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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장학재단 공고 제2020-20호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장학생 선발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장학생 선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장학생
공고
공
<희망플러스 장학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상황에서 취업준비 및 학업지속을 위한
생활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경제적인 이유로 취업
준비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2020년 8월 10일
(재)서울장학재단 이사장
1
선발 개요
1. 사 업 명: 희망플러스 장학금
2. 지원대상: 서울 소재 대학교 학부생 또는 서울 시민(의 자녀)이면서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부생 중 2020년 2학기 기준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으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인 자
※ ‘재학생’은 ‘정규학기’ 재학생만을 의미하며, 상세한 신청자격은 공고문2pg 참조
3. 선발인원: 270명
4. 장 학 금: 150만원(1회 지급)
5. 지원성격: 학업장려금(등록금성 장학금과 중복지원 가능)
6. 지원기간: 2020년 9월-100만원(1차), 12월-50만원(2차)
7. 선발절차
신청서 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최종 선발
온라인 신청 및
관련서류 우편제출
재단 심사
장학생 선정위원회
선정결과 발표 ·
장학금 지급
(재학 여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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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학금 신청
1. 신청기간: 2020. 8. 18.(화) 10:00 ~ 9. 2.(수) 17:00
※ 신청 마감 1~2일 전부터 신청이 집중되어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여 신청할 것.
2. 신청자격(아래 표의 가 ~ 다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함)
3.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후 서류(등기우편) 제출
온라인
신청
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로그인 ▶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 [희망플러스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 온라인 신청
↓
서류 제출
공고문 3pg의 4. 제출서류 참조하여 서류 구비 후 등기우편으로 발송
제출처: (04130)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2층(공덕동)
서울장학재단 희망플러스 장학금 담당자 앞
신청 유의사항
① 온라인 신청 전, 지원자격 대상 확인(2020년 2학기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② 온라인 신청과 서류 제출 중 1가지만 할 경우 미접수 처리되며, 심사대상에서 제외됨.
③ 온라인 신청 수정(또는 삭제)하기 (온라인 신청 기간 내에만 가능)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 희망플러스장학금 접수번호 클릭
▶ 내용 수정 후 신청서 하단의 [수정] 버튼 클릭 (삭제 원할 시 [삭제] 클릭)
④ 서류 도착 확인하기
: 재단에 서류 도착 시 [마이페이지] ▶[장학금 신청목록]의 ‘심사현황’에 “접수 완료-심사중”으로 표시됨
※ 위의 신청자격에 모두 해당이 되더라도 신청자가 많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후 최종 선발이 되지 않을 수 있음
1)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설립된 대학 및 교육부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에 고시된 학교
구분
신 청 자 격
가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학적이 아래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2020년 2학기 기준 서울 소재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 2020년 2학기 기준 서울 시민 중 비서울 소재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재학생
└ 서울 시민 :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인 자
└ 서울 시민 자격 인정 범위 : 미혼 – 본인, 부모 / 기혼 – 본인, 배우자
- 2020년 2학기 기준 마지막 정규학기란? [예시] 4년제: 8차 학기생, 3년제: 6차 학기생, 2년제: 4차 학기생
- 지원 가능 대학교1) 목록 및 대학 소재지(서울·비서울)의 구분은 [참고자료 3]에서 확인
- 대학 소재지는 캠퍼스별로 구분하며, 원격대학(사이버대/방송통신대)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에 해당
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으로 증빙서류 발급이 가능한 자
※ 온라인 신청 후 우편(등기) 제출 시 해당하는 증빙서류를 출력하여 제출
※ 공고문3pg에 기재된 증빙서류만 인정하며,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확인서는 인정되지 않음.
