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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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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정보처리능력
    - 정보처리를 위한 업무 분석 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의 활용할 수 있다.
  • 2. 아두이노 센서제어
    - IOT 디바이스 기능을 활용하고, 필요한 디바이스 기능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 IOT 디바이스 제어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IOT 디바이스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 3. HTML 웹제작
    - HTML 태그 언어의 문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HTML 개발환경을 이해하고 구축할 수 있다.
    - HTML 및 CSS를 이용하여 HTML 웹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4. 자바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에 적용할 수 있다.
    -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5. 컴퓨터 그래픽스
    - 비주얼 아이데이션을 기초로 하여 실증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컴퓨터그래픽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디자인 요소를 수집하고 요소별 분류와 분석을 통해 포토샵 혹은 일러스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아트웍을 할 수 있다.
    - 타이포그래피, 색, 이미지 등이 효과적으로 적용, 전개할 수 있으며 매체의 특성에 따라 레이아웃을 베리에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다.
  • 6. 컴퓨터 사고와 블록 프로그래밍
    - 문제의 원인을 분리하고 분할해서 분석하는 법,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적인 절차의 수립,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법, 블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 7. 라즈베리파이 IOT 프로그래밍
    - IoT 디바이스 지식을 습득하고 , IoT 운영체제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한다.
    - IoT 운영체제 기능을 익히고 기본 프로그램을 활용을 목표로 한다.
  • 8. 웹표준개발
    - 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UI 설계에 따른 최적의 유저 인터페이스 구현을 하기 위한 개념과 방법을 안다.
    - 웹 표준은 월드 와이드 웹 측면을 서술하고 정의한 표준을 말하며 웹사이트를 작성하는 데 고려 제작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 저작도구 활용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멀티미디어 흐름 제어 기능을 고려 완성할 수 있다.
  • 9. 웹 프로그래밍 실무
    - 웹 프로그래밍의 개발 및 운영 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10. 데이터베이스 실무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종류, 데이터베이스의 모델, 데이터 무결성과 제약, SQL 명령어의 사용법과 질의,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사용 권한과 권한제어를 통한 보안유지 등의 방법을 익힌다.
  • 11. 안드로이드 코딩
    -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구축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Java, XML에 대해 학습한다.
    - Java, XML언어를 활용하여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구현한다.
  • 12. 프로그래밍 실무
    -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 13.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관리, 응용 SQL 질의어 사용법,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작성법, 빅데이터 액세스 및 분석을 위한 도구의 사용법을 익히고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법을 익힌다.
  • 14. 안드로이드 실무 응용
    - 다양한 안드로이드 API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모바일 프로그램에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할 수 있다.
    - 실무 업무를 분석하여 모바일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다.
  • 15. UI/UX 디자인
    - UI/UX 디자인 제작을 위해 사용자 경험의 파악을 위한 사용성 테스트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안다.
    - UX/UI 제작을 위한 시나리오 설정과 스토리보드 제작에 필요한 심미적 구성요소, 사용성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프로젝트 제작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 제작된 심미적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수정 보완하여 완성도 높은 UX/UI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 16.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가상현실 응용에 활용할 수 있다.
    - 가상현실 콘텐츠를 이해하고 가상현실 개발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 가상현실 콘텐츠를 프로그램에 연동하여 가상현실 응용을 제작할 수 있다.
  • 17. 융합 캡스톤 디자인Ⅰ
    - 사용자의 요구사항 청취, 핵심사항 요약 및 정리, 과제 개발 기획서 작성, 토론을 통한 핵심 기능의 도출, 도출된 기능을 구현할 과제 설계서의 작성법을 배우고 과제 개발 기획서와 과제 설계서를 작성한다.
  • 18. 융합 캡스톤 디자인 Ⅱ
    - 프로젝트 기획서와 설계서의 분석, 적합한 문제해결 도구의 선택 방법, 개발도구를 사용한 프로젝트의 개발, 검증 시나리오의 작성과 테스트 데이터를 활용한 오류 검증, 프로젝트 토론과 발표, 과제 결과 보고서의 작성법을 배운다.
  • 19. 스마트 디자인 실무
    - 졸업 작품 제작을 돕기 위한 스마트디자인실무 활용 과정을 이해한다.
    - 실증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디자인 요소를 수집하고 요소별 분류와 분석을 통해 아트웍을 할 수 있다.
    - 다양한 분야의 자료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에 맞는 졸업작품과 이를 베리에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 20. 소프트웨어 융합 응용
    -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인공지능,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에 대한 이론 및 현재 발전 상황에 대해 이해한다.
    -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인공지능,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에 각각 적용된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해 조사한다.
    - 빅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를 이해한다.
  • 21. 컴퓨터 일러스트
    -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활용하여 캐릭터 제작법 및 개발을 함으로써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 시킨다.
  • 22. 인터넷 마케팅(창업기획)
    - 소비자의 특성과 요구사항 분석, 제품시장의 특성 및 동향 분석, 마케팅 수단의 종류와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학습하고 SNS를 활용한 홍보 방법 등을 배운다.
  • 23. 소프트웨어 품질 및 테스트
    -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및 평가 기준을 이해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절차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품질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절차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24. 현장실습
    -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 Java, XML언어를 활용하여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 IoT 디바이스 응용 프로그램 이해하고, 필요한 IoT 디바이스 융합 서비스 프로그램 환경을 구축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담당부서 :
융합소프트웨어과
담당자 :
이진이
연락처 :
031-290-8296
최종수정일 :
2022-03-28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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