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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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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프로그래밍 기초
    프로그램 개발자로 입문을 원하는 학습자에게 파이썬 언어의 개발환경 및 기초문법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실습을 통하여 파이썬 언어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배운다.
  • 2. 웹 페이지 기초
    HTML5와 CSS3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단계별로 학습하고, 데스크탑용 웹 페이지를 기본으로, 스마트폰을 위한 모바일 웹 페이지, 태블릿을 위한 웹 페이지 등 디바이스에 따른 웹 제작 방법을 배운다.
  • 3. 게임/VR 콘텐츠 개론
    게임 엔진의 기본개념, 렌더링 엔진, 애니메이션 엔진, 서버엔진, 게임 인공지능, 맵 에디터, 게임 데이터 추출기, 게임진행 모듈 등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이론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다양한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배운다.
  • 4. 블록코딩 알고리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코딩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컴퓨터 코드를 작성하고, 컴퓨터 분야의 대표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다양한 알고리즘 기법을 익히고, 수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개념을 배운다.
  • 5. 컴퓨터 일러스트
    컴퓨터 그래픽의 응용력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그래픽 처리능력의 배양을 위해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기본적 사용법과 활용을 통한 실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 6. 컴퓨터 그래픽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현과 작업능력 배양을 위해 기본 활용 툴인 포토샵의 사용법을 배우고 다양한 예제와 아트웍을 통해 활용가능성을 높인다.
  • 7. 데이터 처리 분석
    파이썬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가공하고 수많은 파일을 분석할 수 있다. 파일 파싱, 그룹화, 통계 산출, 시각화에 필요한 각종 파이썬 라이브러리도 함께 배운다.
  • 8. 웹 서버 콘텐츠 기초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웹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되는 서버 페이지의 언어인 PHP 기본 문법 및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기초를 배운다.
  • 9. 게임/VR 프로그래밍 기초
    유니티를 사용해 2D/3D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만들면서 유니티 기초 지식과 함께 게임 제작 흐름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니티를 설치한 후 C# 핵심 문법을 학습한다.
  • 10.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와 특성, SQL 질의어의 문법과 사용법,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 설계와 구현, 다양한 질의어 사용방법을 익혀 데이터베이스 설치 및 운용 능력 등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PHP 프로그래밍을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웹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11.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발상법을 통한 대상의 특징과 스타일을 연구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컴퓨터그래픽 툴을 활용한 캐릭터 창조 및 수정보완의 단계를 거쳐, 게임 전체와 어울릴 수 있는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배운다.
  • 12. UX/UI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UX/UI 디자인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와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비교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디자인 방법을 익힌다.
  • 13. 웹 서버 콘텐츠 실무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웹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되는 서버 페이지의 언어인 PHP 지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실무를 배운다.
  • 14. 앱 프로그래밍 기초
    안드로이드 앱 제작에 필요한 자바의 주요 개념을 배우고, 게임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수학적인 개념을 접목한 다양한 예제를 통해 안드로이드 게임 앱 만들기 과정을 배운다.
  • 15. 게임/VR 프로그래밍 실무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 구성 요소를 배운다. 2D 게임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알파 블렌딩, 충돌 검사, 폰트 출력, 사운드 구현 등의 구현 기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힌다.
  • 16. 앱 콘텐츠 기획
    프로젝트 기획서를 토대로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획콘셉트 설정 -> 스토리텔링 작성 -> 스토리보드 작성-> 문화 콘텐츠 기획서 작성의 과정을 학습한다.
  • 17. 편집디자인
    편집디자인을 위한 프로그램인 인디자인의 기본 사용법과 활용법들을 배우고 예제들을 통한 다양한 실습으로 전자출판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며 PDF출력과 파일관리방법 등을 배운다.
  • 18. 디자인 포트폴리오
    각각의 분야에 맞는 디자인 베리에이션으로 페이지별 완성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디자인 소양을 향상시키도록 하며 그에 해당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있는 결과물을 도출한다.
  • 19. 웹 콘텐츠 프로젝트
    PHP와 데이터베이스 개념과 실무를 학습하여 실제 실무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웹 서비스 콘텐츠를 제작한다.
  • 20. 앱 콘텐츠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기본 프로그래밍을 학습한 학습자들이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에서 벗어나서 보다 서비스 지향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는 방법을 익힌다.
  • 21. 게임/VR 콘텐츠 제작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여 VR/AR 콘텐츠를 개발한다. VR/AR를 체험할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데이드림, 기어VR, HTC Vive, ARCore, ARFoundation에 대해 배운다.
  • 22. 북 콘텐츠 제작
    전자출판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레이아웃에 대한 거시적 계획을 세우고 가시화시키기 위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감성과 반응을 포용하는 완성도 높은 콘텐츠 제작법을 익힌다.
  • 23. 캡스톤 디자인
    모든 학생들이 그룹별로 팀을 이루어 작품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간의 조화를 이루며 전문적인 공학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을 갖고 산업체와 연계한 콘텐츠 제작 방법을 익힌다.
  • 24. 현장실습
    본 교과목은 재학생들이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수요 중심의 실무위주 교육프로그램을 운용하여 이를 통해 기술 인력의 현장 적응 능력을 배양하고 실질적 실무투입이 가능한 직무를 익힌다.
담당부서 :
스마트 앱 콘텐츠과
담당자 :
박혜빈
연락처 :
031-290-8394
최종수정일 :
2020-02-03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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