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0 희망플러스 장학금 공고문.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서울장학재단  공고  제2020-20호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장학생  선발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장학생  선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장학생 

공고

    <희망플러스  장학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상황에서  취업준비  및  학업지속을  위한 

생활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경제적인  이유로  취업

준비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2020년  8월  10일

(재)서울장학재단  이사장

                                                                                                                     

1

선발  개요

1.  사  업  명:  희망플러스  장학금 

2.  지원대상:  서울  소재  대학교  학부생  또는  서울  시민(의  자녀)이면서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부생  중  2020년  2학기  기준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으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인 자

              ※  ‘재학생’은  ‘정규학기’  재학생만을  의미하며,  상세한  신청자격은  공고문2pg  참조   

3.  선발인원:  270명

4.  장  학  금:  150만원(1회  지급)

5.  지원성격:  학업장려금(등록금성  장학금과  중복지원  가능)

6.  지원기간:  2020년  9월-100만원(1차),  12월-50만원(2차)

7.  선발절차

 

신청서  접수

1차  심사

2차  심사

최종  선발

온라인  신청  및 

관련서류  우편제출

재단  심사

장학생  선정위원회

선정결과  발표  · 

장학금  지급

(재학  여부  확인)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  -

2

장학금  신청

1.  신청기간:  2020.  8.  18.(화)  10:00  ~  9.  2.(수)  17:00

  ※ 신청 마감 1~2일 전부터 신청이 집중되어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여 신청할 것.

2.  신청자격(아래  표의  가  ~  다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함)

3.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후  서류(등기우편)  제출

 

온라인 

신청

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로그인  ▶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 [희망플러스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  온라인  신청   

서류  제출 

공고문  3pg의  4.  제출서류  참조하여  서류  구비  후  등기우편으로  발송 

제출처:  (04130)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2층(공덕동)
                서울장학재단  희망플러스  장학금  담당자  앞

신청  유의사항

①  온라인  신청  전,  지원자격  대상  확인(2020년  2학기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②  온라인  신청과  서류  제출  중  1가지만  할  경우  미접수  처리되며,  심사대상에서  제외됨. 

③  온라인  신청  수정(또는  삭제)하기  (온라인  신청  기간  내에만  가능)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  희망플러스장학금  접수번호  클릭 

      ▶  내용  수정  후  신청서  하단의  [수정]  버튼  클릭  (삭제  원할  시  [삭제]  클릭) 

④  서류  도착  확인하기

  : 재단에 서류 도착 시 [마이페이지] ▶[장학금 신청목록]의 ‘심사현황’에 “접수 완료-심사중”으로 표시됨

※ 위의 신청자격에 모두 해당이 되더라도 신청자가 많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후 최종 선발이 되지 않을 수 있음

1)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설립된  대학  및  교육부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에  고시된  학교

구분

신  청  자  격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학적이  아래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2020년  2학기  기준  서울  소재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 2020년  2학기  기준  서울  시민  중  비서울  소재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 서울  시민  :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인  자 
                                          └ 서울  시민  자격  인정  범위  :  미혼  –  본인,  부모  /  기혼  –  본인,  배우자
2020년 2학기 기준 마지막 정규학기란? [예시] 4년제: 8차 학기생, 3년제: 6차 학기생, 2년제: 4차 학기생

- 지원  가능  대학교1)  목록  및  대학  소재지(서울·비서울)의  구분은  [참고자료  3]에서  확인 

-  대학  소재지는  캠퍼스별로  구분하며,  원격대학(사이버대/방송통신대)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에  해당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으로  증빙서류  발급이  가능한  자   

※  온라인  신청  후  우편(등기)  제출  시  해당하는  증빙서류를  출력하여  제출

※  공고문3pg에  기재된  증빙서류만  인정하며,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확인서는  인정되지  않음.

