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9 예술학부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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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비주얼  아이데이션  구상

아이디어  구상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구상하기

비주얼  방향  구상하기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

아이디어  전개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전개하기

비주얼  방향  전개하기

비주얼  아이데이션  적용

아이디어  적용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적용하기

비주얼  방향  적용하기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디자인  요소  수집하기

아트웍하기

베리에이션하기

시안  디자인  개발  응용

디자인  요소  응용하기

아트웍  응용화하기

베리에이션  좁히기

시안  디자인  개발  심화

디자인  요소  확장하기

아트웍  고도화하기

베리에이션  완료하기

미              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  디자인을  주도할  여성전문인  양성

비              전

글로벌  디자인  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의  중심,  수원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  전

교  육  목  표

Ÿ

현장  중심형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디자인  인재  양성

Ÿ

사회가치  일원으로서의  진취적  디자인  인재  양성

Ÿ

국제적  트랜드에  부응하는  글로벌  전문  디자인  인재  양성

Ÿ

현장  중심형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디자인  인재  양성

Ÿ

산학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우수  디자인  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시각디자이너/디지털디자이너

직무모형

디지털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기초  조사

프로젝트  트렌드  조사하기

시장환경  조사하기

경쟁사  조사하기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요구사항  분석하기

사용자  정의하기

디자인  방향성  정의하기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설계

정보구조  설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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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디지털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시나리오  작성하기

화면구조  설계하기

프로토타입  기초데이터  수집  및  스케치

기초데이터  수집하기

레퍼런스  조사·분석하기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프로토타입  제작  및  사용성  테스트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사용성  테스트하기

테스트  수정사항  반영하기

디자인  구성요소  설계

스토리보드  설계하기

심미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사용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매체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

스토리보드  제작하기

심미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사용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매체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디자인  구성요소  응용

스토리보드  응용하기

심미성  구성요소  응용하기

사용성  구성요소  응용하기

매체성  구성요소  응용하기

구현

콘텐츠  구현하기

기능  요소  구현하기

개발  요소  구현하기

구현  응용

콘텐츠  구성하기

기능  요소  활용하기

개발  요소  협업하기

수정  보완

심미적  디자인  요소  수정  보완하기

콘텐츠  사용성  수정  보완하기

매체  기능적  요소  수정  보완하기

프로젝트  완료  자료정리

산출물  자료정리하기

프로젝트  결과  자료정리  하기

클라이언트  최종  보고  자료정리  하기

프로젝트  완료결과  보고서  작성

산출물  정리하기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작성하기

클라이언트  최종발표자료  작성하기

프로젝트  완료  최종보고

산출물  제출하기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제출하기

클라이언트  최종  보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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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교과목  개요

이수 
구분

NCS
구분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
유형

교양

NCS직업기

초교과목

○■  정보능력

○■  의사소통  및 

자기개발능력

◎  시
각 디
자 인 
분 야 
전 반
의  업
무 수
행 이 
가 능
한  현
장 중
심 형 
디 자
이너   

◎  급
격 하
게  변
화 하
는  디
지 털 
산 업 
환 경
에  빠
르 게 
적 응
하 고 
리 딩
하 는   
실 무 
중 심
형  디
지 털
디 자
이너


NCS
직 업
기초
교 과

심미

감성

○■  인제인성교

○■  인간사고의

이해

자기
관리

○■  골프

○■  댄스스포츠

전공

실 무
역량
강 화 
NCS
교 과

기본
과정

○  아이디어발상
○  조형디자인 
○  컴퓨터그래픽 
○  컴퓨터일러스

트 

○  타이포그래피 
○  디자인드로잉 

○  캐릭터디자인 
○  일러스트레이

션 

○  색채디자인 
■레이아웃디자인 
■  사진디자인 

○시
각디
자이

■디
지털
디자
이너

○■
GTQ
포토샵

○■
GTQi 
일러스

○■
컬러리
스트 
산업기

○■
시각디
자인 
산업기

전공
기초

○  브랜드디자인   
■  편집디자인 
■  디자인리서치 
■  웹디자인 
■  인포그래픽 
■  광고디자인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  디지털편집디

자인 

■  웹프로그래밍 
■  모바일  디자인 
■  모션그래픽   
■  3D  그래픽스   

 

전문
과정

■  서비스디자인   
■  웹퍼블리싱 
■  광고콘텐츠디

자인     

■영상디자인 
■3D  조형디자인 

응용
과정

○  창업과취업전

략   

■  캡스톤디자인 
■  사용자경험디

자인 

■  포트폴리오디

자인 

■  스마트콘텐츠

디자인 

■  현장실습

Ÿ

사회봉사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Ÿ

골프 

생활수준의  향상  스포츠를  통한  건강한  삶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골프는  관련  인프라의 

확충과  세계  대회에서의  우수한  성적으로  최근  대중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는  대표적인  여가  스포츠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기초과정부터  단계별  실기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골프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  새

로운  여가스포츠로써의  기회를  제공한다.

