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보육과.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국가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아동중심  보육철학을  구현하는  보육인재  양성

비              전

역량을  갖춘  보육교사를  육성하는  아동보육과

교  육  목  표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보육인재  양성

변화지향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  교육을  실천하는  보육인재  양성

보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보육전문가  양성

인력양성유형

보육교사

보육운영관리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어린이집  운영방침  수립

연간운영방안    수립하기

연간행사  계획하기

어린이집  보육계획수립

연간보육계획  수립하기

월간,  주간  보육계획  수립하기

일일  보육계획  수립하기

어린이집  환경구성

보육실  놀이환경  구성하기 

실내외  환경  구성하기

어린이집  환경관리

시설·설비와  비품  관리하기 

활동자료  관리하기 

보육활동  운영

흥미영역  운영하기 

대·소집단  활동  운영하기

실외활동  운영하기 

영유아  관찰  및  평가

영유아  관찰  계획하기

영유아  관찰  실행하기

영유아  평가하기

보육과정  및  운영  평가

보육과정  평가하기

보육운영  평가하기

평가인증  적용하기

발달지원  및  상담

행동  사례  분석하기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상담  및  전문가  연계하기

장애아  발달지원

장애아  행동특성  파악하기

장애아  보육계획하기

장애아  보육활동  지도하기

가정과의  협력

부모  상담하기

부모  교육하기

부모참여  지원하기

지역사회와의  협력

지역사회  자원  파악하기

지역사회  협력  계획하기

지역사회  협력  실행하기

보육운영관리

보육통합정보  시스템  이용하기

어린이집  인사  관리하기

어린이집  회계  관리하기

보육실습  지도

보육실습  지도계획  수립하기

보육실습  지도하기

보육연구

보육현장  연구하기

보육프로그램  개발하기

보육교사교육  참여하기

보육인력  멘토링하기

보육관련  전문단체  및  기관  참여하기

영유아지도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생활지도

기본생활지도하기

인성  지도하기

놀이지도

영아놀이  참여,  촉진하기

유아놀이  참여,  촉진하기

놀이연계  및  통합하기

신체활동지도

신체활동계획하기

신체활동지도하기

음률활동지도

음률활동  계획하기

음률활동  지도하기

/proj/swwu/download/167953044464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영유아지도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미술활동  지도

미술활동  계획하기

미술활동  지도하기

언어활동  지도

언어활동  계획하기

언어활동  지도하기

문학활동  지도하기

수․조작활동  지도

수․조작활동  계획하기

수․조작활동  지도하기

과학활동  지도

과학활동  계획하기

과학활동  지도하기

건강지도

건강관리  계획하기

건강관리  실행하기

응급상황  대처하기

안전지도

안전관리  계획하기

안전관리  지도하기

안전사고  대처하기

영양지도

급간식  계획하기

식습관  지도하기

장애영유아보육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특수교육  탐구

장애유형  분류하기

장애유형별  특성  파악하기

장애영유아생활지도

장애영유아  언어지도  하기

문제행동  특성  파악하기

문제행동지도하기

통합교육지원

장애유형별  통합교육지원하기

통합교육실행하기

개별화교육

개별화교육계획하기

개별화교육실행하기

특수교구교재개발

특수교구교재  제작  계획하기

특수교구교재  제작하기 

장애영유아발달지원

발달지체영유아  조기개입하기

장애영유아  프로그램  적용하기

장애영유아  프로그램  평가하기

정서장애아  지도하기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이론

보육학개론
영유아발달

보육과정

아동  권리와 

복지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교사
(인성)론

부모교육론

보육

보육교사

자격증

보육교사 

실습

언어지도
아동미술

아동음악
창작공예
아동체육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교육

영유아교수

방법론
창의적 

미술지도
기악실기 

놀이지도 

아동과학지도

미술치료

아동안전관리 

아동동작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사회

정서지도

어린이집  운영 

관리(창업)

보육실습

이론

특수교육학

개론 

특수아 

통합교육

정서장애아

교육

장애

영유아를
위한자격

실습

특수아행동

지도

발달지체아영유

아조기개입

특수교재교구제작(

캡스톤디자인)

특수아동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언어지도  및 

치료

개별화

교육계획

/proj/swwu/download/167953044464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미디어활용

미디어  환경과  트랜드를  분석하고  현재  미디어  동향을  살펴,  미디어  관련  업무  및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지식을  가

지고  실무와  연결시킬  수  있는  매개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습득한다.

운동과  건강 

현대인은  운동부족,  영양의  불균형,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영향으로  개인의  체력을  저하시키고  비만,  고혈압,  동맥경화,  당

뇨병,  심혈관계질환  등의  성인병을  유발시키고  우리의  건강을  크게  위협함에  따라  건강관리를  위한  체계적이고  정확한  신체

활동과  운동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킨다.

