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붙임6) 수도권 종교시설 방역지침 의무화 조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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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종교시설  방역지침  의무화  조치

적용  지역 

○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 적용  대상 

○ (대상) 종교시설 

※ 지방자치단체별로 대상 시설 추가 가능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 기존에 집합

금지 조치를 시행한 경우 해당 조치 효력 유지

 적용  기간

○ 2021년 2월 15일(월) 0시 ~ 2021년 2월 28일(일) 24시

 법적  근거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제49조(감염병의  예방조치)

1항제2의2호, 제83조제2항 및 제4항

제49조(감염병의 예방 조치) ① 질병관리청장,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모든 조치를 하거나 그에 필요

한 일부 조치를 하여야 하며, 보건복지부장관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제2호,

제2호의2부터 제2호의4까지 및 제12호의2에 해당하는 조치를 할 수 있다.

2의2. 감염병 전파의 위험성이 있는 장소 또는 시설의 관리자ㆍ운영자 및 이용자
등에 대하여 출입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의 준수를 명하는 것

제83조(과태료) ② 제49조제1항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관리자ㆍ운영자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④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제49조제1항제2호의2 또는 제2호의3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이용자

2. 제49조제1항제2호의4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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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감염병의 예방조치) 제3항

 추진내용  및  절차

 

① (중대본) 종교시설 방역지침 준수 조치

(감염병예방법 제49조제1항제2의2호에 의한 복지부장관의 방역지침 준수 조치)

② (지자체) 관내 시설별 방역지침 준수 대상 여부 확인 및 추가 행정조치 실시,

준수 여부 현장점검 (방역수칙 및 위반 시 벌칙 등 안내)

③ (지자체) 방역지침 위반 시 시설 운영자·이용자에 과태료 부과(감염병예방법제83조)

④ (지자체) 방역지침 지속 위반 시 경고, 3개월 이내의 운영중단 및 시설폐쇄

명령* (감염병예방법 제49조제3항), 방역지침 위반으로 확진자 발생 시 손해

배상 청구

* 운영중단 명령 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제1항 별표10(행정처분의 기준)에 의거하여 경고, 운영중단, 시설 폐쇄명령 가능

※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 제42조 제1항 별표10(개별기준)

위반사항

근거

법조문

행정처분 기준

1차

위반

2차

위반

3차

위반

4차

위반

5차 이상

위반

법 제49조제1항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않은 경우

법 제49조

제3항

가. 출입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경고 운영중단

10일

운영중단

20일

운영중단

3개월

폐쇄명령

나. 소독, 환기 등 시설 관리에 관한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경고 운영중단

10일

운영중단

20일

운영중단

3개월

폐쇄명령

○ 적용대상  시설의 준수사항

- 위 기간 동안 불가피하게 운영을 할 경우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핵심 방역지침을 모두 준수(참고1)

제49조(감염병의 예방 조치) ③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1항

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관리자ㆍ운영자에게 해당 장소나 시설의 폐쇄를

명하거나 3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운영의 중단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운영

중단 명령을 받은 자가 그 운영 중단기간 중에 운영을 계속한 경우에는 해당 장소나

시설의 폐쇄를 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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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자치단체장의 조치사항

     

☞ 추가 행정조치 및 안내 → 이행여부 현장점검 → 위반시 과태료 부과 →

경고·시설 운영 중단·폐쇄명령 등 조치

- 관내 사업장별 방역지침 준수 대상 여부 확인 및 추가 행정조치 실시

※ 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의 감염 확산 추이 등에 따라 보다 강화된 조치를 추가적으로 시행

하거나, 완화금지 사항을 제외하고 일부 완화된 조치를 시행하는 등 행정조치의

대상 지역과 조치 내용, 적용 시점 등 조정 가능. 지방자치단체에서 기존에 집합

금지 조치를 시행한 경우 해당 조치 효력 유지

- 해당 시설에 대해 불가피한 운영시 준수사항, 위반시 벌칙, 이의가

있을 경우 행정소송 등 불복절차

, 담당자 정보 등 안내

- 핵심 방역지침 준수 여부 등 현장점검 실시

* 방역지침 준수사항 재고지 및 위반 시 과태료 부과 및 손해배상 청구 등

가능함을 안내

- 행정조치 위반 시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경고, 3개월 이내의 운영

중단 및 시설폐쇄 명령

- 확진자 발생 시 입원·치료비 및 방역비 손해배상(구상권)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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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1

  종교시설  대상  의무화되는  방역지침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정규예배

․미사․법회․시일식  등  정규 

종교활동  시  이용자간  2m  이상  유지,
좌석  수  기준  20%  
또는  좌석  외의  경우  면적

* 

등을 고려하여 수용인원의 20% 이내 참여 가능

* 100석 미만의 경우 20명 이내 참여 가능

이용자간  2m  이상  거리  유지를  전제로 

좌석  또는 바닥면에  표시하여  이용자에  안내

  -  개별  공간(예배실  등)  및  건물  출입구  등에 

동  시간대  출입  가능한  인원  게시  및  안내

◾  종교시설  주관의  각종  대면  모임 활동 및 

행사(숙박포함)

*, 식사는 모두 금지

* 수련회, 기도회 , 부흥회, 구역예배 , 심방,

성경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모임,

각종 선교 소모임 및 교육

※  특히,  기도원,  수련원,  선교시설 등에서는 

숙식  금지,  정규  종교활동  외에  모든  모임

행사(숙박포함)  주최  및  음식  제공  금지

◾  큰  소리로  함께  기도,  암송하는  행위  금지, 

성가대  금지 

◾  음식  제공  및  단체  식사  제공  금지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출입자  명부  관리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정수기,  공용책자  등  공용물품  제공금지

◾  출입자 증상  확인  및  유증상자  등  출입 제한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이용자  간  2m  이상  간격  유지

◾  종교행사  전

․후  시설  소독  및  환기

◾  방역관리자  지정

◾  정규예배

․미사․법회․시일식  등  정규 

종교활동  시  이용자간  2m  이상  유지,
좌석  수  기준  20%  
또는  좌석  외의  경우  면적 
등을 고려하여 수용인원의 20% 이내 참여 가능

* 100석 미만의 경우 20명 이내 참여 가능

 

이용자간  2m  이상  거리  유지를  전제로 

좌석  또는  바닥면에  표시한  곳만  이용

  종교시설  주관의  각종  대면  모임 활동 및 

행사(숙박포함)

*, 식사는 모두 금지

* 수련회 , 기도회 , 부흥회 , 구역예배 , 심방,

성경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모임,

각종 선교 소모임 및 교육

※  특히,  기도원,  수련원,  선교시설  등에서는 

숙식  금지,  정규  종교활동 외에  모든  모임

행사(숙박포함)  참석  및  식사  금지

◾  큰  소리로  함께  기도,  암송하는  행위  금지, 

성가대  금지

◾  시설  내  음식  섭취  금지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정수기,  공용책자  등  공용물품  사용금지

◾  증상확인  협조  및  유증상자  등  출입금지

◾  마스크  착용

◾  이용자  간  2m  이상  간격  유지

※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