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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보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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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육학개론(Instruction to Childcare and Education)
    보육의 필요성과 기초개념, 보육의 역사, 현황을 파악하고, 보육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 교육사상 및 발달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며 보육시설에 있어서의 보육내용의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한다. 또한, 보육교사로서 투철한 교육적 신념과 사명감에 대해 이해하고 교원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한다.
  • 보육과정(Curriculum for Childcare and Education)
    보육과정 구성요소와 운영계획에 관해 학습하며, 보육교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연령별 발달 특성과 영유아기 보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내용을 습득한다.
  • 아동권리와 복지 (The rights of the children and Welfare)
    아동복지의 개념과 정의를 알고 아동복지의 역사적 변천과 아동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의 대상과 실천방법에 대해 살펴보며, 아동복지의 실천분야인 아동보호사업, 입양사업, 시설보호사업, 보육사업, 소년소녀가정 지원사업, 장애아동사업, 학교사회사업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복지관련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 보육실습(Practicum in Childcare Setting)
    보육시설에서 학생교사로서 현장교육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보육기관의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지도방법과 학급운영관리 능력을 배우며 현실과 이상을 접목시킬 수 있는 전문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기른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 Behavior Study)
    관찰의 방법 및 아동의 행동특성과 행동지도이론을 습득하고 아동보육현장에서의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특성을 이해하며 실제 발생하는 문제행동과 그 지도기법을 익힌다.
  • 아동동작 (Physical Movement Education for child)
    영유아의 움직임의 욕구를 유아교육기관에서 계획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바람직하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아동 동작 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아동 동작 교육의 발달 및 내용, 교수학습 방법, 동작교육에 대한 실제 수업에서의 계획, 실행, 평가 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for Child)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을 이해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수방법으로 지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이론, 영유아수학 교육의 다양한 내용,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방법, 수·조작 영역에서의 환경구성 및 평가방법, 영유아수학 활동의 실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교재교구 제작 및 모의수업, 타 영역과의 통합을 위한 수학활동의 방법을 습득한다.
  • 아동과학지도 (Science Education for Child)
    과학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영유아가 자신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영유아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에 영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과학 환경 및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여 과학교육의 배경, 과학교육의 내용, 과학교육의 운영, 과학교육의 실제 등에 관한 내용을 이해한다.
  • 아동미술 (Art Education for Child)
    아동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고 보다 바람직한 아동미술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을 탐구하고 미술활동을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태도, 자질 및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미술교육의 최근 이론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보육현장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동미술교육의 실제를 워크숍을 통해 학습한다.
  •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Child)
    아동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아동 발달상의 특성에 따른 안전에 대해 살펴보며, 유아를 둘러싼 여러 물리적·인적 환경들에 대한 안전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기관에서 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내용을 알아 교사로서 안전의식을 높인다.
  •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현대 부모교육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보육기관에서 가정과의 연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 경제적 환경이 유아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과 교재선택을 탐색하여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질, 기술 및 능력을 기른다.
  • 놀이지도(Play and Education)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보육기관에서 열린교육과 수준별 학습을 위한 놀이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환경 구성 및 교수, 학습 방법을 교육의 인간화 측면에서 고찰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익힌다.
  •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아동의 건강,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언어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 언어활동 계획 및 상호작용 방법, 타 영역과의 통합 및 연계 등에 관한 언어교육 교수방법의 내용을 습득한다.
  • 기악실기(instrumental music)
    유아들을 위한 음악교육의 기초 이론 및 실기 교육하며 특히 피아노 연주 능력은 유아교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조건이므로 정확한 리듬, 박자개념을 익히도록 한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Study and Evaluation of program in Childcare)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운영에 대한 내용과 평가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로 연안, 월안, 주안, 일안을 작성해보고 영역별 활동을 계획해 보고, 평가도구를 활용 해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Education for Child)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문학이 갖는 가치와 중요성, 교육적 의의, 다양한 아동문학작품의 장르를 경험하며 좋은 문학작품의 선택 기준 및 적합한 매체 활용방법, 아동문학 전달매체 제작 방법 등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 창작공예(Creative Art for Child)
    보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조형활동의 내용을 이해하고, 입체적인 구성활동 및 재활용품을 이용한 구성활동의 제작과 제시방법을 모델수업함으로서 유아들의 창의성 발달을 돕는 미술활동과정을 습득한다.
