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

home학과소개 학습성과

간호학과 학습성과

학습성과는 국제적인 연구를 통해서 간호 분야의 교육을 받은 학생이라면 당연히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에 대해서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최소한의 자질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은 4년 동안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이수결과에 대한 자신의 성취수준을 평가받게 됩니다.
학생들의 교과목 이수와 학습활동에 대한 다양한 평가 도구를 통하여 졸업시점에 학습성과 성취 수준을 측정하게 됩니다.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는 총 9개의 학습성과(Program Outcome 프로그램학습성과, PO)를 설정하였습니다.
9개의 학습성과는 수원여자대학교의 설립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과 연계되어 있으며, 간호학과 학생이 졸업 시점에 달성해야 할 국가고시 합격 및 취업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의 학습성과(Program Outcome 프로그램학습성과, PO)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성과 성취수준 수행준거 수행수준
PO1.
통합적 간호실무에 필요한 전공지식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이론적 기반을 갖춘다.
L1
(기초)
인문사회,자연과학 등 타 학문의 관점 및 지식을 파악하여 간호학 전공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응용하여 간호전문지식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간호실무현장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전문지식의 적용능력이 우수하다.
L2
(적용)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간호학 전공지식을 적용한다. 간호실무현장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전문지식의 적용 능력이 보통이다.
L3
(통합)
심화된 간호학 전공지식과 연구기반 지식을 확립하여 간호실무에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간호실무현장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전문지식의 적용 능력이 미흡하다.
PO2.
치료적 의사소통과 비판적 사고를 통해 대상자 중심 간호를 수행한다.
L1
(기초)
임상추론을 통한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와 간호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간호상황에 적합한 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술 및 간호과정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술 및 간호과정의 통합적 적용 능력이 우수하다.
L2
(적용)
임상추론을 통한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와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술 및 간호과정의 통합적 적용 능력이 보통이다.
L3
(통합)
임상추론을 통한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와 간호과정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술 및 간호과정의 통합적 적용 능력이 미흡이다.
PO3.
인구집단의 질병예방과 회복, 건강증진을 관리한다.
L1
(기초)
보건의료체계와 인구집단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의 건강관리를 이해하고, 인구집단별 건강증진 및 유지 활동을 수행한다. 보건의료체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건강보호를 위한 간호수행능력이 우수하다.
L2
(적용)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요구를 적용한다. 보건의료체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건강보호를 위한 간호수행능력이 보통이다.
L3
(통합)
인구집단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보건의료서비스를 기획하고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보건의료체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건강보호를 위한 간호수행능력이 미흡하다.
PO4.
간호전문직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L1
(기초)
법과 윤리에 따른 간호 수행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간호전문직 표준을 설명할 수 있으며, 간호실무에서 법적, 윤리적 상황을 인식하고 분석하여 기준에 벗어나는 상황을 발견하며, 해결방안을 찾아 간호실무에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간호전문직 표준을 탁월하게 설명할 수 있으며, 간호실무에서 법적,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찾아낸 해결방안이 매우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다.
L2
(적용)
법과 윤리에 따른 간호 수행을 적용한다.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간호전문직 표준을 보통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간호실무에서 법적,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찾아낸 해결방안이 비교적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다.
L3
(통합)
법과 윤리에 따른 간호 수행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간호전문직 표준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간호실무에서 법적,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찾아낸 해결방안이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논리적이지 못하다.
PO5.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안전과 질 향상의 원리를 적용한다.
L1
(기초)
간호상황에서 안전과 질 향상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한다. 안전과 질 향상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L2
(적용)
간호상황에서 안전과 간호 질 향상 활동을 적용한다.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L3
(통합)
간호상황에서 안전과 간호 질 향상 활동 수행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PO6.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보건의료팀과 협력관계를 수행한다.
L1
(기초)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보건의료팀의 역할, 협력, 자원활용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 실습부서에서 협력을 통하여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실습부서에서 협력을 통하여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L2
(적용)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보건의료팀의 역할, 협력, 자원활용을 적용한다 . 실습부서에서 협력을 통하여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L3
(통합)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보건의료팀의 역할, 협력, 자원활용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 실습부서에서 협력을 통하여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PO7.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한다.
L1
(기초)
간호리더십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리더십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간호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상황에서 필요한 적절한 리더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적절한 간호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상황에서 필요한 적절한 리더활동을 탁월하게 수행할 수 있다.
L2
(적용)
간호리더십 발휘 기술을 습득하고 간호리더십 능력을 갖추는 활동을 적용한다. 부분적인 간호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상황에서 필요한 적절한 리더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L3
(통합)
간호리더십이 적절하게 활용되었는지 분석하고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개선하여, 주어진 상황에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 간호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상황에서 필요한 적절한 리더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PO8. 정보통신과 최신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L1
(기초)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통신과 최신보건의료기술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대상자의 건강관리에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L2
(적용)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통신과 최신보건의료기술을 적용한다. 대상자의 건강관리에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보통으로 활용할 수 있다.
L3
(통합)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통신과 최신보건의료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대상자의 건강관리에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미흡하다.
PO 평가도구 2023년
평가 결과
PO1 졸업고사 평가점수 70%가 ‘중’이상 달성
졸업논문 작성 70%가 ‘중’이상 달성
PO2 정신실습(치료적 의사소통 점수) 70%가 ‘중’이상 달성
시뮬레이션 실무실습(간호술기 점수) 70%가 ‘중’이상 달성
종합실습(간호과정 점수) 70%가 ‘중’이상 달성
PO3 지역사회간호학실습 보고서(지역사회간호과정, 보건교육보고서) 70%가 ‘중’이상 달성
노인간호학 전체 보고서 70%가 ‘중’이상 달성
PO4 간호학개론 성적 70%가 ‘중’이상 달성
생명윤리 과제 70%가 ‘중’이상 달성
의료법규 성적 70%가 ‘중’이상 달성
PO5 환자안전과 감염관리 교과목 성적 70%가 ‘중’이상 달성
종합실습 성적 70%가 ‘중’이상 달성
간호관리학실습(간호 질향상 보고서 점수) 70%가 ‘중’이상 달성
PO6 지역사회간호학실습 보고서 70%가 ‘중’이상 달성
간호관리학실습 보고서 70%가 ‘중’이상 달성
PO7 간호관리학 II 간호리더십 보고서 70%가 ‘중’이상 달성
리더십 마일리지 점수 70%가 ‘중’이상 달성
PO8 간호정보 분석보고서 70%가 ‘중’이상 달성
체계적 문헌검색 및 적용 보고서 70%가 ‘중’이상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