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시각·그래픽디자인  직무모형

핵심역량

하위역량

편집  /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  활용  능력

편집디자인  아트웍  능력

최종  디자인  개발

브랜드  /  광고

마케팅  기획  능력

브랜드/광고  아트웍  능력

최종  디자인  개발

일러스트레이션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

일러스트레이션  아트웍  능력

최종  디자인  개발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새로운  글로벌  시대에  부합되는  창의적  여성  시각  전문디자이너  육성

비              전

  시각  디자인  분야의  선도적  리더!  시각디자인과  그래픽  전공

교  육  목  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의적  디자인  인재  양성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글로벌  디자인  감각을  가진  디자인  인재  양성

현장  중심형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디자인  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시각디자이너·광고디자이너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이수 
구분

핵심
역량
구분

구분

1-1

1-2

2-1

2-2

3-1

3-2

핵심
역량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실무
역량
강화 
핵심
역량
교과

기본
과정

○  아이디어발상
○  디자인글쓰기
○  컴퓨터그래픽 
○컴퓨터일러스트 
○  디자인드로잉 

○  색채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  캐릭터디자인 
○  디자인리서치 
○레이아웃디자인 
○  사진디자인 

○ 시 각

디 자
인 
공 통
역량

■편집/

타 이
포 그
래피

◆ 브 랜

드  / 
광고

● 일 러

스 트
레 이

○■◆●
GTQ
포토샵

○■◆●
GTQi 
일러스

○■◆●
컬러리
스트 
산업기

○■◆●
시각디
자인 
산업기

◎  시각디
자인  분야 
전반의  업
무수 행이 
가능한  현
장중 심형 
디자이너   

◎  급격하
게  변화하
는  미디어 
산업  환경
에  빠르게 
적응 하고 
리딩 하는   
실무  중심
형  미디어
디자이너

전공
기초

■  레이아웃디자인 
■  인포그래픽 
■  실험타이포그래피
◆  브랜드디자인   
◆  광고이미지표현
●일러스트레이션 

■  편집디자인 
■  디지털편집디자인

◆  아이덴티티디자인
◆  패키지디자인
◆  광고디자인
◆  서비스디자인

전문
과정

■  편집디자인실무 
■  온라인포트폴리오 
■  레터링디자인
◆  브랜드경험디자인
◆  광고디자인마케팅

응용
과정

■  출판편집디자인
■  포트폴리오제작
◆  캡스톤디자인 
◆  융합디자인연구
●  창업과  이미지
메이킹

/proj/swwu/download/167953060490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요가와  필라테스

학생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운동계획표를  설정하고,  개인별  신체  조건에  적합한  동작을  통해  유연성  및  근력을  강화하여,  신

체적  체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골프

생활수준의  향상  스포츠를  통한  건강한  삶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골프는  관련  인프라의  확충과  세

계  대회에서의  우수한  성적으로  최근  대중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는  대표적인  여가  스포츠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에  본  교

과에서는  기초과정부터  단계별  실기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골프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  새로운  여가스포츠로써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디어  발상 

본  교과목은  창의적  사고능력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발상  방법과  시각  표현  기법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디자인  창조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보고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역으로  추론

해  보며  아이디어  발상의  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제시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가장  효과적인  시각화를  위한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연상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  원리를  이해하는  가운데  다양한  시각 

표현  기법의  적용된  창조적인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디자인글쓰기

디자인은  단순한  조형미로서  디자인을  넘어  마케팅  전략에  필요하고  브랜드  가치들을  만들어내기도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

고  있다.  이에  디자인  제작에  앞서  디자인  기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디자인  방향을  설계하는  체계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구

축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디자인  기획과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문서작성의  기초를  학습한다.  또한 

기획  방향에  따른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  문장  작법와  어휘의  활용  방법에  대한  능력  향상을  위해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성

공  사례  및  모델  연구를  진행하여  기획  설계와  기획서  작성  감각을  키우고자  한다.

