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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공고  제2022–3448호

2023년  상반기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공고

  도내  대학생,  대학원생,  미취업  졸업(수료)생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자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및  신용회복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3.  1.  2.

경  기  도  지  사

1.  사업개요

  m 

사업명  :  2023년  상반기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m  지원자격

    -  본인  또는  직계존속

  중  1명이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2022.  1.  2.  이전부터 

현재까지  거주한(사업공고일  기준  1년  이상  경기도  계속  거주)  대학․대학원 

재학(휴학)생,  미취업

*  졸업(수료)생

      *  대학  졸업(수료)  10년(′13.1.2.이후),  대학원  졸업(수료)  4년(′19.1.2.이후)  졸업생까지  지원

 

  m  지원  내용

    -  한국장학재단에서  2010년  2학기  이후  2022년  2학기까지  대출받은  학자금

          (등록금,  생활비)

의  2022년  하반기(7월~12월)  동안  발생한  이자  지원

 

  m  지원방법  :  발생한  이자금액만큼  대출  원리금에서  상환하는  방식

    ※  개인계좌  입금처리  없음.  지원금  입금  전  전액  상환된  대출에  대해서는  지원  불가

    ※  타  기관  및  지자체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과  중복지원  불가

2.  신청방법

 m 신청기간  :  2023.  1.  2.(월)  10:00  ~  2023.  1.  31.(화)  18:00

 

  m  신청방법  :  경기민원  24(https://gg24.gg.go.kr/)에서  온라인/모바일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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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 제출서류 (공고일(′23.1.2.)  이후  발급된  서류로  발급일,  신청자,  발급주체가  확인돼야  함)

학  적

제출서류

비    고

대학(원)

재학생

(휴학생)

주민등록초본

- 본인  기준,  주소변동  사항  최근  2년  포함,  발생일/신고일  포함  발급

재학(휴학)증명서 -  2022년  2학기  재학  확인이  가능해야  함

대학(원)

졸업생

(수료생)

주민등록초본

- 본인  기준,  주소변동  사항  최근  2년  포함,  발생일/신고일  포함  발급

졸업(수료)증명서

-  졸업(수료)일자가  대학  ′13.1.2.이후,  대학원  ′19.1.2.이후여야  함 
※  서류에  졸업(수료)일자가  명기되어  있어야  하며,  졸업일자와  수료일자가 

상이한  경우  수료일자를  기준으로  함

※  공고일  이전  발급  서류도  인정  가능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사업  공고일  이후  발급  서류만  인정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시  [조회조건  :  전체,  전체선택]  조회
※  건강보험  미가입자(의료급여수급자)  :  ‘수급자증명서’  추가  제출

  ※  본인이  경기도  거주기간이  1년  미만이더라도  직계존속(부·모·조부·조모·외조부·외조모)이  경기도에 

        1년  이상  거주한  경우,  직계존속의  ‘주민등록초본’과  본인과의  관계  증명을  위한  ‘가족관계증명서’  제출   

  ※  졸업유예생은  학교에서  재학생  분류  시  재학생,  그  외는  졸업(수료)생  기준  적용

 

  ※  졸업(수료)생은  공고일  기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인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m  서류  제출시  유의사항

    -  신청자  동의시  자동으로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  연계되어  주민등록초본 

및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제출  불요.  단,  정보연계  거부  시  직접  서류 

제출(직접  제출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가림  처리  후  이미지  파일로  제출) 

    -  제출서류와  관련된  일체의  소요  비용은  신청자  부담임 

    -  지원자  정보  오기입 ‧ 서류  미제출 ‧ 오제출로  인한  지원  제외시  그에  대한 

책임은  신청자  본인에게  있음

3.  결과발표

 m 결과발표  및  이자지급  :  2023년  7월  예정  (안내  문자메시지  발송  예정)

《 지원내역  확인방법  》

  ■  (PC)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  학자금대출  →  학자금뱅킹  →  학자금대출상환  →  대출   

  내역  →  대출계좌번호  클릭  →  팝업창  비고란의  ‘지자체  이자지원’  확인

  ■  (모바일)  모바일  홈(전체메뉴)  →  학자금대출  →    대출내역  →  대출계좌번호  클릭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1599-2000) 

  m  기타문의  :  경기도  120콜센터(☎03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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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자주  하는  질문  ․  답변

□  지원  자격  ․  내용  관련

  ○  한번  신청하면,  2022년  7 ~ 12월(2022년  2학기)  사이에  빌린  대출금의 

이자를  계속  지원해주는  것인가요? 

    -  아닙니다.  사업  공고시마다  매번  신청해야  이자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본인  또는  직계존속  중  1명이  /  주민등록상  사업공고일  기준  /  1년  이상  계속  / 

다른  광역자치단체로  이전  없이  /  경기도에  계속  거주한  /  대학(원)  재학생

(휴학생),  대학(원)  미취업  졸업생

  ○  신청자  나이/가구소득에  관계없이  지원되나요?

    -  네.  지원  자격에  해당된다면,  나이와  소득에  관계없이  지원가능합니다. 

