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 Fly with SWWU
  홈 >학과소개 > 교육ᆞ복지분야 > 유아교육과 프린트

유아교육과

본문영역 시작
  • 한국사
    대학생이 지녀야 할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을 습득하고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에 대한 건전한 비판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우리나라의 고대사 및 중세사를 중심으로 시대적 흐름에 따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특징과 변화 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멀티미디어 이해와 활용
    멀티미디어의 이해 및 활용 과목은 디지털 시대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 생활 속에서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역량을 갖춘 디지털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개념, 중요성 및 유아교육체제와 정책의 변천에 대해 알 수 있는 기본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우리나라와 서양의 유아교육 사상, 유아교육의 심리적 틀인 발달이론, 유아교육과정과 프로그램,유아교육과 놀이의 중요성,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부모의 역할, 양육태도 및 부모 참여와 교육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미래 유아교육의 주요문제에 대해 다루는 과목이다.
  • 유아교육과정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정의, 국내외 영유아교육과정의 흐름과 누리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의 현장 적용 프로그램과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일과운영 및 교사의 역할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발달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 내용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은 만 0세에서 학령전기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발달의 개념들, 다양한 발달이론과 특성, 각 연령별 발달특징, 영역별 발달단계와 행동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영유아발달은 발달의 누적성과 연속성, 지속성의 측면에서 영아발달과 유아발달은 연계된다. 영유아 발달은 신체운동발달, 인지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의 영역별로 나뉘며 그 세부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예비유아교사들이 발달의 이론과 영유아들의 발달특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여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의 교과별 지식과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유아의 발달 특성과 사회맥락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함으로서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을 통하여 유아교과의 목표, 교수학습, 평가에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유아교사의 전문역량을 증진할 수 있다.
  •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캡스톤디자인)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재의 특성을 이해하며 창의적인 교재교구를 계획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실무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보다 효과적인 수업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유아교사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의 교재를 연구하고 제작하는 경험을 통해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교사의 논리 창의적 사고에 대해 이해하며 예비유아교사에게 필요한 논리적 말하기와 글쓰기 역량을 기른다.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토의와 발표를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창의적인 교과 수업을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논리적이며 창의적인 태도를 지닌 유아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의 의미와 중요성, 영유아 복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전공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교사로서 아동복지의 기초체계와 내용, 법과 행정적인 내용의 전문적인 지식 습득, 아동의 권리와 복지 발전에 성인과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아동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한 교사로서의 실천적인 자질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과목이다.
  • 아동미술
    유아미술교육의 전반적인 개념, 필요성,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미술의 발달이론을 익힌 후,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가능하고 월안에 맞는 작품들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유아들에게 양질의 미술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태도, 능력, 전문성을 기르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부모교육
    예비 영유아교사들이 영유아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해 부모 역할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관과 가정이 협력하며 동반자 입장에서 서로 도울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들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교과목이다.
    영유아에게 부모의 존재는 절대적이며, 인성과 가치관 등 여러 발달영역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부모의 역할과 태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을 세부적으로 숙지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접목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창의·창업)
    영유아교육기관의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윤영관리가 필요하므로,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는 일반 기업 운영관리의 기초 위에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의 특성을 살려 개성 있는 기관 운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장에서는 일반 기업의 운영관리 개념을 알아보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영유아교육기관 필요성 및 운영관리의 이론적 기초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기악기초실기
    유아교육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음악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및 실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본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유아음악 교육에 필요한 건반악기 및 타악기 연주의 향상된 연주실기의 습득, 동요에 대한 반주의 기틀 마련, 이론이해와 악곡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음악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를 다루는 과목이다.
  • 기악기본실기
    유아교육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음악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및 실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본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유아음악 교육에 필요한 건반악기 및 타악기 연주의 향상된 연주실기의 습득, 동요에 대한 반주의 기틀 마련, 이론이해와 악곡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음악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의 기본을 다루는 과목이다.
