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붙임2) 수도권 일반관리시설 방역지침 의무화 조치(목욕탕 수정, 돌잔치 전문점 추가).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수도권  일반관리시설  방역지침  의무화  조치

적용  지역 

○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적용  대상 

○ (대상) 일반관리시설 16종 및 돌잔치전문점*

* 방역관리를 총괄할 수 있는 관리자 운영자가 상주하고 있는 식품위생법령상 일반음식점

으로 등록된 시설로서 돌잔치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장을 의미하며, 돌잔치 외
다른 목적으로도 이용되는 상설뷔페, 호텔, 예식장, 파티룸 등의 시설은 제외

<  일반관리시설  16종  및  돌잔치전문점  >   

▴결혼식장  ▴장례식장  ▴돌잔치전문점  ▴목욕장업  ▴영화관  ▴공연장 
▴PC방  ▴오락실‧멀티방
▴실내체육시설  ▴실외  겨울스포츠시설  ▴사설스포츠  시설
▴학원(교습소)‧직업훈련기관  ▴독서실‧스터디카페 
▴놀이공원‧워터파크  ▴이‧미용업  ▴백화점‧대형마트
▴상점‧마트(한국표준산업분류상 종합소매업, 300㎡ 이상)

※ 지방자치단체별로 대상 시설 추가·조정 가능하며 지방자치단체체에서 기존에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한 경우 해당 조치 효력 유지

 적용  기간

○ 2021년 3월 15일(월) 0시 ~ 2021년 3월 28일(일) 24시

 법적  근거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감염병의 예방조치)

1항제2의2호, 제83조제2항 및 제4항

제49조(감염병의 예방 조치) ① 질병관리청장,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모든 조치를 하거나 그에 필요

한 일부 조치를 하여야 하며, 보건복지부장관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제2호,

제2호의2부터 제2호의4까지 및 제12호의2에 해당하는 조치를 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중앙사고수습본부-1916(2021.1.17.)에 따른 일반관리시설 방역
지침 의무화 조치 중 목욕장업에 대하여는 본 조치로 적용함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  -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감염병의 예방조치) 제3항

 추진내용  및  절차

 

① (중대본) 일반관리시설 16종 및 돌잔지전문점 방역지침 준수 조치

(감염병예방법 제49조제1항제2의2호에 의한 복지부장관의 방역지침 준수 조치)

② (지자체) 관내 사업장별 방역지침 준수 대상 여부 확인 및 추가 행정조치 실시,

준수 여부 현장점검 (방역수칙 및 위반 시 벌칙 등 안내)

③ (지자체) 방역지침 위반 시 시설 운영자·이용자에 과태료 부과(감염병예방법제83조)

④ (지자체) 방역지침 지속 위반 시 경고, 3개월 이내의 운영중단 및

시설폐쇄 명령* (감염병예방법 제49조제3항), 방역지침 위반으로 확진자

발생 시 손해배상 청구

* 운영중단 명령 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제1항 별표10(행정처분의 기준)에 의거하여 경고, 운영중단, 시설폐쇄명령이
가능함

2의2. 감염병 전파의 위험성이 있는 장소 또는 시설의 관리자ㆍ운영자 및 이용자

등에 대하여 출입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의 준수를 명하는 것

제83조(과태료) ② 제49조제1항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관리자ㆍ운영자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④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제49조제1항제2호의2 또는 제2호의3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이용자

2. 제49조제1항제2호의4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자

제49조(감염병의 예방 조치) ③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1항

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관리자ㆍ운영자에게 해당 장소나 시설의 폐쇄를
명하거나 3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운영의 중단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운영
중단 명령을 받은 자가 그 운영 중단기간 중에 운영을 계속한 경우에는 해당 장소나
시설의 폐쇄를 명하여야 한다.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3  -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제1항 별표10(개별기준)

위반사항

근거

법조문

행정처분 기준

1차

위반

2차

위반

3차

위반

4차

위반

5차 이상

위반

법 제49조제1항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않은 경우

법 제49조

제3항

가. 출입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경고 운영중단

10일

운영중단

20일

운영중단

3개월

폐쇄명령

나. 소독, 환기 등 시설 관리에 관한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경고 운영중단