컴퓨터  그래픽   

컴퓨터그래픽  교과목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데  필요한  포토샵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체

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포토샵을  활용해  다양한  상상력을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포토샵  툴  사용법을  기반으

로  포토샵의  색상,  입체,  필터  효과를  이용하여  아트웍  오브젝트를  구현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광고 

마케팅  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무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컴퓨터  일러스트   

컴퓨터일러스트  교과목은  디자인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응용력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  일러스트레

이터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실습하는  교과목으로  디자인  시안  작업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기능과  수작업을  접목한  효과적인  아트웍  표현  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  그래픽툴을  활용한  조형적  감각을  익힐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실습  모델  제시를  통해  그래픽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색채  디자인 

색채  디자인  교과목은  색채에  관한  기초이론과  시각디자인에서  색채의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색채의  미학적  영역을  탐구하

는  과정을  통해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색채  활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무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색채  디자인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으로  색채를  계획하고  적용하는  기획력과  다양한  배색을  실험적으로  사용하는  감성적  감각을  키워  디

자인  목적과  콘셉트에  적합한  효과적인  배색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디자인드로잉

점,  선,  면의  기초  조형요소에서  시작되는  디자인  드로잉  교과목에서는  기본  선  긋기,  도형  그리기,  자연물,  인공물,  인물 

그리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실습하며,  아이디어  시각화에  필요한  관찰,  명암,  구도,  비례,  질감,  공간감  등을  드로잉으로  표

현하는  방법에  대해  익힐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드로잉  결과물을  활용해  디자인  시안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매체에  적용해  봄으로써  디자인드로잉을  통해  개성  있는  발상을  전개하고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

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한  장르로서  디자인의  모든  요소는  물론  광고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패키지 

/proj/swwu/download/167953060490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디자인,  편집  디자인,  웹  디자인  등  모든  인쇄매체와  전파  매체를  관장한다.  따라서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이미지,  서체

의  크기,  어간,  행간  등  타이포그래피  기본요소를  실습을  통해  감각을  익히고,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작품화와  편집의  기

본요소를  이해하기  위해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광고  속의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의  문제해결과  가치,  인

쇄과정의  지정방법  등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디자인리서치

본  교과목은  디자인  기획을  위한  조사  및  분석을  학습하는  전공기초과목이다.  디자인리서치는  다양한  디자인  관련  산업  및 

학문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현재의  상황  분석  및  모르는  것을  찾아  나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리서치를  통해  디자인  프로젝트의  과학적  근거를  찾아내고  다양한  현상을  개념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취합  및  분석하는  디자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디자인  프

로젝트  진행을  위한  시장  환경  조사  및  디자인  트랜드  분석,  사용자  분석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이를 

이해하여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사진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  자료  수집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

출하고  이를  콘셉트와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도출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구성한  콘셉트를  시각적인  방법으로  구체화하

여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콘셉트의  효과적인  시각  표현을  위

해  표현  기법,  매체,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기법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의  상위  개념으로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  뿐  아니라  인터랙션  디자인,  웹  디자인  등  멀티미

디어  콘텐츠도  그래픽  디자인의  한  분야에  속한다.  본  교과목은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제작,  실무  능력  향상을  위

해  그래픽  디자인  기초와  그래픽  디자인  요소,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이론과  실기  작업을  병행하여  조형성에  대한  감각

을  키우고  다양한  디자인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레이아웃디자인

레이아웃  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여백,  색상  등의  구성요소들을  제한된  지면안에서  배열하고  시

각화하는  작업으로,  시각디자인  분야에  전반적으로  적용되는  편집디자인  기초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효과적인  레이

아웃  구성을  통해  독자(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하며  흥미를  유발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질서있게  다루는  시각정보구

조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  Adobe  InDesign  program  활용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편집디자인의  기초  전공기술  능력을  키운다.

인포그래픽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리서치  및  콘셉트  설정,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등을  학습하

고  디자인  조형  요소를  활용하여  챠트,  그래프,  이미지  활용  등  다양한  시각화  방안  및  매체  별  특성에  따른  인포그래픽  구

성  및  제작  방법을  실습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아이덴티티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중요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하여  연구하고  기업의  이미지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기업 

시각  문화의  요소로서  기본디자인과  응용디자인의  표현과  방법에  대하여  적용사례와  실습을  통하여  좀  더  수준  높은  디자

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둔다.