  ○  대학(원)  졸업생,  수료생도  지원되나요?

      -  대학  졸업(수료)  후  10년,  대학원  졸업(수료)  후  4년까지  미취업자만  지원합니다.

        ※  2013.1.2일  이전  대학  졸업(수료)생,  2019.1.2일  이전  대학원  졸업(수료)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

        ※  졸업일자와  수료일자가  다른  경우  수료일자를  기준으로  함

      -  졸업(수료)생은  사업공고일  기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일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대학  제적생  또는  자퇴생도  지원되나요? 

      -  대학  제적생과  자퇴생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자격  확인은  사업공고일  기준)

  ○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받은  생활비도  이자  지원되나요? 

    -  네.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받은  생활비도  이자  지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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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학  졸업유예생도  지원되나요? 

      -  학교에서  졸업유예생을  ‘재학생’  학적으로  처리하는  경우  재학생  자격으로 

신청․지원이  가능합니다.  (사업공고일  이후  발급굉  재학증명서  제출  필요)

      -  그  외에는  ‘수료생’으로  간주하여  공고일  기준  미취업자만  지원합니다.

  ○  졸업생(수료생)인데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경우  지원이  되나요? 

    -  사업공고일  기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인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직장가입자  여부는  본인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통해  확인바랍니다.

  ○  2023년  2월에  입학(재입학,  재등록)하는데,  신청  가능한가요?

    -  사업공고일  기준  학적이  없거나  ‘제적생(퇴학,  자퇴  등)’인  경우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2023년  상반기  사업에서는  ‵22년  하반기(7월~12월)동안  발생한  이자를  지원하므로 

        2023년  1학기  신입생(1학기  최초  대출자)은  지원대상이  아니며  다음  반기 

사업  때  신청  가능합니다.

  ○  건강보험  미가입(자격상실)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의료급여’  수급증빙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선택

  ○  지원내용(2022년  7~12월에  발생한  대출이자)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  2010년  하반기부터  2022년  12월까지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받은  학자금  원금에 

대해  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6개월간)  발생한  이자를  의미합니다. 

※  2010년  하반기부터  2022년  12월까지  발생한  그동안의  전체  이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  (예시1)  2015년 ~ 2021년까지  학자금  대출을  받아서(2022년  7 ~ 12월에  대출  받지 

않았더라도)

  2022년  7~ 12월에  이자가  발생한  경우  :  신청  가능

    -  (예시2)  2022년  7 ~ 12월에  대출을  받아  이자가  발생한  경우  :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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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  ․  접수  관련

  ○  이전  반기  사업에서도  신청했는데  매번  재신청해야  하나요?

    -  경기도  거주  여부  등  지원자격  확인을  위해  매번  신청해야  합니다.

  ○  대리  신청은  가능한가요? 

    -  아닙니다.  대출자  본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  자녀가  군에  입대했는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을  해야  하나요?

    -  군복무  기간동안에는  국가에서  자동으로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하므로, 

별도로  이자  지원을  신청할  필요  없습니다. 

        ※  단,  ′22년  11월에  군입대한  경우  ′22년  11월부터  국가에서  지원하므로,  ′22년  7~10월  발생 

이자를  지원받으려면  경기도에  이자지원  신청을  해야  합니다.

        ※  또한,  카투사  등은  지원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한국장학재단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어떻게  신청하나요? 

    -  ’경기민원24’  (https://gg24.gg.go.kr/)에서  온라인(모바일)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직계존속만  공고일  기준  경기도  1년  이상  거주  시  어떻게  접수하나요?

    -  직계존속  범위는  본인의  부모,  (외)조부모가  해당되며,  직계존속의  주민등록초본

(주소변동사항  최근2년  포함․발생일/신고일  포함)

  그리고  존속관계  확인을  위한 

가족관계증명서(조부모의  경우  부모  기준으로  발급해야  확인가능)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스캔  또는  휴대전화  촬영  후  이미지파일(jpg,  pdf  등)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  단,  발급일(공고일  이후)이  반드시  표시되어야  하며,  암호해제  후  제출해야  심사  가능합니다.

  ○  한국장학재단  회원  아이디(ID)나  학자금  이자발생  내역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  또는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

(1599-2000)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경기도에서  확인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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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류  발급  관련

  ○  서류를  다  떼야  하나요?

    -  경기민원24에서는  신청자  편의를  위하여,  신청자  동의  시  주민등록초본  및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받지  않습니다.  다만  학적증명서(재학․졸업) 

가족관계증명서  등은  지원되지  않으므로  직접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초본’  대신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도  되나요?

  -  아닙니다.  반드시  주민등록초본(발생일/신고일  포함,  과거  주소변동  최근  2년)을 

제출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초본’과  ‘주민등록등본’은  서로  다른  서류이며, 

      1년  이상  도  거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개인별  발급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초본을  어떻게  발급하나요?

