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0 희망플러스 장학금 2차 공고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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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장학재단  공고  제2020-21호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2차>  장학생  선발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2차>  장학생  선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2차>  장학생 

공고

    <희망플러스  장학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상황에서  취업준비  및  학업지속을  위한 

생활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경제적인  이유로  취업

준비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2020년  10월  6일

(재)서울장학재단  이사장

                                                                                                                     

1

선발  개요

1.  사  업  명:  희망플러스  장학금(2차)

2.  지원대상:  서울  소재  대학교  학부생  또는  서울  시민(의  자녀)이면서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부생  중  2020년  2학기  기준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으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인 자

              ※  ‘재학생’은  ‘정규학기’  재학생만을  의미하며,  상세한  신청자격은  공고문2pg  참조   

3.  선발인원:  225명

4.  장  학  금:  150만원(1회  지급)

5.  지원성격:  학업장려금(등록금성  장학금과  중복지원  가능)

6.  지원기간:  2020년  10월-100만원(1차),  12월-50만원(2차)

7.  선발절차

 

신청서  접수

1차  심사

2차  심사

최종  선발

온라인  신청  및 

관련서류  우편제출

재단  심사

장학생  선정위원회

선정결과  발표  · 

장학금  지급

(재학  여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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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학금  신청

1.  신청기간  (가,  나를  모두  완료해야  장학금  신청자로  확정됨)

  가.  온라인  신청기간:  2020.  10.  7.(수)  10:00  ~  10.  14.(수)  17:00

  나.  서류  (등기우편)  제출기간:  2020.  10.  14.(수)  등기우편  소인분까지

2.  신청자격(아래  표의  가  ~  다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함)

    ※  희망플러스  장학금  1차  신청자  중  탈락자의  경우  위의  해당요건에  충족이  되면  2차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후  서류(등기우편)  제출

 

온라인 

신청

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로그인  ▶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 [희망플러스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  온라인  신청   

서류  제출 

공고문  3pg의  4.  제출서류  참조하여  서류  구비  후  등기우편으로  발송 

제출처:  (04130)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2층(공덕동)
                서울장학재단  희망플러스  장학금  담당자  앞

신청  유의사항

①  온라인  신청  전,  지원자격  대상  확인(2020년  2학기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②  온라인  신청과  서류  제출  중  1가지만  할  경우  미접수  처리되며,  심사대상에서  제외됨. 

③  온라인  신청  수정(또는  삭제)하기  (온라인  신청  기간  내에만  가능)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  희망플러스장학금  접수번호  클릭 

      ▶  내용  수정  후  신청서  하단의  [수정]  버튼  클릭  (삭제  원할  시  [삭제]  클릭) 

④  서류  도착  확인하기

  : 재단에 서류 도착 시 [마이페이지] ▶[장학금 신청목록]의 ‘심사현황’에 “접수 완료-심사중”으로 표시됨

※ 위의 신청자격에 모두 해당이 되더라도 신청자가 많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후 최종 선발이 되지 않을 수 있음

1)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설립된  대학  및  교육부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에  고시된  학교

구분

신  청  자  격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학적이  아래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2020년  2학기  기준  서울  소재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 2020년  2학기  기준  서울  시민  중  비서울  소재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 서울  시민  :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인  자 
                                          └ 서울  시민  자격  인정  범위  :  미혼  –  본인,  부모  /  기혼  –  본인,  배우자
2020년 2학기 기준 마지막 정규학기란? [예시] 4년제: 8차 학기생, 3년제: 6차 학기생, 2년제: 4차 학기생

- 지원  가능  대학교1)  목록  및  대학  소재지(서울·비서울)의  구분은  [참고자료  3]에서  확인 

-  대학  소재지는  캠퍼스별로  구분하며,  원격대학(사이버대/방송통신대)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에  해당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으로  증빙서류  발급이  가능한  자   

※  온라인  신청  후  우편(등기)  제출  시  해당하는  증빙서류를  출력하여  제출
※  공고문3pg에  기재된  증빙서류만  인정하며,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확인서는  인정되지  않음.

전체학기  평점  평균의  백분위(백분율)  성적  70점  이상인  자 

※  전체학기  P/F  성적만  보유한  경우  지원  불가(현재소속  대학(교육과정)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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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출서류 

가.  서류  발급일:  모든  서류는  2020년  8월  10일  이후  발급본만  인정 

나.  제출서류:  ①  ~  ④은  필수  제출,  ⑤~⑥은  해당자만  제출

  ※  경제상황  증빙서류  중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확인서는  인정되지  않으며,  위의  표  ④경제상황 

증빙서류만  인정됨.

