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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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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봉사
    -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 아카데믹 기초영어
    -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인 토익의 기본기를 다지는 수업이다.
  • 글쓰기
    -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학습한다.
  • 인제인성교육
    - 학습자가 좋은 습관을 지니고 바른 인성으로 서로를 대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자기수양과 더불어 소속되어 있는 공동체에 공헌하는 성숙한 인성을 형성할 수 있다.
  • 정보능력
    -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 관리할 뿐 아니라 인터넷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통계학
    - 본 교과목은 통계의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예제를 통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한 후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 간호연구방법론
    - 간호현장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 실무, 연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연구방법과 연구목적, 변수에 따른 타당한 통계 결과의 해석과정을 터득함으로써 과학적 연구과정의 논리적 절차에 따라 간호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 긍정심리와 행복
    - 인간의 ‘행복’에 대한 과학적 심리학의 연구결과와 이론들을 대학생의 삶과 관련지어 탐구한다. 인간과 인생의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지니는 긍정심리학에 근거하여, 행복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그 증진방법을 살펴본다.
  • 진로설계와 자기관리
    - 간호사 면허취득 후 다양한 진로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한다.
  • 인간성장과 발달
    - 인간성장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친 성장발달 특성과 주요 발달 이슈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해부생리학
    - 인체의 전반적인 구조와 그 형태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며,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과 기관들의 물리, 생화학적 기능과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정상적인 인체의 기능을 학습한다.
  •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 본 교과목은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대인관계의 형성 및 유지를 위해 자기이해를 통한 타인이해, 인간과 인간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을 이해한다. 또 인간관계 상호작용의 기본 조건인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의학용어
    -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다양한 질환을 이해하고 의료인과의 의사소통 수단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 간호학의 입문에 있어서 알아야 할 인간의 해부학적 구조와 관련된 계통별 의학용어를 이해한다.
  • 감염관리학
    - 인간에 대하여 병원성을 갖는 미생물의 감염경로 과정을 이해하며, 감염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여 각종 질환으로부터 환자와 자신을 보호하고 임상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감염관리능력을 함양한다.
  • 임상약리학
    - 약물의 생체 내 작용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고, 약물 치료와 관련된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약물 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진단검사
    - 진단적 검사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진단검사를 받는 대상자에게 검사 전·후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능력을 갖춘다.
  • 기본간호학 및 실습
    -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본간호술을 습득한다.
  • 성인간호학 및 실습
    - 인간과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분석하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신체의 항상성 유지에 대한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대상자에서 적절한 간호과정을 확립한다.
  • 기초임상실습
    - 3학년 임상현장실습 수강 전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핵심기본간호술을 포함하여 산업체에서의 예절 및 의학용어에 대한 전반적인 실습을 교내에서 수행함으로서 산업체 현장에서 효율적 간호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모성간호학 및 실습
    - 여성건강간호의 철학과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여성의 생리적 특성과 태아발달을 이해하고 여성과 가족의 건강사정을 통해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 아동간호학 및 실습
    -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상태를 사정할 수 있다. 신생아, 영아, 유아, 학령전기/학령기 아동, 청소년기 아동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건강문제를 이해하며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학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간호학 및 실습
    - 지역사회간호사로서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며, 환경과 재난간호의 이해를 토대로 지역사회간호의 방법을 학습한다.
  • 정신간호학 및 실습
    - 대상자의 건강문제, 인간행동과 정신역동 및 이상행동에 대하여 이해하며, 정신질환의 다양한 치료방법과 간호중재방법을 보건의료현장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관리학 및 실습
    - 간호관리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조직에 적용하며,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협력적 간호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함양한다.
  • 종합 실습
    - 간호학생이 대상자를 총체적으로 인식하고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복잡하고 특수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근거에 기반을 둔 개별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의료법규
    - 간호가 국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의료 관련 법 테두리에서 간호와 정책, 보건의료, 사회보장제도와 의료체계, 인력 및 질관리, 보건의료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한다.
  •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 간호과정의 각 단계_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사례에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건강사정 이론
    - 건강사정에서 필요한 면담과 간호력 작성, 신체계통별 검진방법을 학습하여 간호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정 및 진단에 활용하고 나아가 간호사정을 통해 적절한 간호수행을 한다.
  • 통합실습
    -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 간호에 대한 지식 및 간호술을 간호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문제해결능력과 핵심기본간호술을 익히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기르기 위함이다.
  • 글로벌 간호와 이슈
    -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간호사 역시 국내환자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간호사로서의 준비가 절실한 상황으로 국제 간호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절실히 요구되어 구성을 필요로 하였다.
  • 가족간호
    -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건강을 유지하며 건전한 가족생활의 성취를 통해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처할 수 있고 가족 구성원 스스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여성과 건강
    - 사춘기부터 폐경기까지 여성의 성 특성 및 생식기관의 변화와 관련되어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이해하며 생애주기별 건강변화에 적절히 대처하여 스스로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대상자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하여 보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행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한 지식을 가지고자 한다.
  • 응급간호
    - 혈액과 조혈기관장애와 shock, 부정맥이 있는 응급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 노인간호학
    - 혈관계 장애(동맥계, 정맥계, 림프계)와 부정맥이 있는 노인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 보건교육론
    - 보건교육의 원리와 보건교육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습득한다.
  • 간호학특론
    - 간호 전공교과목에 대한 이론적 학습내용에 근거하여 간호사례 및 상황별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 직업기초능력
    - 최근 미래 산업에 변화라 할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에서 비롯된 직무환경변화에 따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재의 유형이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에 중심방향인 역량중심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직장생활에 있어 직무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핵심적인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 인간사고의 이해
    - 인간의 사고능력을 좀 더 친숙하게 접근하기 위해 최근 지능이론을 활용한다. IQ개념을 대체할 새로운 이론인 강점지능 이론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일상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자신의 강점기능을 파악하여 개발하는 데에 초점이 있다.
  • 다문화의 이해
    - 본 교과목은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인식개선 그리고 구성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다문화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다문화 관련 제도와 정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 법과생활
    - 개인의 행복추구와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형사적 문제, 직장생활 등에서 발생하는 근로문제, 금전거래 문제, 의료문제 등 사회에서 부딪히는 법률 관계에 잘 적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회규범에 내용과 생활을 위주로 한 생활법률 관계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 사고 등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기초소양을 갖추게 한다.
  • 생명 윤리
    - 과학기술의 발달 사회에서의 생명 윤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비판적인사고능력을 함양하며,생명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하는 교과목이다.
  • 간호학개론
    - 간호의 본질과 개념에 대한 탐구, 간호철학, 간호역사를 바탕으로 간호학문의 전반을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과 간호전문직의 발전방향을 이해함으로써 간호전문직업인으로서 자세를 함양한다.
  • 향상실습
    - 4학년 졸업학기 시점 간호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임상간호 수행술에 대해 전공실습 전과 후 기본간호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수행, 분석, 평가를 통해 기본간호술을 정확히 수행하는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철학의 이해
    -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 학문 분야인 철학에 대하여 이해하고 다양하게 급변하는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잘 살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며 우리의 현실에서 절실한 철학적 사유와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니고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아카데믹 심화영어
    -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고 의료시장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간호 및 의학 관련 영어 어휘들과 문장을 심화 학습하고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회화 구문을 익혀, 보건 의료 현장에서 순발력있게 응용 할 수 있는 실용적인 영어 능력을 키운다.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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