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3._2019년_수원여자대학교_취업포트폴리오_경진대회_안내.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붙임  1

2019년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관련  안내사항

1.  제출방법

    가.  접수  마감일:  2019.  11.  20.(수)  17:00까지

    나.  제출서류

      -  지정양식:  2019년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신청서(동의서  포함)

      -  자율양식:  포트폴리오  서류  일체  (구성요성  목차  작성,  표지  및  전체  디자인  자유)

    다.  제출방법

      -  학생이력관리시스템(https://career.swwu.ac.kr)  교육/행사  참가  신청

      -  서명이  완료된  신청서(동의서  포함)  및  포트폴리오  자료  모두  담당자  메일(ardc99@swc.ac.kr)로  제출

      -  제출기한  내,  모든  자료를  클리어  파일(A4)에  넣어  취창업지원센터로  제출

    라.  파일제목:  [학과명]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_학번_이름

                            (예)  [간호학과]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_2019취업캠프_2019000000_김OO

2.  작성  시  유의사항

    가.  지정양식:  신청서(사진부착),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및  저작물  활용  동의서  서명  후,  필수  제출

    나.  자율양식:  포트폴리오  서류  중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는  필수  제출

    다.  이때,  반드시  날인(도장)  및  서명이  완료되어야  하며  서명(날인)이  없는  경우  접수  불가

    라.  포트폴리오에  첨부해야  할  자료는  [붙임  2]  취업포트폴리오  제출  서류  항목  확인

    마.  [붙임  3]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신청  방법(웹  신청)  확인

    바.  신청  접수는  아래  두  조건을  충족되었을  때  접수  완료함.

        ①  전체  자료를  파일로  첨부파여  담당자  메일(ardc99@swc.ac.kr)  발송  후,

        ②  클리어파일(A4)에  모든  자료(원본)를  넣어  취창업지원센터로  제출

    사.  신청자는  부서로  연락하여  정상적으로  접수가  이루어졌는지  확인  요망

3.  심사기준

항목

주요  평가내용

내용의  충실성

포트폴리오의  기본적인  요소(프로필,  활동내역,  각종  결과물  첨부)

목표의  명확성

포트폴리오  제작  목표가  뚜렷한가(취업  목표,  희망직무  등)

자료수집  및  정리능력

학습활동  수행실적의  자료수집  및  가공,  정리능력

창의성  및  체계적  구성

차별화된  수행결과와  구성  상태

자기계발  및  표현능력

각종  자격증,  수상내용,  과외활동,  봉사활동,  공모전  참가내용  등

/proj/swwu/download/156808226182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  -

4.  시    상

구분

선발인원

상금

비고

최우수상

4명

30만원

수원여자대학교  총장상

우수상

8명

10만원

수원여자대학교  총장상

장려상

16명

5만원

수원여자대학교  총장상

      -  참여인원  및  수준에  따라  시상인원과  시상금이  변경  될  수  있음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부담

5.  문    의

  -  학생회관  2층  취·창업지원센터  (031-290-8127)

붙임  2

2019년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제출  서류  항목

항목(예시)

내용  및  근거자료

☆필수☆  제출

☆이력서☆

☆필수☆  제출

☆자기소개서☆

선택

각종  활동  관련  기록

선택

연수  경력(어학연수,  산업체  연수)

선택

산업체  견학

선택

교환  학생  경험

선택

각종  자격증  및  수료증

선택

외국어  성적(토플,  토익,  텝스,  JPT,  HSK  등)

선택

동아리  활동  기록

선택

봉사활동  기록

선택

수상경력,  장학금  수혜경력

선택

학회  등  학술행사  참여활동

선택

교내  프로그램  참가  현황

선택

면접  및  취업후기

선택

기타

※  상기  예시  참고하여  자유롭게  작성(단,  ☆  표기된  항목은  필수!  작성  제출)

/proj/swwu/download/156808226182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3  -

붙임  3

2019년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신청  방법

신청방법

주요내용

1

로그인

수원여자대학교  학생이력관리스템(https://career.swwu.ac.kr)  접속  ⇨

로그인  (학번  /  학교홈페이지  비밀번호) 

※  아이디는  S제외하고  학번만  입력

/proj/swwu/download/156808226182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4  -

신청방법

주요내용

2

이용약관

동의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이용약관  동의  (최초  로그인시  1회만  실시함)

