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0 보건식품학부_식품영양과 교육과정편람.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미              션

국민의  well-being을  이끌어갈  건강서비스산업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비              전

국민  건강  서비스를  선도하는  전국  Top  10  식품영양과

교  육  목  표

Ÿ

식품  영양․급식․안전  분야의  다양한  면허/자격을  갖춘  다기능  식품  전문  여성인재  양성

Ÿ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능력을  겸비한  현장실무능력  우수  여성인재  양성

Ÿ

올바른  직업관과  인성을  갖춘  사회공헌  여성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영양사

직무모형

영양관리  직무모형

책무(Duty)

작업(Task)

  메뉴관리

식품특성  파악하기

메뉴평가하기

식단계획  및  작성하기

표준레시피  개발  및  관리하기

식재료/제품  발주  및  검수하기

식단  관련  정보  수집하기

영양교육  및 

상담

영양소별  소화·흡수  및  대사  파악하기

영양교육  계획하기

인체구조와  항상성  파악하기

생애주기별  영양상담  및  교육학기

영양  판정하기

질환별  영양상담  및  교육하기

식생활  평가하기

지역사회  보건  영양사업  파악하기

위생/안전  관리

개인위생  관리하기

환경위생  관리하기

식품위생  관리하기

조리장  내  안전사고  관리하기

기기설비  위생  관리하기

위생법규  시행여부  파악하기

조리실무 

관리

조리  기기  관리하기

조리방법  지도  및  관리하기

lay  out  관리하기

상황에  따른  생산량  조정하기

식품별/음식별  조리특성  파악하기

배식지도  및  관리하기

작업일정  관리하기 

업장경영    관리 

인력관리하기

회계관리하기

조직관리하기

성과  관리하기

마케팅관리하기

식재료/제품재고관리하기

고객관리하기

식품품질  관리

식품품질  분석  준비하기

식품품질  분석  결과  관리하기

식품품질  분석하기

식품분석  장비  관리하기

/proj/swwu/download/158711193873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교과목  개요

이수
구분

NCS
구분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이론
강화

비NCS
교과목

자격
연계

기초

영양학

조리원리

생화학

식품화학

♣★

영양
관리

♣영양사
■위생사

★식품산업       

기사

●조리기능

    사

◎  급식관리  및 

영양서비스를

      수행하는 

영양사

◎  식품 

품질관리  분야의 

식품품질관리원

식품학

환경

위생학

식품

미생물학

♣★

생리학

위생사

특론

공중

보건학

기타

식품과  영양

진로지도

취업지도

실무
역량
강화
NCS

교과목

자격
연계

한국조리실습 

외국조리실습 

식품

위생학
♣■★

생애주기

영양학  ♣

급식

경영학

식사요법

고급

영양학

단체급식

임상

영양학

식품위생법규 

♣■

실험조리

식품분석실험

식품 

미생물학 

실험  ★

지역사회와 

영양교육

식품가공  및 
저장학  실습 

♣★

식품구매실무

영양사

현장실습Ⅰ♣

영양판정

영양사

현장실습Ⅱ 

기타

HACCP  실무

원가  및  회계 

관리

식품분석
현장실습

창업과  고객

서비스

급식실무

메뉴개발실습(
캡스톤디자인)

식품분석
현장실습

Ÿ

댄스스포츠 

오늘날  현대인은  5일  근무제를  통해  여가시간이  증가되면서  아름다운  외모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스포

츠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와  예술  중에서도  스포츠의  형태와  무용의 

예술성이  공존하는  댄스스포츠는  동작을  파트너와  아름답게  표현함으로서  신체동작의  조화로운  미관을  발전시킬 

수  있고,  파트너에  대한  예절과  존중을  통해  도덕교육과  심미교육에  유리하며,  아울러  생동감  있는  유쾌한  정서

를  양성하는  예술스포츠이다.  본  과목은  댄스스포츠  종목  중에서도  차차차(Cha  Cha  Cha)와  자이브(Jive)를  통해 

파트너와  호흡을  맞춰가며  상호간의  연계  ·  협력의  활동  및  신체  각  부분의  조직  ·  기능  ·  각종  기본  활동능력과 

신체소질의  발전  ·  심미의식  배양을  촉진하도록  한다.

