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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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과목 개요

  • 글쓰기

    글쓰기는 말하기와 더불어 의사소통의 핵심 매개체다. 글쓰기는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글쓰기는 글쓰기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글쓰기의 절차를 익히고 매시간 마다 글쓰기를 함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도록 한다.

  • 아카데믹 기초영어

    언어 본래의 기능인 "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 업무 등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인 토익의 기본기를 다지는 수업이다. 현재 구인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영어 평가 공인 인증 점수의 향상을 위해 실전 문제풀이와 해설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실무 영어 실력을 기르는 것을 돕는다.

  • 철학의 이해

    전문직 간호사로서 일상의 삶에 밀착해 있고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 학문 분야인 철학에 대하여 이해하고 다양하게 급변하는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잘 살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그 기원을 생각하면서 간호실무현장에서의 리더십의 원리와 접근하는 태도를 함양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의 구체적인 삶에 직접관련이 있다는 것과 철학의 개념이 필요한 것은 우리의 현실에서 절실한 철학적 사유와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녀왔다는 중요한 부분임을 인식한다.

  • 다문화의 이해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의 인구는 점차 증가하여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시작되었고 앞으로의 다문화가정의 사회적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이들의 한국에서의 지속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가정의 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가정의 한국에서의 이들은 한국으로의 이주와 한국에서의 자신들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가족들과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생물학

    생명체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물질이동 및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체액, 전해질, 산염기의 항상성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여 신체 장애 대상자 간호과정 적용을 위한 기초적 개념과 원리, 병태생리를 학습한다.

  • 간호학개론

    간호의 본질과 개념에 대한 탐구, 간호철학, 간호역사를 바탕으로 간호학문의 전반을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과 간호전문직의 발전방향을 이해함으로써 간호전문직업인으로서 자세를 함양한다.

  • 인간성장과 발달

    인간성장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친 성장발달 특성과 주요 발달 이슈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해부생리학Ⅰ

    계통별로 인체의 전반적인 구조와 그 형태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며,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과 기관들의 물리, 생화학적 기능과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정상적인 인체의 기능을 학습한다.

  • 아카데믹 심화영어

    세계화 및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고 의료시장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간호 및 의학관련 전문용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회화 구문을 익혀, 보건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긍정심리와 행복

    인간의 ‘행복’에 대한 과학적 심리학의 연구결과와 이론들을 대학생의 삶과 관련지어 탐구한다. 인간과 인생의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지니는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에 근거하여, 행복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그 증진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본 과목의 주된 내용은 행복의 정의와 측정방법, 행복한 경험과 긍정적 정서,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 행복의 주요 원천, 행복의 구체적 증진방법 등으로 구성될 것이다. 특히 자아실현으로서의 행복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인간이 지니는 긍정적 특질 즉 ‘인격적 강점과 덕목(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들을 VIA분류체계에 따라 6개 영역(지혜와 지식, 인간애, 용기, 절제, 정의, 초월)의 강점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인격적 강점과 덕목에 대한 이해와 측정방법을 통해서 수강생 각자가 지니고 있는 강점들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일상생활에서 발휘함으로써 자기실현적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행복과 관련된 사회적 환경(예: 가족, 학교, 직장, 공동체, 국가)의 특성을 살펴봄으로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기본간호학 Ⅰ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감염관리, 안전, 영양 간호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기본간호학 실습 Ⅰ

    대상자의 다양한 기본요구 문제(감염, 안전, 개인위생, 활동과 운동, 상처 간호 등)에 따른 기본 간호술을 익히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을 설명하는 개념적 틀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의사소통기술의 적용 및 분석을 통해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의 심리적 요인들과 과정을 이해한다.

  • 해부생리학Ⅱ

    계통별로 인체의 전반적인 구조와 그 형태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며,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과 기관들의 물리, 생화학적 기능과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정상적인 인체의 기능을 학습한다.

