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붙임4) 수도권 일반관리시설 방역지침 의무화 조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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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일반관리시설  방역지침  의무화  조치

적용  지역 

○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적용  대상 

○ (대상) 일반관리시설 15종

<  일반관리시설  15종  >   

▴실내체육시설  ▴실외  겨울스포츠시설  ▴결혼식장  ▴장례식장  ▴목욕장업  ▴공연장 

▴영화관  ▴PC방  ▴오락실·멀티방  등  ▴직업훈련기관  ▴독서실·스터디카페 

▴놀이공원·워터파크  ▴이·미용업  ▴백화점·대형마트 

▴상점·마트(한국표준산업분류상 종합소매업, 300㎡ 이상)

※ 지자체별로 대상 시설 추가·조정 가능하며, 실외 겨울스포츠시설, 백화점·대형마트에 대한

조치는 완화 불가, 지자체에서 기존에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한 경우 해당 조치 효력 유지

 적용  기간

○ 2021년 1월 18일(월) 0시 ~ 2021년 1월 31일(일) 24시

 법적  근거

○ 감염병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제49조(감염병의  예방조치) 제1항

2의2호, 제83조제2항 및 제4항

제49조(감염병의 예방 조치) ① 질병관리청장,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모든 조치를 하거나 그에 필요

한 일부 조치를 하여야 하며, 보건복지부장관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제2호,

제2호의2부터 제2호의4까지 및 제12호의2에 해당하는 조치를 할 수 있다.

2의2. 감염병 전파의 위험성이 있는 장소 또는 시설의 관리자ㆍ운영자 및 이용자

등에 대하여 출입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의 준수를 명하는 것

제83조(과태료) ② 제49조제1항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관리자ㆍ운영자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④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제49조제1항제2호의2 또는 제2호의3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이용자

2. 제49조제1항제2호의4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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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염병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제49조(감염병의 예방조치) 제3항 

 추진내용  및  절차

 

① (중대본) 일반관리시설 14종 방역지침 준수 조치

(감염병예방법 제49조제1항제2의2호에 의한 복지부장관의 방역지침 준수 조치)

② (지자체) 관내 사업장별 방역지침 준수 대상 여부 확인 및 추가 행정조치 실시,

준수 여부 현장점검 (방역수칙 및 위반 시 벌칙 등 안내)

③ (지자체) 방역지침 위반 시 시설 운영자·이용자에 과태료 부과(감염병예방법제83조)

④ (지자체) 방역지침 지속 위반 시 경고, 3개월 이내의 운영중단 및

시설폐쇄 명령* (감염병예방법 제49조제3항), 방역지침 위반으로 확진자

발생 시 손해배상 청구

* 운영중단 명령 시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 제42조 제1항 별표10(행정처분의

기준)에 의거하여 경고, 운영중단, 시설폐쇄명령이 가능함

※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 제42조 제1항 별표10(개별기준)

위반사항

근거

법조문

행정처분 기준

1차

위반

2차

위반

3차

위반

4차

위반

5차 이상

위반

법 제49조제1항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않은 경우

법 제49조

제3항

가. 출입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경고 운영중단

10일

운영중단

20일

운영중단

3개월

폐쇄명령

나. 소독, 환기 등 시설 관리에 관한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경고 운영중단

10일

운영중단

20일

운영중단

3개월

폐쇄명령

제49조(감염병의 예방 조치) ③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1항

제2호의2의 조치를 따르지 아니한 관리자ㆍ운영자에게 해당 장소나 시설의 폐쇄를

명하거나 3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운영의 중단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운영

중단 명령을 받은 자가 그 운영 중단기간 중에 운영을 계속한 경우에는 해당 장소나
시설의 폐쇄를 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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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대상 시설의 준수사항

- 위 기간동안 불가피하게 운영을 할 경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시설별

핵심 방역지침을 모두 준수(참고)

○ 지자체장의 조치사항

     

☞ 추가 행정조치 및 안내 → 이행여부 현장점검 → 위반시 과태료 부과 →

경고·시설 운영 중단·폐쇄명령 등 조치

- 관내 사업장별 방역지침 준수 대상 여부 확인 및 추가 행정조치 실시

※ 지자체별로 실외 겨울스포츠시설, 백화점·대형마트를 제외하고는, 지역의

감염 확산 추이 등에 따라 보다 강화된 조치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거나,
일부 완화된 조치를 시행하는 등 행정조치의 대상 지역과 조치 내용,
적용 시점 등 조정 가능. 지자체에서 기존에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한
경우 해당 조치 효력 유지

- 해당 시설에 대해 불가피한 운영시 준수사항, 위반시 벌칙, 이의가

있을 경우 행정소송 등 불복절차

, 담당자 정보 등 안내

- 핵심 방역지침 준수 여부 등 현장점검 실시

* 방역지침 준수사항 재고지 및 위반 시 과태료 부과 및 손해배상 청구 등

가능함을 안내

- 행정조치 위반 시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경고, 3개월 이내의 운영

중단 및 시설폐쇄 명령

- 확진자 발생 시 입원·치료비 및 방역비 손해배상(구상권)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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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일반관리시설  대상  의무화되는  방역지침

□ 실내체육시설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격렬한  GX  프로그램은  금지

    *  줌바,  태보  스피닝,  에어로빅  등

▸샤워실  운영  금지(수영종목  제외)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인원  제한

    *  시설  내에서는  2m(최소  1m)  거리두기  준수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샤워실  사용  금지(수영종목  제외)

▸21시에서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격렬한  GX  프로그램  참여는  금지

    *  줌바,  태보  스피닝,  에어로빅  등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인원  제한  준수 