Ÿ

허브와  아로마테라피 

허브와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정의,  역사,  에센셜  오일  추출방법,  약리작용  및  효능,  인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허브에서  추출한  플로랄  워터,  에센셜  오일,  식물성  오일  등을  실생활에서  올바르게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허브와  아로마테라피  전문인  양성  과정의  토대가  되는  과목이다.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proj/swwu/download/158711193873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Ÿ

기초영양학   

1.  영양과  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인체  구성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의  종류와 

체내기능  및  소화와  흡수,  대사,  섭취기준,  결핍증과  과잉증에  대해  학습한다.

2.  우리나라  국민들의  영양섭취  실태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식사구성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스스로의 

건강유지는  물론  영양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Ÿ

조리원리   

1.  조리방법의  근거가  되는  과학적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탄수화물식품,  단백질식품,  지방  식품,  채소  및  과일류  등  각각의  식품에  대해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조리반

응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탄수화물식품,  단백질식품,  지방  식품,  채소  및  과일류  등  각각의  식품의  조리과정을  적절히  조절하여  최적의 

조리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Ÿ

식품학   

1.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식품의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식품을  영양소와  기능에  따라  식품군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식품군을  고려하여  균형  있는  식단을  구성을  할  수  있다.

Ÿ

생리학   

생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인체의  기능과  관련된  세포,  근육,  혈액,  심장,  호흡, 

감각,  신경,  내분비,  에너지  대사조절,  소화,  생식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각  기관의  구조와  조절  기능에  대해 

습득함으로써  영양섭취와  관련된  인체기전에  대해  이해한다.

Ÿ

식품위생학   

식품의  유해물질  및  식중독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위생관리  내용을  이해하

고  실천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식중독  예방  및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Ÿ

고급영양학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영양소의  특성과  대사  및  상호  관련성에  관한  내용과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영양소의  균형,  영양의  질적  평가,  질병예방  등과  관련된  영양학의 

이론과  최신영양정보  및  문제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Ÿ

생애주기영양학   

1.  인간의  생애를  임신기,  수유기,  영아기,  미취학  아동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  및  노인기로  나누어  각  시기

별  신체적,  생리적  특성,  영양섭취기준,  영양섭취  실태에  대해  이해하고  생애주기에  따른  식사  및  영양관리에  활

용할  수  있다.

2.  생애주기별  식사지도  및  영양관련  문제들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생애주기별  영양관련  문제들에  대한  영양교육  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Ÿ

단체급식   

단체급식의  전반적인  업무흐름을  따라  수행되는  급식  세부기능들의  원리와  실무를  학습함으로써  양면,  경제면, 

작업면,  위생면을  고려한  합리적인  급식관리법과  피급식자의  건강관리와  나아가  국민건강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

는  원리와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Ÿ

식품화학   

1.  식품구성성분  (수분과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의  구조와  성질을  설명  할  수  있다.

2.  식품성분의  특성  및  물리,  화학적  변화를  설명  할  수  있다.

/proj/swwu/download/158711193873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3.  식품조리  및  가공,  저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를  설명  할  수  있다.

4.  식품의  품질과  관능적  특성에  관여하는  요인을  설명  할  수  있다.

Ÿ

급식경영학   

1.  급식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관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다.

2.  인력관리에  필요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다.

3.  마케팅관리에  필요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다. 

Ÿ

식사요법   

1.  각종  질환의  원인,  증상,  생리,  대사  및  합병증과  영양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각종  질환  환자의  영양관련  문

제점을  파악하여  영양상태  개선을  위한  영양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2.  질환에  따른  환자식의  영양기준량을  결정하고  식품교환표에  따라  식품군별  교환단위  수  결정  및  배분,  식단별 

음식을  구상하여  환자식  식단을  작성할  수  있다. 

Ÿ

식품과영양   

1.  식품의  중요성  및  올바른  식습관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식생활  습관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통해  건강을  위한  식생활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3.  식품구성자전거의  6가지  식품군을  설명  할  수  있다.

Ÿ

한국조리실습   

한국음식을  전통문화와  함께  발전해  온  고유음식으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요리법을  습

득할  수  있도록  돕고,  전문  조리인을  양성한다.

Ÿ

공중보건학   

인간의  질병은  생물학적  요인이외에도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산업화  도시화로 

인구가  밀집함에  따라  개인의  건강문제는  지역사회의  보건문제가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건강은  개인보다는  사

회와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응이  필요하다.  공해,  오염,  질병  등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고  이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인구문제,  환경보건,  질병관리,  보건관리  등  공중보건의  기본  사항을  학습한다.

Ÿ

외국조리실습   

1.  NCS  서양조리능력의  기본인  기초서양조리  실습  및  이론  수업으로  서양요리의  기초  조리법에  따른  기본  재료

의  특성을  알아보고  조리과정을  습득하도록  한다.