제출서류

발급처

  ① 온라인  신청서   
  * 출력 경로: 공고문 7pg의 붙임자료 참조(Q3)

재단  홈페이지에서

서식  다운로드

www.hissf.or.kr

  ② 신청자  체크리스트 

  ③ 성적증명서(학교  직인  필수)
  * 문서확인번호(진위확인용),  학교  직인,  전체학기  백분위  점수가  포함된  공식  증명서만  인정하며, 

개인  조회용(열람용)  성적표는  인정하지  않음.

  * 편입생·편입  인정  교육과정  재학생(전공심화,  의·약학과  2+4제  등):  현재소속  대학교(교육과정)

기준  성적표만  제출

소속  대학 

경제상황

증빙서류

(택1)

 

기초생활

수급자

  ·수급자  증명서  :  생계/의료/보장시설  수급자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

www.minwon.go.kr

법정

차상위계층

  ·아래  중  택1 

  ·수급자  증명서  :  주거급여/교육급여  수급자
                                (생계/의료/보장시설  비수급자) 

  · 자활근로자확인서

  · 한부모가족증명서 

  ·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  수급자  확인서
    (장애인 연금의 차상위 초과부가급여에 체크된 자 제외) 

  · 차상위계층  확인서

  ·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신청  마감일  전에  자격  상실된  자  제외) 

국민건강보험공단

  ⑤ 주민등록등본(비서울  소재  대학교,  원격대(사이버대/방송통신대)학생만  제출)

  -  본인  또는  가족(부모/배우자)의  주소지가  반드시  ‘서울’  이어야  함.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

www.minwon.go.kr

  ⑥  가족관계  증명서(해당자만  제출)

-  경제상황  증빙서류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족(부모/배우자)  명의의  서류로 

제출한  경우

        ※  가족인정범위  :  미혼 -  부모  /  기혼 -  배우자 

            가족인정범위를  벗어난  자의  서류는  미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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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차  장학금  불합격자  중  서류요건  적격자  대상  2차  장학금  신청  동의  조사

  가.  1차  장학금  불합격자  중  서류요건  적격자에  한해  2차  장학금  신청  동의  조사를  운영함

  나.  해당자는  재단에서  1차  신청서에  기재한  연락처로  2차  신청  동의  조사  링크  발송

  다.  2차  신청  동의  조사에  “동의”로  응답한  자는  2차  장학금  온라인  신청  +  서류  제출  불필요, 

2차  장학금  심사  시  1차  신청  당시  제출한  서류로  심사  진행 

  라.  2차  신청  동의  입력기간:  ‘20.10.6(화)  ~  10.14(수)
          ※  중복신청  방지를  위해  2차  온라인  신청  접수  1일전  해당자에게  안내  문자  및  링크  발송

        ※  동의  조사는  1차  장학금  불합격자  중  서류요건  적격자에  한해서  진행되며,  1차  장학금  불합격자  중 

서류요건  부적격자(서류  미제출자  포함)는  2차  장학금  신규  신청(온라인  신청+서류  제출)해야  함   

6.  기타  유의사항

  가.  학교,  생년월일,  학번,  연락처  등  본인확인을  위한  정보를  부정확하게  작성하거나 

구비서류를  잘못  제출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반드시  신청  전  공고문과  참고자료의  내용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신청기간  종료  후  신청서  수정  및  제출된  서류  반환은  일체  불가합니다.

  다.  신청서에  기재된  사항이  허위  정보로  확인될  경우  장학생  선정이  취소되며  해당   

장학금은  전액  반환합니다.

  라.  희망플러스  장학금  1차에  신청하여  수혜받은  학생은  2차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3

선발심사  및  결과발표 

1.  심사내용  및  방법

구분

세부  내용

심사기준

[1단계] 재단  심사

∘  적격심사:  지원대상  요건  확인
∘  순위심사:  가정환경, 성적 심사를 통해 적격자 순위 산출 

※ 학제별(대학, 전문·원격대) 선발 인원은 적격자 신청 비율에 따름

[2단계] 장학생  선정위원회

∘  재단  심사  검토  후  학제별  최종  선정자  선정  심의

심사결격 

사유

학사

기준

∘  비지원  대상  학교  재학생
∘  대학원생
∘  20년  2학기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이  아닌  경우(휴학,  기졸업,  자퇴, 