Ÿ

댄스  스포츠 

오늘날과  같은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음악에  맞춰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연기하고,  신체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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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의  아름다움을  표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건강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Ÿ

인제인성교육 

학습자가  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르게  성장해  가는  능력과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와  함

께  성장해  가는  성숙한  인격형성을  할  수  있다.

Ÿ

정보능력   

직장생활에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컴퓨터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문서작성  및  계산,  프레젠테이션  등의  업무처리를 

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Ÿ

의사소통  및  자기개발능력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이어가기  위해  필요한  여러  측면을  살펴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개발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Ÿ

인간사고의  이해 

심리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통하여  인문학  지식을  쌓고  인지심리학  이론을  통하여  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커뮤니케

이션적  요소를  기를  수  있다.

Ÿ

아이디어발상 

1.  창조적  디자이너로서의  아이디어  발상능력  향상을  위해  문헌조사,  서적을  활용한  자료수집,  발상기법을  활용하

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콘셉트를  구체화하여  시각  형태로  도출할  수  있다. 

2.  설정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

을  제시할  수  있으며  도출된  아이디어와  스케치를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Ÿ

조형디자인   

1.  조형디자인을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형태적  표현  요소로서  아이디어  구성을  위한  다양한  발상  방

법을  알고  이를  적용한  형태  스케치를  통해  조형적  중요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2.  설정된  조형  기획  아이디어와  형태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이용한 

기초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Ÿ

컴퓨터그래픽   

1.  디자인  시안  개발을  위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설정된  콘셉트에  적정한  자료를  적용하여  적절한  시안을  개발

할  수  있으며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2.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색  등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  및  적용하여  아트웍을  진행하고  매체의  특성에  따

라  베리에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Ÿ

컴퓨터일러스트   

1.  디자인  시안  개발을  위한  디자인  요소를  수집·분석하고  수집된  자료에  따라  시안을  개발하고  작업  방법을  계

획할  수  있으며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기획한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타이포그래피,  색,  이미지  등이  효과적으로  적용

된  아트웍을  전개할  수  있으며  매체의  특성에  따라  레이아웃을  베리에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할 

수  있다. 

Ÿ

타이포그래피 

1.  타이포그래피를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을  통해  문자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

개하고  이를  적용한  스케치를  통해  문자의  시각적  콘셉트를  구체화  할  수  있다.

2.  설정된  타이포그래피  기획과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문자의  그래픽  작업을  위한  다양한 

응용안을  고안하고  매체와  표현  기법에  적정한  시안을  결정할  수  있다. 

3.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를  위해  설정된  콘셉트와  비주얼  방향에  적합한  매체,  표현  기법을  선정하고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타이포그래피  아트웍의  응용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Ÿ

디자인드로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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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1.  디자인드로잉  스킬  향상을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  및  자료를  토대로  도출된  아이

디어를  조형  요소를  활용한  시각적  콘셉트로  스케치하여  표현할  수  있다. 

2.  아이디어  기획과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매체와  표현  기법에  적정한  시안  및  응용안을  선

정할  수  있다. 

3.  비주얼  방향  전개에  적합한  매체,  표현  기법을  선정하고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디자인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Ÿ

캐릭터디자인 

1.  캐릭터디자인의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응용·적용하여  적합한  자료별  시안  작업을 

계획할  수  있다.

2.  수집한  자료를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변형·응용하고  디자인  전개  순서와  방법을  정하여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

어를  활용하여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3.  캐릭터디자인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캐릭터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아트웍

으로  제작하고  매체별  특징에  맞게  기본시안과  변형시안을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Ÿ

일러스트레이션   

1.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을  위한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단계로  제시된  콘셉트의  성격에  맞는  형태적  디자인  요소 

자료를  수집하고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응용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하고  시안  이미지를  예상할  수  있다. 

2.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과  콘셉트에  맞는  아트웍을  제작하고  응용된  시안

을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Ÿ

색채디자인   

1.  이미지,  형태,  질감.  색채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이미지  즉,  형태에  맞는  색채를  적용하고, 

소재적  특징을  살려  형태와  어울리는  색채를  적용하는  기법을  구현할  수  있다.

2.  색채디자인의  배색계획을  위해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기본  계획하에  외형의  형태에  맞도록  디자인할  수 

있다.

