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AR/VR 기반 실감 콘텐츠 창작·기획·제작의 메타버스형 혁신 인재 양성
비 전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현장 실무형 실감 콘텐츠 제작의 특성화 인력 양성
교 육 목 표
창의 융합형 기본 교육을 통한 혁신 인재 양성
현장 밀착형 심화 교육을 통한 혁신 인재 양성
산학 연계형 프로젝트 교육을 통한 혁신 인재 양성
미래 진취형 글로벌 교육을 통한 혁신 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실감 콘텐츠 개발자
직무
직무역량
하위역량
실감형
콘텐츠
개발
정보처리
업무분석하기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하기
실감형콘텐츠 기획
가상현실 콘텐츠
콘셉트 기획하기
가상현실 요소
구성하기
가상현실 콘텐츠
기획하기
실감형콘텐츠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개발하기
가상현실콘텐츠
프로그래밍하기
VR 엔진
프로그래밍
상호작용 시청각
요소 프로그래밍
가상현실 기능 요소
구현하기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가상현실 콘텐츠 설계하기
가상현실 UI/UX
디자인하기
가상현실 기능 개발
프로그래밍하기
가상현실 콘텐츠
구현하기
증강현실(AR)
콘텐츠 제작
증강현실 콘텐츠 기획하기
증강현실 UI/UX
디자인하기
증강현실 기능 개발
프로그래밍하기
증강현실 콘텐츠
구현하기
WebVR
콘텐츠 제작
웹 제작하기
Javascript
프로그래밍하기
WebVR 콘텐츠 설계하기
WebVR콘텐츠
구현하기
VR 촬영
촬영하기
ㅁ
편집하기
웹 서버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램 개발
웹 응용 프로그램 개발
응용 SQL 작성하기
서버 프로그램
구현하기
HTML 웹 개발
HTML 작성하기
CSS 작성하기
2D그래픽디자인
UI 설계하기
UI 구현하기
2D 그래픽 리소스
제작하기
GUI 리소스 제작하기
3D그래픽디자인
3D 모델링 제작하기
텍스쳐 맵 제작하기
3D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구현하기
프로젝트 구현하기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가상현실(VR) 콘텐츠
구상하기
가상현실(VR) 콘텐츠
구축하기
연관역량
연관 하위역량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데이터 분석하기
데이터 시각화 하기
2023학년도 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
학기
핵심역량
직무역량
교과명
창의
인문
리더
윤리
소통
글로벌
전문
VR
촬영
가상현
실(VR)
콘텐츠
설계
2D
그래픽
디자인
정보
처리
프로
젝트
관리
실감형
콘텐츠
기획
실감
형콘
텐츠
프로
그래
밍
HTM
L
웹
개발
3D그
래픽
디자
인
가상현실
(VR)
콘텐츠
제작
WebV
R
콘텐츠
제작
데이
터분
석 및
시각
화
VR
엔진
프로그
래밍
증강현
실
(AR)
콘텐츠
제작
웹 서버
프로그
래밍
1-1
VR콘텐츠 개론
◯
VR/게임 프로그래밍 기초
◯
유니티 엔진 기초
◯
VR 영상편집
◯
HTML 웹 제작
◯
2D 콘텐츠 그래픽
◯
1-2
VR/게임 프로그래밍 응용
◯
유니티 엔진 응용
◯
VR 콘텐츠 제작 기초
◯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
컴퓨터 일러스트
◯
3D 모델링
◯
2-1
VR 창업 콘텐츠 기획
◯
AR 콘텐츠 제작 기초
◯
VR 콘텐츠 제작 응용
◯
WebVR 콘텐츠 제작
◯
웹 프로그래밍 기초
◯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
정보처리능력
◯
2-2
데이터 분석 실무
◯
AR 콘텐츠 제작 응용
◯
웹 프로그래밍 응용
◯
VR 포트폴리오
◯
현장실습
◯
캡스톤 디자인
◯
정보처리능력
정보를 처리하고 발표하기 위해, 사무 자동화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표, 그래프 등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VR콘텐츠개론
실감형 콘텐츠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감형 콘텐츠를 기획 및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실감형 콘텐츠의 종류, 구성요소, UI/UX
설계, 콘텐츠 기획, 스토리보드 작성, VR 관련 기술 등에 대해 배우고 실감형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익힌다.
VR/게임프로그래밍기초
유니티를 사용해 2D/3D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만들면서 유니티 기초 지식과 함께 게임 제작 흐름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니티를 설치한 후 C# 핵심 문법을 학습하고, 게임 개발에 필요한 사용법을 습득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설치,
2023학년도 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 교육과정편람
설정, 에디터 사용법, 프로젝트와 씬 구성, 오브젝트 설정 등을 쉽게 설명한다. 유니티 기본기를 익혀 유니티 UI 시스템을
이용해 게임 UI도 제작하여 스마트폰용 게임으로 손쉽게 변경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유니티엔진기초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 구성 요소를 배운다. 2D 게임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스프
라이트, 애니메이션, 알파 블렌딩, 충돌 검사, 폰트 출력, 사운드 구현, 스크롤링과 타일링, 마우스 및 키보드 입력 처리, 입
자 시스템 등의 구현 기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힌다.
