Come Fly with SWWU
  홈 >학과소개 > 간호보건분야 > 보건행정과 프린트

보건행정과

본문영역 시작
  • 의학용어 I, II, III(Medical Terminology I, II, III)
    보건의료분야의 기초 학문으로 계통별 용어를 숙지함으로써 병원행정 및 의무기록에 사용하고 있는 핵심적인 전문 의학용어를 학습하여 의무기록의 이해, 통계산출, 질병수술분류 등 재분석 업무처리를 위한 활용능력을 기른다. 의학용어의 구성요소와 해부학적 병리학적, 진단적, 수술적 용어와 약어를 다룬다.
  • 병원고객관계관리(Hospita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지금까지 시장과 경영의 중심에는 고객이 있었다. 기업들은 지금껏 이 불변하는 사실에 맞추어 대응해 왔고, 따라서 언제나 고객을 중심에 놓고 운영·철학·조직 등을 변화시켜 왔다. 거기에다 고객만족, 고객감동 등 고객을 중심에 둔 사고도 예외는 아니다. 문제는 이미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을 강조하면서 고객만족경영을 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만족경영은 이제 더 이상 차별 조건이 아닌 필수 조건이 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을 고객관계관리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Health Information Analysis Practice)
    진료파트별로 구성된 의무기록의 기본 서식, 검사보고서, 수술기록, 협진기록지 등의 환자 의무기록지를 사용하여 의무기록실에서 시행하는 coding 및 reading, 약어의 사용 등 실무를 익히며, 아울러 각 chart별로 연습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국시에도 대비하여 실력을 항상 시키도록 한다.
  • 공중보건학개론(Public Health)
    질병의 건강에 대한 공중보건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역학과 전염병관리, 환경보건, 보건관리 및 보건산업에 대한 내용과 건강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 해부생리학(Anatomy & Physiology)
    해부학이란 동물과 식물의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과로서 기능을 연구하는 생리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특히 복잡한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학문을 인체해부학이라고 하며, 본 과목은 보건및 의료계열의 가장 기초가 되는 중요한 학문으로 인체의 각 구조를 계통적으로 배움으로써 인체를 이해하고 보건에 활용할 수 있다.
  • 의료정보기술(Health Information Technology)
    업무처리의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정보기술 활용 능력은 기업내 직장인들이 기획서 및 보고서를 쉽게 작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사무업무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효율적으로 시각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오피스 프로그램인 MS오피스2007의 엑셀과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사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병리학개론(Pathology)
    인간의 질병에 대한 본질적인 성질을 취급하는 의학의 한분야로 인간의 병 발병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체의 한 부분의 변회된 본래의 모습을 자세히 밝히고 알아내어 병이 발생한 부분의 사실을 밝히고 병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하여 예방하는 기초학문이다.
  • 질병및의료행위분류(Certification of Disease and Operation)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는 의무기록 정보 중 가장 주요성이 강조되는 교과목으로, 환자들에게 내려진 진단과 치료, 시행된 의료행위 중 수술, 처치, 검사 등에 관한 자료를 한국표준 질병사인분류(KCD) 5차 개정판과 국제의료행위 분류(ICD-9-CM)를 이용하여 코드화 하는 교과목이다.
  • 보건통계학(Biostatistics)
    사회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조사와 통계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윈도우용 통계프로그램인 SPSSWIN을 활용하여 통계작업에 참여하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의사결정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계프로그램의 활용이 점차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 의무기록전사(Medical record transcription)
    본 교과는 방사선 기록지와 수술기록지를 완성할 수 있도록, 수술에 대한 일반사항과 방서선에 대한 일반사항을 학습하고 의학용어를 기본으로 전산를 통하여 의무기록지를 완성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의료정보관리학(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본 교과는 의료환경의 변화가 정보의 변화와 함께 변화, 발전하고 있어 환자의 진료, 의학교육, 의학연구 및 의료연귀에 필요한 각종의 정보를 효율적,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학문으로서, 의료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과목이다.
  • 적정진료보장(Quality Assurance)
    보건의료서비스의 특수성에 따라 발생하는 의료서비스 수급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국가와 병원조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적정진료의 조건을 인식시킨다. 적정진료보장을 위해 필요한 의료기관과 의료서비스의 구조, 과정, 결과 측면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모색해 본다.
  • 암등록(Tumor Registry)
    리 지역사회에 미치는 암의 영향을 평가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이들 암 발생과 특성에 관한 자료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으는 과정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서, 역학적 연구를 통해 암의 분포에 관한 정보를 얻고, 보건계획을 세우며, 환자치료에도 간접적 기여할 수 있으며, 보건의료정책에 중요한 공헌을 하는 교과목이다.
  • 의료관계법규(Medical Relation Law)
    의료기사법, 의료법, 지역보건법, 전염병 예방법 나아가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의 정확한 이해할수 있도록 한다.
  • 현장실습(Field Practice)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원무, 의료보험실무, 구매, 인사, 서비스관리, 진료지원업무 등 전반적인 병원의 업무 흐름도를 익히기 위하여 병원에서 실습하므로 취업 후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험을 습득케 한다.
