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_학생복지(학생생활상담연구소)
학생생활상담연구소에서는 건강한 수원여대인으로서 성숙하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상담과 다양한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해 더 알고자 합니다. 상담
은 특별한 문제를 지닌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는 진로, 학업, 대인관계, 생활적응, 가족갈등, 성격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성
숙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습니다.
■ 상담신청 및 문의 안내
■ 개인상담
일주일에 1회, 50분 동안 전문상담사와 정기적으로 만나 지금 겪고 있는 고민을
해결하고 내적 성장을 함께 합니다. 회기 수는 상담 선생님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 모든 내용은 상담사 윤리강령에 의해 비밀이 보장됩니다.
•신청절차
* 개인상담 진행 회기 수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
•개인상담에서 다루는 것들
개인상담에서는 심각한 심리적 어려움부터, 가벼운 스트레스 해소까지, 매우 다양
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자기이해, 성격, 자존감 향상
- 가족관계, 대인관계, 연애관계
- 불안, 분노, 우울 등의 스트레스
- 진로탐색 및 결정, 학교적응, 학습 코칭
- 성정체성, 성고충(성폭력 피해 및 가해)
- 기타
개인상담
신청서 작성
→
심리검사 실시
(검사신청 시)
→ 상담사 배정 → 개인상담 진행
위치
§
인제캠퍼스 학생회관 2층 학생생활상담연구소
§
해란캠퍼스 해란관 2층 잡카페 內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신청방법
전화 및 방문접수
전화문의
§
인제캠퍼스: 031-290-8113~4
§
해란캠퍼스: 031-290-8925
■ 심리검사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개인의 심리 상태를 탐색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검사 실시 후 전문 상담사로부터 결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개인
상담 도중 심리검사를 실시하거나, 심리검사 해석상담 이후에도 개인상담을 이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절차
* 심리검사 실시 후 해석상담 완료 시 마일리지 적립
•신청 가능한 검사 종류
심리검사
신청서 작성
→ 심리검사 실시 → 상담사 배정 → 해석상담 진행
구분
검사명
검사 소개
성격
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선천적인 선호경
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성격의 개인차를 인정함으
로써 타인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TCI [기질 및 성격검사]
타고난 기질과 후천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
에서 형성되는 성격을 알 수 있으며, 성격
적 취약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리 및
정서
검사
CAT
[대학생활적응력검사]
대학생활적응력을 학업적, 심리적, 사회적,
대학기관적 측면에서 평가합니다.
MMPI-2
[다면적인성검사]
현재 느끼고 있는 불편감을 진단하고, 개인
의 성격과 행동특징 등을 알아볼 수 있으
며, 취약한 패턴에 대해 인지할 수 있습니
다.
SCT [문장완성검사]
비어 있는 문장을 완성하는 검사입니다. 개
인의 가치관과 내면의 동기와 갈등, 중요한
인물에 대한 정서적 태도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P [집, 나무,
사람검사]
집, 나무, 사람을 그리는 그림검사입니다.
무의식적인 사고와 감정은 언어보다는 이미
지 형태로 표현되기가 쉬운 경우가 많습니
다. 자신의 감정이나 소망을 이해하는데 도
움이 됩니다.
KFD [가족동적화검사]
가족의 모습을 그리는 그림검사입니다. 가
족에 대한 지각, 상호작용 방식, 애착관계,
정서적 태도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TAT [주제통각검사]
31장의 그림 카드를 사용한 검사입니다. 개
인의 주요 성격 및 심리적 특성, 동기, 정
서, 콤플렉스, 갈등 및 대인관계 등을 이해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로샤(Rorschach) 검사
10장의 잉크반점 카드를 사용한 검사입니
다. 개인의 성격구조, 인지, 정서, 자아기능
등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진로
적성
검사
Holland [진로적성검사]
개인의 성격적 특성에 따른 전공과 직업유
형을 찾는 검사입니다.
CTI [진로사고검사]
진로결정을 어렵게 하는 부정적 진로사고를
측정하여 진로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검사입니다.
VAT [직무적성검사]
전반적인 직무적성능력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합니다. 강점영역과 약점영역을
파악하고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학습
검사
SLT [자기조절학습검사]
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과 같은 자기
조절 학습전략과, 학업, 사회적 관계, 정서
적 적응 정도를 포함하여 측정합니다. 전반
적인 대학생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
해할 수 있습니다.
MST [학습동기유형검사]
학습 동기 수준과 유형, 학습 동기에 영향
을 미치는 부모-자녀의 가정환경인식을 평
가합니다.
