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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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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정보처리능력(Information Processing Capability)
    정보를 처리하고 발표하기 위해, 사무 자동화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표, 그래프 등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 2. VR콘텐츠 개론(Introduction of VR Contents)
    실감형 콘텐츠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감형 콘텐츠를 기획 및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실감형 콘텐츠의 종류, 구성요소, UI/UX 설계, 콘텐츠 기획, 스토리보드 작성, VR 관련 기술 등에 대해 배우고 실감형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익힌다.
  • 3. 2D 콘텐츠 그래픽(2D Contents Graphics)
    컴퓨터그래픽을 형성하는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포토샵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메뉴, 도구 사용법 간단한 작품제작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4. VR 영상 편집(VR Video Editing)
    VR 영상을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해 촬영된 영상을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영상편집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 촬영된 영상을 소스로, 편집 및 영상요소 추가, 마스터링 단계까지 콘텐츠제작에 적용가능한 영상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5. VR/게임 프로그래밍 기초(VR/Game Programing Basics)
    유니티를 사용해 2D/3D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만들면서 유니티 기초 지식과 함께 게임 제작 흐름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니티를 설치한 후 C# 핵심 문법을 학습하고, 게임 개발에 필요한 사용법을 습득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설치, 설정, 에디터 사용법, 프로젝트와 씬 구성, 오브젝트 설정 등을 쉽게 설명한다. 유니티 기본기를 익혀 유니티 UI 시스템을 이용해 게임 UI도 제작하여 스마트폰용 게임으로 손쉽게 변경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 6. 유니티 엔진 기초(Unity Engine Basics)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 구성 요소를 배운다. 2D 게임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알파 블렌딩, 충돌 검사, 폰트 출력, 사운드 구현, 스크롤링과 타일링, 마우스 및 키보드 입력 처리, 입자 시스템 등의 구현 기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힌다.
  • 7. HTML 웹 제작(HTML Web Building)+B6
    HTML 태그 언어 및 CSS의 문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웹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 8. VR/게임 프로그래밍 응용(VR/Game Programming Application)
    객체지향 언어인 C#을 사용해서 유니티 환경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객체를 표현하고 구동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배운다. 간단한 규칙과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활용한 게임 프로그램의 코딩 역량을 기른다.
  • 9. 컴퓨터 일러스트(Computer Illustration)
    컴퓨터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여러가지 메뉴, 도구 사용법 간단한 작품제작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학습하며 기타 디자인제작에 활용한다.
  • 10. VR콘텐츠 제작 기초(VR Content Development Basics)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여 VR콘텐츠를 개발한다. VR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VR를 체험할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데이드림, 기어VR, HTC Vive, ARCore,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 11. 유니티 엔진 응용(Unity Engine Application)
    유니티에서 3D 액션 격투 게임의 기본 설정을 알아보고 컨트롤을 구현한다. 3D 구성을 위한 씬 설정과 입력 컨트롤 관리, 게임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작 방법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게임 기록, 사운드, 소셜 네트워크 공유, 테스트 등을 거쳐 게임 개발을 마무리하고, 끝으로 게임 배포하기 등을 학습한다.
  • 12. 3D모델링(3D Modelling)
    컴퓨터 실습을 통해 3D 그래픽의 기초가 되는 폴리곤 모델링, 맵핑 및 렌더링 기초 등에 관해 배우고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모델링 능력을 학습한다.
  • 13.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Java Script Programming)
    웹 페이지에 풍부한 효과를 주기위한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학습하며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한 라이브러리와 제이쿼리를 학습하고,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구성 방법을 학습한다.
  • 14. VR 콘텐츠 기획(VR Contents Planning)
    수용자 분석과 양방향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콘텐츠의 효율적인 제작과 배포가 이루어지도록 제작 전반에 대한 과정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15. AR 콘텐츠 제작 기초(AR Contents Development Basics)
    AR 엔진을 이용하여AR 콘텐츠를 개발한다. AR 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AR를 체험할 수 있는 Vuforia, ARCore, Horolens.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 16. 3D 캐릭터 애니메이션(3D Character Animation)
    3차원 공간의 표현능력을 키우는 과정으로 3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Animating을 학습하고 3D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 17. 웹 프로그래밍 기초(Web Programming Basics)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 18. WebVR 콘텐츠 제작
    WebVR 콘텐츠의 제작 과정과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VR 콘텐츠를 웹 상에서 제작하는 방법 및 필요한 지식과 기법과 관련 라이브러리를 배울 수 있다.
  • 19. VR콘텐츠 제작 응용(VR Contents Development Application)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여 VR/AR 콘텐츠를 개발한다. VR 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VR/AR를 체험할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데이드림, 기어VR, HTC Vive, ARCore,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 20. AR 콘텐츠 제작 응용(AR Contents Development Application)
    AR 엔진을 이용하여AR 콘텐츠를 개발한다. AR 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AR를 체험할 수 있는 Vuforia, ARCore, Horolens.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 21. VR 포트폴리오(VR Portfolio)
    실무에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디자인 능력, 자료 정리 능력 등을 기르고자 각자 자신있어하거나 도전하고 싶어하는 분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이를 제품화 및 포트폴리오 형태로 나타낸다. 이로 인해 실무에서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다.
  • 22. 웹 프로그래밍 응용(Web Programming Application)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대량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응용 SQL질의어와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서 인터넷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
  • 23. 데이터 분석 실무(Data Analysis Practice)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명령어를 작성할 수 있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시각화할 수 있는 알고리즘 작성 능력을 기른다. 또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처리된 결과를 활용하여 데이터들의 의미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 24.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모든 학생들이 그룹별로 팀을 이루어 작품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간의 조화를 이루며 전문적인 공학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한다. 모바일 프로젝트 창의성 공학에 대한 이해, 설계 주제 선정, 설계 개념 정립, 설계 및 제작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기법들에 배운다.
  • 25. 현장실습(On-the-Training)
    콘텐츠의 효율적인 제작과 배포가 이루어지도록 제작 전반에 대한 과정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담당부서 :
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
담당자 :
이진이
연락처 :
031-290-8296
최종수정일 :
2022-07-18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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