10일

운영중단

20일

운영중단

3개월

폐쇄명령

○ 적용대상 시설의 준수사항

- 위 기간동안 불가피하게 운영을 할 경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시설별

핵심 방역지침을 모두 준수(참고)

○ 지방자치단체장의 조치사항

     

☞ 추가 행정조치 및 안내 → 이행여부 현장점검 → 위반시 과태료 부과 →

경고·시설 운영 중단·폐쇄명령 등 조치

- 관내 사업장별 방역지침 준수 대상 여부 확인 및 추가 행정조치 실시

※ 지방자치단체별로 관할지역 내 감염 확산 추이 등에 따라 보다 강화된 조치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거나, 완화금지 사항을 제외하고 일부 완화된 조치를 시행하는 등 행정
조치의 대상 지역과 조치 내용, 적용 시점 등 조정 가능. 지방자치단체에서 기존
에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한 경우 해당 조치 효력 유지

- 해당 시설에 대해 불가피한 운영시 준수사항, 위반시 벌칙, 이의가

있을 경우 행정소송 등 불복절차

, 담당자 정보 등 안내

- 핵심 방역지침 준수 여부 등 현장점검 실시

* 방역지침 준수사항 재고지 및 위반 시 과태료 부과 및 손해배상 청구 등

가능함을 안내

- 행정조치 위반 시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경고, 3개월 이내의 운영

중단 및 시설폐쇄 명령

- 확진자 발생 시 입원·치료비 및 방역비 손해배상(구상권) 청구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4  -

참고

  일반관리시설  대상  의무화되는  방역지침

□ 결혼식장, 장례식장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개별  결혼식·장례식  당  100명  미만으로 

인원  제한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개별  결혼식·장례식당 

100명  미만으로  인원  제한  준수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결혼식장 및 결혼식장 뷔페 관련 추가 안내

  ○  개별  결혼식당  참석자  100명  미만으로  개최하여야  하며,  이는  해당  결혼식에 

초대받아  예식홀  또는  뷔페를  이용하는  모든  하객의  수가  100명  미만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  인원  산정  시  주최  측(신랑·신부)은  포함,  결혼식장  진행요원은  제외 

    -  여성가족부에서  2020년  9월  10일에  안내한  ‘결혼식장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세부

기준’에  따르면,  결혼식을  할  때는  완전히  분리된  공간  내에  100명  미만의  인

원(총인원  기준)이  머물러야  하며,  다른  공간에  머무르는  인원과의  이동  또는  접촉

이  없어야  합니다.  예식홀에서  식에  참석한  사람이  뷔페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

기  때문에,  하 나 의   결 혼 식 당   예 식 홀   또 는   뷔페를  이용하는  하객의  수를 

모두  합쳐  100명  미만으로  제한해야  합 니 다 . 

    -  다만,  공간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어  각  공간에서  참석하는  인원들  간에  동선이 

겹치지  않는  등  접촉이  아예  없는  경우  99명씩으로  나누어  개최가  가능합니다.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5  -

□ 돌잔치전문점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출입자 명부 관리(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  설치  및  이용(의무)

  -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  전자출입명부  사용이  곤란한  2G폰  이용자,  장애인, 

단기  체류외국인,  QR코드  거부,  휴대폰  미소지  등의 
경우  신분증  대조  후  수기명부  작성

▸출입자 증상 확인 및 유증상자 등 출입 제한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관리자·종사자는  상시 마스크  착용

▸음식섭취 중 외에는  마스크  상시  착용 안내

▸착석하고 테이블  간  이동자제  안내

▸영업  전/후  시설 소독(대장작성)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또는  손씻을  수 

있는  공간  마련

    *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3회  이상  시설  환기

    *  영업  전/후  반드시  환기

▸  개별  돌잔치  단위  100명  미만으로 

인원  제한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테이블간 1m 거리두기 또는 좌석/테이블 한 칸 