퇴학,  졸업  유예자,  초과학기  등)

소득

기준

∘  소득기준  미충족(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  계층  학생이  아닌  자)
∘  소득증빙서류  발급일을  미준수한  서류  제출
∘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서류(미인정  서류)  제출 

기타

∘  재단에서  요청한  서류  미제출,  제출서류  발급일  미준수
∘  지역  기준(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서울  시민)  비대상자
∘  신청서  내  장학금  신청사유,  학업  및  장래계획  작성  미비  또는  작성내용  불량
∘  신청서에  기재한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허위  서류  제출  등 

※ 장학금 신청자격에 모두 해당이 되더라도 신청자가 많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후 최종 선발이 되지 않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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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종  선정  결과  발표:  ’20년  10월  말  (10월  5주  예정) 

    가.  확인방법  :  재단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에서  개별  확인

    나.  최종  발표일은  내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홈페이지  안내

4

장학금  지원기준

1.  지원기간:  2020년  2학기

2.  지급일정:  ’20년  10월-100만원(1차),  ‘20년  12월-50만원(2차)

      ※  2회차 장학금은 장학생 활동보고서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시 지급(공고문 6pg, 장학생 의무사항 참조)

3.  지급방법:  학생  계좌  지급(지급  전  최종합격자  대상  재학  증명서  확인)

4.  장학금  반납  및  예비후보자  지원

    가.  반납사유

     

반납사유

주요  내용

지원자격
비대상자

①  20-2학기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이  아닌  경우
(마지막 학기가 아닌 일반 학부생, 휴학, 기졸업, 자퇴, 퇴학, 졸업유예자, 초과학기 등)

그  외  사유

①  개인  의사에  의한  장학금  포기
②  기타  허위사실,  부정한  방법으로  장학생으로  선정  되어  장학금  수령 
③  장학생  활동  미이행

        나.  예비후보  지원:  최종  선정자  가운데  결격사유가  발생한  경우  예비후보  차순위부터 

예산  소진  시  까지  순차  지급(예비후보자명단은  별도  통보하지  않음)

1.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2020년  희망플러스장학금  신청이  제한됩니다.

가.  2020년도  희망플러스  장학금-1차  장학생으로  선정된  자

나.  2020년도  서울장학재단의  타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의  장학생으로  선정된  자

다.  2019년도  서울장학재단의  타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의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2020년까지  계속  지원을  받는  자

└ ‘나’의  주요  대상:  유영아  학업  장학금  7기  장학생

2.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최종  합격  시  2020년에  서울장학재단에서  모집하는 

학업장려금  지원  사업에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   단,  긴급학자금  지원사업(서울희망  SOS장학금)은  중복  신청  가능함.   

  ※  서울장학재단의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은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종합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장학금  중복신청  제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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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학생  의무사항

1.  장학생  활동

가.  장학생 활동보고서  작성 및 만족도  조사 등 참여

        - 장학금 활용용도,  취업준비 및 학업지속  관련 내용 활동  보고서 제출(의무)

            ※  최종선발  장학생  대상  이메일로  활동보고서  양식  제공  예정

        -  장학생  활동  보고서  제출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완료  시  2회차  장학금  지급

        -  장학생  활동  보고서  제출  관련  세부  내용은  장학생  최종선정자에  한해  추후  안내 

나.  재단,  서울시,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시행하는  설문조사  참여

문의시간

Q&A  게시판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  소통공간  >  Q&A  >  묻고답하기  (2일  이내  답변  가능)

☏  전화  문의:  02-725-2257(재단  대표번호),  070-8667-3512 

      (평일 근무시간(09:00~18:00)에만  통화 가능 /  점심시간(12:00~13:00), 주말, 공휴일 제외)

※  신청기간에는  전화  문의가  많아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Q&A  게시판을  이용  바랍니다.

붙임:  희망플러스  장학금  Q&A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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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붙임]  희망플러스  장학금  Q&A

1

  장학금  신청  관련  문의

Q1.  등록금성  장학금과  중복수혜가  가능한가요? 

  •  희망플러스  장학금은  학업장려금으로  등록금  지원  장학금과  중복지원이  가능한  장학금입니다.