보육학개론 

보육의  필요성과  기초개념,  보육의  역사,  현황을  파악하고,  보육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  교육사상  및  발달에  대한  기초적  지

식을  습득하며,  어린이집의  보육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을  숙지한다.  또한,  보육교사로서  투철한  교육적  신념과  사명감

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여  교원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한다. 

영유아  발달 

영유아의  발달단계  및  영역별  발달  특징에  대해  숙지하고,  영유아의  발달  과정에  따른  특성을  습득하여  연령에  적합한  지

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능력

을  함양함과  아울러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현대  사회의  변화  속에서  모든  아동들의  권리  보장을  위한  복지의  전제조건을  습득하고,  아동복지  실천의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숙지하여  아동복지가  필요한  아동  문제의  각  영역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보육교사로서  도움이  필요한  아

동들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여,  지역사회  내  다양한  서비스  기관을  찾아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  구성요소와  운영계획,  연령별  보육과정  구성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연령별  발달특성을  숙지하여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에서  영유아를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직무

능력을  겸비하도록  한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교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지식과  인성에  대해  모색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역할을 

숙지하여  실천적  교사로서의  자세를  정립하도록  한다.  또한  바람직한  교사관을  확립하여  도덕적인  인성과  자질을  갖춘  보육

교사를  양성  한다.

아동미술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의  중요성  및  다양한  미술표현  기법,  미술영역에서의  환경구성  등  아동미술에  대한  전반

적인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영유아가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

의  능력을  고취한다.

아동음악 

아동음악  교육에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  및  실제  수업상황에  대한  계획,  적용,  평가하기의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한  음악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음악  그  자체를  즐기고  반응하고  표현하는  음악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아동동작 

  아동  동작  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아동  동작  교육의  발달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동작교육에  대한  실제  수업을  계획,  실

행,  평가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숙지하여  영유아의  움직임에  대한  욕구를  적절하게  해소시켜줄  수  있도록  보육현

장에서  계획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바람직하게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놀이지도 

/proj/swwu/download/167953044464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놀이이론,  영유아의  놀이발달과  종류  및  다양한  놀잇감  및  놀이환경  구성,  놀이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기본적

인  내용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현장에서  영유아  지도  및  보육과정의  편성에  놀이를  중심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아동건강교육 

아동의  성장발달과  건강,  건강생활습관  지도,  건강관리  및  정신건강,  영양,  보육기관의  급식관리  등  아동건강교육에  대한  기

초적인  지식을  숙지한다.  그리고  아동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일반  및  특수

한  요구를  가진  아동의  건강,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의  방법  및  행동특성과  행동지도이론을  습득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육현장에서의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

달특성을  이해하며,  실제  발생하는  문제행동과  각  상황에  적합한  지도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를  양성한다. 

개별화교육계획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  설

정에  대한  내용을  숙지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  협력의  이해,  일과에서의  개별화교육계획의  적용 

등에  대한  실제를  습득한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이론,  영유아수학  교육의  다양한  내용,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방법,  수·조작  영역에서의  환

경구성,  영유아수학  활동의  실제  내용을  바탕으로  활동계획안  작성  등에  관한  내용을  파악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과학지도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과학교육의  배경  및  내용,  운영,  과학교육의  실제  등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보육교사

로서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영유아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영유아의  자발적  참여

를  촉진하는  과학  환경  및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안전관리 

아동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아동  발달상의  특성에  따른  안전에  대해  살펴보며,  아동을  둘러싼  여러  물리적·

인적  환경의  안전에  대해  파악한다.  더불어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내용을  숙지하여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한다. 

보육실습 

  보육실습생으로서의  지식,  기술,  태도  및  보육교사의  역할  경험,  영유아관찰,  대소집단  활동,  흥미영역  운영하기  등의  내용

을  학습한다.  더불어  학과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보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는  과정으로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

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영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영유아사회교육의  계획  및  운영,  실제  등의  내용을  숙지하여  영유아의  바

람직한  행동과  습관,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  및  건강한  성격  형성  등을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확

립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현장에서  활용되는  영유아교수에  대한  적합한  교수법  및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사례 

예시를  통해  파악한다,  또한  모의  수업을  통해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교수법을  습득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직무능

력을  강화시킨다.

창작공예

보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조형  활동의  내용을  이해하고,  입체적인  구성활동  및  재활용품을  이용한 

구성활동의  제작과  제시방법을  숙지함으로써  영유아들의  창의성  발달을  돕는  미술활동과정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

로  영유아들의  조형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고취한다.

/proj/swwu/download/167953044464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아동문학교육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문학이  갖는  가치와  중요성,  교육적  의의,  다양한  아동문학작품의  장르를  경험하며  좋은  문학작품

의  선택  기준  및  적합한  매체  활용방법,  아동문학  전달매체  제작  방법  등  실제적인  교수방법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영유아가  다양한  문학적  경험  및  문학을  즐기도록  유도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  언어활동  계획  및  상호작용  방법,  타  영역과의  통합  및 

연계  등에  관한  언어교육  교수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아울러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언어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를  양성한다.   