다
전체학기 평점 평균의 백분위(백분율) 성적 70점 이상인 자
※ 전체학기 P/F 성적만 보유한 경우 지원 불가(현재소속 대학(교육과정)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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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출서류
가. 서류 발급일: 모든 서류는 2020년 8월 10일 이후 발급본만 인정
나. 제출서류: ① ~ ④은 필수 제출, ⑤~⑥은 해당자만 제출
※ 경제상황 증빙서류 중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확인서는 인정되지 않으며, 위의 표 ④경제상황
증빙서류만 인정됨.
제출서류
발급처
① 온라인 신청서
* 출력 경로: 공고문 7pg의 붙임자료 참조(Q3)
재단 홈페이지에서
서식 다운로드
② 신청자 체크리스트
③ 성적증명서(학교 직인 필수)
* 문서확인번호(진위확인용), 학교 직인, 전체학기 백분위 점수가 포함된 공식 증명서만 인정하며,
개인 조회용(열람용) 성적표는 인정하지 않음.
* 편입생·편입 인정 교육과정 재학생(전공심화, 의·약학과 2+4제 등)현재소속 대학교(교육과정)
기준 성적표만 제출
소속 대학
④
경제상황
증빙서류
(택1)
Ⓐ
기초생활
수급자
·수급자 증명서 : 생계/의료/보장시설 수급자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
www.minwon.go.kr
Ⓑ
법정
차상위계층
·아래 중 택1
·수급자 증명서 : 주거급여/교육급여 수급자
(생계/의료/보장시설 비수급자)
· 자활근로자확인서
· 한부모가족증명서
·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 수급자 확인서
(장애인 연금의 차상위 초과부가급여에 체크된 자 제외)
· 차상위계층 확인서
·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국민건강보험공단
⑤ 주민등록등본(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만 제출)
- 본인 또는 가족(부모/배우자)의 주소지가 반드시 ‘서울’ 이어야 함.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
www.minwon.go.kr
⑥ 가족관계 증명서(해당자만 제출)
- 경제상황 증빙서류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족(부모/배우자) 명의의 서류로
제출한 경우
※ 가족인정범위 : 미혼 - 부모 / 기혼 - 배우자
가족인정범위를 벗어난 자의 서류는 미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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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유의사항
가. 학교, 생년월일, 학번, 연락처 등 본인확인을 위한 정보를 부정확하게 작성하거나
구비서류를 잘못 제출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반드시 신청 전 공고문과 참고자료의 내용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신청기간 종료 후 신청서 수정 및 제출된 서류 반환은 일체 불가합니다.
다. 신청서에 기재된 사항이 허위 정보로 확인될 경우 장학생 선정이 취소되며 해당
장학금은 전액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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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발심사 및 결과발표
1. 심사내용 및 방법
구분
세부 내용
심사기준
[1단계] 재단 심사
∘ 적격심사: 지원대상 요건 확인
∘ 순위심사: 가정환경, 성적 심사를 통해 적격자 순위 산출
※ 학제별(대학, 전문·원격대) 선발 인원은 적격자 신청 비율에 따름
[2단계] 장학생 선정위원회
∘ 재단 심사 검토 후 학제별 최종 선정자 선정 심의
심사결격
사유
학사
기준
∘ 비지원 대상 학교 재학생
∘ 대학원생
∘ 20년 2학기 대학교 정규학기 재학생이 아닌 경우(휴학, 기졸업, 자퇴,
퇴학, 졸업 유예자, 초과학기 등)
소득
기준
∘ 소득기준 미충족(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 계층 학생이 아닌 자)
∘ 소득증빙서류 발급일을 미준수한 서류 제출
∘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서류(미인정 서류) 제출
기타
∘ 재단에서 요청한 서류 미제출, 제출서류 발급일 미준수
∘ 지역 기준(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서울 시민) 비대상자
∘ 신청서 내 장학금 신청사유, 학업 및 장래계획 작성 미비 또는
작성내용 불량
∘ 신청서에 기재한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허위 서류 제출 등
※ 장학금 신청자격에 모두 해당이 되더라도 신청자가 많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후 최종 선발이 되지 않을 수 있음
2. 최종 선정 결과 발표: ’20년 9월 중순 예정
가. 확인방법 : 재단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에서 개별 확인