Q2.  장학금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고  싶어요

  •  •  1단계  :  온라인  신청  및  신청서  출력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하여  회원  가입  후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 [희망플러스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온라인  신청  후  온라인  신청서를  인쇄하여  다른  증빙서류와  함께  우편(등기)  제출

                            * 우편으로 제출한 증빙서류와 온라인 신청 동일 여부를 위해 온라인 신청서 출력물을 받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에서는  작성이  되지  않습니다.

        •  2단계  :  서류  구비  –  공고문에  기재된  서류를  각  1부씩  구비   

        •  3단계  :  등기우편  발송  -  재단에  일괄  우편  발송  (마감일(10.14)  우편  소인분까지만  인정) 

        •  4단계  :  서류도착확인  –  재단에  서류  도착  시  재단  홈페이지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  목록]의  심사현황에  ‘접수완료-심사중’으로  표시됨.

Q3.  온라인  신청서를  어디에서  출력하나요?

•  서울장학재단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희망플러스  장학금  –  접수번호  클릭

•  접수번호  클릭  후  생성된  화면  하단의  [인쇄]  버튼  클릭하여  출력

Q4.  온라인  신청  접수번호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서울장학재단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희망플러스  장학금  –  접수번호  확인

•  예)  희망플러스  2020-2-0001  →  희망플러스  장학금  온라인  신청  접수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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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Q5.  회원가입  시  본인  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  회원가입  시  본인  확인을  위하여  실명인증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휴대폰인증과 

I-PIN인증  두  가지가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가장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  I-PIN  인증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I-PIN  인증  이용방법

    :  6대  공인인증기관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증권전산,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산원,  한국

무역정보통신(유료))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후,  I-PIN  신규  발급  절차에  따라  I-PIN  발급 

→  I-PIN  인증  후  서울장학재단  회원가입   

Q6.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신청  화면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신청서  작성은  웹  브라우저  중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Q7.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실명인증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실명  정보  미등록,  개명  등으로  인한  실명인증  오류는  재단에서  정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  실명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NICE아이디(1600-1522,  www.niceid.co.kr)에서  직접 

실명  정보를  등록한  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8.  온라인  신청  시  제가  다니는  대학이  대학교  검색창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  ‘평생교육법’으로  설립한  전공대학(국제예술대학교,  백석예술대학교,  정화예술대학교)과  (직업)

전문학교,  평생교육원  교육과정,  2년제  이하의  각종학교,  학점제  및  시간제  과정은  비지원  대상 

학교입니다.

•  그  외  대학  신설,  명칭  변경  등의  사유로  대학명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서울장학재단으로  직접 

전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Q9.  제  전공  캠퍼스는  지방에  있지만,  본교는  서울에  있어요.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되나요?

•  서울/비서울  소재  대학교의  구분은  학생이  소속된  학과의  캠퍼스  소재지를  기준으로  구분

합니다.  따라서  본교는  서울이더라도,  본인의  학과(주전공)가  비서울  캠퍼스에  소속되어  있다면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  교양  과목  수강,  복수(부)전공  과목  수강  등의  사유로  인해  서울  소재  캠퍼스로  교차  수강하는 

경우도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주요  교육과정이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원격대학  학생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분류됩니다.

Q10.  지원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장학금을  지원받나요?

•  예산  범위  내  장학금을  지원하므로,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모두  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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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1.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증빙서류는  인정이  되나요?

•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증빙서류는  인정되지  않으며,  공고문  3pg에  기재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증빙서류만  인정하고  있습니다.(공고일  이후  기준  자격  요건  유지  확인)

Q12.  희망플러스  1차  장학금을  수혜받고  있습니다.  2차도  신청  가능한가요? 

  •  희망플러스  장학금  1차에  수혜받은  학생은  중복지원  수혜로  인하여  2차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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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  발표  및  장학금  지급

Q1.  선정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최종  선정  결과  발표는  10월  말  경  ‘장학사업  소식’  게시판을  통해  안내하며,  부득이하게  발표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홈페이지(www.hissf.or.kr)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  개인별  선정결과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에서  ‘심사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결과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유선으로  안내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Q2.  장학금  지급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장학금은  장학생  선정  결과  발표  후  선발된  학생에  한하여  재학증명서(20년  2학기  기준)  확인  후 

학생  개별  계좌로  입금  됩니다.

•  장학금  지급은  2회  분할  지급되며,  2회차  장학금은  장학생  의무사항을  이수할  시  지급됩니다.

      (장학생  활동보고서  제출,  만족도  조사  참여  등)  (장학생  최종  선정자에  한해  추후  안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