    *  시설  내에서는  2m(최소  1m)  거리두기  준수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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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외 겨울스포츠시설(스키장, 빙상장, 눈썰매장)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스키하우스  등  실내  시설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부대시설  중  식당·카페의  경우 

식당·카페  수칙  적용

▸탈의실·오락실  등의  시설은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  타  지역-시설  간  셔틀버스  운행  중단

▸  장비·물품  대여  시  사전  예약제  운영 

등  밀집도  완화  권고   

▸스키  강습  등  대면  프로그램  운영 

축소  또는  자제  권고 

▸직원·단기  아르바이트생  공동  숙소의 

다인실  최소화  권고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준수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부대시설  중  식당·카페의  경우 

식당·카페  수칙  준수

▸탈의실·오락실  등의  시설은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준수 

▸  타  지역-시설  간  셔틀버스  이용  금지 

▸스키 강습 등 대면 프로그램 참여 자제 권고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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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혼식장, 장례식장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개별  결혼식·장례식  당  50명 

미만으로  인원  제한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개별  결혼식·장례식당 

50명  미만으로  인원  제한  준수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결혼식장 및 결혼식장 뷔페 관련 추가 안내

  ○  개별  결혼식당  참석자  50인  미만으로  개최하여야  하며,  이는  해당  결혼식에 

초대받아  예식홀  또는  뷔페를  이용하는  모든  하객의  수가  50인  미만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  인원  산정  시  주최  측(신랑·신부)은  포함,  결혼식장  진행요원은  제외 

    -  여성가족부에서  2020년  9월  10일에  안내한  ‘결혼식장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세부

기준’에  따르면,  결혼식을  할  때는  완전히  분리된  공간  내에  50인  미만의  인원

(총인원  기준)이  머물러야  하며,  다른  공간에  머무르는  인원과의  이동  또는  접촉이 

없어야  합니다.  예식홀에서  식에  참석한  사람이  뷔페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하나의  결혼식당  예 식 홀   또 는  뷔페를  이용하는  하객의  수를  모두 

합쳐  50인  미만으로  제한해야  합니 다 . 

    -  다만,  공간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어  각  공간에서  참석하는  인원들  간에  동선이 

겹치지  않는  등  접촉이  아예  없는  경우  49인씩으로  나누어  개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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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훈련기관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월  80시간  이상인  교습과목을  운영하는  학원(전일제 

학원)  중  식사를  제공하는  경우,  식당방역수칙(테이블간 

1m  거리두기  또는  좌석/테이블  한  칸  띄우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을  준수할  경우에는  허용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시설허가·신고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좌석  두  칸  띄워  앉도록 

하기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 섭취 금지(물·무알콜 음료 제외)

      *  월  80시간  이상인  교습과목을  운영하는  학원(전일제 

학원)  중  식사를  제공하는  경우,  식당방역수칙(테이블간 

1m  거리두기  또는  좌석/테이블  한  칸  띄우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을  준수할  경우에는  허용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  시설허가·신고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좌석  두  칸  띄워  앉기  준수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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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관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좌석  한  칸  띄워  앉도록  하기
        *  사전예약제  등  통해  인원  관리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  좌석  한  칸  띄워  앉기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공연장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좌석  두  칸  띄워  앉도록  하기
        *  사전예약제  등  통해  인원관리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  좌석  두  칸  띄워  앉기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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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방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좌석  한  칸  띄워  앉도록  하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시설  내  음식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  섭취  금지

(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좌석  한  칸  띄워  앉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오락실·멀티방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이용인원  제한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물·무알콜  음료  제외) 

섭취  금지 

  이용인원  제한  준수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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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실·스터디카페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시설  내  음식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좌석  한  칸  띄워  앉도록  하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단체룸은  수용가능인원의  50%로 

인원  제한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내  음식  섭취  금지

(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  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  좌석  한  칸  띄워  앉기
        *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단체룸은  수용가능인원의  50%로 

인원  제한  준수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놀이공원·워터파크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수용가능인원의  1/3로  인원  제한  준수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이·미용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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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출입자  명부  관리
ㄴㄴ

    -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또는 

수기명부  비치(이용자가  수기명부  작성 시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신분증 확인, 4주 보관 후 폐기)

        *  전자출입명부를  우선적으로  설치·이용(권고)
      **  전자출입명부  설치한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곤란한  사람을  위해  수기명부  비치  필요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으로 

이용인원  제한  또는  좌석  두  칸  띄워 
앉도록  하기 

      *  출입구  등에  이용  가능인원  게시  및  안내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전자출입명부  인증  또는 

수기출입명부  작성

      (수기명부  작성  시  본인의  시군구(거주지),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  마스크  착용 

▸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으로 

이용인원  제한  준수  또는  좌석  두  칸 
띄워  앉기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백화점·대형마트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이용자  발열체크  등  증상  확인 

▸  시식·시음·견본품  서비스  운영  금지

▸  집객행사  금지 

▸  이용객  휴식공간(휴게실·의자)

이용하지  않도록  안내  및  조치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마스크  착용 

▸  발열체크  등  증상  확인  협조 

▸  시식·시음·견본품  사용  금지 

▸  이용객  휴식공간(휴게실·의자)

이용  금지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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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

□ 백화점·대형마트 이외의 상점·마트(한국표준산업분류상 종합소매업, 300㎡ 이상)

관리자·운영자  수칙

이용자  수칙

▸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방역수칙  게시  및  준수  안내   

▸  시설  내  손소독제  비치,  테이블·손잡이 

등  표면  소독(일  2회  이상)

▸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  21시  이후(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  시식코너  운영  중단

▸  마스크  착용 

▸  시식코너  이용  금지

▸  21시부터  익일  05시까지 

시설  이용  금지

※‘이용자’라 함은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 해당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자를 의미함

* 마스크 착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마스크 착용 관련 업무안내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