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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직업(군)

패션디자이너

상품기획전문가

직무

패션디자인

상품기획

역량군*

패션  융합  사고  역량

예술적  패션디자인

창조  역량

창의적  패션디자인

개발  역량

감각적  패션디자인

실무  역량

감성적  글로벌  역량

직무
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산업환경과  트랜드  분
석  능력

패션  커뮤니케이션능

패턴  테크니컬  디자인
능력

패션디자인  발상능력

패션디자인표현능력

어패럴  메이킹  능력.

1.

패션상품개발능력

컴퓨터활용능력

패션디자인  기획  능력

패션디자인  실무  능력

패션비지니스  능력

 

*역량군(=학과전공역량):  산업체  요구분석  등에  근거하여  직무(세분류)의  하위분류이면서,  직무역량

(능력단위)를  유사범주로  유목화(Groupping)한  상향식  역량  도출방법  등을  통해  정의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역량

미              션

패션산업을  주도하는  실무인재양성

비              전

바른인성을  바탕으로  패션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실무형  인재  양성

교  육  목  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패션인재양성

성실‧박애‧봉사  정신과  서비스  활동으로  도덕적  인성  및  실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는  사회공헌  인재  양

21세기  패션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

글로벌  패션  감각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인력양성유형

패션디자이너  ,  상품기획전문가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인력
양성
유형

연계

자격증

기초실습

실무실습

실습심화

전공

전공
이론

서양복식연구Ⅰ

서양복식연구Ⅱ

20세기패션

현대패션연구

패션

디자인

패션

디자이너

GTQ/

GTQi/패션
디자인산업

기사/

컬러리스트산업

기사

전공
실습

패션디자인기초

패션디자인발상

패션디자인실무

패션시제품개발

캡스톤디자인Ⅰ

캡스톤디자인Ⅱ

패션컬러트레이닝

패션소재연구

패션컬러&소재기획

디지털포트폴리오

2D패션디자인Ⅰ

2D패션디자인Ⅱ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도식화CAD

컴퓨터그래픽

3D패션디자인

의복구성Ⅰ

의복구성Ⅱ

의복제작실무

아트드레이핑

패턴CAD

창의일러・패턴연

테크니컬디자인실무

전공
이론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상품과시장분석

상품
기획

상품기획

전문가

패션머천다이징

산업기사/샵마
스터/비쥬얼머

천다이징

전공
실습

글로벌패션비즈니스

스토어매니지먼트

E커머스실무

패션상품기획

신채널마케팅실무

취・창업 

교과

취업진로설계Ⅰ

취업진로설계Ⅱ

창업상품개발

E-비즈니스창업

취업진로설계Ⅲ

패션산업체현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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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취창업설계  I

대학생활  로드맵  작성,  자기분석,  학습전략,  시간관리,  목표관리  등을  통한  바람직한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실천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전공과  진로  관련  산업체  인사  특강  및  각  분야별  전반의  정보  제공을  통해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학

습  및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취창업설계  II

직무의  범위와  업무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를  통한  부가가치의  형성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진로결정  요인들을  정리하고  진

로  탐색  프로세스에  따라  자신의  진로결정  기회를  갖는다.

취창설계  III

기업  이해,  업종별/기업별  직무분석  및  수강생에게  맞는  직무  탐색을  통해서  목표를  설정하게  한  후  이에  따른  입사지원서 

작성과  면접을  준비한다.

서양복식연구Ⅰ 

인간과  의복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위해  고대시대에서  중세에  이르기까지  서양  복식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

거로  학습하여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  패션을  예측하고  이해한다.

이러한  과정은  현대  패션디자인의  원형적  토대인  서양  패션사를  학습하여  창조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

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패션산업의  이해

패션트랜드  정보는  패션  기업체에서  상품을  기획하는  첫  단계에  바로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므로  패션마켓의  정보를  수집하

고,  선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수업에서는  국내외  트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미시적  환경  변화를  파

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자  한다

패션디자인기초 

패션과  패션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옷이  갖는  아름다움을  분석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에  활용할  수  있

다.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전공지식을  보다  정교하게  구조화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에  효과적으로  연계시

킬  수  있다.

패션컬러트레이닝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색채  조화론,  색채체계론,  색채지각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패션  컬러  계획을  세우기  위한  기본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  컬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D패션디자인  I

패션  실무에  활발히  활용되는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조작  방법을  학습하고,  패션  활용능력을  배양하

기  위한  기본기를  교육시키는데  본  수업의  목표를  두고자  한다.

서양복식연구Ⅱ 

인간과  의복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위해  근세시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복식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

거로  학습하여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  패션을  예측하고  이해한다.  현대  패션디자인의  원형적  토대인  서양  패션사를 

학습하여  창조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디자인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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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  발상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발상법을  습득하여  독창적인  패션디자인 

발상을  통한  패션디자인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수업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자  맡

은  역할에  충실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주도적

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소재연구 

국내  외  패션소재의  경향을  파악하고  직물을  원사와  조직에  따라  분류하며  소재  트렌드정보에  따라  소재기획  자료를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섬유고유의  물성을  이해하고  직물의  조직과  용도에  따른  의류관리법을  설명할  수  있다.