Ÿ

사진디자인   

1.  디자인  표현을  위한  콘텐츠  개발의  방법적  요소로써  사진  촬영에  대한  기초  이론과  사용법,  구조,  원리,  촬영 

기술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2.  효율적인  사진·영상  촬영을  위해  조명에  대한  이론적  지식,  기술,  사용법등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

진·영상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3.  사진·영상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에  맞는  후보정을  진행하고  응용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Ÿ

레이아웃디자인   

1.  프로젝트  제안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특성  및  기능  요구에  맞게  스토리를  기획하며  사용자에게  차별적  경험

을  전달하기  위한  단계적인  정보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2.  다양한  대상의  사용자와  프로젝트의  특성에  적합한  사용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사용자  경험과  관점에서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3.  정보  구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적합한  화면  구조를  설계할  수  있으며,  사용자  시나리오와  디자인  방향성에 

따른  UI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

Ÿ

광고디자인 

1.  디지털  매체에  따르는  광고  메세지와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고  광고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2.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  적용  가능한  배너,  랜딩페이지  등의  광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3.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광고를  위한  인터렉티브  광고를  기획·제작할  수  있다.   

Ÿ

브랜드디자인   

1.  브랜드디자인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콘셉트를  설정하고  이를  다양하게  응용한  시안을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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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콘셉트와  아트웍  이미지를  구현하며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이를  심화된  디자

인으로  전개할  수  있다. 

3.  브랜드디자인의  목표와  사양에  적합한  매체에  따라  베리에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Ÿ

편집디자인   

1.  편집디자인  기획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전반에  대한  정보  설계를  구성하여  이의  정보와  내용에  따른  상세  스토

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시각적  요소인  균형,  조화,  통일  등을  이용하여  전략적인  비주얼  콘셉트가  느껴지는  편집물을  제작

할  수  있다. 

3.  대상의  시각적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구성하고  매체의  특성에  따른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할  수  있다. 

Ÿ

디자인리서치   

1.  시장  환경  분석  및  시장  조사,  경쟁자  분석,  수요  조사  분석,  디자인  콘셉트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시각화를 

수행할  수  있다.

2.  디자인  트랜드  및  환경조사,  디자인  스타일  트랜드  분석  및  자료의  사각화를  수행할  수  있다.

3.  사용자  조사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사용자  조사  및  사용자의  행동  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Ÿ

웹디자인   

1.  웹디자인의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기초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기초데이터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스케치 

및  프로토타입을  디자인  할  수  있다.

2.  프로토타입  결과물을  바탕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적용할  수  있으며  사용성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수

정  및  보완할  수  있다. 

3.  프로토타입에서  도출한  사용성과  선호도를  반영한  UX를  제작할  수  있다.

Ÿ

인포그래픽   

1.  인포그래픽  표현을  위한  정보를  분석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필요  요소와  항목을  도출하고  이를  조형젹  요소

로  표현할  수  있다. 

2.  사용자  환경  및  매체에  따라  인포그래픽  콘텐츠를  구성하며  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  할  수  있다. 

3.  콘텐츠  제공  매체의  특성에  따른  구성  요소를  적용하여  인포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다.   

Ÿ

모션그래픽     

1.  모션그래픽을  위한  영상  스토리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

2.  2차원  및  3차원  공간과  시간에  따른  그래픽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모션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다.

3.  가상공간에서의  카메라  움직임과  조명을  위한  라이팅,  최종  결과물  퍼블리싱을  위한  렌더링을  진행할  수  있

다.

4.  촬영된  영상물을  편집하고  재구성할  수  있으며  모션그래픽과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다.

Ÿ

3D  그래픽스   

1.  3차원  공간과  다양한  오브젝트,  모델링에  대한  이해를  통해  3D  오브젝트를    설계  및  모델링  할  수  있다. 

2.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3D  오브젝트를  제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렌더링으로  완성된  3D  그래픽을  통해  아트웍을  구현  응용  할  수  있다. 

Ÿ

디지털편집디자인 

1.  편집디자인  기획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전반에  대한  정보  설계를  구성하여  이의  정보와  내용에  따른  상세  스토

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시각적  요소인  균형,  조화,  통일  등을  이용하여  통합적인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콘텐츠를  디자인  할 

수  있다. 

3.  대상의  시각적  특성에  맞게  전략적인  비주얼  컨셉트를  구성하고  매체와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구성  요소를  고

려하여  디자인할  수  있다. 

Ÿ

웹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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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1.  웹  정보설계  및  디자인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구조에  맞는  시각적  흐름을  제시하고  영역별  콘텐츠에  적용  할 

미디어적  기능  요소에  따라  기술  개발을  제안할  수  있다.

