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0 보건식품학부_보건행정과 교육과정편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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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보건행정과

미              션

다기능  보건전문인력  양성

비              전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문인력  양성학과」  구현

교  육  목  표

Ÿ

보건의료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여성정문인재양성

Ÿ

세계  의료시장변화에  적응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

Ÿ

나눔과  봉사정신을  통한  인성함양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여성  전문인재양성

인력양성유형

병원행정인

직무모형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정보인프라  구축

의료정보학의  기초  설명하기

의료기관인증제  이해하기

의료정보시스템  파악하기

외국의  의료기관  인증활동  설명하기

의료데이터베이스  설명하기

질관리  사례  분류하기

의료자료  관리

의료법의  이해하기

피부계통  이해하기

국민건강보험법  이해하기

감각계통  이해하기

암에  대한  이해하기

내분비계통  이해하기

일반적  암등록  지침  파악하기

QA  프로그램  작성하기

암에  대한  임상지식과  코드분류하기

암등록  분류하기

유전과  선천이상  이해하기

의무기록정보  관리하기

면역병리와  감염증  이해하기

통계자료  수집  및  분석하기

질환별  이해하기

의료보장의  이해하기

심혈관계통  이해하기

건강보험  일반  파악하기

호흡계통  이해하기

보험료  계산하기

소화계통  이해하기

인체의  구성원소  파악하기

비뇨계통  이해하기 

인체의  구조와  기능  설명하기

정보완전성  검토

내과  설명하기

감염증  치료제에  대해  설명하기

외과  설명하기

항균제에  대해  설명하기

산과/부인과  설명하기

암치료에  관해  설명하기

안과,  기타과  설명하기

의학용어,  분류체계  및  코딩하기

의무기록  전사  적용하기

국제질병분류  제10차  개정판파악하기

전사기록  파악하기

대분류  각  장의  분류준칙  적용하기

약의  작용  설명하기

분석통계  작성

변수의  변환하기

관계분석하기

타당도와  신뢰도  설명하기

진료비  질관리

요양급여  적용하기

명세서  파악하기

요양급여  산정하기

의료의  질  비교하기

기본  진료비검사료  심사하기

의료의  질  관리  접근  방법과  평가하기

수가  일반기준  파악하기

의료의  질관리를  위한  분석방법  설명하기

각  종  수가  산정하기

병원에서의  의료의  질  관리  활동  및  실행전

략  방안  수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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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보건행정과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기본과정

보건의료
조직관리

의료정보기술

병원고객
관계관리

의사소통

이해

보건의료정

보관리

병원행정

(보험심사)

코디네이터

보건의료정보

관리사

보험심사

평가사

코디네이터

병원행정인

전공기초

과정

보건의료

정보관리학

의학용어1

해부생리학
병리학개론

의학용어  II 

공중보건학

개론

의료의질

관리

의료관계

법규

보건의료정

보관리

병원행정

(보험심사)

코디네이터

보건의료정보

관리사

보험심사

평가사

코디네이터

전문과정

병원마케팅

관리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

건강보험  이론 

및  실무

보건의료데이

터관리

보건의료정보
정보관리실무
의무기록정보

분석실무

응용과정

건강보험
실무기본

고객경험관리

보건의료통계학
병원코디네이터

(창업)

건강보험실무

심화

심사평가심화

(캡스톤)

의무기록질

향상실무
현장실습

보건의료정

보관리

병원행정

(보험심사)

코디네이터

보건의료정보

관리사

보험심사

평가사

코디네이터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병원행정(코디네이터)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소비자행동분석  관리

소비자행동  분석하기

의사결정  관리하기

환자상담  관리

전화상담하기

진료후  상담하기

환자응대  관리

대기환자관리하기

환자배웅하기

환자서비스  관리

환자매뉴얼  관리하기

고객관리하기

고객가치  관리

고객을  위한  가치  관리하기

커뮤니케이션  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킬  구사하기

의사결정과정  관리

온라인  상담관리하기

불만환자  상담하기

병원행정(심사평가)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원무관리

외래업무  수행하기

진료비  관리하기

입퇴원업무  수행하기

진료비  심사청구하기

병원마케팅관리

환자만족도  조사하기

병원홍보  활동하기

조직관리

병원조직  이해하기

직무  관리하기

보건관리

보건  관리하기

병원관리

병원경영  이해하기

병원에서  의료서비스  질  관리하기

병원의  기본과정  파악하기

고객만족도  관리

서비스  조사하기

고객만족도  설계하기

현장  병원행정

원무행정  협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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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보건행정과

교과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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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  법률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형사적  문제(폭행,  성폭력  등)와  직장생활  등에서  발생하는  근로  문제,  금전거래  문제  등 

