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 [수도권_동양미래대학교] (2023-1) 학점교류 원격교육 과목 개요서(뉴노멀과 디지털라이제이션).pdf

닫기

background image

1.  뉴노멀과  디지털라이제이션

  가.  교과목  개요

구분

내용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한글)  뉴노멀과  디지털라이제이션

  영문)  New  normal  and  Digitalization

담당교수

박경옥,  진동수

소속대학

경인여자대학교

학     점

2학점  ( 0 ),  3학점  (      )

교과목구분

교양선택

과목개요

(한글)

  ◦  코로나19  이후  뉴노멀을  재정의하고  과거의  뉴노멀과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를  통해  현재의  뉴노멀을  이해한다.  뉴노멀  트렌드를  디지털라이제이션,  비면

대면,  GVC  재설계,  ESG,  MZ세대라는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특히  코로나19

로  인하여  10년  이상  앞당겨진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핵심  요소로  ABCD+I에 

대하여  학습하고  새로운  변화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수강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개요

(영문)

  ◦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new  normal  after  Covid-19 

pandemic  in  defining  the  new  normal  and  comparing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from  the  new  normal  in  the  past.  The  course 
examines  the  new  normal  trends:  digitalization,  non-face-to-face 
society,  global  value  chain  redesign,  ESG  management,  and  the  Gen 
Z.  The  course  pays  particular  attention  to  the  digitalization.  The 
course  introduces  "ABCD  +  I"  and  leads  students  to  face  new 
challenges  in  a  changing  context.  This  course  guides  students  to 
adapt  and  proactively  respond  in  the  new  form  of  future  society.

학습목표 

  ◦  뉴노멀을  정의하고  이로  인한  새로운  기회와  위협에  대하셔  학습한다.
  ◦  뉴노멀  다섯  가지  트렌드인  디지털라이제이션,  비면대면,  GVC  재설계,
        ESG,  MZ의  이론과  사례에  대하여  학습하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적용한다.
  ◦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핵심요소인  ABCD+I를  정의하고  사례와  시사점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적용한다.
  ◦  코로나  19와  뉴노멀이  우리  사회에  가져다주는  종합적인  의미와  향후 
        개인,  사회,  기업의  변화  방향과  적응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교재   ◦  뉴노멀과  디지털라이제이션(부크크  출판사,  22년  2월)

보조교재

  ◦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최신  사례

  ◦  별도  PPT  유인물  제공

평가전략   ◦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30%,  출석  20%,  과제  20%

『수도권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2023학년도  1학기  학점교류  교과목  개요서

/proj/swwu/download/167747753343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나.  주차별  강의  내용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목표

1

코로나  19와  뉴노멀

◦  새로운  사회  표준으로써의  뉴노멀을  학습한다.

◦  코로나19  이후  근본적인  변화를  뉴노멀로  정의하고  그  변화를  탐구한다.

2

뉴노멀  트렌드(1)

-비면대면  사회

◦  뉴노멀  트렌드  첫  번째로  비면대면  사회를  제시한다.

◦  비면대면  기술,  사회,  플랫폼에  대하여  학습한다.

3

뉴노멀  트렌드(2)

-GVC  재설계

◦  뉴노멀  트렌드  두  번째로  GVC(글로벌  가치사슬)의  의미를  학습한다.

◦  GVC  재설계가  부여하는  의미와  주요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4

뉴노멀  트렌드(3)

- ESG  부상

◦  뉴노멀  트렌드  세  번째로  ESG(환경,  사회적  공헌,  거버넌스)를  제시한다.

◦  효율성  보다는  투명성을  위한  환경,  사회적,  거버넌스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  방향,  주요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5

뉴노멀  트렌드(4)

-2000년생이  온다.

◦  뉴노멀  트렌드  네  번째로  MZ  세대의  부상을  제시한다.

◦  “82년생  김지영”,  “90년생이  온다”에  뒤이은  2000년생  Z  세대의 

특징과  사회적  의미

6

뉴노멀  트렌드(5)

-디지털라이제이션

◦  뉴노멀  트렌드  다섯  번째로  10년  이상  앞당겨진  디지털라이제이

션과  그  의미를  학습한다.

◦  4차  산업혁명,  코로나  19이후  급속히  디지털화한  다양한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7

사례로  살펴보는 

디지털라이제이션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현재  상황을  이해한다.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의  미래  방향을  예측한다. 

8

중간시험(콘텐츠  없음)

9

A(AI:인공지능)과 

디지털라이제이션 

◦  영화,  드라마속의  인공지능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정의한다. 

◦  최적화  수단으로써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머신러닝과  딥러

닝의  차이에  대하여  학습한다. 

◦  머신러닝의  학습방법을  살펴본다. 

10

B(Blockcahin:블록체인), 

C(Cloud;클라우드)와 

디지털라이제이션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고  정의한다.

◦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  중  하나인  클라우드  기술을 

이해하고  정의한다.

11

디지털라이제이션과

D(BigData:빅데이터)

◦  생활속의  사례를  통하여  빅데이터  기술을  정의하여  본다. 

◦  가트너  그룹의  네가지  빅데이터  분석방법을  살펴보고  주요  사례들

을  학습한다. 

12

디지털라이제이션과

I(IoT: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IoT)  기술에  대하여  정의한다.

◦  사물  인터넷  기술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주요  활용사례를  학습한다. 

13

메타버스와 

디지털라이제이션 

핵심법칙 

◦  새로운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인  메타버스를  정의하고  파악한다. 

◦  디지털라이제이션을  가능하게  만드는  핵심법칙을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14

디지털라이제이션과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

법을  학습한다.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의  핵심인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한다. 

◦코로나  19이후  뉴노멀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망한다. 

15

기말시험(콘텐츠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