MLST [학습전략검사]
학습과정에 있어서 습관적, 행동적, 전략적
효율성을 측정합니다. 학습자로서의 자신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학습에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U&I 학습유형검사
학습장면에서 보이는 성격적인 특성과 심리
적인 상태를 파악해 자존감과 효능감을 향
상하고, 학습동기를 높이며, 개별화된 학습
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지능
검사
K-WAIS-IV [지능검사]
인지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개인의 인지
적 강점과 약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BGT(벤더, 게슈탈트검사)
16장의 카드를 사용한 검사입니다. 시각-운
동기능의 성숙도, 인성구조, 정서, 학습준비
도 등을 평가합니다.
■ 심리 집단상담
5명~10명의 학생들이 일주일에 1회, 1~2시간 동안 전문상담사와 모여 진행합니다.
회기 수는 상담 선생님과, 집단 구성원들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자신과 비슷한 어
려움을 가진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내 안의 새로운 자신을 만나고, 함께 한 친구들을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신청절차
* 3명 이상 신청 시 개설
* 집단상담 완료 시 마일리지 적립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상담
신청서 작성
→ 일정 조율
→ 상담사 배정 → 집단상담 진행
제목
주제
다루는 내용
연애심리
대인관계기술
향상
내가 만나는 사람은 달라졌는데, 왜 내 연
애는 늘 똑같은 것 같을까요? 중요한 타
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법에 대하여 이
야기합니다.
우리. .친해?
학교적응,
관계성향상
조금 더 가까워지고 싶은 우리를 위한 시
간을 가져 봅니다.
‘토닥토닥’
이별 그 후 . .
이별 후 마음
회복
연인, 친구, 가족 등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
지고 난 후 마음의 회복을 돕습니다.
아로마테라피
스트레스 완화
바쁜 일상 속, 다시 나를 돌아볼 여유를
갖고 나 자신에게 향기로운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감정 자각 및
표현
미술작업을 통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의식적, 무의식적 심상을 표현하며 자신을
이해해 봅니다.
영화테라피
자존감,
대인관계 등
영화 속의 인물, 배경, 상황, 연출이 던지
는 화두에 함께 공감하고 경험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주제는 영화에 따라 달라집니
다.
성적의사결정력
향상
성적의사결정력
향상
섹슈얼리티에 대한 이해와 성적 존재로서
의 자기를 인식하고 성폭력, 성추행, 성희
롱, 데이트 폭력 등 성적 폭력 상황에 대
비한 대처기술을 습득합니다.
■ 진로 프로그램
진로집단상담은 진로결정 및 탐색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집단상담을 통
하여 진로 결정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3~12명의 학생들과 상담자가 함께 만나는 자
리입니다. 집단원들은 집단 안에서 진솔하게 자기표현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해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며, 진로 결정과 탐색에 필요한 주변의 자원들을 적
절히 탐색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신청절차
* 3명 이상 신청 시 개설
* 집단상담 완료 시 마일리지 적립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상담
신청서 작성
→ 일정 조율
→ 상담사 배정 → 집단상담 진행
제목
주제
다루는 내용
어쩌다 00과
진로 탐색,
결정하기
내 적성, 흥미를 탐색하고, 나의 가치관, 현실
적인 문제들과 조율하여 진로를 결정하기 위
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로장벽 뿌셔뿌셔
진로 준비
해야 한다는 생각만 있고 시작하기가 어렵다
면, 진로 준비 집단상담을 통해 자신의 진로
목표 실현을 방해하는 내적·외적 요인을 이해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를 찾아서!
자기이해
나의 마음에 귀 기울이고 이해하는 시간을 통
해 나만의 장점과 단점을 발견하고 미래의 더
나은 자신으로 성장할 모습을 그려봅니다. 집
단 구성원들과의 솔직한 나눔을 통해 지지받
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진로가치관
진로가치관,
자기이해
많은 선택에 앞서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가치관을 이해하고 자신
의 기준을 명료화하여 자율적인 진로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진로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관
리
진로선택 후 실행과정 속에서 오는 스트레스
가 어떤 수준인지 점검하고, 스트레스를 효과
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실습이 뭐길래
(실습 후
마음챙김
실습에서의 자잘한 실수, 적성에 안 맞는 것
같아 고민되고, 몸은 지치고 피곤했던 경험이
■ 찾아가는 진로집단상담
찾아가는 진로집단상담은 신입생들의 요구에 부응한 맞춤형 학생지도를 위하여
학과에서 신청하여 진행되는 진로 집단상담입니다. 검사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강의
진행을 진행할 수 있고, 학생중심의 경력개발 및 진로지도나 활동을 진행하며 사회
적응력과 취업률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Ÿ
신입생 대상 찾아가는 진로집단상담
마음챙김)
있는 학생들을 위한 힐링프로그램입니다. 실습
에서의 일들을 나누고 바디스캔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안정을 찾습니다.