다양한  법률문제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  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

Ÿ

보건의료정보관리학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진료기록  및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이들을  관리하는  의무기록사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습

득하도록  한다.    또한  의무기록의  발전  단계  및  의무기록사의  역할,  의무기록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의무기록서식의 

종류,  전자의무기록,  병원통계  등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Ÿ

의학용어Ⅰ 

신체각계통별로  해부  생리학적  용어,  진단용어,  수술  처치용어,  약어등  용어의  구조적  분석과  질병체계의  유사한 

단어에  대해  비교  해석을  통하여  반복적인  문제풀이를  통하여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

Ÿ

병원마케팅  관리 

고객만족  및  의료서비스  품질향상과  관련하여  서비스마케팅의  가장  핵심적  요소인  7P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

해  의료서비스  마케팅을  논리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전개,  의료서비스  마케팅을  이해한다.  또한  의료서비스  마케

팅에  대해  전반적이면서도  명확한  이해를  통해  병원  현장에서의  실제  마케팅  사례를  숙지함으로써  병원경영에  대

한  개념을  정립한다.

Ÿ

의료정보기술

오피스웨어  중  MicroSoft  Office군의  Excel  프로그램은  셀  단위  계산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업  실무에서  계산  및 

효과적인  데이터  처리를  하는데  유용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Excel의  매뉴

얼  기능을  학습한다.

Ÿ

건강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  개념과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  및  법적  준수,  정보보호  및  보안  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

의료정보관리사의  건강정보  보호업무를  이해한다. 

Ÿ

보건의료조직관리

병원은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치료적  및  예방적  의료를  제공하는  다양한  전문성을  지닌  복합적인  조직이므로 

병원경영학을  병원조직과  의료에  대한  충분한  이해의  기반위에  과적인  경영기법의  적용이  필요한  분야이다.    의

료환경에  영향을  받는  병원경영에  대한  이해와  전문  인력의  양성을  통해  내부  혹은  내부의  변화에  대응방법에  대

해  학습한다.

Ÿ

해부생리학 

생물체  안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생물학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생명의  특성과  인체의  구성원소  및  구조적 

수준에서  이해하고  항상성  유지기전  및  세포막을  통한  물질운반을    학습한다.    인체의  기본  구조인  신경,  근육, 

골격,  생식,  호흡,  소화,  심장과  혈액,  면역,  내분비,  감각,  배설을  담당하는  기관을  형태적,  구조적  기능  및  용어

를  이해하고  각  기관  별로  생명체  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전반적인  생리현상을  학습한다.

Ÿ

병리학개론 

실무에서  도움이  되도록  주요  질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병리학에서  쓰이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고  병명을 

숙지하도록  한다.  질환의  특성에  따라  주요  질환에  대해  구분할  수  있으며,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Ÿ

의학용어Ⅱ 

신체  각계통별로  해부  생리학적  용어,  진단용어,  수술  처치용어,  약어등  용어의  구조적  분석과  질병체계의  유사한 

단어에  대해  비교  해석을  통하여  반복적인  문제풀이를  통하여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

Ÿ

건강보험이론  및  실무

사회보장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비롯한  의료보험  제반  형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의료제공자와  보험

자  및  피보험자의  의료제공  및  이용양성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외국  주요나라  의료보험제도의  장단점과  우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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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보건행정과

라  의료보험제도의  비교를  통하여  제도적  현황과  장단점을  전망함으로써  의료보험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을  확립

시킨다. 

Ÿ

질병및의료행위분류

의무기록  정보  중  가장  중요한  교과목으로,  환자들에게  내려진  진단과  치료,  시행된  의료행위  중  수술,  처치,  검

사  등에  관한  자료를  한국표준  질병사인분류  KCD-6차  개정판과  국제의료행위분류(ICD-9-CM)를  이용하여  코드

화  한다. 

Ÿ

보건의료통계

기초통계학  및  통계처리방법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통계처리프로그램의  사용을  원활하게  한다.

Ÿ

의무기록정보질향상실무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정보를  충실히  작성하도록  의무기록정보  품질  향상의  지식과  기법을 

이해하며임상의학  및  분류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의무기록정보  완전성  관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Ÿ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환자의  진료,  의학연구  및  의료연구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을  뿐  아니라,  필

요한  각종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체계화하여  관리하는  학문으로  의료정보학의  개념,  의료정보학의  목표,  컴퓨터개

론,  용어  및  분류체계,  코드화의  분류  및  체계,  의학문헌검색,  전자의무기록,  임상  의사결정,  의료전문가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  처방전달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  임상병리정보시스템,  의료영상시스템,  원격교육,  원격의료  등을 

다룬다.  또한  의료데이터베이스  처리하는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마이닝  시스템  관리  기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Ÿ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

의무기록의  기본  서식과  검사보고서,  수술기록,  협의진단기록지  등을  분석하는  과목으로,  환자의  최종진단명의  병

리,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처치,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약물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습할  수  있도

록  하였으며,  환자와  관련된  진료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실무를  익일  수  있다. 