/proj/swwu/download/156808226182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5  -

3

교육  신청

학생이력관리시스템  ⇨  교육/행사  ⇨  행사명  클릭

⇨  2019년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클릭

/proj/swwu/download/156808226182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6  -

붙임  4

[참고자료]  포트폴리오  개념  및  제작과정

1.  포트폴리오의  개념

원래  포트폴리오는  시각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이나  좋아하는  작품들을  모아놓은  데에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이것

은  그들의  취업을  할  때에  고용주에게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기  위해서나  고객에게  자신의  작품  경향을  소개할  때  사

용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를  해나가면서  그들의  진도를 

평가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  정도를  추상적으로  판단하지  않

고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교육에서  평가/사정은  교육  개혁의  핵심이  되고  있는데  포트폴리오가  학습자들의  수행  능력을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대안으로  중시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지필검사는  학습자들의  학습을  하는  과정과는  별개로  지식을  단시간동안 

얼마나  암기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데  지나지  않으며  그들이  사회에  나가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지  못

한다.

    포트폴리오를  문자적으로  풀면  “서류를  옮긴다(carry  sheets)”  는  뜻이다.  이때  서류는  학습자들이  취업하는데  필요

한  기술(employability)을  나타내는  모든  것들이  이에  해당된다.  여기에는  이력서와  같은  서류,  사진,  그림,  증명서사본 

등이  있다.  이를  시간  개념으로  풀면  포트폴리오란  “학습자들이  교내․내외에서  성취한  결과물들을  선택해서  조직한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포트폴리오란  “시각적  이력서”  라고  말하는데  이  때는  이력서(resume)에서  나는 

이런  능력이  있다라고  썼다면,  포트폴리오는  이를  입증하는  자료인  셈이다.

2.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의  구성  요소

 

  1)  이력서  (resume)

    -  개인신상의  일반사항(생년월일,  성별,  주소,  전화번호,  사진  등)

    -  학력,  경력(기관에서  수행한  프로젝트,  담당  업무와  성과,  현장실습)

    -  보유기술(승용차  운전,  언어  능력  포함).  보유자격증  등

  2)  자기소개서

        -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주요경험사항,  특기사항,  진로계획  등

  3)  업적(Achievements)  증빙자료

      -  상장,  감사장,  수료증,  과외  활동,  자원봉사  참가증,  스터디  그룹  활동  내역  등

  4)  수행  능력(Performance)

        -  개인의  수행  능력을  나타내는  자료(과제보고서,  프로젝트  수업  보고서,  졸업작품  제작보고서  등)

  5)  발표자료(Presentation  Report)

        -  PowerPoint(파워포인트)  출력자료  (5페이지  불량)

  6)  발표자료  및  Portfolio  전체  내용이  PowerPoint형식  파일로  요약  정리되어  저장된  CD

/proj/swwu/download/156808226182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7  -

3.  포트폴리오의  제작과정

포트폴리오의  제작  과정을  순서에  따라  설명하면  다음과  같이  10단계로  진행된다.

▩  1단계  :  목표  설정하기

제일  먼저  교사들은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취업을  대비해서  준비하는  학습자나  개인

들도  이  점은  마찬가지다.  쓸데없이  목표를  거창하게  잡으면  포트폴리오가  초점을  잃게  된다.  목표는  특정한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2단계  :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기

포트폴리오  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는  사실을  증명할  증빙  자료를  모아  조직하는  일이다.  교사들은  자료들을  어떻게 

모아두며  학습자들이  이러한  자료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조직해야할지  그  방법을  도와주어야  한다.  자료는  될  수  있

는  대로  풍부하게  수집해야  한다.

▩  3단계  :  핵심  증빙  자료를  선택하기

포트폴리오  시스템에서  또  다른  중요한  단계는  핵심  자료를  선정하는  일이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포트폴리오의  구성 

내용을  결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얼마나  자주  증빙  자료들을  우선  순위에  따라  재배열해야  할지도  가르쳐

야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어떤  자료들을  선택해야할지를  알아야  하나.  선택은  곧  나머지를  포기하는  일이다.