띄우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시설 

허가·신고면적  50㎡이상) 

▸시설  내  이용자 간 2m(최소1m)이상  간격 

유지  및  안내

▸뷔페의 경우 공용집게·접시·수저 등 사용 

전후 손소독제 또는 비닐장갑 사용, 음식 

담기 위한 대기 시 이용자 간 간격 유지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실내·외  매장에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포장·배달  등)  출입자  명부  작성  제외 

▸증상확인  협조  및  유증상자  등  출입금지

▸행사주관  부모 포함  모든  참석자는  올바른 

방법으로  마스크  착용

  *  식사,  기념촬영(행사주관  부모  및  아이)  시에만 

잠시  미착용  허용(그  외  대화시  등에는  반드시 

착용)

▸착석하고  테이블  간  이동자제 

▸  개별  돌잔치  단위  100명  미만으로 

인원  제한  준수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테이블간  1m  거리두기가  안  되어 

있거나,  칸막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좌석/테이블  한  칸  띄워  앉기(시설 

허가·신고면적  50㎡이상)

▸뷔페의 경우 공용집게·접시·수저 등 사용 

전후 손소독제 또는 비닐장갑 사용, 음식 

담기 위한 대기 시 이용자 간 간격 유지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6  -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방역관리자  지정

▸1일  1회  이상 종사자  증상확인  및  유증상자 

퇴근조치(대장작성)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7  -

□ 목욕장업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목욕실, 발한실 

이용  중  외  마스크  계속  착용)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세신사는  목욕탕  내에서  이용자와 

대화금지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  시설  내  식당‧카페  등  음식물  섭취가  가능한 

부대시설이  있는  경우,  해당  시설의  방역수칙 

적용하여  착석  후  취식  가능 

▸사우나·한증막·찜질시설  등  발한실 

입구에  이용인원

*  게시  및  안내

    *  발한실  내  이용자간  2m(최소1m)거리두기

▸샤워시설,  옷장  한  칸  띄어  사용하도록 

한  칸씩  잠금조치 

▸22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목욕실,  발한실  이용  중  외  마스크 

계속  착용   

▸  이용자는  목욕탕  내에서  대화금지 

▸  이용인원  제한  준수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사우나·한증막·찜질시설  등  발한실 

이용인원  제한  준수

    *  발한실  내  이용자간  2m(최소1m)거리두기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22시 이후(익일 05시까지)에는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8  -

□ 영화관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좌석  한  칸  띄우기  또는  동반자  외 

좌석  한  칸  띄어  앉도록  하기 

        *  사전예약제  등  통해  인원  관리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  좌석  한  칸  띄우기  또는  동반자  외 

좌석  한  칸  띄어  앉기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9  -

□ 공연장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좌석  한  칸  띄우기  또는  동반자  외 

좌석  한  칸  띄어  앉도록  하기 

        *  사전예약제  등  통해  인원관리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좌석  한  칸  띄우기  또는  동반자  외 

좌석  한  칸  띄어  앉기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0  -

□ PC방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좌석  한  칸  띄어  앉도록  하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시설  내  음식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  섭취  금지

(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좌석  한  칸  띄어  앉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1  -

□ 오락실·멀티방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이용인원 제한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준수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2  -

□ 실내체육시설(실내 겨울스포츠시설 포함)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22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이용인원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4㎡당 1명)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  인원  게시  및  안내

  **  시설  내에서는  2m(최소  1m)  거리두기  준수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22시에서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4㎡당 1명) 

준수 

    *  시설  내에서는  2m(최소  1m)  거리두기  준수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3  -

□ 사설 스포츠시설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실외시설  제외)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4  -

□ 실외 겨울스포츠시설(스키장, 빙상장, 눈썰매장)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스키하우스  등  실내  시설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부대시설  중  식당·카페의  경우 

식당·카페  수칙  적용

▸탈의실·오락실  등의  시설은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  인원  게시  및  안내

