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 Fly with SWWU
  홈 >학과소개 > 예술학부 > 미디어영상스피치과 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프린트

미디어영상스피치과

본문영역 시작
  • 미디어 이해(Understanding of the media)
    미디어 환경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현재 미디어 동향을 살펴서 미디어 관련 업무 및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지식을 가지고 실무와 연결할 수 있는 매개를 발견하고 이를 실현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단순한 미디어의 이해뿐만 아니라 현시대의 미디어 네트워크 협업을 통해 미디어 산업 구조를 파악하여 활용하는 역량을 습득한다.
  • 컨텐츠 기획(Contents Planning)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를 통해 콘셉트를 도출하고, 개성 있는 콘텐츠를 선정하여 실제적인 기획 보고서를 구성해 실현하고 그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직접적인 실무적 역량 갖추는 교육과정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기획력을 확장하고 정확한 매뉴얼을 뒷받침하는 기획서 작성 역량을 습득한다.
  • 1인 미디어 기획(Personal media planning)
    1인 미디어의 다양한 콘텐츠 중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을 조사해보고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아이템을 선정하여 기획해보고 매뉴얼에 맞는 기획서 작성, 스토리텔링을 실현해보는 교육과정이다.
  • 1인 미디어 홍보전략(Personal media promotion)
    미디어의 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콘텐츠를 선정하여 1인 미디어의 플랫폼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소셜미디어뿐만 아니라 문화산업 전반의 플랫폼을 실행해보고 검증하여 전략적인 홍보전략을 실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미디어 유통구조를 습득하여 콘텐츠에 적합한 홍보로 적극적인 경영을 해보는 교육과정이다. 또한 경영전략의 기본인 SWOT 분석을 실행해보고, 그에 따른 상호보완으로 전략적인 홍보 역량을 습득한다.  
  • 미디어마케팅(Media marketing)
    미디어 마케팅의 수단인 언론 및 미디어 광고와 소셜 미디어 홍보를 조사하고 마케팅의 기본 역량의 산업 시장분석 및 유통 방식에 대해 접근하여 실제적인 산업구조를 이해하는 교육과정이다.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특징을 살펴 적절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 스피치커뮤니케이션(Speech Communication)
    사고어와 표현어의 차이에 대해 배우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과 상호 교류가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에 대해 습득하여 논리를 갖추되 부드럽게 표현하는 스피치 기술과 언어·비언어적인 요소를 활용한 효과적 경청 자세를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방송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청중에 대한 스피치 기술을 습득한다.  
  • 아나운싱 기초(Announcement Foundation)
    아나운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방송 진행자로서의 책무와 책임의식을 고취하며, 정확한 표준어 구사 능력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1인 미디어 진행자로서의 기초적인 실무역량을 습득한다.    
  • 영상편집(Video edit)
    콘텐츠의 계획과 의도에 따라 영상 편집을 실습해보는 교육과정을 다룬다. 이로써 방송 콘텐츠 제작 및 1인 미디어인으로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편집 기술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형태로 출력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습득한다.    
  • 이미지메이크업(Image makeup)
    방송 진행자로서 자신의 이미지를 파악하고 방송 진행 및 콘텐츠에 적합한 이미지를 찾아내어 메이크업을 실습해 보는 교육과정을 다룬다. 다양한 방송 매체 및 1인 미디어인으로서 콘텐츠를 진행함에 따라 효과적이고 적합한 메이크업 기술을 터득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습득한다.    
  • 영상촬영(Video Photography)
    콘텐츠에 알맞은 촬영을 하기 위하여 카메라, 렌즈, 그립 장비등 촬영 장비를 구비하고 영상 콘티 계획에 따라 촬영을 실습해보는 교육과정을 다룬다. 이로써 방송콘텐츠 제작 및 1인 미디어인으로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촬영 기술을 습득한다.    
  • 발성과 발음(Vocalization & Pronunciatlon)
    신체 발성 기관과 구강구조와 발음의 원리를 바탕으로 호흡과 발성에 따른 신체 구조의 변화를 실습을 통해 체험하고 훈련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방송 진행자로써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화술 역량을 습득한다.    
  • 스피치 훈련(Speech training)
    청중의 눈높이에 맞춰 설득력 있는 스피치를 구사할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으로 학생이 화자와 청중의 역할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내용 구성, 음성 표현, 신체 표현 방법을 배우고 스피치의 내용 구성에 기초하여 논리적이고 능숙하게 말할 수 있는 능숙한 스피치 기술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방송 진행자로서의 스피치 역량을 습득한다.    