2.  서양  각국의  요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기술을  습득함으로서  양식  조리  기능사  시험에  합격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도록  한다.   

Ÿ

생화학   

1.  생물체를  구성하는  물질과  생물체에서  만들어  지는  물질을  파악할  수  있다.  즉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등과 

같은  생체  분자인  영양물질의  구조적  특성과  기능을  말할  수  있다.

2.  생물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물질의  대사과정인  물질을  분해하거나  합성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즉  영양물질이 

체내에서  소화,  생합성  및  다른  영양물질로  전환되는  대사적  조절과정을  학습하여  영양물질사이의  상호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3.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성장,  발육,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  발생  및  이용하는  등의  에너지  대사과정을 

학습하여  에너지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Ÿ

환경위생학   

환경위생학을  통해  환경  문제의  본질적인  이해와  해결책  모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응용하며,  생활환경  관련  위생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인간  생활의  안전과  사회복지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다.

Ÿ

실험조리   

/proj/swwu/download/158711193873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조리원리에서  배운  여러가지  식품의  조리적  변화에  관한  이론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이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다음의  능력을  배양한다.

1.  실험  내용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직접  다양한  참고문헌을  통해  조사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을  한다.

2.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실험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아  인지효과를  높인다.

3.  실험결과와  이론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조리과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  메뉴개발을  위한  실험설계법을  습득한다.

Ÿ

식품가공및저장학실습   

1.  식품가공  및  저장의  원리를  설명  할  수  있다.

2.  식품의  가공  저장  중  성분변화에  따른  품질열화요인을  설명  할  수  있다.

3.  식품저장에  관련된  단위조작  단위의  방법을  이해하고  식품저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식품가공에  관련된  단위조작  단위의  방법을  이해하고  식품가공에  활용할  수  있다.

Ÿ

HACCP실무   

1.  HACCP  제도의  이해와  지정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2.  식중독의  원인과  분류  그리고  식중독미생물의  특징을  이해한다.

3.  HACCP  도입  7원칙  12절차에  대해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급식,  외식업체와  제조가공업체에  HACCP  제도를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다.

5.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위생관리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Ÿ

식품분석실험   

1.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성분의  분석법에  관한  이론  등에  대한  기초지식과  실험에  대한  전반적인  주의사항

을  습득한다.

2.  식품품질분석에  관한  기초지식을  식품의  일반성분  및  특수성분의  분석에  적용하여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3.  최신기기  분석기장비와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분석기술을  숙지한다. 

4.  식품품질분석  결과를  이해하고  정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Ÿ

식품미생물학   

1.  식품미생물의  종류  및  분류에  대해  학습하고  일반적인  미생물의  특징과  역할을  이해하며,  식품미생물의  위생

학적  중요성과  산업적인  응용  역할에  대하여  숙지한다.

2.  식품관련  유해미생물들의  특성과  식중독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3.  식품산업에  이용되는  식품미생물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4.  최신의  식품미생물의  이론과  응용기술을  숙지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한  맞춤형  전

문  인력을  육성할  수  있다.

5.  식품의  생산,  가공,  저장,  유통,  안전성평가  기술에  활용할  수  있다.

Ÿ

위생사특론   

식품관련  위생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위생사  시험

과목의  이론정리(공중보건학,  환경위생학,  식품위생학,  식품위생관계법규,  위생곤충학,  실기)와  실전예상문제풀이 

통하여  국가시험에  대비한다.

Ÿ

식품구매실무 

1.  식품별  유통경로를  설명하고  실무에  맞는  유통경로를  선택한다.   

2.  구매계획을  수립하고  구매업무  활동을  효과적으로  시행한다.

3.  구매의  중요성과  경제적인  구매방법  및  구매절차를  이행한다.

4.  올바른  검수와  재고관리  활동을  효과적으로  시행한다. 

Ÿ

진로지도   

/proj/swwu/download/158711193873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진로탐색과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계획과  목표를  수립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

인  진로  목표를  설정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내고  이에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을  자기  주도적으로  준

비해갈  수  있도록  한다.

Ÿ

취업지도   

학생들로  하여금  본인의  꿈과  미래를  정리해보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보며,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통해 

진로에  대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작성해보

고  모의면접을  통해  입사준비를  하도록  하며,  원하는  직종의  산업체  인사와  졸업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관련  자료

를  정리해보고,  발표를  통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올바른  선택을  위한  체계적  준비를  하도록  한다.