▸  타  지역-시설  간  셔틀버스  운행  중단

▸  장비·물품  대여  시  사전  예약제  운영 

등  밀집도  완화  권고   

▸스키  강습  등  대면  프로그램  운영 

축소  또는  자제  권고 

▸직원·단기  아르바이트생  공동  숙소의 

다인실  최소화  권고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준수

▸부대시설  중  식당·카페의  경우 

식당·카페  수칙  준수

▸탈의실·오락실  등의  시설은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준수 

▸  타  지역-시설  간  셔틀버스  이용  금지 

▸스키 강습 등 대면 프로그램 참여 자제 권고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5  -

□ 학원(독서실 제외, 교습소 포함), 직업훈련기관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월  80시간  이상인  교습과목을  운영하는 

학원(전일제  학원)  중  식사를  제공하는 
경우,  식당방역수칙(테이블간  1m  거리두기 
또는  좌석/테이블  한  칸  띄우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을 준수할 경우에는 허용

▸  ①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또는  좌석  두  칸  띄어 

앉도록  하기

      ②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4㎡당  1명)

  또는  좌석  한  칸  띄어 

앉도록  하고,  22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①안  ②안  중  선택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숙박시설  운영  금지

 

* 단, 입소자의 선제적 진단검사 실시 등 관련 방

역수칙을 준수하는 경우 운영 허용

① 입소자 (공통) 원칙적 외출금지, 부득이한 외출시 입

소 전 절차 동일 진행

- (입소前) 2주간 예방격리 권고, 2일 이내 검사한 PCR

또는 신속항원검사 결과 입소 시 제출

- (입소後) 1주간 예방관리 기간 설정: 기숙사 밀도

조정(1인실 권고), 학원식당 외 숙박시설 내 취식
금지·마스크 착용 권고 및 환기 강조, 층간 이동
자제, 공용 공간(샤워실·화장실 등) 소독 강화,
대면수업 금지(원격수업 및 자습 가능)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 섭취 금지(물·무알콜 음료 제외)

 

    *  월  80시간  이상인  교습과목을  운영하는 

학원(전일제  학원)  중  식사를  제공하는 
경우,  식당방역수칙(테이블간  1m  거리두기 
또는  좌석/테이블  한  칸  띄우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을  준수할 경우에는 허용

▸  ①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준수  또는  좌석  두  칸 

띄어  앉기 

      ②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4㎡당  1명)

  준수  또는  좌석  한  칸 

띄어  앉고,  22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  ①안  ②안  중  시설에서  선택한  방안에  따라  준수

 

▸숙박시설  이용  금지

 

* 단, 입소자의 선제적 진단검사 실시 등 관련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경우 운영 허용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6  -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예방관리 기간 후 학원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하며 운영

② 종사자 (공통) 입소자와 동선 분리, 자가진단앱 체크

- 외부 출입하지 않는 종사자: 최초 입소 시 2일 이

내 검사한 PCR 또는 신속항원검사 결과 제출

- 외부 출입하는 종사자: 매 2주 1회 PCR 또는 신속

항원검사결과 제출

③ 방문자 : 시설 출입 금지 원칙, 불가피한 경우에는

동선분리, 방역수칙 준수: 시설 출입 금지 원칙, 불
가피한 경우에는 동선분리, 방역수칙 준수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7  -

□ 독서실·스터디카페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시설  내  음식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좌석  한  칸  띄어  앉도록  하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단체룸은  수용  가능  인원의  50%로  인원 

제한, 22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  섭취  금지

(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좌석  한  칸  띄어  앉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단체룸은  수용가능인원의  50%로 

인원  제한  준수,  22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8  -

□ 놀이공원·워터파크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준수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9  -

□ 이·미용업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 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출입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출입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또는  좌석  두  칸  띄어  앉도록  하기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출입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이용인원  제한(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준수  또는  좌석  두  칸  띄어  앉기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0  -

□ 백화점·대형마트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이용자  발열체크  등  증상  확인 

▸  마스크  착용 

▸  발열체크  등  증상  확인  협조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proj/swwu/download/161603123534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1  -

□ 백화점·대형마트 이외의 상점·마트(한국표준산업분류상 종합소매업, 300㎡ 이상)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마스크  착용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