  • 병원조직관리(Organization management )
    병원이 추구해야 되는 목적에는 공익성과 영리성간의 상충성이 내포되어있어 명확한 조직목적 설정이 곤란하고 진료의 특성 때문에 계량적인 목표설정이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조직 내의 개인, 하부조직 단위의 구성원은 환자진료와 교육 ,병원 조직의 업무상 특성에 따라 대부분의 구성원은 두 군데 이상의 계층에서 동시에 업무에 관한 지휘를 받는다. 즉, 관리자로부터 관리적 통제를 받는 동시에 의료에 관한 책임을 지게 되는 데, 이러한 조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업에 접근하였을 때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의료보험실무 I, II(Health Insurance Practice I, II)
    건강보험의 이론과 건강보험요양급여 비용 청구의 기초 의학인 의학용어.약어,해부 생리학, 임상병리, 방사선 물리치료등을 토대로 진료기록을 읽고 이해하여 각종 심사기준과 유권해석등을 점검하여적정한 진료비 청구 업무를 수행하는데 전문성을 도모 하고자 한다
  • 코디네이터(coordinator)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의료서비스와 고객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코디네이터이 업무와 실제 의료현장에서 적용가능한 다양한 기법을 실습하고 체화하는 기회를 갖는 과목이다.
  • 보건의료정보관리학(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의료기관 내 발생하는 진료기록 및 정보를 수집, 분석, 환자관리등을 수행하는 보건의료정보사로서의 역할을 이해하며 의무기록의 발전 단계, 중요성, 서식종류, 전자의무기록, 병원통계등을 학습한다.
  • 병원마케팅관리(Hospital Marketing administration)
    의료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접근과 국내 의료환경 및 의료법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마케팅관리자의 서비스 전반에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건강정보보호 (Health Information Protection)
    (개인)정보보호 개념과 관련법률에 대한 이해 및 법적 준수, 정보보호 및 보안 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건강정보 보호업무를 이해한다.
  • 보건의료조직관리(Health Care Orgaization)
    병원은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치료적 및 예방적 의료를 제공하는 다양한 전문성을 지닌 복합적인 조직이므로 병원경영학을 병원조직과 의료에 대한 충분한 이해의 기반위에 과적인 경영기법의 적용이 필요한 분야이다. 의료환경에 영향을 받는 병원경영에 대한 이해와 전문 인력의 양성을 통해 내부 혹은 내부의 변화에 대응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건강보험 이른 및 실무 (Health Insurance and Practice)
    사회보장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비롯한 의료보험 제반 형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의료제공자와 보험자 및 피보험자의 의료제공 및 이용양성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외국 주요나라 의료보험제도의 장단점과 우리나라 의료보험제도의 비교를 통하여 제도적 현황과 장단점을 전망함으로써 의료보험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을 확립시킨다. 
  • 보건의료통계 (Statics for Health Care)
    기초통계학 및 통계처리방법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키며 통계처리프로그램을 원할히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 의무기록정보질향상실무 (Health Information Quality Improvement Practice)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정보를 충실히 작성하도록 의무기록정보 품질 향상의 지식과 기법을 이해하며 임상의학 및 분류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의무기록정보 완전성 관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Practice)
    환자의 진료, 의학연구 및 의료연구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을 뿐 아니라, 필요한 각종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체계화하여 관리하는 학문으로 의료정보학의 개념, 의료정보학의 목표, 컴퓨터개론, 용어 및 분류체계, 코드화의 분류 및 체계, 의학문헌검색, 전자의무기록, 임상 의사결정, 의료전문가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 처방전달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 임상병리정보시스템, 의료영상시스템, 원격교육, 원격의료 등을 다룬다. 또한 의료데이터베이스 처리하는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마이닝 시스템 관리 기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의료의질관리(Quality Management of Health Care)
    보건의료서비스의 특수성에 따라 발생하는 의료서비스 수급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국가와 병원조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적정진료의 조건을 인식시킨다. 적정진료보장을 위해 필요한 의료기관과 의료서비스의 구조, 과정, 결과 측면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모색해 본다. 
  • 건강보험실무기본(Health Insurance Practice Basic)
    보건의료서비스의 특수성에 따라 발생하는 의료서비스 수급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국가와 병원조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적정진료의 조건을 인식시킨다. 적정진료보장을 위해 필요한 의료기관과 의료서비스의 구조, 과정, 결과 측면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모색해 본다. 
  • 건강보험실무기본(Health Insurance Practice Increase)
    보험제도의 본질을 이해하고, 수가로 환원되는 진찰료, 입원료, 투약 및 주사료, 검사, 영상진단, 이학요법, 수술 및 처치료에 대한 인정기준과 산정방법을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한다. 
  • 고객경험관리(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
    의료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소비자행동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고객경험관리 전략을 습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병원조직에 대한 이해와 조직관리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 의사소통이해(communication understanding)
    커뮤니케이션은 의료기관에서 중요한 한 부분이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수단이다.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인간관계 역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킬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결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군가와 나누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없는 공동체, 또는 공동체 없는 커뮤니케이션은 상상하기 어렵다. 커뮤니케이션은 직원과 고객간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 심사평가심화(캡스톤디자인) (Review & Assessment Increase)
    의료환경과 전문화되고 있는 의료보장제도의 세분화, 보장성 강화, 심사기준 및 고시 등의 다변화로 복잡해지는 보험심사의 이해를 돕고, 기초의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심사, 현업에서 실행하는 명세서 작성까지 할 수 있다.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담당자 :
이지수
연락처 :
031-290-8246
최종수정일 :
2022-07-15 11:55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