2D패션디자인  II

패션  현장  실무에  신속한  아이디어  전달을  위한  필수적  도구가  되는  adobe  Illustrator의  다양한  기능과  테크닉을  익힘으로 

창의적인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기를  학습하고자  한다

의복구성  I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스커

트의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과  다양한  의복의  구성방법을  학습하여  실물제작을  위한  봉제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히며, 

이러한  과정은  의복의  디자인,  패턴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을  실습함으로써  의복의  생산  프로세스  과정을  학

습  할  수  있다. 

20세기  패션

20세기  현대  패션의  흐름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의  창조적  발상의  근원으로서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시대별  사회,문화적  배경과  보편적  유행  패션의  특징을  고찰하여,  상품기획  및  디자인의  영감,  발상의  원천

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패션상품과  시장분석

패션업체의  마케팅  목표와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연결시키려는  패션마케팅을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패션의  의

미와  패션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고  국내외  상품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패션마켓의  중요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패션디자인실무 

패션디자인의  기초를  바탕으로  발상법을  활용하여  시즌  컨셉에  부합하는  독창적인  패션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수업

을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으며,  또한  타인이  생각하지  못하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다.

패션컬러&소재기획

색채에  대해  습득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색채  감수성을  훈련하고  색채계획과  목적에  맞는  색채구성능력을  기른다. 

또한  패션  트랜드에  따른  패션소재의  특성을  패션소재기획에  반영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표현의  범위를  확장시켜  인체의  개성적  표현과  의복의  감각적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형을  시도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복구성  II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상의

원형,  블라우스의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과  다양한  의복의  구성방법을  학습하여  실물제작을  위한  봉제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히며,  이러한  과정은  의복의  디자인,  패턴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을  실습함으로써  의복의  생산  프로세

스  과정을  학습  할  수  있다. 

글로벌패션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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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나날이  증가하는  글로벌  브랜드의  내수시장  진출과  국내  브랜드의  시장  진출,  아울러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소싱과  생산 

등으로  이미  국내  패션산업은  글로벌  패션의  개념이  아니고서는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단계에  이름.  이에  중국의  성공적

인  패션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패션시장상황과  소비자들의  구매와  소비성향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현대패션분석

21세기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및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의  흐름과  상징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패션의  기능

을  살펴보고,  가치  규범과  미의식을  고찰한다.  시대별  역사와  함께  변화하는  패션을  예술,  음악,  영상,  스포츠,  영화  등  문

화와  패션간의  밀접한  상호  연결성에  관해  학습하여  상품기획  및  디자인의  영감,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양한다.

스토어매니지먼트 

소비자와  직접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이  되는  매장  마케팅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의  제품  선택  심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스토어  마케팅의  차별화된  전략과  기획을  학습하고  수행하고자  한다.  스토어  마케팅의  기반이  되는  VMD(Visual 

Merchandising)과  프로모션  MD(Promotion  Merchandising)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론  지식  및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합

한  내용을  선행  학습함으로써  패션  디자인,  상품기획  및  마케팅에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패션시제품개발 

패션  시장과  트랜드  분석을  바탕으로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기존의  문제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

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고안된  해결책을  평가하여  최종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창업상품개발

패브릭을  이용한  디자인  실습을  통하여  실과  섬유  및  직물에  적합한  가공으로  미적요소를  부여하는  재질감  표현기법을  습

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창의적  예술성,  작품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직물표현의  기법을  응용하여  새

로운  패션소재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는  감성과  창의력을  배양한다.

패션도식화  CAD

본  교과에서는  Photoshop과  Illustrator의  기능을  이용하여  패션  디자인  기획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디자인의  구성부분인  실루엣,  절개선,  봉제선  및  디테일한  부분을  통해  정확하게  패션  도식화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소재  패턴  작업을  도식화에  2D  매핑  시뮬레이션  하여  적합한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컴퓨터를  활용하여  작업지시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의복제작실무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원피

스,  바지의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과  다양한  의복의  구성방법을  학습하여  실물제작을  위한  봉제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히며,  이러한  과정은  의복의  디자인,  패턴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을  실습함으로써  의복의  생산  프로세스  과

정을  학습  할  수  있다. 