  • 기악심화실기
    유아교육에서 진행되는 심화된 음악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및 실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본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유아음악 교육에 필요한 건반악기 및 타악기 연주의 심화된 연주실기의 습득, 악곡에 대한 독보력, 음악해석, 화성에 맞는 반주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리듬과 활동에 적합한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의 심화를 다루는 과목이다.
  • 보육교사론
    영유아교사의 직무특성과 필요한 자질, 역할, 교직문화의 특성, 영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직윤리를 학습한다.
    또한, 영유아교사의 발달과정과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강화방안을 알고 바람직한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관해 배우는 기본 필수 교과목으로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에 관련된 이론과 다양한 교과목에 적합한 교수 학습 모형, 다양한 유아교육 활동유형, 상호작용 및 발문 방법 등 실제적인 내용을 배운다.
    또한 학생들의 실제 교수 역량 증진을 위해 모의수업을 실시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실습한다.
  • 아동안전관리
    영유아를 교육하고 보호해야할 책임이 있는 영유아교사로서 영유아의 발달상의 특징을 알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익히며 영유아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안전에 관한 기본 소양을 기른다.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능력 배양과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방법을 배운다.
  •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육에서 진행되는 심화된 음악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및 실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본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유아음악 교육에 필요한 건반악기 및 타악기 연주의 심화된 연주실기의 습득, 악곡에 대한 독보력, 음악해석, 화성에 맞는 반주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리듬과 활동에 적합한 음악을 수업 할 수 있는 능력의 심화를 다루는 과목이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기관에 적합하고 특색 있는 영유아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근거와 목표에 대해 알고, 영유아를 대상으로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평가하는 과정적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실행해보는 내용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 유아사회교육
    사회공동체 안에서 유능한 생활인으로서 생활하며,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들을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사회교육은 사회성발달과 사회과학지식에 근거한 세부적 내용들을 익히며 이를 토대로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실제 모의수업을 실시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사회교육에서 제시된 많은 개념들을 습득하여 전문교사로서 자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알 수 있다.
  • 아동문학교육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문학이 갖는 가치와 중요성, 교육적 의의, 다양한 아동문학작품의 장르를 경험하며 좋은 문학작품의 선택 기준 및 적합한 매체 활용방법, 아동문학 전달매체로 제작, 아동문학활동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평가방법 등의 실제적인 교수방법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 놀이지도
    영유아 발달에서 놀이가 갖는 의미를 이해하고 영유아 놀이에 관련된 이론과 영유아 놀이의 발달을 배우는 기본 필수 교과목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 놀이에 적합한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 영유아의 놀이를 심화·확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상호작용 및 놀이지원, 개입의 기술을 학습한다.
  • 유아과학교육
    과학적 태도를 가지고 과학을 즐기며 유아의 과학적 능력을 길러주는 유능성을 지닌 교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유아과학의 동향과 유아과학내용, 교육과정,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등의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 교수능력을 함양을 중점으로 한다.
  • 유아관찰 및 실습
    학교현장실습의 사전실습 성격을 갖고 있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교육실습의 의미와 준비, 실습과정을 알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지도, 학급운영의 실제, 동료교사와 부모와의 관계, 집단활동의 운영 방법 등 실습의 세부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실습 이론과 실제를 현장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여 전문교사로서 자질을 함양하며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유아동작교육
    유아의 동작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는 교과목으로 유아의 운동발달에 관련된 이론과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 및 교육내용,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모의수업을 통해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교수 실제를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영유아 동작교육에 대한 지도능력을 기른다.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건강교육에 대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영유아의 연령별, 계절별 건강관리 방법, 투약보고서 및 일지 작성, 응급상황 시 대처능력에 대한 교육내용을 익힌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에 대한 관찰 및 영유아 행동연구가 가지는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 분석, 평가, 환류하는 역량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관찰법의 방법과 절차, 관찰 내용을 분석·평가하는 방법, 영유아 교육과정 운영에의 환류와 가정과의 연계 방안을 학습하고 현장 실습을 통해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역량을 기른다.