전체학기  평점  평균의  백분위(백분율)  성적  70점  이상인  자 

※  전체학기  P/F  성적만  보유한  경우  지원  불가(현재소속  대학(교육과정)  기준)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3  -

4.  제출서류 

가.  서류  발급일:  모든  서류는  2020년  8월  10일  이후  발급본만  인정 

나.  제출서류:  ①  ~  ④은  필수  제출,  ⑤~⑥은  해당자만  제출

  ※  경제상황  증빙서류  중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확인서는  인정되지  않으며,  위의  표  ④경제상황 

증빙서류만  인정됨.

제출서류

발급처

  ① 온라인  신청서   
  * 출력 경로: 공고문 7pg의 붙임자료 참조(Q3)

재단  홈페이지에서

서식  다운로드

www.hissf.or.kr

  ② 신청자  체크리스트 

  ③ 성적증명서(학교  직인  필수)
  * 문서확인번호(진위확인용),  학교  직인,  전체학기  백분위  점수가  포함된  공식  증명서만  인정하며, 

개인  조회용(열람용)  성적표는  인정하지  않음.

  * 편입생·편입  인정  교육과정  재학생(전공심화,  의·약학과  2+4제  등)현재소속  대학교(교육과정) 

기준  성적표만  제출

소속  대학 

경제상황

증빙서류

(택1)

 

기초생활

수급자

  ·수급자  증명서  :  생계/의료/보장시설  수급자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

www.minwon.go.kr

법정

차상위계층

  ·아래  중  택1 

  ·수급자  증명서  :  주거급여/교육급여  수급자
                                (생계/의료/보장시설  비수급자) 

  · 자활근로자확인서

  · 한부모가족증명서 

  ·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  수급자  확인서
    (장애인 연금의 차상위 초과부가급여에 체크된 자 제외) 

  · 차상위계층  확인서

  ·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국민건강보험공단

  ⑤ 주민등록등본(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만  제출)

  -  본인  또는  가족(부모/배우자)의  주소지가  반드시  ‘서울’  이어야  함.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

www.minwon.go.kr

  ⑥  가족관계  증명서(해당자만  제출)

-  경제상황  증빙서류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족(부모/배우자)  명의의  서류로 

제출한  경우

        ※  가족인정범위  :  미혼 -  부모  /  기혼 -  배우자 

            가족인정범위를  벗어난  자의  서류는  미인정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4  -

5.  기타  유의사항

  가.  학교,  생년월일,  학번,  연락처  등  본인확인을  위한  정보를  부정확하게  작성하거나 

구비서류를  잘못  제출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반드시  신청  전  공고문과  참고자료의  내용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신청기간  종료  후  신청서  수정  및  제출된  서류  반환은  일체  불가합니다.

  다.  신청서에  기재된  사항이  허위  정보로  확인될  경우  장학생  선정이  취소되며  해당   

장학금은  전액  반환합니다.

3

선발심사  및  결과발표 

1.  심사내용  및  방법

구분

세부  내용

심사기준

[1단계] 재단  심사

∘  적격심사:  지원대상  요건  확인

∘  순위심사:  가정환경, 성적 심사를 통해 적격자 순위 산출 

※ 학제별(대학, 전문·원격대) 선발 인원은 적격자 신청 비율에 따름

[2단계] 장학생  선정위원회

∘  재단  심사  검토  후  학제별  최종  선정자  선정  심의

심사결격 

사유

학사

기준

∘  비지원  대상  학교  재학생

∘  대학원생

∘  20년  2학기  대학교  정규학기  재학생이  아닌  경우(휴학,  기졸업,  자퇴, 

퇴학,  졸업  유예자,  초과학기  등)

소득

기준

∘  소득기준  미충족(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  계층  학생이  아닌  자)

∘  소득증빙서류  발급일을  미준수한  서류  제출

∘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서류(미인정  서류)  제출 

기타

∘  재단에서  요청한  서류  미제출,  제출서류  발급일  미준수

∘  지역  기준(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서울  시민)  비대상자

∘  신청서  내  장학금  신청사유,  학업  및  장래계획  작성  미비  또는 

작성내용  불량

∘  신청서에  기재한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허위  서류  제출  등 

※ 장학금 신청자격에 모두 해당이 되더라도 신청자가 많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후 최종 선발이 되지 않을 수 있음

