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뉴노멀과 디지털라이제이션
가. 교과목 개요
구분
내용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한글) 뉴노멀과 디지털라이제이션
영문) New normal and Digitalization
담당교수
박경옥, 진동수
소속대학
경인여자대학교
학 점
2학점 ( 0 ), 3학점 ( )
교과목구분
교양선택
과목개요
(한글)
◦ 코로나19 이후 뉴노멀을 재정의하고 과거의 뉴노멀과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를 통해 현재의 뉴노멀을 이해한다. 뉴노멀 트렌드를 디지털라이제이션, 비면
대면, GVC 재설계, ESG, MZ세대라는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특히 코로나19
로 인하여 10년 이상 앞당겨진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핵심 요소로 ABCD+I에
대하여 학습하고 새로운 변화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수강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개요
(영문)
◦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new normal after Covid-19
pandemic in defining the new normal and comparing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from the new normal in the past. The course
examines the new normal trends: digitalization, non-face-to-face
society, global value chain redesign, ESG management, and the Gen
Z. The course pays particular attention to the digitalization. The
course introduces "ABCD + I" and leads students to face new
challenges in a changing context. This course guides students to
adapt and proactively respond in the new form of future society.
학습목표
◦ 뉴노멀을 정의하고 이로 인한 새로운 기회와 위협에 대하셔 학습한다.
◦ 뉴노멀 다섯 가지 트렌드인 디지털라이제이션, 비면대면, GVC 재설계,
ESG, MZ의 이론과 사례에 대하여 학습하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적용한다.
◦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핵심요소인 ABCD+I를 정의하고 사례와 시사점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적용한다.
◦ 코로나 19와 뉴노멀이 우리 사회에 가져다주는 종합적인 의미와 향후
개인, 사회, 기업의 변화 방향과 적응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교재 ◦ 뉴노멀과 디지털라이제이션(부크크 출판사, 22년 2월)
보조교재
◦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최신 사례
◦ 별도 PPT 유인물 제공
평가전략 ◦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30%, 출석 20%, 과제 20%
『수도권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2023학년도 1학기 학점교류 교과목 개요서
나. 주차별 강의 내용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목표
1
코로나 19와 뉴노멀
◦ 새로운 사회 표준으로써의 뉴노멀을 학습한다.
◦ 코로나19 이후 근본적인 변화를 뉴노멀로 정의하고 그 변화를 탐구한다.
2
뉴노멀 트렌드(1)
-비면대면 사회
◦ 뉴노멀 트렌드 첫 번째로 비면대면 사회를 제시한다.
◦ 비면대면 기술, 사회, 플랫폼에 대하여 학습한다.
3
뉴노멀 트렌드(2)
-GVC 재설계
◦ 뉴노멀 트렌드 두 번째로 GVC(글로벌 가치사슬)의 의미를 학습한다.
◦ GVC 재설계가 부여하는 의미와 주요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4
뉴노멀 트렌드(3)
- ESG 부상
◦ 뉴노멀 트렌드 세 번째로 ESG(환경, 사회적 공헌, 거버넌스)를 제시한다.
◦ 효율성 보다는 투명성을 위한 환경, 사회적, 거버넌스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 방향, 주요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5
뉴노멀 트렌드(4)
-2000년생이 온다.
◦ 뉴노멀 트렌드 네 번째로 MZ 세대의 부상을 제시한다.
◦ “82년생 김지영”, “90년생이 온다”에 뒤이은 2000년생 Z 세대의
특징과 사회적 의미
6
뉴노멀 트렌드(5)
-디지털라이제이션
◦ 뉴노멀 트렌드 다섯 번째로 10년 이상 앞당겨진 디지털라이제이
션과 그 의미를 학습한다.
◦ 4차 산업혁명, 코로나 19이후 급속히 디지털화한 다양한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7
사례로 살펴보는
디지털라이제이션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현재 상황을 이해한다.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의 미래 방향을 예측한다.
8
중간시험(콘텐츠 없음)
9
A(AI:인공지능)과
디지털라이제이션
◦ 영화, 드라마속의 인공지능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정의한다.
◦ 최적화 수단으로써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머신러닝과 딥러
닝의 차이에 대하여 학습한다.
◦ 머신러닝의 학습방법을 살펴본다.
10
B(Blockcahin:블록체인),
C(Cloud;클라우드)와
디지털라이제이션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고 정의한다.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 중 하나인 클라우드 기술을
이해하고 정의한다.
11
디지털라이제이션과
D(BigData:빅데이터)
◦ 생활속의 사례를 통하여 빅데이터 기술을 정의하여 본다.
◦ 가트너 그룹의 네가지 빅데이터 분석방법을 살펴보고 주요 사례들
을 학습한다.
12
디지털라이제이션과
I(IoT: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IoT) 기술에 대하여 정의한다.
◦ 사물 인터넷 기술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주요 활용사례를 학습한다.
13
메타버스와
디지털라이제이션
핵심법칙
◦ 새로운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인 메타버스를 정의하고 파악한다.
◦ 디지털라이제이션을 가능하게 만드는 핵심법칙을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14
디지털라이제이션과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
법을 학습한다.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의 핵심인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한다.
◦코로나 19이후 뉴노멀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망한다.
15
기말시험(콘텐츠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