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 Fly with SWWU
  홈 >학과소개 > 헬스&푸드아트분야 > 식품영양과 프린트

식품영양과

본문영역 시작
식품영양 학과행사 상세페이지 : 작성된 상세내역(글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글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여인_올댓뉴트리션 / 황반변성 예방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작성자 식품영양과
등록일 2021-08-25
조회수 908
파일
     
황반변성은 망막 중심부에 있는 신경조직인 황반에 변화가 생겨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황반변성으로 한번 손상된 세포는 되살릴 수 없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황반변성 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본다.

◇황반변성 예방에 좋은 음식
▶색이 짙은 과일과 채소
빨강·노랑·초록·보라·검정 등 색깔이 짙은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황반변성 예방에 효과적이다. 토마토 등 빨간색 과일에는 안토시아닌, 리코펜 등 항산화 효과가 강력한 물질이 많다. 또 파인애플, 오렌지 등 노란색 과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생선과 올리브유
생선과 올리브유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이다. 오메가3는 망막조직, 특히 시각세포 세포막을 구성한다. 또 항염증 효과가 있어 황반변성 발병과 관련 있는 눈의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생선을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의 노인성 황반변성 발병률이 적다는 대규모 역학조사도 있다.

▶차
차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물질로 눈의 노화를 막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차를 마시면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면서 망막을 비롯한 안구 내 신경조직 혈류가 개선되는 효과도 있다.

▶콩과 견과류
황반변성 예방을 위해서 셀레니움,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한 콩과 견과류를 먹으면 좋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렌틸콩은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황반변성 예방 효과가 있다. 검은콩도 마찬가지다. 또 견과류에는 DHA같이 망막신경세포막에 필수적인 오메가3가 풍부하다.

◇황반변성 예방에 나쁜 음식
▶가공육류·정제된 곡물·튀김·고지방 음식
미국 버팔로대 연구에 따르면, 가공육류·정제된 곡물·튀김·고지방 음식을 많이 먹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황반변성에 걸릴 위험이 3배 높았다. 특히 고지방 음식을 계속 먹으면 황반 부위 혈관 벽에 노폐물이 쌓여 혈관이 막힐 수 있다. 이에 대한 보상 현상으로 황반에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생기는데, 이것이 황반변성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헬스조선 이해나 기자. 문수아 인턴기자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8/04/2021080400919.html

#수여인_올댓뉴트리션 건강뉴스 기자 식품영양과 조가영
식품영양 학과행사 다음,이전글 : 해당글의 다음 이전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수여인_올댓뉴트리션 / 숨어있는 설탕을 찾아라
다음글 2022학년도 신입생 환영회(OT)
담당부서 :
식품영양과
담당자 :
김윤지
연락처 :
031-290-895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