2.  최종  선정  결과  발표:  ’20년  9월  중순  예정 

    가.  확인방법  :  재단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에서  개별  확인

    나.  최종  발표일은  내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홈페이지  안내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5  -

4

장학금  지원기준

1.  지원기간:  2020년  2학기

2.  지급일정:  ’20.  9월-100만원(1차),  ‘20년  12월-50만원(2차)

      ※  2회차 장학금은 장학생 활동보고서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시 지급(공고문 6pg, 장학생 의무사항 참조)

3.  지급방법:  학생  계좌  지급(지급  전  최종합격자  대상  재학  증명서  확인)

4.  장학금  반납  및  예비후보자  지원

    가.  반납사유

     

반납사유

주요  내용

지원자격
비대상자

①  20-2학기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학부생이  아닌  경우
(마지막 학기가 아닌 일반 학부생, 휴학, 기졸업, 자퇴, 퇴학, 졸업유예자, 초과학기 등)

그  외  사유

①  개인  의사에  의한  장학금  포기
②  기타  허위사실,  부정한  방법으로  장학생으로  선정  되어  장학금  수령 
③  장학생  활동  미이행

        나.  예비후보  지원:  최종  선정자  가운데  결격사유가  발생한  경우  예비후보  차순위부터 

예산  소진  시  까지  순차  지급(예비후보자명단은  별도  통보하지  않음)

1.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2020년  희망플러스장학금  신청이  제한됩니다.

가.  2020년도  서울장학재단의  타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의  장학생으로  선정된  자

나.  2019년도  서울장학재단의  타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의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2020년까지  계속  지원을  받는  자

└ ‘나’의  주요  대상:  유영아  학업  장학금  7기  장학생

2.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최종  합격  시  2020년에  서울장학재단에서  모집하는 

학업장려금  지원  사업에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   단,  긴급학자금  지원사업(서울희망  SOS장학금)은  중복  신청  가능함.   

  ※  서울장학재단의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은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종합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장학금  중복신청  제한  안내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6  -

6

장학생  의무사항

1.  장학생  활동

가.  장학생 활동보고서  작성 및 만족도  조사 등 참여

        - 장학금 활용용도,  취업준비 및 학업지속  관련 내용 활동  보고서 제출(의무)

            ※  최종선발  장학생  대상  이메일로  활동보고서  양식  제공  예정

        -  장학생  활동  보고서  제출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완료  시  2회차  장학금  지급

        -  장학생  활동  보고서  제출  관련  세부  내용은  장학생  최종선정  후  추후  안내 

나.  재단,  서울시,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시행하는  설문조사  참여

문의시간

Q&A  게시판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  소통공간  >  Q&A  >  묻고답하기  (2일  이내  답변  가능)

☏  전화  문의:  02-725-2257(재단  대표번호),  070-8667-3512 

      (평일 근무시간(09:00~18:00)에만  통화 가능 /  점심시간(12:00~13:00), 주말, 공휴일 제외)

※  신청기간에는  전화  문의가  많아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Q&A  게시판을  이용  바랍니다.

붙임:  희망플러스  장학금  Q&A  끝.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7  -

  [붙임]  희망플러스  장학금  Q&A

1

  장학금  신청  관련  문의

Q1.  등록금  장학금과  중복수혜가  가능한가요? 

  •  희망플러스  장학금은  학업장려금으로  등록금  지원  장학금과  중복지원이  가능한  장학금입니다.

Q2.  장학금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고  싶어요

  •  •  1단계  :  온라인  신청  및  신청서  출력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하여  회원  가입  후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 [희망플러스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온라인  신청  후  온라인  신청서를  인쇄하여  다른  증빙서류와  함께  우편(등기)  제출

                            * 우편으로 제출한 증빙서류와 온라인 신청 동일 여부를 위해 온라인 신청서 출력물을 받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에서는  작성이  되지  않습니다.