실험타이포그래피

본  교과목은  편집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기능적  타이포그래피가  아닌  타이포그래피의  창조적  표현을  구현하는  실험적  타이

포그래피  교육과정으로  텍스트를  이미지화하여  글자의  크기,  형태,  배치,  질감을  실험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시

각적  문해력을  키우고  디자인  트렌드에  기반한  크리에이티브  표현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을  위한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단계로  제시된  콘셉트의  성격에  맞는  형태적  디자인  요소  자료를  수집

하고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응용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하고  시안  이미지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일러스트레이

션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과  콘셉트에  맞는  아트웍을  제작하고  응용된  시안을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브랜드디자인

/proj/swwu/download/167953060490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브랜드  디자인은  첨단  산업화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으로  진화되고  있다.  새롭게  변화하는  브랜드  디자인을  이해하고  혁신적

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창출하기  위해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  요소의  정의,  조형적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여  브랜드  디자인의  본질을  학습한다.  또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전달하고  각인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익히고,  기본  디자인과  응용디자인의  표현  방법을  학습하여  브랜드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광고이미지표현

광고의  메시지와  메인  광고  이미지가  잘  조화되어  소비자들에게  주목성을  끄는  효과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적  표현  방법에  대해  실습한다.  광고디자인  아트웍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진  촬영,  사진  합성, 

일러스트,  서체  선택,  카피  배열,  컬러  등을  논리적이고  기술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편집  디자인 

레이아웃의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편집물인  잡지의  리디자인  과정을  통해  편집물의  제작의  아이디어를  습득하

고,  다양한  아이디어  시도  및  그래픽  툴을  이용해  잡지  컨셉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해  낼  수  있다.  또한,  어도비  인

디자인  툴과  기술적인  활용기법을  익히고,  최종  디자인  개발을  진행함으로서  전반적인  인쇄기초를  습득할  수  있다.

디지털편집디자인

웹  디자인  연계과목으로  웹  디자인의  실제적  구현을  위한  기초과정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웹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의  웹  디자인  시안을  제작하는  방법을  배운다.  웹  디자인의  실제적  구현을  위해  피그마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전체적인  정보  설계를  구성하고  심미적이고  효과적인  웹  편집디자인  실습을  진행한다.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디자인의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응용·적용하여  적합한  자료별  시안  작업을  계획할  수  있

다.  또한  수집한  자료를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변형·응용하고  디자인  전개  순서와  방법을  정하여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으며,  캐릭터디자인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캐릭터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아트웍으로  제작하고  매체별  특징에  맞게  기본시안과  변형시안을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패키지디자인

제품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이미지를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

도록  브랜드  리서치와  제품  분석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제품  특성에  적합한  패키지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실

무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으로  학습한다.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이란  유·무형의  서비스  과정  전반에  디자인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를  말한다.  본  교과목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리서치와  디자인전략수립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미디어  기

반의  신  서비스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신  서비스  발굴을  위

한  다양한  아이데이션을  전개하고  더블다이아몬드와  디자인씽킹  개념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접목하여  전체적인  서비스  프로세스,  브랜딩,  다양한  미디어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창업과  이미지메이킹 

창업과  취업에  필요한  최신  디자인  트랜드  환경조사,  디자인  트랜드  분석  및  디자인의  영역  확장을  위한  다양한  창업사례 

모델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창업과  취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취업을  위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방법, 

취업시  이미지메이킹  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익힌다.

편집디자인실무

편집디자인  실무  교과목은  편집디자이너로써  갖추어야  할  실무지식을  습득하는  편집디자인  응용  심화  과정으로  인쇄  출판

물의  기획부터  자료수집,  비주얼  콘셉트  개발,  레이아웃  디자인,  출력  및  제본  등  편집디자인  인쇄실무  프로세스  전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페이지의  연속성을  고려한  편집디자인  베리에이션  과정을  경험하며  일관성  및  통일성을  강조한  디자인  능력

을  키우고,  전체적인  정보  설계를  구성하고  콘텐츠를  설계하는  기획력을  높인다.