영화테라피
진로갈등,
완벽주의 등
영화 속의 인물, 배경, 상황, 연출이 던지는 화
두에 함께 공감하고 경험을 나누는 시간입니
다. 주제는 영화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제 내가
발표 왕!
면접, 발표
불안 감소
다른 사람 앞에만 서면 목소리가 작아지고 떨
리는 나. 중요한 순간, 지나치게 긴장할 때 활
용할 수 있는 긴장이완법을 배워 봅니다.
제목
주제
활동내용
내 인생의
나침반
진로가치
진로와 진로가치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진로가치 탐
색을 통해 나에게 맞는 진로선택의 기반을 다집니다.
직업가치관 검사와 결과해석, 그리고 진로편견을 알
아봅니다.
나의 꿈길,
우리의 꽃길
진로
로드맵
꿈에 그리던 대학생활 시작에 앞서, 기대로 부푼 마
음을 학과 친구들과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진로계
획과 기대, 고민을 나누고, 로드맵의 개념을 이해하여
서로 든든한 동기가 될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새내기
-새로운 내가
되기
(특별한 나,
별난 너,
함께인 우리)
자기이해,
의사소통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며 여러 관계 속에서 내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고 더욱 진솔하고 당당하게 관
계 맺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오픈톡을 통한 활동이나
에고그램 테스트를 통한 관계유형을 알아봅니다.
Ÿ
재학생 대상 찾아가는 진로집단상담
■ 학업중단숙려상담
학업중단이라는 중대한 선택을 하기 전 전문가와 함께 충분히 숙고한 후 결정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진로 결정에 앞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및 자신의 현재 또는 미
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Ÿ
신청절차
학업중단
(자퇴) 희망
→
의뢰서 작성 후
상담 의뢰
(학과 조교)
→
상담 접수
→
숙려상담 진행
(접수일로 2주
내, 4시간 이상)
→
학업중단숙려상담
확인서 작성
→
자퇴 여부 결정
유형
주제
다루는 내용
단체
진로검사 및
해석강의
MBTI 성격유형검사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
단-인식의 성격분류를 통해 나를 이
해하고 친구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
니다.
Holland 진로유형검사
Holland 검사에 따른 진로선호도를
알아보고 적절한 진로탐색을 돕습니
다.
U&I 학습유형검사
학습유형검사를 통하여 나의 학습패
턴을 알고 나에게 맞는 학습법에 대
해 알아봅니다.
진로관련
심리특강
DISC 행동유형검사를
통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행동유형검사를 통해 선호되는 행동
유형, 강점과 단점을 알아 상황에 좀
더 능숙한 대처에 도움을 줄 수 있습
니다.
취업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취업에 대한 압박, 낮아진 자존감, 조
급해진 마음으로부터 여유를 가지는
프로그램입니다.
면접불안감소 프로그램
면접관 앞에서 작아지고 떨리는 마음
을 다독이는 법을 알아보고 자신의
역량 발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또래상담사 과정
대인관계 및 학교적응의 어려움을 겪는 친구를 도울 수 있도록 상담기법에 대해
훈련을 받은 후, 학교생활에서 또래친구의 고민을 들어주고 관심을 가져주며 필요
한 경우 전문기관에 연계해주는 또래에게 상담자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친구를
도와주는 보람과 건강한 학교 문화 조성에 도움을 주어 서로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진행과정
* 또래상담지도자 교육과정 이수 및 활동 학생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해드립니다.
■ 멘토링 프로그램
같은 과의 신입생과 재학생이 멘토-멘티 관계를 맺고, 또래상담과 정서적 지지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학기에는 멘토 교육이, 2학기에는 실제 멘토링 활동
이 이루어집니다. 친밀한 조력 관계를 통해 멘토와 멘티 모두 동반 성장하는 경험
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멘토, 멘티 선발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됩니다.
•진행과정
* 멘토와 멘티는 자발적 신청자들과, 학과 추천자들로 선발됩니다.
■ 단.단.교실 : 마음이 단단해지는 교실 (재학생 심리ž정서 강화교육)
대학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자아성장 및 올바른 가
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교육입니다. 재학생들이 원하는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연 2회 진행됩니다.
•진행과정
멘토 선발 및
또래상담 교육 →
멘티 선발
→ 멘토링 활동 →
우수 활동
학생 시상
주제 및 일정 공지
→
단.단.교실
신청서 작성
→
교육 진행
자발적 신청 또는
학과 추천
→
교육이수
(1시간)
→
수료증 증정
→
심리·학업 고충을
겪는 재학생 발굴
→
상담 진행
실행년도
교육 주제
2019년
스트레스 자각과 스트레스 관리
성(性)교육 (연애, 피임, 성병, 데이트폭력)
2020년
(진행예정)
스트레스 관리
심리적 문제의 원인과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