        •  2단계  :  서류  구비  –  공고문에  기재된  서류를  각  1부씩  구비   

        •  3단계  :  등기우편  발송  -  재단에  일괄  우편  발송  (마감일(9.2)  우편  소인분까지만  인정) 

        •  4단계  :  서류도착확인  –  재단에  서류  도착  시  재단  홈페이지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  목록]의  심사현황에  ‘접수완료-심사중’으로  표시됨.

Q3.  온라인  신청서를  어디에서  출력하나요?

•  서울장학재단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희망플러스  장학금  –  접수번호  클릭

•  접수번호  클릭  후  생성된  화면  하단의  [인쇄]  버튼  클릭하여  출력

Q4.  온라인  신청  접수번호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서울장학재단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희망플러스  장학금  –  접수번호  확인

•  예)  희망플러스  2020-1-0001  →  희망플러스  장학금  온라인  신청  접수  번호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8  -

Q5.  회원가입  시  본인  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  회원가입  시  본인  확인을  위하여  실명인증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휴대폰인증과 

I-PIN인증  두  가지가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가장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  I-PIN  인증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I-PIN  인증  이용방법

    :  6대  공인인증기관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증권전산,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산원,  한국

무역정보통신(유료))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후,  I-PIN  신규  발급  절차에  따라  I-PIN  발급 

→  I-PIN  인증  후  서울장학재단  회원가입   

Q6.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신청  화면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신청서  작성은  웹  브라우저  중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Q7.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실명인증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실명  정보  미등록,  개명  등으로  인한  실명인증  오류는  재단에서  정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  실명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NICE아이디(1600-1522,  www.niceid.co.kr)에서  직접 

실명  정보를  등록한  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8.  온라인  신청  시  제가  다니는  대학이  대학교  검색창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  ‘평생교육법’으로  설립한  전공대학(국제예술대학교,  백석예술대학교,  정화예술대학교)과  (직업)

전문학교,  평생교육원  교육과정,  2년제  이하의  각종학교,  학점제  및  시간제  과정은  비지원  대상 

학교입니다.

•  그  외  대학  신설,  명칭  변경  등의  사유로  대학명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서울장학재단으로  직접 

전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Q9.  제  전공  캠퍼스는  지방에  있지만,  본교는  서울에  있어요.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되나요?

•  서울/비서울  소재  대학교의  구분은  학생이  소속된  학과의  캠퍼스  소재지를  기준으로  구분

합니다.  따라서  본교는  서울이더라도,  본인의  학과(주전공)가  비서울  캠퍼스에  소속되어  있다면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  교양  과목  수강,  복수(부)전공  과목  수강  등의  사유로  인해  서울  소재  캠퍼스로  교차  수강하는 

경우도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주요  교육과정이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원격대학  학생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분류됩니다.

Q10.  지원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장학금을  지원받나요?

•  예산  범위  내  장학금을  지원하므로,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모두  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Q11.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증빙서류는  인정이  되나요?

•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증빙서류는  인정되지  않으며,  공고문  3pg에  기재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증빙서류만  인정하고  있습니다.(공고일  이후  기준  자격  요건  유지  확인)

/proj/swwu/download/159727817807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9  -

2

 

  결과  발표  및  장학금  지급

Q1.  선정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최종  선정  결과  발표는  9월  중순  경  ‘장학사업  소식’  게시판을  통해  안내하며,  부득이하게  발표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홈페이지(www.hissf.or.kr)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  개인별  선정결과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에서  ‘심사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결과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유선으로  안내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Q2.  장학금  지급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장학금은  장학생  선정  결과  발표  후  선발된  학생에  한하여  재학증명서(20년  2학기  기준)  확인  후 

학생  개별  계좌로  입금  됩니다.

•  장학금  지급은  2회  분할  지급되며,  2회차  장학금은  장학생  의무사항을  이수할  시  지급  됩니다.

(장학생  활동보고서  제출,  만족도  조사  참여  등)  (장학생  최종  선정  후  추후  안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