  • 아동체육(Physical Education for Children)
    체육활동을 통한 아동의 긍정적 자아 발달과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아동의 신체활동을 통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효과적 지도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아동체육을 이해하며 기본동작, 체육놀이, 표현놀이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한다.
  • 어린이집 운영관리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Childcare setting)
    보육시설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알고 현장의 풍토, 인간 관계, 경영관리 및 전반 사후능력에 대한 것을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켜 현장의 능동적인 운영 참여방법을 알아보며 영유아보육법에 나오는 관련법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육시설 운영관리 능력을 키운다.
  • 영유아 발달(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예비교사들이 알아야 하는 영유아기 발달의 기본 지식과 이론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영유아발달 이론, 영유아발달의 연구방법, 태내발달 및 영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의 교육내용을 습득한다.
  • 영유아사회정서지도(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for Infant and Early Childhood)
    영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영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영유아사회교육이 계획 및 운영, 영유아사회교육의 실제 등의 교육내용을 습득한다.
  • 보육교사(인성)론 - Infant and Early childhood Teacher(Character)Education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 보육실습을 경험하고 이를 기초로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의 권리와 의무 및 자격, 직업윤리 등의 내용을 이해한다.
  • 영유아교수방법론(Method of Teaching in Childcare)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활용되는 교수법 및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이론 및 다양한 사례 예시를 통해 알아보며, 모의 수업을 통해 교수법을 습득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적합한 교수법을 습득한다.
  • 창의적 미술지도(Creative art education for child)
    창의성은 영유아기에 발달과 함께 적절한 동기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다. 본 수업은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갖기 위해 미술재료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창의적 특성을 전제로 한 미술도구와 재료의 활용을 목표로 하여 연령별 특성에 맞는 미술재료의 활용방안을 실습하고 창의적인 미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작성 방법을 습득한다.
  •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치료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미술치료의 역사 및 개념적 흐름을 탐색하여 정신건강유지를 위한 미술치료가 임상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육현장의 사례를 토대로 시각적 매체를 활용하여 영유아기의 발달과 연령, 문제에 적합한 치료기법을 연구하고, 보육교사로서의 다양한 자질과 역할을 함양하는 능력을 기른다.
  • 특수교육학개론(Special Education Introduction)
    특수교육 및 특수아동의 개념, 특수교육의 필요성을 숙지하고, 장애 영역별 정의 및 원인,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숙지한다. 더불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 각 장애에 대한 기본교육능력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전문수행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특수아행동지도(Special child behavior guidance)
    특수아동은 일반적으로 행동에 대한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기 중재와 특수한 지원전략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관 및 절차, 실제에 대한 내용을 습득함으로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 교수와 더불어 현장에서 긍정적 행동지원 및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제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언어지도 및 치료(Language Guidance and Therapy)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나 장애영유아의 경우 대부분 언어에 대한 결함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지도하기 위해 장애영유아의 연령별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숙지하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교사로서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개별화교육 계획을 구안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과 실제 수행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현재 능력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1년간의 교육목표, 각 단기목표의 계열화, 학습효과의 평가척도 등을 구안할 수 있도록 한다.
  • 특수교구교재 제작(Special Making Instrument)
    개별화교육 계획을 구안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과 실제 수행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현재 능력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1년간의 교육목표, 각 단기목표의 계열화, 학습효과의 평가척도 등을 구안할 수 있도록 한다.
  • 특수아동프로그램개발 및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pecial children)
    특수아동을 지도하기 위해 인지, 수용언어, 표현언어, 신변처리, 사회성, 대, 소근육발달 프로그램을 연령에 적합하게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한다. 그리고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실제에 대해 학습하므로 영역별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를 함양한다.
  • 특수아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of infants with Disabilities )
    장애영유아는 통합된 교육환경 내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통합교육 및 통합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위해 통합교육의 철학 및 개념, 당위성, 실제 및 효과적인 중재 전략 등을 학습하며, 특히 장애영유아통합교육의 다양한 실제에 대해 습득한다.
  • 정서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Disturbance)
    정서장애의 정의, 개념적 지도모델,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장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 및 지도방안을 제시하고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교사로서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Developmental retardation Infants and Early Intervention)
    발달지체영유아의 인지, 수용언어, 표현언어, 신변처리, 사회성, 대, 소근육발달을 연령에 적합하게 조기에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습득한다. 그리고 조기개입에 대한 모의수업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담당부서 :
아동보육과
담당자 :
김해린
연락처 :
031-290-8274
최종수정일 :
2022-09-14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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