  • 임상간호용어

    임상현장에서 사용되는 의학용어를 습득하여 다양한 질환을 이해하고 나아가 병원 의료인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이다. 인간의 해부학적인 구조에 따른 각 계통별 의학용어, 진단검사용어 및 수술용어를 학습하여 전문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기본간호학 Ⅱ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개인위생, 활동과 운동, 상처 간호, 통증 간호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기본간호학 Ⅲ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투약, 임종, 수면 간호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기본간호학 실습 Ⅱ

    다양한 투약 간호 상황에 필요한 기본 간호술을 익히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기본간호학 실습 Ⅲ

    배설 및 산소화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기본 간호술을 익히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생명윤리

    과학기술의 발달 사회에서의 생명윤리에대한이해의폭을넓히고비판적인사고능력을함양하며,생명에대한진지한고민과성찰한다.

  • 성인간호학 Ⅰ

    인간과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분석하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신체의 항상성 유지에 대한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대상자에서 적절한 간호과정을 확립한다. 내분비장애(뇌하수체 장애, 갑상선 장애, 부신장애, 당뇨병)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임상증상, 진단, 치료, 간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한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건강사정

    대상자의 신체계통별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면담, 간호력 작성, 신체계통별 검진방법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임상 현장 및 지역사회 대상자의 건강상태 및 간호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정보학

    간호사들의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간호실무, 간호행정, 간호교육, 간호연구 영역에서의 정보기술 활용을 익히고, 간호사들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자료와 정보의 제공 및 처리에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병태생리학

    인체에 발생하는 질병의 원인 및 발병과정, 형태학적 변화, 합병증 등 기본적 병리과정과 특성 및 임상적 의의 등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 성인간호학 Ⅱ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신체적 심리 사회적 문화적 영적으로 통합된 성인을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영양 장애 문제를 지닌 대상자에게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관련 질환의 치료 및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즉,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 원리와 실제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 성인간호학 Ⅲ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호흡기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하며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 아동간호학 Ⅰ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개요, 이론을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 정도를 사정할 수 있다. 고위험 신생아의 건강문제를 비롯하여 신생아, 영아, 유아, 학령전기 아동, 학령기 아동, 청소년기 아동의 발달 단계별 특성과 건강문제를 이해하며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학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가족중심 간호, 아동과의 의사소통, 아동 신체사정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 여성건강간호학 I

    임신, 분만, 산후 여성의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필요한 임부간호, 분만 여성 간호, 산후 여성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도록 한다.

  • 보건교육론

    보건교육의 원리와 보건교육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습득한다.

  •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간호과정의 각 단계-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사례에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간호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임상약리학

    약물의 생체 내 작용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고, 약물 치료와 관련된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약물 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환자안전과감염관리

    다양한 간호실무에서 간호전문직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인식하고,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기초임상실습

    3학년 임상현장실습 수강 전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핵심기본간호술을 포함하여 산업체에서의 예절 및 의학용어에 대한 전반적인 실습을 교내에서 수행함으로서 산업체 현장에서 효율적 간호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성인간호학 실습 Ⅰ

    건강문제로 병동에 입원한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 성인간호학 Ⅳ

    신체적, 사회 심리적, 문화적, 영적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심장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하며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 아동간호학 Ⅱ

    아동간호학 I에서 배운 아동간호학 지식을 바탕으로 신체계통별 기능장애가 있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아동의 건강문제는 수분전해질 불균형, 감염질환, 소화기기능 장애, 면역기능 장애, 비뇨생식기능 장애, 호흡기능 장애, 심혈관계 장애, 혈액기능 장애, 신생물, 피부통합성 장애, 근골격계 장애, 내분비기능 장애, 신경계 장애 사회 심리적 문제, 발달과 감각기능 장애가 포함된다.

  • 아동간호학 실습

    신생아 및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대상자에 대한 간호사정을 시행한다. 또한 간호사정을 통하여 간호진단을 내리고 객관적·주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계획을 세우며 합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간호중재를 적용한다.

