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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브랜드매니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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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션산업의 이해 (Information of Fashion Industry)
    패션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국내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 및 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패션산업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시스템의 변혁과 패션기업의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창출을 학습하여 미래 패션산업의 변화 방향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 소비심리 (Psychology of Consumer)
    패션과 관련되는 인간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적, 문화인류학, 기호학 등의 측면에서 개인 및 집단의 의복행동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이러한 패션심리이론에 관한 지식은 향후 패션상품기획 과정에서 소비자행동 및 소비자의 의류소비패턴에 관한 이해와 예측할 수 있는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패션정보기초 (Study on Fashion Sense basic)
    패션의 전반적인 기본용어 및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패션실루엣, 디테일, 패션감성과 미의식 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샵매니저로서 갖추어야할 패션 및 패션상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 브랜드스토리 (Brand story)
    패션시장동향 조사방법, 패션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패션유통업계 현황 및 국내외 패션브랜드의 성공전략에 이르기까지 패션브랜드에서 요구되는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패션시장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패션브랜드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함양한다.
  • 패션마켓리서치 (Fashion Market Research)
    패션상품기획의 기반이 되는 패션산업의 마켓리서치의 분류 및 조사방법, 측정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패션유통 & 바잉 (Fashion Distribution & Buying)
    패션산업의 유통구조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한 신유통업체의 출현으로 향후 패션유통구조의 변화방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질 것인지를 학습함으로서 거시적 유통환경과 유통시장 동향을 이해하여 유통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수집 능력을 배양한다.
  •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인지심리학을 토대로 소비자정보처리과정과 기억을 연계하여 학습하며 소비자태도 형성 및 변화에 관하여 학습한다.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소비자행동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패션컴퓨터기초 (Basic fashion Computer)
    패션브랜드매니저로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고 패션브랜드매니저 업무능력을 강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VMD 기초 (Basic Visual Merchandising)
    VMD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패션브랜드의 VMD 실무사례를 습득하여 패션브랜드의 시각적 상품기획 전략으로서의 VMD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VMD 실습 (Practice of Visual Merchandising)
    패션브랜드 이미지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핸 매장구성, 매장연출 등을 기획하는 능력을 기르고, 브랜드의 연간 상품 기획의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매장의 시각적 운용계획을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현대패션모드 (Fashion Mode & Trend)
    20세기 패션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 하에서 이해하고, 미래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상품기획 및 창의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 패션트렌드분석 (Anaysis of Fashion Trend)
    패션기업의 패션트렌드 정보 기획과정을 다양한 조사 분석 방법을 통해 패션시장 환경, 트렌드 분석, 컬렉션 분석, 패션매장분석을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패션실무에서 활용하고 있는 패션트렌드의 파악 및 예측능력을 습득한다.
  • 리테일머천다이징 (Retail Merchandising)
    패션기업의 시장환경분석, 경쟁사분석, 소비자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자사브랜드의 차별화된 STP 전략수립방법을 통해 자사브랜드의 제품, 가격, 촉진, 유통에 관한 4P Mix 전략수립방법을 학습하여 상권에 따라 차별화된 리테일머천다이징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 e-biz창업 (Founding of e-business)
    쇼핑몰 구축 및 마케팅 전 과정을 학습하여 쇼핑몰 제작 기능을 익히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쇼핑몰 구축 방법을 습득하여 인터넷 쇼핑몰 패션머천다이저의 능력을 배양한다.
  • 패션전공실무외국어(Foreign Language of Fashion Practice)
    중문 비즈니스 용어, 매장판매관련 중국어 용어, 외국인 고대 응대법, 기초회화 등을 학습하며 국제전화, 외국 손님 방문 등의 상황에도 알맞은 중국어를 적절히 구사할 수 있는 글로벌한 샵매니저를 양성한다.
  • 패션고객관리 (Management of Fashion Customer Service)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관계유지를 위한 기본 지식 및 관리체제의 학습을 위하여 고객만족도를 측정하는 기법을 이해하고 측정된 정보에 대해 고객만족 증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고객관리업무에 필요한 제반지식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함으로써 패션산업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산업 내 관련 업종에 대한 실무 적응력을 함양한다.
  • 패션컴퓨터응용 (Applied Fashion Computer)
    패션브랜드매니저로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고 패션브랜드매니저 업무능력을 강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소셜미디어가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 소셜미디어 활용전략,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장단점 등에 관해 학습하여, 패션브랜드매니저로 자사브랜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잇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 온라인마케팅전략 (Strategy of on-line Marketing)
    패션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패션정보전략, 표적시장화 및 머천다이징 컨셉 전략 등의 패션브랜드런칭 프로세스 전과정을 직접 수립해보면서 패션 신규브랜드 런칭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고, 이를 통해 패션머천다이징 기획력을 높이며 패션실무에 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온라인비즈니스전략 (Strategy of on-line Business)
    패션산업 실무현장에서 접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수과목인 의류유통전략수립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산업체 주문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기업의 현장실무와 연계한 결과도출을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패션브랜드매니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컬러트렌드실습 (Practice of Color Trend)
    색채기획의 과정 분석 및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직접 색채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실기과정을 통하여 색채감각과 색채기획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색채연습을 통하여 색채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서양복식사 (History of Costume)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복식의 변천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학습하여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창력과, 학습한 지식을 창조적인 패션디자인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패션산업체현장실습
담당부서 :
패션브랜드매니저과
담당자 :
안예은
연락처 :
031-290-8293
최종수정일 :
2020-07-03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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