E-커머스실무

본  교과는  브랜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마케팅  실무의  한  분야인  촉진활동

의  이론  및  실제  패션산업에  적용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마케팅  활동  실무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둔다.     

e-커머스의  기술과  전략을  익혀  글로벌  시장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며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함양한다.                       

e-커머스의  개념  및  현황과  추진전략,  e-커머스  응용기술,  e-마켓  등을  학습하며,  e-커머스  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한 

현실적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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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개개인의  독창성과  개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디자인  발상에서부터  디자인  전개  방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문제해결을  자율

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철저히  개별적  지도를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졸업  후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기술적  요소와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교과의  목표를  둔

다.[리더]

테크니컬디자인실무

의류의  생산과정이  글로벌해짐에  따라  생산과정을  총괄하고  의류상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특수직인  테크니컬디자이너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음  [글로벌]

본  수업을  통하여  의류  생산  과정에서의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부터  실제적인  적용까지  구체적인 

과정을  알아보고자  함

의류생산공장에서부터  보내진  샘플들을  가봉하는  핏(fit)세션을  하는데  있어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또한 

샘플을  수정하도록  지시하는  상품  수정지시서인  핏  코멘트를  쓰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  GTQ  1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Illustrator,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해하고, 

실전  예제  연습을  토대로  학습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Illustrator,  Photoshop  프로그램의  핵심기능을  학습한다. 

다양한  실전  예제를  유형별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자격증  취득에  적합한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벌]

창의일러·패턴연구

일러스트레이션과  패턴연구의  심화학습으로  개인창작을  위한  선택과목(분반)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본인의  패션  세계를  창의력있게  표현하여  공모전중비를  할  수  있으며,  패턴연구는  기본  의복구성의  이론

과  실습을  토대로  의복제작의  고급과정에  해당하는  테일러링  재킷을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아트드레이핑

다양한  의복의  디테일과  기법에  대한  드레이핑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그  의미와  필요성을  습득한다.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드레이핑  아이디어를  개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인문]

패션산업체현장실습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시제품  기획과  생산에  관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현장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써  패션  관련  이론과  실제의  활동을  통해  패션  산업체의  프로세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졸업  전  경력  개발과  졸

업  후  진로  설정  및  취업에  관한  올바른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상품기획

패션상품기획은  마케팅,  머천다이징  이론을  토대로  소비자분석과  시장분석을  통하여  패션마케팅의  현황을  살펴보고 

패션상품기획을  위한  관련  지식을  학습한다.[리더]

또한  시대적  트랜드를  분석하여  마케팅전략기획을  수립하는  다양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고  다양한  실례를  연구하여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여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을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신채널마케팅실무

마케팅  혁신은  시장이  요구하는  새로운  마케팅  역량을  기업이  체계적으로  갖추어  나가는  과정이다.  변화되는  시장  속에 

소바자의  가치  추구  및  구매패턴이  연령,  경제력  수준  등에  따라  극심한  차이를  보이면서  적당한  품질과  가격의 

상품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어려워짐. 

마케팅  채널도  TV광고와  같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성은  떨어지고  있는  반면  점차  인터넷,  모바일과  같은  개인화되고 

양방향적인  새로운  매체가  각광받기  시작함. 

최근에는  웹  기술에  기반  한  소셜  네트워킹이  확대되면서  온라인  및  모바일  채널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신채널마케팅의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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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글로벌패션비즈니스

21세기를  맞이하여  패션산업은  국제화,  개방화에  따라  해외  브랜드들의  직진출  및  라이센스  브랜드들의  도입으로  국내  내

셔널브랜드들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  성공적인  패션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패션시장상황과  소비자들의  구매와  소비성향

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캡스톤디자인Ⅱ

패션  제품  생산을  위하여  시제품의  패턴  개발을  의뢰하고,  개발된  패턴에  의해  제작된  가봉  시제품을  확인,  패턴  수정을  의

뢰하며,  시제품  본봉완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업을  통해  자신의  전공지식을  확산하고,  보다  정교하게  구조화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에  효과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 

3D패션디자인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패션  시장의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에  적합한  가상착장(virtual  clothing)의  패션디자인의  원리와 

작업방식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디자인  시도  및  적용함으로써  창의적인  패션  디자인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다.  3D  CLO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원단의  재질,  물리적  특성을  구현해  다양한  의상  패턴을  실물처럼  그래픽  화면상  구현해  봄으로써, 

실시간  패턴  수정  및  드레이핑  작업을  신속하게  수정,  보완하여  즉각적인  디자인이  가능하며  공간적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

난  효율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다.

디지털패션포트폴리오

실무에  필요한  전반적인  패션  디자인  프로세스를  adobe  Illustrator,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지털  패션포트폴리

오를  제작하고자  한다.  지난학업과정에서  학습한  지식과  창의적  능력을  바탕으로  학생  개인의  디자인  목적에  맞게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패턴CAD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패션  산업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

는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생산까지  이르는  전  과정의  기술적  부분을  담당하는  테크니컬  디자이너  및  모델리스트  업무를  위

하여  어패럴  캐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패턴  제작  및  수정,  그레이딩의  준비공정에서  최종단계에  이르기  까지  그  제반  과정

의  원리를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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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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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  공통교양  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