Ÿ

공중보건학개론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학

문으로  공중보건학의  개념,  역학,  전염병  관리,  급ㆍ만성  전염병  관리,  기생충  관리,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

생,  식중독의  개념  및  분류,  산업보건의  개념  및  작업환경  관리,  직업병  관리,  근로자의  보건관리,  보건행정,  인구

보건  및  모자보건,  보건영양,  성인  및  노인  보건,  학교보건  및  보건교육,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사고와  응급처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강장애요인을  배격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집단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

시키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건  지식을  습득하며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하여  건강을  예방하고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며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

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Ÿ

의료의질관리

보건의료서비스의  특수성에  따라  발생하는  의료서비스  수급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국가와  병원조직  차원에서  고려

해야  할  적정진료의  조건을  인식시킨다.  적정진료보장을  위해  필요한  의료기관과  의료서비스의  구조,  과정,  결과 

측면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모색해  본다. 

Ÿ

암등록 

지역사회에  미치는  암의  영향을  평가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암  발생과  특성에  관한  자료를  지속적

이고  체계적으로  모으는  과정을  학습하며,  암등록은  국가  차원의  암관리  정책  중  하나이며  등록된  자료는  지역의 

암  발생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암  발생의  위험인자를  규명하고,  지역  또는  국가  단위의  진단과  ,  예방  및  치료

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로,  역학적  연구를  통해  암의  분포에  관한  정보를  얻고,  보건계획을  세우며,  환자

치료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보건의료체계에  중요한  교과목이다. 

Ÿ

의료관계법규 

보건의료법규를  통해  의무기록정보  보호방안을  수립하고,  개인정보보호  업무지침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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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보건행정과

출하는데  교육  목표를  설계한다.  현장에서의  전문가적  능력을  함양하고,  예비  의무기록사가  되기  위해  각종시험

에  대비하도록  교육한다.

Ÿ

현장실습 

병원  및  대형병원에서의  원무/접수,  의무기록,  외래/입원  보험청구,  전산시스템  사용법,  고객응대방법,  서비스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Ÿ

보건의료데이터관리

보건의료데이트를  수집,  분석활용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으

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Ÿ

건강보험실무  기본 

의료보험법  규정에  의한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의  내역과  건강보험  행위급여,  비급여  목록  및  급여  상대가치점수

의  산정지침과  적용기준을  익히고  건강보험관련  업무시  적용  가능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Ÿ

고객경험관리 

의료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소비자행동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고객경험관리  전략을  습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병원

조직에  대한  이해와  조직관리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Ÿ

병원코디네이터(창업) 

병원코디네이터에게  필요한  태도,  지식,  스킬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내용은 

코디네이터  직무의  이해와  실무,  자기관리,  고객관리,  서비스관리에  관련된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필요한  태

도와  스킬을  체험한다. 

Ÿ

병원고객관계관리 

고객가치의  의미를  고객을  위한  가치(Value  for  Customers),  고객의  가치(Value  of  Customers),  고객에  의한 

가치(Value  by  Customers)를  이해하여야  한다.  고객을  위한  가치는  말  그대로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제공

하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의  가치는  고객이  지니고  있는  가치,  고객에  의한  가치는  고객이  기업과의  관계에서  스

스로  창출하는  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병원  마케팅  기법을  학습한다.

Ÿ

의사소통이해 

의료기관에서  중요한  한  부분이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수단이다.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인간관계  역시  커뮤

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킬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결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군가와  나누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없

는  공동체,  또는  공동체  없는  커뮤니케이션은  상상하기  어렵다.  커뮤니케이션은  직원과  고객간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Ÿ

건강보험실무심화 

보험제도의  본질을  이해하고,  수가로  환원되는  진찰료,  입원료,  투약  및  주사료,  검사,  영상진단,  이학요법,  수술 

및  처치료에  대한  인정기준과  산정방법을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한다.

Ÿ

심사평가심화(캡스톤디자인) 

의료환경과  전문화되고  있는  의료보장제도의  세분화,  보장성  강화,  심사기준  및  고시  등의  다변화로  복잡해지는 

보험심사의  이해를  돕고,  기초의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심사,  현업에서  실행하는  명세서  작성까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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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보건행정과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