  • 여성건강간호학 II

    고위험 임신, 고위험 분만, 고위험 산욕, 월경장애에 따른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사정하여 간호 상황에 따른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여성의 건간 유지 및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여성건강간호학 실습

    여성건강간호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습에서 임신, 분만, 산후 및 고위험 여성과 부인과 여성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간호 진단하고 간호 상황에 따른 적절한 핵심간호술과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여성의 건강 유지 및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정신간호학 Ⅰ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인간행동과 정신역동 및 이상행동에 대하여 이해하며, 정신질환의 다양한 치료방법과 간호중재방법을 보건의료현장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응급간호

    혈액과 조혈기관장애와 shock, 부정맥이 있는 응급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 최신보건의료기술과간호

    진단적 검사를 포함하여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적용받는 대상자의 처치 전후 적절한 간호 적용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간호관리학 Ⅰ

    보건의료조직 내에서 간호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간호관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조직에 적용하며,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협력적 간호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 실습 Ⅱ

    건강문제로 병동에 입원한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 성인간호학 실습 Ⅲ

    성인간호학의 각 계통별 학습내용을 간호실무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하는 기술을 익혀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전인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 Ⅴ

    요로 및 전립선장애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각 건강문제별 병태생리, 해부생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한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정신간호학 Ⅱ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증진, 정신건강 문제 예방, 회복 및 재활을 돕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역사회간호학 Ⅰ

    지역사회간호 개념, 이론, 보건사업 기획, 간호과정, 역학, 보건정책의 학습을 통해 지역사회간호사로서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 간호윤리와리더십

    간호실무의 윤리적 기준과 환자 권리 그리고 간호 전문직에 대해 학습하여 간호사로서 간호 윤리관과 전문직관을 확립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 문제에 적용할 수 있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전문직관을 바탕으로한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 재난간호

    재난상황에 대비하고 대처하기 위한 재난관리와 대량환자 발생 시 응급의료체계를 학습하며, 재난시 유발될 수 있는 간호문제를 정확히 사정하고 효율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과학적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간호연구방법론

    간호현장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 실무, 연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연구방법과 연구목적, 변수에 따른 타당한 통계 결과의 해석과정을 터득함으로써 과학적 연구과정의 논리적 절차에 따라 간호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 진로의사결정과 취업설계(창업)

    졸업 후 진로를 명확히 설정하는 단계로서 자신의 적성, 역량 등 내외부적 환경을 고려하여 자신의 희망 및 목표 취업처를 설정 후 그 산업체에 부합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에 부합하도록 준비하는 초석을 마련하는 교과목이다.

  • 통계와 빅데이터

    통계의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예제를 통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한 후 실제 간호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 간호관리학 실습

    간호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통해 간호 관리자의 역할을 확인하고 리더십 능력을 함양하며, 간호 관리 과정의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를 실무에서 확인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간호관리학 Ⅱ

    간호관리과정의 원리를 이해하여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하고, 간호단위에서 간호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 실습 Ⅳ

    성인간호학의 각 계통별 학습내용을 간호실무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하는 기술을 익혀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전인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 ⅤI

    신경계 장애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각 건강문제별 병태생리, 해부생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한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정신간호학 실습

    정신건강간호의 이론 및 개념에 근거하여 정신건강문제가 있는 대상자에게 체계적인 정신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치료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적용하여 치료적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 지역사회간호학 Ⅱ

    생애주기별 보건사업의 이해를 토대로 일차보건의료 사업과 지역사회 간호 사업을 탐색한다. 또한 환경과 재난간호의 이해를 토대로 지역사회간호의 방법을 학습한다.

  • 글로벌 간호와 이슈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간호사 역시 국내환자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간호사로서의 준비가 절실한 상황으로 국제 간호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절실히 요구되어 구성을 필요로 하였다.

  • 호스피스완화간호

    호스피스 완화간호 교과목은 삶의 일부분인 죽음을 맞이함에 있어 말기 임종환자들이 존엄성을 지키고 품위있는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인 돌봄인 호스피스에 대해 이해하고 죽음에 대한 태도와 관점 의학적 법적 이슈 호스피스 활동 등 죽음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와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죽음에 대한 이해와 삶의 의미와 태도를 심화하고 말기 임종환자와 그 가족들을 실제적으로 간호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 시뮬레이션실무실습

    본 교과목은 예비간호사로서 임상적응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으로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공교과목에서 학습한 간호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적용하기 위함이다. 문제해결능력과 핵심간호술을 익히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의료법규

    국가 보건정책의 중심에 있는 간호부분이 국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의료 관련 법 테두리에서 간호와 정책, 보건의료, 사회보장제도와 의료체계, 인력 및 질관리, 보건의료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한다. 또한 간호사로서의 의료법관련 간호정책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종합실습

    간호학생이 대상자를 총체적으로 인식하고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복잡하고 특수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근거에 기반을 둔 개별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급변하는 환경 내에서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건강요구를 바탕으로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간호 리더십을 함양한다.