2.  매체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웹  콘텐츠의  기능요소를  표준화된  웹  코딩  및  CSS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3.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관련  개발  기술  및  프로그래밍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협업을  위한  디

자인  관련  내용을  전달하여  최적화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4.  웹  표준  코딩  및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웹디자인의  최종  퍼블리싱을  완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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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디자인   

1.  그래픽의  움직임과  시간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기획  콘

셉트에  맞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2.  시각적  감수성이  반영된  영상물을  제작하고  이를  발전시켜  시각적  퀄리티를  향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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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디자인   

1.  기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분석  및  리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편집디자인의  비주얼  방향을  설정

할  수  있다.

2.  비주얼  방향  설정을  바탕으로  편집디자인  요소  수집  및  아트웍,  베리에이션을  통한  시안  디자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

3.  최종  편집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  보완  및  최종  완성  결과물을  제시하고  다양한  인쇄매체에  응용할  수  있

는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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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디자인   

1.  영상디자인을  위한  모션그래픽  및  영상편집  스토리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

2.  2차원  및  3차원  공간과  시간에  따른  그래픽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모션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다.

3.  가상공간에서의  카메라  움직임과  조명을  위한  라이팅,  최종  결과물  퍼블리싱을  위한  렌더링을  진행할  수  있

다.

4.  촬영된  영상물을  편집하고  재구성할  수  있으며  모션그래픽과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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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조형디자인 

1.  3D조형디자인을  위한  3D  그래픽  제작  과정으로  3차원  공간에  대해  이해하고  오브젝트를  입체로  설계할  수 

있다.

2.  3D  그래픽  소프트에어를  활용하여  복잡한  형태의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이를  렌더링하여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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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1.  서비스디자인  분석  및  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  방향성에  따라  정보구조  설계  및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스

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심미성·사용성·매체성  구성요소를  디자인하여  최종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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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콘텐츠디자인 

1.  디지털  매체에서  활용되는  광고의  형태를  파악하고  디지털  매체  종류에  따른  인터페이스  특징을  기반으로  광

고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2.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광고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에  인터랙티비티를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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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퍼블리싱   

1.  스마트콘텐츠  디자인에  있어  웹  및  모바일  환경  기반의  정보설계  및  디자인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스마트  디바

이스  환경  전체의  콘텐츠를  제작  및  구성할  수  있다. 

2.  제작된  스마트  콘텐츠의  기능을  표준화된  웹  코딩  및  CSS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3.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관련  개발  기술  및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협업을  위한  디자인  계획  문

서를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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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4.  웹  표준  코딩  및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콘텐츠  디자인의  최종  퍼블리싱을  완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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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   

1.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  실무  분야의  특성  이해와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능력  기준을  바탕으로  해당  실무  산업체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2.  해당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진행  경험에  따른  결과보고서(현장실습일지)를  작성  할  수  있다.

3.  해당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완료와  프로젝트  완료  데이터를  매뉴얼에  근거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문서화하

여  보고용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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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1.  산학협력을  통해  캡스톤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프로젝트  성격에  맞는  디자인  요소를  수집하고  요소

별  분류와  분석을  통해  기획

  및  제작(아트웍)을  할  수  있다.

2.  다양한  아트웍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에  맞는  졸업작품  및  캡스톤  디자인  제작을  진행하고  베리

에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3.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기획  및  제작,  발표에  이르는 

과정을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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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경험디자인   

1.  디지털  콘텐츠의  디자인  구성요소  응용을  위해  관련  프로젝트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기반으로  스토리

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UX/UI  제작을  위한  심미적  구성요소,  사용성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프로젝트  제

작이  가능하도록  응용  할  수  있다.

3.  제작된  심미적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수정  보완하여  완성도  높은  UX/UI디자인을  완

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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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디자인   

1.  자신의  아이덴티티의  분석  및  리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보완  및  최종  완성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다.

2.  다양한  매체에  응용할  수  있는  심미적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수정  보완하여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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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디자인   

1.  디지털  콘텐츠의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을  위해  사용자  경험의  파악을  위한  사용자  분석에  대한  개념과  활용 

범위  및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스마트콘텐츠디자인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  제작과  심미적  구성요소,  사용성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파

악하고  그에  따른  프로젝트  제작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3.  제작된  심미적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수정  보완하여  완성도  높은  스마트콘텐츠디자인

을  완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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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과취업전략   

1.  시장  환경  분석  및  시장  조사,  경쟁자  분석,  수요  조사  분석,  디자인  콘셉트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시각화를 

수행할  수  있다.

2.  디자인  트랜드  및  환경조사,  디자인  스타일  트랜드  분석  및  자료의  사각화를  수행할  수  있다.

3.  사용자  조사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사용자  조사  및  사용자의  행동  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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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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