나. 최종 발표일은 내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홈페이지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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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금 지원기준
1. 지원기간: 2020년 2학기
2. 지급일정: ’20. 9월-100만원(1차), ‘20년 12월-50만원(2차)
※ 2회차 장학금은 장학생 활동보고서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시 지급(공고문 6pg, 장학생 의무사항 참조)
3. 지급방법: 학생 계좌 지급(지급 전 최종합격자 대상 재학 증명서 확인)
4. 장학금 반납 및 예비후보자 지원
가. 반납사유
반납사유
주요 내용
지원자격
비대상자
① 20-2학기 대학교 마지막 정규학기 학부생이 아닌 경우
(마지막 학기가 아닌 일반 학부생, 휴학, 기졸업, 자퇴, 퇴학, 졸업유예자, 초과학기 등)
그 외 사유
① 개인 의사에 의한 장학금 포기
② 기타 허위사실, 부정한 방법으로 장학생으로 선정 되어 장학금 수령
③ 장학생 활동 미이행
나. 예비후보 지원: 최종 선정자 가운데 결격사유가 발생한 경우 예비후보 차순위부터
예산 소진 시 까지 순차 지급(예비후보자명단은 별도 통보하지 않음)
1.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2020년 희망플러스장학금 신청이 제한됩니다.
가. 2020년도 서울장학재단의 타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의 장학생으로 선정된 자
나. 2019년도 서울장학재단의 타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의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2020년까지 계속 지원을 받는 자
└ ‘나’의 주요 대상: 유영아 학업 장학금 7기 장학생
2. 2020년 희망플러스 장학금 최종 합격 시 2020년에 서울장학재단에서 모집하는
학업장려금 지원 사업에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 단, 긴급학자금 지원사업(서울희망 SOS장학금)은 중복 신청 가능함.
※ 서울장학재단의 학업장려금 지원사업은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종합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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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금 중복신청 제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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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생 의무사항
1. 장학생 활동
가. 장학생 활동보고서 작성 및 만족도 조사 등 참여
- 장학금 활용용도, 취업준비 및 학업지속 관련 내용 활동 보고서 제출(의무)
※ 최종선발 장학생 대상 이메일로 활동보고서 양식 제공 예정
- 장학생 활동 보고서 제출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완료 시 2회차 장학금 지급
- 장학생 활동 보고서 제출 관련 세부 내용은 장학생 최종선정 후 추후 안내
나. 재단, 서울시,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시행하는 설문조사 참여
문의시간
:
Q&A 게시판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 소통공간 > Q&A > 묻고답하기 (2일 이내 답변 가능)
☏ 전화 문의: 02-725-2257(재단 대표번호), 070-8667-3512
(평일 근무시간(09:00~18:00)에만 통화 가능 / 점심시간(12:00~13:00), 주말, 공휴일 제외)
※ 신청기간에는 전화 문의가 많아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Q&A 게시판을 이용 바랍니다.
붙임: 희망플러스 장학금 Q&A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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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희망플러스 장학금 Q&A
1
장학금 신청 관련 문의
Q1. 등록금 장학금과 중복수혜가 가능한가요?
• 희망플러스 장학금은 학업장려금으로 등록금 지원 장학금과 중복지원이 가능한 장학금입니다.
Q2. 장학금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고 싶어요
• • 1단계 : 온라인 신청 및 신청서 출력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하여 회원 가입 후
[장학금 안내] > [대학생 장학금] > [희망플러스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온라인 신청 후 온라인 신청서를 인쇄하여 다른 증빙서류와 함께 우편(등기) 제출
* 우편으로 제출한 증빙서류와 온라인 신청 동일 여부를 위해 온라인 신청서 출력물을 받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에서는 작성이 되지 않습니다.