VR영상편집
VR 영상을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해 촬영된 영상을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영상편집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 촬
영된 영상을 소스로, 편집 및 영상요소 추가, 마스터링 단계까지 콘텐츠제작에 적용가능한 영상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
한다.
HTML웹제작
HTML 태그 언어 및 CSS의 문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웹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2D콘텐츠그래픽
컴퓨터그래픽을 형성하는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에 대해 학
습한다. 특히 포토샵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메뉴, 도구 사용법 간단한 작품제작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VR/게임프로그래밍응용
객체지향 언어인 C#을 사용해서 유니티 환경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객체를 표현하고 구동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배운다. 간단한 규칙과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활용한 게임 프로그램의 코딩 역량을 기른다.
유니티엔진응용
유니티에서 3D 액션 격투 게임의 기본 설정을 알아보고 컨트롤을 구현한다. 3D 구성을 위한 씬 설정과 입력 컨트롤 관리,
게임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작 방법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게임 기록, 사운드, 소셜 네트워크 공유, 테스트 등을 거쳐 게
임 개발을 마무리하고, 끝으로 게임 배포하기 등을 학습한다.
VR콘텐츠제작기초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여 VR콘텐츠를 개발한다. VR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VR를 체험할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데이드림, 기어VR, HTC Vive, ARCore,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래밍
웹 페이지에 풍부한 효과를 주기위한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학습하며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한 라이
브러리와 제이쿼리를 학습하고,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구성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일러스트
컴퓨터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여러가지
메뉴, 도구 사용법 간단한 작품제작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학습하며 기타 디자인제작에 활용한다.
3D모델링
컴퓨터 실습을 통해 3D 그래픽의 기초가 되는 폴리곤 모델링, 맵핑 및 렌더링 기초 등에 관해 배우고 3D 프로그램을 활용
하여 3D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모델링 능력을 학습한다.
VR창업콘텐츠기획
수용자 분석과 양방향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콘텐츠의
효율적인 제작과 배포가 이루어지도록 제작 전반에 대한 과정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R콘텐츠제작기초
AR 엔진을 이용하여AR 콘텐츠를 개발한다. AR 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AR를 체험할 수 있는 Vuforia, ARCore, Horolens.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
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2023학년도 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 교육과정편람
VR콘텐츠제작응용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여 VR/AR 콘텐츠를 개발한다. VR 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VR/AR를 체험할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데이드림, 기어VR, HTC Vive, ARCore,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WebVR콘텐츠제작
WebVR 콘텐츠의 제작 과정과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VR 콘텐츠를 웹 상에서 제작하는 방법 및 필요한 지식과 기법
과 관련 라이브러리를 배울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기초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3D캐릭터애니메이션
3차원 공간의 표현능력을 키우는 과정으로 3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Animating을 학습하고 3D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
하는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분석실무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명령어를 작성할 수 있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그래픽 라이
브러리를 활용하여 시각화할 수 있는 알고리즘 작성 능력을 기른다. 또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처리된 결과를 활용하여
데이터들의 의미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AR콘텐츠제작응용
AR 엔진을 이용하여AR 콘텐츠를 개발한다. AR 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AR를 체험할 수 있는 Vuforia, ARCore, Horolens.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
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응용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대량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응용 SQL질의어와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서 인터넷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
VR포트폴리오
실무에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디자인 능력, 자료 정리 능력 등을 기르고자 각자 자신있어하거나 도전하고 싶어하는 분야
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이를 제품화 및 포트폴리오 형태로 나타낸다. 이로 인해 실무에서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다.
현장실습
콘텐츠의 효율적인 제작과 배포가 이루어지도록 제작 전반에 대한 과정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모든 학생들이 그룹별로 팀을 이루어 작품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간의 조화를 이루며 전문적인 공학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한다. 모바일 프로젝트 창의성 공학에 대한 이해, 설계 주제 선정, 설계 개념 정립, 설계 및 제작 그
리고 프리젠테이션 기법들에 배운다.
2023학년도 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2023학년도 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별도. 다만, 대학교양 운영계획에 따라 개설과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교공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1)
2학년 2학기
(택 1)
교선
S004035
인간사고의이해
2
2
0
Y
교선
S004397
코딩과컴퓨터활용
2
1
1
Y
교선
S004488
여행영어
2
2
0
Y
교선
S004489
서바이벌중국어
2
2
0
Y
교선
S004490
기초인문학
2
2
0
Y
교선
S004491
예술의세계
2
2
0
Y
교선
S001888
건강과스포츠
2
1
1
Y
교선
S004492
창업길라잡이
2
2
0
Y
희망자 자율선택
교선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