▩  4단계  :  개성  있게  꾸미기

이  단계의  일은  포트폴리오의  겉표지나  포트폴리오  페이지  배열  등을  개성  있게  꾸며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일이

다.  이  꾸미는  일은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학습자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한  표시로서 

개성  있게  꾸미는  것은  포트폴리오에  생기를  불어  넣어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포트폴리오를  개성있게  꾸미는  일은 

학습자  개인의  감각적인  텃치를  나타내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  5단계  :  심사숙고해서  반성하기

반영하기  단계는  학습자들이  각  자료들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것인지를  심사숙고  검토하는  단계이다.  각  자료들은 

신중하게  그  의미와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라벨을  붙여  놓는다.  왜  그  자료가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하는지를  설

명해줌으로서  학습자들은  자신을  스스로  조사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는  자신을  거울에  비춰보는  일이다.

▩  6단계  :  자기  평가해보기

각  자료에  자신을  비춰보는  일  외에  학습자들은  그들의  포트폴리오가  자신과  자신의  일들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하는

데  쓰이기를  기대한다.  자신이  세운  장.단기  진로계획이  차질없이  준비되고  있는지?,  그  자료를  통해  강점과  약점을 

알아냈는지?  포트폴리오의  자료를  볼  때  자신이  세운  목표  분야에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다시  말해서  자신이  가야할  길을  벗어나지  않고  제대로  가고  있는지  등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  7단계  :  완성해서  평가하기(perfect  and  evaluate)

포트폴리오가  평가도구로서  모습을  갖추면  그것을  체계적으로  완벽하게  마무리해야  한다.  내용을  가다듬고,  평가를 

받기  직전의  상태로  정리를  한다.  완성하는  단계는  최종  포트폴리오를  가다듬어  최종안으로  마무리하는  단계이다.

/proj/swwu/download/156808226182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8  -

▩  8단계  :  다른  사람의  조언받기(connect  and  conference)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완성된  포트폴리오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보는  것이다.  포트폴리오  검

토  회의는  학생들,  교사들,  학부형  사이에  의미  있는  정식  대화의  장이다.  이  단계는  포트폴리오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토론식  대화를  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준다.

▩  9단계  :  최신의  자료로  정리하기(inject/eject  to  update)

최신의  자료로  넣고  빼는  일은  마치  회전문과  같다.  어떤  자료는  새로  넣고  어떤  자료는  빼낸다.  포트폴리오는  정기

적으로  아이템들을  새로  끼워  넣거나  빼낼  수  있을  때  관리가  가능하다.  이  절차는  반드시  필요할  뿐만  아니라  바람

직한  일이다.  숫돌에  날을  갈아서  사용하는  것처럼  포트폴리오도  항상  최신의  자료로  재정비하면  생동감이  있다.

▩  10단계  :  업적을  자축하기(respect  accomplishments)

이  단계는  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포트폴리오는  정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과정을  마지막으로 

더  풍부하게  해  주는  일이다.  학생들이  완성된  포트폴리오를  공개함에  있어  대상자를  파악하고,  자료를  조직해서  제

한된  시간  내에  발표하게  함으로써  포트폴리오  제작  프로젝트를  최고  절정에서  축하  속에  마치게  한다.

지금까지  설명한  10단계의  포트폴리오  제작  절차  모형은  처음으로  포트폴리오는  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번거로울  수 

있다.  처음으로  포트폴리오는  제작하는  사람들은  위(10단계  중  1)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기(collect  and  organize),  2) 

핵심  증빙  자료를  선택하기(select  key  artifacts),  3)  심사숙고해서  반성하기(reflect  metacognitively)  등  필수적인  3단

계만  활용해서  제작해  본다.  혹은  나머지  단계들을  거쳐서  체계적으로  만들어보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포트폴리오는  학교에서  수업이나  평가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가정,  초․중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기업체  모두를  망라해

서  필요하다.  이것은  또한  전통적인  평가  방법에  미래  지향적인  평가  방법을  접목시켜  준다.  포트폴리오는  사람들이 

자신을  나타내는  수단인  동시에  자존감을  키워주고  성취감을  고양하며  긍지를  갖게  해준다.

학생들은  객관식  시험으로  평가받는  시대로부터  벗어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학생들이  포트폴리오  발표장에서  “지금

부터  그  동안  내가  이루어놓은  일들과  나  자신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라고  떳떳하게  말함으로써  평생교육사회에서 

계속적으로  자신의  발전을  도모하는  시대로  옮겨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