• 2단계 : 서류 구비 – 공고문에 기재된 서류를 각 1부씩 구비
• 3단계 : 등기우편 발송 - 재단에 일괄 우편 발송 (마감일(9.2) 우편 소인분까지만 인정)
• 4단계 : 서류도착확인 – 재단에 서류 도착 시 재단 홈페이지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 목록]의 심사현황에 ‘접수완료-심사중’으로 표시됨.
Q3. 온라인 신청서를 어디에서 출력하나요?
• 서울장학재단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희망플러스 장학금 – 접수번호 클릭
• 접수번호 클릭 후 생성된 화면 하단의 [인쇄] 버튼 클릭하여 출력
Q4. 온라인 신청 접수번호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서울장학재단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희망플러스 장학금 – 접수번호 확인
• 예) 희망플러스 2020-1-0001 → 희망플러스 장학금 온라인 신청 접수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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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회원가입 시 본인 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 회원가입 시 본인 확인을 위하여 실명인증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휴대폰인증과
I-PIN인증 두 가지가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가장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 I-PIN 인증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I-PIN 인증 이용방법
: 6대 공인인증기관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증권전산,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산원, 한국
무역정보통신(유료))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후, I-PIN 신규 발급 절차에 따라 I-PIN 발급
→ I-PIN 인증 후 서울장학재단 회원가입
Q6.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신청 화면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신청서 작성은 웹 브라우저 중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Q7.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실명인증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실명 정보 미등록, 개명 등으로 인한 실명인증 오류는 재단에서 정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 실명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NICE아이디(1600-1522, www.niceid.co.kr)에서 직접
실명 정보를 등록한 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8. 온라인 신청 시 제가 다니는 대학이 대학교 검색창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 ‘평생교육법’으로 설립한 전공대학(국제예술대학교, 백석예술대학교, 정화예술대학교)과 (직업)
전문학교, 평생교육원 교육과정, 2년제 이하의 각종학교, 학점제 및 시간제 과정은 비지원 대상
학교입니다.
• 그 외 대학 신설, 명칭 변경 등의 사유로 대학명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서울장학재단으로 직접
전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Q9. 제 전공 캠퍼스는 지방에 있지만, 본교는 서울에 있어요.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되나요?
• 서울/비서울 소재 대학교의 구분은 학생이 소속된 학과의 캠퍼스 소재지를 기준으로 구분
합니다. 따라서 본교는 서울이더라도, 본인의 학과(주전공)가 비서울 캠퍼스에 소속되어 있다면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 교양 과목 수강, 복수(부)전공 과목 수강 등의 사유로 인해 서울 소재 캠퍼스로 교차 수강하는
경우도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주요 교육과정이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원격대학 학생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분류됩니다.
Q10. 지원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장학금을 지원받나요?
• 예산 범위 내 장학금을 지원하므로,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모두 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Q11.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증빙서류는 인정이 되나요?
•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증빙서류는 인정되지 않으며, 공고문 3pg에 기재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증빙서류만 인정하고 있습니다.(공고일 이후 기준 자격 요건 유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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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과 발표 및 장학금 지급
Q1. 선정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최종 선정 결과 발표는 9월 중순 경 ‘장학사업 소식’ 게시판을 통해 안내하며, 부득이하게 발표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홈페이지(www.hissf.or.kr)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 개인별 선정결과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에서 ‘심사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결과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유선으로 안내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Q2. 장학금 지급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장학금은 장학생 선정 결과 발표 후 선발된 학생에 한하여 재학증명서(20년 2학기 기준) 확인 후
학생 개별 계좌로 입금 됩니다.
• 장학금 지급은 2회 분할 지급되며, 2회차 장학금은 장학생 의무사항을 이수할 시 지급 됩니다.
(장학생 활동보고서 제출, 만족도 조사 참여 등) (장학생 최종 선정 후 추후 안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