  • 이미지 스타일링(Image Styling)
    방송 진행자로서 자신의 이미지와 콘텐츠에 적합한 이미지를 접목하여 가장 효율적인 이미지를 창출해내기 위한 스타일링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을 다룬다. 다양한 방송 매체 및 1인 미디어인으로서 콘텐츠를 진행함에 따라 효과적이고 적합한 스타일로 자신을 코디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습득한다.    
  • 쇼호스트 기초(Showhost Foundation)
    광고에 적용되는 대한 심리적 이론을 바탕으로 광고에 적용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소비자와 판매자의 역할 분담을 통해 직접 시현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을 촉발하는 설득 방법 실습하는 교육과정으로 쇼호스트의 기초적인 역량을 습득한다.    
  • 인터뷰와 리포팅(Interview and Reporting)
    다양한 방송 진행을 경험해 보며 방송 특성에 맞춘 진행 방법을 개발하고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방송 진행자로써 다양한 현장 인원과 호흡을 맞추는 기술을 습득한다.    
  • 아나운싱 심화(Announcement deepening)
    상황이나 역할에 따라 적절히 변화하는 언어와 비언어 구사 등을 활용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청자의 공감을 얻기 위한 방법을 체득하여 심화된 아나운싱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 1인 미디어 제작 기초(Personal media foundation)
    미디어 시장과 최신의 트렌트를 파악하여 자신의 역량 발휘 분야를 정하고 구체적인 제작 및 운영에 대한 계획 수립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본인이 제작할 프로그램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세밀한 계획 수립의 기초적인 역량을 습득한다.    
  •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프레젠테이션의 기본 바탕이 되는 창의적이고 참신한 PPT 만드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고 그에 뒷받침되는 안정적인 발표 능력과 설득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적 요소를 훈련시키고 부가적인 바디랭귀지와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청중의 소통과 집중력을 향상시켜 스피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학습자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파악하고, 배경 이유를 설명하며 예시를 들어 청중을 이해시키고 청중의 공감을 바탕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다시 요약하여 전달력을 강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 있는 발표자의 역량을 습득한다.    
  • 쇼호스트 심화(Showhost deepening)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소비자와 대응해야 하는 쇼호스트의 직업 특성을 이해하고, 방송 시간 동안 소비자의 관심을 유지시키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실제처럼 공감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기술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현장에서 쇼핑호스트로서 접하는 다양한 환경에 대해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 창업과 진로(Entrepreneurship and Career)
    현대 사회에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 1인 미디어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여 크리에이터들의 활동 및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그의 관련된 산업체 중 그들을 관리 감독하는 MCN 기업들을 알아보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적절한 실무 역량을 준비하고 경험하게 한 뒤 졸업 후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또한, IT 강국인 한국의 시장에서 더 나아가 미디어 강국의 선진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며 우리나라 미디어 네트워크 산업현장에 대입해 보고 콘텐츠 산업 정책과 문화정책에 대비하는 역량을 습득한다.    
  • MC 실습(MC Practice)
    프로그램에 사용될 멘트와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대상을 집중 시킬 수 있는 멘트를 작성하여 학습자가 진행자, 관계자, 대상자의 역할극을 통해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원활한 진행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현장 MC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참관하거나 관련 영상을 보며 진행 절차를 습득하고 가상의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는 훈련을 통해 교수자가 제시하는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을 습득한다.    
  • 1인 미디어 제작 심화(캡스톤디자인) (Personal media deepening(capstone design))
    1인 미디어의 주체로서 스스로 콘텐츠를 촬영. 편집하여 콘텐츠를 완성하는 실습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창의적인 콘텐츠를 다양한 촬영 기술 및 편집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무역량을 습득한다.    
  • 현장실습(Co-op)
    1인 미디어에 관련한 지식을 실제 1인 미디어 현장에서 4주간 실습함으로써 1인 미디어인으로서의 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실습 경험을 통하여 1인 미디어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실습에 따른 오리엔테이션 교육은 받으나 별도의 수업이 진행되지 않고 현장에서 실습이 이루어지는 교과목이며, 실습 기간 중 학과 교수가 분담하여 현장 실습 지도를 한다.    
  • 4차산업과 엔터테인먼트(Industry 4.0 and Entertainment)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인 4차 산업을 이해하고 미디어 방송 분야에도 적용되는 4차 산업을 이해한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와 4차 산업의 관계를 이해해 시대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담당부서 :
미디어영상스피치과
담당자 :
이정은
연락처 :
031-290-8347
최종수정일 :
2020-04-01 14:43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