  • 지역사회간호학실습(캡스톤디자인)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간호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보건소의 기능 및 업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간호과정 적용을 통해 지역 주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역사회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간호학특론

    간호 전공교과목에 대한 이론적 학습내용에 근거하여 간호사례 및 상황별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 생애주기여성건강

    본 교과목은 여성이 전 생애를 통해 성장, 발달하며 잠재력을 가진 개별적 존재임을 인식, 사춘기부터 폐경기까지 여성의 성 특성 및 생식기관의 생리적 변화와 관련된 여성건강의 현황을 이해하고 생애주기별 건강변화에 적절히 대처하여 스스로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중독정신간호

    본 교과목은 정신간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독장애에 대해 이해하고 중독장애 대상자를 위한 다양한 상담 및 간호중재법을을 학습한다.

  • 노인간호학

    혈관계 장애(동맥계, 정맥계, 림프계)와 부정맥이 있는 노인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 교육학개론

    교육학을 학문적으로 개관해보는 수업으로 교직을 전공하는 학습자에게 있어 가장 기초적인 교육학지식을 제공하는 교과로서, 교육학 일반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로 구성되어진다. 또한, 수업 중 교육에 대한 개념, 교육적 문제, 인간발달, 학습, 교육과정, 평가, 교육행정과 정책, 교사,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중요한 교육적 현안 주제들을 다룰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미래 교육자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실천적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적, 국가적으로 중대한 교육의 문제 및 현안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 교육심리

    본 교과목에서는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해 필요한 교육심리학의 기본 지식을 다룰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육 심리학의 기초 지식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 및 발달, 교수 및 학습에 관한 주요이론과 연구 내용을 공부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본 교과목은 학교 현장의 교육 및 수업 활동을 안내하는 성격의 주제, 이론, 모형을 다룬다. 특히, 교수체제설계, 교수설계이론, 매체의 교육적 활용,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등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안내와 획득에 초점을 맞춘다. 이로써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실제 교수학습 계획 및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활용 지침 등의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이론을 통해 현장의 실무적인 문제를 올바로 해석할 수 있으며,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이해와 기타 수업과정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의 주요 문제나 쟁점에 대한 토론을 통해 예비교사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도록 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교사관과 교육철학을 심어주는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즉 교육철학 및 교육사를 통하여 교사를 꿈꾸는 모든 학습자는 다양한 교육철학에 내재된 교육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사에 내재된 현대 교육에의 시사를 통하여 올바른 교사론을 형성할 다양한 이론적 단초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교육평가

    본 강좌는 교육평가의 이해와 실천을 위하여 교육평가의 개념, 모형, 그리고 유형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한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평가문항의 제작능력과 분석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내용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육평가에 관한 통찰력을 함양하고 현행 교육평가체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영재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포괄하며 대상 아동들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특별하게 계획된 교육이다.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전반적인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특성 및 교수 방법에 대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전략 및 협력 모형 등을 제시하여 실질적인 교육 환경에서의 적용을 도모하고자, 대표적인 교육 사례를 들어 예비교사들의 이해를 돕는다.

  • 교직실무

    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과 교사로서 갖춰야하는 능력과 감각을 갖추기 위해 교사론, 학급경영 및 행정, 수업설계 및 분석, 교육정책등과 관련된 실질적인 제반실무지식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이 강좌는 학교폭력 관련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의 현황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폭력과 관련된 처리절차에 대한 숙지함으로써 학교폭력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통하여 학교폭력의 사전적 예방과 사후적 대책에 대해 실용적으로 접근할 것이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중요시되어야할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내용구성에 대해 실질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대상자의 주요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을 받는 제반요인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간호대상자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학교 현장실습을 통해 보건교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는 간호학과 교직반을 졸업하기 전까지 60시간 이상의 봉사 시수를 이수하는 것으로 교육봉사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성과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능한 보건교사 자질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진로탐색 및 취업 가능한 교육기관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