    신청자  행정정보공동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제출하셔야  하며,

      ①  주민등록초본  발급처 

      -  온라인  :  정부민원포털  ‘정부24’(www.gov.kr)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정부24  주민등록초본  발급  바로가기]

 

            ※  아래와  같이  반드시  주민등록‘초본’  탭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  정부24  앱  다운로드  후,  홈  화면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  모바일  발급  시  ‘pdf파일  암호  해제’  후  제출해야  심사가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  :  인근  행정복지센터  및  무인민원발급기 

      ②  발급시  필수  선택사항

      -  발급형태  :  선택발급  ⇨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  최근  2년,  발생일/신고일  포함

            ※  본인이  아닌  직계존속의  초본  신청  시  동일  세대원이  아니라면  위임을  받아야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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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어떻게  발급하나요? 

    1)  신청자가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시  발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동의하지  않을  경우  발급방법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minwon.nhis.or.kr)  →  자격득실확인서발급  →   

프린트발급(①  조회조건  :  전체(직장․지역  전체)  →  ②  전체선택  →  ③  프린트발급)

        ※  혹은  국민건강보험  콜센터(☎1577-1000)에서  팩스  발급  가능(가장  최신자격이  나오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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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상태〉

    ①  :  사업공고일  기준  가입자구분이  ‘직장가입자’인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②  :  가장  최신  자격(자격상실일  미기재)이  확인되어야  하며,  최종자격(No.1)에 

자격상실일  기재  시(건강보험  미가입자)  ‘의료급여수급증명서’  제출해야  합니다.

      ※  해당  서류는  졸업(수료)자의  사업공고일(‘22.12.27.)  기준  취업여부  확인을  위해  필요합니다.

○  재학(휴학)/졸업(수료)증명서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  아래  중  하나의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학교별로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업공고일  이후  발급한  서류만  인정하나,  졸업(수료)증명서는  이전  서류를  인정합니다.) 

  •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  후  선택한  수령기관에  방문해  수령하거나, 

  •  재학/졸업/수료한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발급  신청하거나, 

  •  재학/졸업/수료한  학교  내  행정실이나  무인발급기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제출서류  관련  모든  소요비용은  신청자  부담이며,  제출서류  미비시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졸업유예생은  어떤  서류를  제출하나요?

-  재학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면  ‘재학(휴학)생’  자격을  선택하여  재학증명서를  제출, 

불가능한  경우에는  ‘졸업(수료)생’  자격을  선택하여  재적증명서  등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휴학생은  어떤  서류를  제출하나요?

-  휴학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면  휴학증명서를,  휴학증명서  발급이  어렵다면  학적부나 

재적증명서  등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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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공고일  기준  재학생인데,  졸업예정이라  재학증명서  발급이  어렵습니다.

  -  이  경우  재학기간이  표시된  학적부나  재적증명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은  경기도  1년  거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서,  직계존속(부모님  등) 

거주자격으로  신청하는  경우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  직계존속(부모님  등)의  ‘주민등록초본’과  직계존속과  본인의  관계를  증명할  가족

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초본’과  ‘주민등록등본’은  서로  다른  서류이며, 

직계존속의  주민등록초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는  누구를  기준으로  발급받아야  하나요?

    -  거주요건이  부합하는  직계존속이  ‘부모님’인  경우  신청자나  존속  모두  가능하며, 

    -  거주요건이  부합하는  직계존속이  ‘조부모,  외조부모’인  경우  조부모는  부친, 

외조부모는  모친  기준으로  발급받아야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는  어디서  발급받나요?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efamily.scourt.go.kr)에서  무료로  발급하거나

    -  인근  주민센터  민원대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유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  선정  ․  지원  관련

  ○  지원대상자는  어떻게  선발되나요?

    -  지원자격  확인  후  이상이  없는  경우  지원합니다. 

  ○  학자금  대출이자는  언제,  어떻게  지원되나요?

    -  2023년  7월경  한국장학재단  대출계좌  원리금에서  상환  처리됩니다.

  ○  이자지원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  사업기간(한학기)  발생  이자를  한국장학재단  ‘대출원리금’에서  상환하는  방식

으로  지원합니다.  취업후상환학자금대출도  이자는  계속  발생하며  그  이자

만큼  대출  원리금에서  상환됩니다. 

        ※  (기관별  역할)  경기도  -  서류심사  /  한국장학재단  -  대출내역조회,  이자  상환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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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자  지원  내역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PC)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  학자금대출  ⇨  학자금뱅킹  ⇨  학자금대출상환 

⇨  대출내역  ⇨  대출계좌번호  클릭  ⇨  팝업창  비고란의  ‘지자체  이자지원’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자  지원  내역  확인  화면〉

    -  (모바일)  모바일  홈(전체메뉴)  ⇨  학자금대출  ⇨  대출내역⇨  대출계좌번호  클릭

  ○  일반상환학자금  대출의  경우  매달  이자를  납부하고  있는데,  사업  신청  후에도 

이자를  계속  납부해야  하나요?

    -  네.  계속  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자  미납  시  연체로  인해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도판단정보가  등록되어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경기도는  이자를  매달  대신  갚아주는  것이  아니라,  한국장학재단  대출  원금에서 

6개월간  발생한  이자금액만큼  대출  원리금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