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0_대학생활안내_학습지원.pdf

닫기

background image

학습지원

◉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체계

◉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내용

운영

1학기

방학  중

2학기

주제

Let's  Learn!

(나를  파악하고,  배우자!)

Be  Charm!

(참된  인재가   

되자!)

Ready  to  Run!

(나를  설계하고, 

준비하자!)

목표

진단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능력향상

인문역량 

소통역량  강화

사회진출  대비 

자기  계발  역량  강화

대상

신입생

전체  재학생

전체  재학생

전체  재학생

프로

그램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핵심역량인증제진단  및  피드백

◉  기초학습능력진단  및  피드백

◉  Su(秀)-Coaching(기초학습능력) 

◉  찾아가는  신입생  FYE

      (First  Year  Experience)

◉  튜터링

◉  멘토링

◉  재학생  공모전

◉  사회저명인사

      초청  특강

◉  집중케어프로그램

◉  내마음보고서

◉  교양  특강 

◉  튜터링

◉  멘토링

◉  재학생  공모전

◉  집중케어프로그램

담당부서 : 교육혁신지원센터(교수학습지원)

tel: 031-290-8057

/proj/swwu/download/158389001260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학습지원 프로그램 세부내용

1)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

대학생으로서 주어진 학습과 교과 영역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 정도
를 파악하고 신입생들의 기초지식에 필요한 교수․학습전략 프로그램의 눈높이
교육 제공을 위하여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 실시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1학년 1학기

§

방법: 학과 별로 진단과목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중 2개 과목 선택하여 진단
실시

2) 수코칭 Su(秀)-Coaching 프로그램(기초학습능력 지원)

학과·전공별 재학생의 학습 및 학교적응을 지원할 학습코치를 선정하여, 학생들에
게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집중 지도하고 도와주는 프로그램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1학기

§

방법: 기초학습능력진단 대상자에게 6주간 기초 교과목 학습 지원 및 학교 적
응지원

3) 찾아가는 신입생 FYE(First Year Experience)

신입생 직업기초역량 향상을 위한 핵심 주제 선정 및 모듈을 구성하고, 학과별로
선택한 주제에 맞춰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 워크숍’을 운영하는 프로그램
§

대상: 신입생

§

시기: 1학년 1학기

§

방법: 신입생 대상 수요도 조사(3월 중순경)를 통해 주제 선정하여 학과별로
워크숍 운영

§

2019학년도 운영 주제 사례

[창의역량] A+학점을 위한 과제물(리포트, PPT) 작성법
[리더역량] 소중한 것 먼저 하기– 시간 관리
[리더역량] 자신감 UP! 자존감 UP! 주도적인 대학생 되기
[리더역량] Speech, Power Up!
[소통역량] 대인관계 스킬 UP

!

[인문역량] 인성과 품격을 갖춘 대학생 되기

4) 튜터링

튜터(교수님)와 튜티를 연결하여 재학생의 학습역량 향상 도모하기 위한 튜터링

▶ Su  :  Suwon   Women’s University의  Su,  빼어날  秀의  Su

▶ Coaching :  개인이 지닌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일 

⇒  수원여자대학교  빼어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집중 지도하고 도와주는 프로그램

/proj/swwu/download/158389001260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프로그램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1, 2학기

§

방법: 5~7명 이내로 팀 선정하여 최소 3주~5주(총 6~10시간) 운영하여 이수한
학생에게 지원금과 장학 마일리지를 지급

5) 멘토링

선후배, 동기 간 구성한 멘토-멘티 팀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멘토링 프로
그램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1, 2학기

§

방법: 멘토링 주제(전공학습, 자격증 취등 과정 등)를 5회 이상 학생 주도적으
로 학습 실시하고 학습성과가 있는 팀에게 지원금 및 마일리지 지급

6) 내마음보고서(인문역량, 소통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인의 핵심적인 심리 특성과 인문학적 처방을 위한 자아 성찰 보고서를 제작하
고 해설강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

대상: 재학생 중 신청자

§

시기: 하계방학 및 2학기

§

방법: 온라인 심리검사를 진행 후 개인의 핵심적인 심리 특성과 인문학적 처
방을 위한 자아 성찰 보고서인 내마음보고서를 개인별로 책자 제작하여 제공
하고, 내마음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설 강의

7) 재학생 공모전

학습관련 에피소드, 학과홍보, 스토리 콘텐츠(강의, 학교생활) 등을 주제로 한 콘
텐츠(UCC) 공모전 및 대학생활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한 에세이 공모전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1, 2학기

§

방법: 개인이나 팀별로 UCC, 사진 영상제작, 웹툰, 에세이 공모전 양식에 맞게
제출하고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대상자 상장 수여

8) 집중케어프로그램

장애인·다문화 이해에 대한 교육 및 장애인·다문화 학생들의 대학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학사 경고자의 중도 탈락 예방, 성적 향상을 위한 집중케어프로그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1, 2학기

§

방법: SLT 검사 실시 후 검사 결과를 토대로 상담 진행, 교과 튜터링 운영

/proj/swwu/download/158389001260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9) 교양 특강

수원여자대학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는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교양특강 운영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2학기

§

방법: 주제는 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8월 경)를 통해 선정하여 실시

§

2019학년도 운영 주제 사례

[창의역량] 4차 산업 혁명과 빅데이터,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등
[리더역량] 팀워크 등
[윤리역량] 직업윤리와 산업체 에티켓 등
[글로벌역량] 글로벌 인재되기, 다문화, 외국어의 중요성 등
[소통역량]

직장생활 내 제안서 쓰는 방법, 커뮤니케이션 등

[인문역량] 사랑받는 인재가 되기 위한 소통법

10) 사회저명인사 초청(학습법) 특강

재학생의 인성과 리더십, 사회탐구 정신을 계발하기 위해 명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전
달하는 특강
§

대상: 전체 재학생

§

시기: 1, 2학기

§

방법: 사회저명인사를 초청하여 다양한 학습법 등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

11) 사이버캠퍼스 강좌

사이버캠퍼스 내 보조교재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 형태로 병행하여 운영되는 학습
법(Blended e-learning) 운영
§

대상: 해당 교과목의 수강신청자

§

방법: 온라인교육시스템(사이버캠퍼스) http://cyber.swc.ac.kr 활용

12) 핵심역량 인증제 진단

핵심역량 및 교육성과 진단을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대학의 핵심역량 인증제 진단
§

대상: 재학생

§

시기: 3월, 12월

§

방법 : 핵심역량인증제 사전진단을 통하여 핵심역량 기반 맞춤식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졸업 전 핵심역량인증제 사후진단 실시하여 핵심역량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