Ÿ

임상영양학   

영양이  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각  질병의  병태생리,  원인  및  증상을  알고  검사로부터  얻은  자료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알아내어  그  질병에  적합한  영양관리를  계획하며  질환별  영양상담  및  교육을  진행할  수  능력

을  함양한다.

Ÿ

식품미생물학실험   

1.  미생물의  특성,  미생물의  형태,  미생물의  배양방법  등  기초지식을  통해서  미생물  배지  제조,  순수분리,  접종 

및  배양  등을  할  수  있다. 

2.  식품위생의  지표가  되는  일반세균수,  대장균군,  대장균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험을  습득하여  식품  및  환경에서 

식품위생을  검사할  수  있다.

3.  식중독  미생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험을  습득하여  식품에서  식중독  미생물을  검사할  수  있다.

Ÿ

원가  및  회계관리 

단체급식  및  외식산업,  다양한  식품  또는  영양  관련  산업에서  고객의  만족과  운영자의  효율적  이익을  가져오기 

위해  원가의  효율적  관리와  회계는  선행되어져야  한다.     

1.  수입과  비용관리를  통한  매출예측을  할  수  있다. 

2.  비용통제를  통하여  손익분기점을  분석하고  조절한다.

3.  여러  가지  기법으로  메뉴를  분석하고  그것을  통해  가격을  결정한다. 

4.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다.(대차대조표와  순익계산서를  작성  및  분석)

Ÿ

창업과  고객서비스 

창업을  통한  업장  경영  시  필요한  서비스  마인드와  기본  매너  및  고객  응대법  및    다양한  서비스  실무  훈련을 

통해  매너와  에티켓  등  인적서비스라는  단순한  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고객의  심리적  측면을  이해하고  고

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비지향적인  차원  높은  서비스  기법과  고객의  욕구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품목의  개발과  판매  촉진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습득하고자  한다. 

Ÿ

메뉴개발실습(캡스톤디자인) 

소비자의  추세가  고급화,  다양화되어감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도에  부응하는  급식메뉴개발은  외식  및  급식산업의 

주요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단체급식에  종사하는  영양사들이  영양학적,  경제적,  위생적  기호에  맞는  식생활

을  영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실습을  통해  다양한  급식메뉴개발의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단체급

식에  종사하거나  영양사로  취업시  필요한  기본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Ÿ

영양사현장실습Ⅰ   

1.  산업체  급식의  목적을  이해하고  급식대상자에게  적절한  영양공급을  통해  개인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아

울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2.  영양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생애주기별  영양교육  및  상담,  위생  교육,  영양교육  매체제작  활동  등을  통해  실무

능력을  습득한다.

Ÿ

식품분석  현장실습   

/proj/swwu/download/158711193873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실험실에서의  안전관리  교육,  초자  및  기구  사용법,  용액제조법,  미생물실험을  위한  미생물  배지제조법,  멸균법, 

미생물배양법,  식중독미생물  배양  및  분리  기술,  그리고  이화학실험으로  일반성분  분석법,  기기분석에  대한  기초

실습  등  산업체에서  갖추어야  할  실험실습  위주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Ÿ

식품위생법규   

현대  식생활에  있어  식품위생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위생법규를  학습하여  식품위생  전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고  식품  ·  외식전공자에게  요구되는  현장적응력  및  영양사로서의  자격을  갖출  수  있다.

Ÿ

지역사회와  영양교육   

지역주민과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영양개선사업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를 

목적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영양사업,  특히  영양취약  지역이나  계층의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해  나간다. 

지역사회  영양학은  생리적인  면의  영양이나  건강  측면  뿐  아니라  경제.  사회  전반과  인간의  심리.문화  등  식생활

과  관련된  부분을  감안하여  계획하고  실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  국민의  식생활과  영양소  섭취현황  및  추이

를  살펴보고,  건강증진을  위해  적절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식품과  영양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며,  효과적인  교육방법과  매체의  제작  방법  등을  모색하여  대상자

의  눈높이에  맞는  대상별  영양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Ÿ

영양판정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상태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데  주로  이용되는  4가지조사방법(식사섭취조사,  신체계측조사, 

생화학적  조사,  임상조사)을  직접적  영양판정법과  식품수급표,  인구동태,  생태학적  조사  등을  통한  간접적  영향 

판정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실습을  통하여  판정기술을  습득한다.

Ÿ

영양사현장실습Ⅱ   

영양사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예비영양사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를  경험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향

후  진로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proj/swwu/download/1587111938730/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식품영양과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