아동체육 

아동체육에  대한  기본동작,  체육놀이,  표현놀이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하여  체육활동을  통한  아동의  긍정적  자아  발달과  사

회성  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보육교사로서  신체활동을  통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효과

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사상,  심리,  사회  문화적  배경  및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과정,  유형  등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실제로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안을  작성하고  평가해봄으로써  보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집  운영  관리(창업) 

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정립하여  현장의  흐름,  인간관계,  경영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영유아보육법에  명시된  어린이집  운영  관련법규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여  어린이집의  운영관리를  능동

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  및  특수아동의  개념,  특수교육의  필요성을  숙지하고,  장애  영역별  정의  및  원인,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숙지한다.  더불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  각  장애에  대한  기본교육능력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특수아동

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전문수행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캡스톤디자인)

발달지체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조기개입을  위해  각  항목에  적합한  교수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그리고  각  연령에  적합한  중재를  하기  위해  자료  및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특수아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요  및  절차,    문제행동의  정의와  우선순위  정하기,  문제행동  기능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진단,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  세우기,  문제행동에  대한  배경사건과  선행사건  중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  교수와    문제행동에  대한  후속결과인  반응전략  중재,  긍정적  행동지원의  평가와 

장기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수교구교재제작(캡스톤디자인)

교구교재의  개념  및  가치,  교구교재의  역사와  기초  이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구·교재와  설비기준,  교구·교재의  제작계

획  및  제작,    교구·교재의  배치  및  활용과  평가를  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그리고  장애영유아의  유형에  따른  적합한  교구제

작과  더불어  각  영역별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구교재를  계획하여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언어지도  및  치료

장애영유아를  지도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그

리고  장애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  촉진을  중재한다. 

기악실기

피아노의  기초적인  연주와  반주법을  익혀  보육현장에서  능숙하게  동요를  연주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피아노  연주의  기초 

이해,  장조와  단조,  화음,  코드기호,  음계,  리듬,  박자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proj/swwu/download/167953044464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특수아  통합교육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및  목적과  더불어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숙지한다.  그리고  장애유아  통합을  지원하는  일반적  교수 

전략,    장애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물리적  환경  배치,  개별  유아의  진보  모니터링,  유아교육  현장  일과운영에서의  통합교육, 

부모,  특수교육  보조원,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기  위한  협력적  접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정서장애아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지도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이론적  지식  습득과  더불어  정서행동장애  개

요  및  분류,  정서행동장애  하위  유형에  대한  내용을  숙지한다.  아울러  정서행동장애  평가,  외현화  문제의  중재  방법,  내면화 

문제의  중재  방법  ,  일상생활  문제의  관리  및  예방에  대한  실제를  숙지하도록  한다.

특수아동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장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대,  소근육    및  신변처리를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개발할  수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의  기초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에서  각  연령별    대,  소근육    및 

신변처리  프로그램의  개별항목에  적합한  교수목표를  설정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교육론

영유아교육  기관과  가정과의  긴밀한  협조와  긍정적인  관계는  이상적인  영유아  교육의  이상실현에의  핵심이라는  인식을  바

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부모교육의  개념

과  필요성을  이해,  발달단계에  적합한  부모-자녀관계의  특징과  역할,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의  특징  및  현장적용  가능성

을  모색하는  방법,  영유아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교육  방법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창의적  미술지도(캡스톤디자인)

창의성은  영유아기에  발달과  함께  적절한  동기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환경을  통해 

동기유발되고  성장하도록  교육하기  위해  미술활동은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갖기  위해 

미술재료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한,  창의적  특성을  전제로  한  미술도구와  재료의  활용을 

목표로  한다. 

연령별  특성에  맞는  미술재료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실습하고  창의적인  미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작성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미술치료(캡스톤디자인)

미술치료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미술치료의  역사  및  개념적  흐름을  탐색하여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심리적  불안 

및  정신건강유지를  위해  미술치료가  임상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현장의  사례를  토대로  시각적  매체를  활용하여  영유아기의    발달과  연령,  문제에  적합한  치료기법을  연구하고,  보육교

사로서의  다양한  자질과  역할을  함양함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proj/swwu/download/167953044464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67953044464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아동보육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별도.    다만,  대학교양  운영계획에  따라  개설과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교공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2)

2학년  1학기

(택  1)

교선

S004035

인간사고의이해

2

2

0

Y

교선

S004397

코딩과컴퓨터활용

2

1

1

Y

교선

S004488

여행영어

2

2

0

Y

교선

S004489

서바이벌중국어

2

2

0

Y

교선

S004490

기초인문학

2

2

0

Y

교선

S004491

예술의세계

2

2

0

Y

교선

S001888

건강과스포츠

2

1

1

Y

교선

S004492

창업길라잡이

2

2

0

Y

희망자  자율선택

교선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