광고  디자인 

광고  미디어와  매체를  아우르는  광고  디자인의  정의를  인지하고,  광고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프로젝트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알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통해  환경,  트렌드  및  디자인기획에  필요한  자료을  수립하여,  이를  체

계적으로  분석하여  광고  디자인에  필요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온라인포트폴리오

/proj/swwu/download/167953060490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온라인  포트폴리오  교과목에서는  시각디자이너로서의  창작력,  기획력,  그래픽  표현능력을  보여주고,  학생  개개인의  디자인

에  대한  잠재적  능력과  열정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

기  표현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는  컨셉을  설정하고,  그동안  작업해온  개개인  작업물의  콘셉

트,  기획  방향,  디자인  결과물  등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본다. 

레터링디자인

레터링디자인  교과목에서는  레터링디자인을  통해  글자의  형태를  개발하고  서체화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타이포그래피  감각

의  기초를  다지고  나아가  편집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시각디자인  전반에서  글자와  서체의  중요성을  인지하

고  디자인  시안  개발에서  서체를  다루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브랜드경험디자인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겪는  느낌이나  경험으로  모든  제품  및  서비스는  ‘경험재’가  되

어  구매  과정의  경험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은  고객  친화적  브랜드  경험  설계를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기

업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이  지속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  콘텐츠를  개발하는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

으로  브랜드  경험  디자인  역랑을  키우고자  한다. 

현장실습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  실무  분야의  특성  이해와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능력  기준을  바탕으로  해당  실무  산업체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해당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진행  경험에  따른 

결과보고서(현장실습일지)를  작성  할  수  있다.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완료와  프로젝트  완료  데이터를  매뉴얼에  근거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문서화하여  보고용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캡스톤  디자인 

캡스톤  디자인을  통한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디자인의  실무적  활용  과정을  학습하고  창의적·논리적  사고를  통

해  프로젝트  산출물을  제작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각  디자인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실증적인  디자인  산출물

을  위한  졸업작품  및  캡스톤  프로젝트  완료  단계로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최종  보고까지의  단계별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으

며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분석·해결하는  문제처리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진행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시각

화하여  최종  보고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광고디자인마케팅

실제  기업  광고를  프로젝트성  캠페인으로  제작해  봄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본다.  또한  광고

디자인의  실무  제작  프로세스를  경험해  봄으로써  광고디자이너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스킬을  익힐  수  있다. 

출판편집디자인

출판을  전제로  한  단행본이나  앱북을  만드는  출판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으로  자료조사,  기획,  원고취합,  디자인,  인쇄,  퍼블

리싱의  전반적  과정을  교육한다.  인쇄를  기반으로  한  독립출판물  및  단행본을  만들어  인쇄  출판  프로세스를  경험하는  것을 

비롯하여  편집  디자인  트렌드에  맞는  앱북,  이북  개발에  관련된  프로그램과  디자인을  학습하여  인쇄  출판와  전자출판을  모

두  경험해  본다.  나아가  취업  후  북  디자이너,  출판디자이너,  출판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출판  분야  전문성을  키운다. 

포토폴리오  제작 

다양한  분야의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수집하고  인쇄  및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시각  디자

이너나  광고  디자이너와  같이  창작력과  기획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과  디자인마케팅  분석을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제시할 

수  있다.

융합디자인연구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기본  과정으로  그래픽디자인전공  졸업생들이  미디어  기반의  지식  및  기술을  융합적으로  습득

할  수  있도록  세부  전공  융합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된다.  인쇄  미디어에  기반한  브랜드,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역량과 

스크린  미디어에  기반한  UX/UI,  영상디자인  역량을  융합하여  새로운  융합  미디어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실무  중심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함으로써  실무형  융합  디자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proj/swwu/download/167953060490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67953060490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별도.    다만,  대학교양  운영계획에  따라  개설과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교공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2)

2학년  1학기

(택  1)

교선

S004035

인간사고의이해

2

2

0

Y

교선

S004397

코딩과컴퓨터활용

2

1

1

Y

교선

S004488

여행영어

2

2

0

Y

교선

S004489

서바이벌중국어

2

2

0

Y

교선

S004490

기초인문학

2

2

0

Y

교선

S004491

예술의세계

2

2

0

Y

교선

S001888

건강과스포츠

2

1

1

Y

교선

S004492

창업길라잡이

2

2

0

Y

희망자  자율선택

교선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