  • 보육실습
    영유아 관련 교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6주간 실습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실습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실습에 따른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받고 현장에서 실습이 이루어지는 교과목이며, 3학년 1학기 1시수 이론수업을 15주간 실시한다.
  • 언어지도
    영유아 언어발달에 적절한 언어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영유아 언어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을 위한 교과목으로, 영유아 언어발달 및 영유아 언어교육의 목표, 교수. 학습방법과 평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유아언어교육의 실제를 이해하며 유아놀이 중심의 언어지도를 할 수 있는 교사역량을 증진한다.
  •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의 개념, 장애 유형별 원인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교직 소양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은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영재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포괄하여, 특수교육 대상 아동들의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속한 통합학급을 운영하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태도와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 교직실무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학사실무에 대해 알 수 있는 교직 소양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유아교사로서 요구되는 교직관과 교직윤리, 교원인사 및 복무규정, 교육과정 운영, 영유아 교수-학습지도, 유치원 경영 및 행정 등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질적인 제반 실무 지식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개입전략을 이해할 수 있는 교직 소양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학교폭력의 현황 및 원인을 분석하고 유아, 유아교사,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다.
  • 교육학개론
    교육학을 학문적으로 개관해보는 수업으로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습자에게 있어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교직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교육에 대한 개념, 교육의 역사, 인간발달, 학습,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직관 및 교직윤리,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중요한 교육적 현안 주제들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래유아교사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개념적·이론적·실천적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적·국가적으로 중대한 교육의 문제 및 현안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과목이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는 주요 교육철학 사상과 이론, 교육의 역사를 탐구하는 교직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한국 및 서양 교육의 역사, 고전적 및 현대적 교육철학의 관점을 이해하고 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교사의 교직관 확립과 교육자로서 철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문제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다양한 철학적 접근을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 생활지도 및 상담
    영유아의 문제행동 특성 및 지도방법, 상담의 주요이론에 대해 알 수 있는 교직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유아들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위한 기본생활습관 지도, 사회·정서적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익히고, 주요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의 부적응 유아들을 이해하고 적응력 있는 유아로 성장하게 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오늘날 e-러닝, u-러닝, m-러닝의 시대를 맞이하여 효과적인 교육방법과 교수매체를 이해하는 교직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무한대의 지식과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공유할 수 있는 지능적 학습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방법의 종류와 적용, 수업설계 이론, 교수매체의 종류와 활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수업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을 계획하고 다양한 수업방법 및 교수매체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목이다.
  • 교육심리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학적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교직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교육심리의 주요관심은 인간의 발달(인지, 성격, 사회성, 도덕성 등)과 학습이론, 동기, 교수방법, 생활지도와 상담 등 학습 환경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을 바탕으로 교육의 효율성과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심리학적 지식체계의 내용을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 과목이다.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 평가의 유형, 평가도구에 대해 알 수 있는 교직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유아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의 종류, 검사의 실시 및 해석방법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평가문항의 제작능력과 분석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교육평가에 관한 통찰력을 함양하고 현행 교육평가체제의 주요 문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 교육봉사활동
    유아교육과에 입학하여 졸업하기 전까지 교육기관인 유. 초. 중. 고등. 대학교에서 총 60시간이상의 봉사 시수를 이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봉사는 봉사기관이 요구하는 보조교사, 수업준비 보조, 유아들과의 놀이 활동, 부진아 학생지도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성과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능한 유아교사 자질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진로탐색 및 취업 가능한 유아교육기관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은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인가된 유치원에서 학교현장실습을 실행하여야 하며, 1일 8시간 1주(5일)에 40시간 동안 관찰, 부분수업, 연계수업, All day 수업을 통해 유치원교사로서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담당부서 :
유아교육과
연락처 :
031-290-8272
최종수정일 :
2024-05-27 09:05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