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9 예술학부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시각디자인  리서치  조사

시장  환경  조사하기

디자인트렌드  조사하기

사용자  조사하기

시각디자인  리서치  분석

시장  환경  분석하기

디자인트렌드  분석하기

사용자  분석하기

시각디자인  전략  수립

포지셔닝  전략  분석하기

디자인  콘셉트  설정하기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하기

시각디자인  전략  수립  운용

포지셔닝  전략  도출하기

디자인  콘셉트  제안하기

크리에이티브  전략  운용하기

비주얼  아이데이션  구상

아이디어  구상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구상하기

비주얼  방향  구상하기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

아이디어  전개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전개하기

비주얼  방향  전개하기

비주얼  아이데이션  적용

아이디어  적용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적용하기

비주얼  방향  적용하기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디자인  요소  수집하기

아트웍하기

베리에이션하기

시안  디자인  개발  응용

디자인  요소  응용하기

아트웍  응용화하기

베리에이션  좁히기

시안  디자인  개발  심화

디자인  요소  확장하기

아트웍  고도화하기

베리에이션  완료하기

최종  디자인  개발  완료

디자인  보완하기

최종  디자인  완성하기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완성하기

미              션

새로운  글로벌  시대에  부합되는  창의적  여성  시각  전문디자이너  육성

비              전

시각  디자인  분야의  선도적  리더!  시각디자인과  그래픽  전공

교  육  목  표

Ÿ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의적  디자인  인재  양성

Ÿ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글로벌  디자인  감각을  가진  디자인  인재  양성

Ÿ

현장  중심형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디자인  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시각디자이너/광고디자이너

직무모형

/proj/swwu/download/155720052378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광고콘텐츠제작

능력단위(수준)

능력단위요소

광고  전략  수립 

소비자  트렌드  분석하기

광고  아이템  조사하기

전략  설정하기

예산  배정하기

기획서  작성하기

크리에이티브  전략수립

콘셉트  설정하기

아이디어  도출하기

표현전략  수립하기

2D  그래픽제작

2D  이미지  제작하기

2D  이미지  합성보정하기

타이포그래피하기

이수 
구분

NCS
구분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인력

양성유형

교양

NCS직업기초  교과목

정보능력

의사소통  및  자
기개발능력

직무공통

비NCS
직업기초
교과목

심미적감성

인제인성교육

글로벌

자기관리

골프

댄스  스포츠

창의적사고

인간사고의  이

전공

NCS
교과목

자격연계

컴퓨터그래픽
컴퓨터일러스트

시각

디자인

창의성과 
기획력을 
갖춘  여성 
전문  시각 
디자이너 
및  광고콘
텐츠제작
자  양성

전공기초

조형디자인
아이디어발상
드로잉기초

타이포그래피
사진디자인
디자인표현기법
드로잉응용
이벤트그래픽
    디자인

편집과레이아웃
아이덴티티디자

일러스트레이션
데이터시각화디
자인
웹그래픽

시각

디자인

전공심화

편집디자인
캐릭터디자인
디자인기획
크리에이티브디
자인
광고크리에이티
비티

창업과디자인
편집디자인프로
젝트
전자출판
템플릿디자인

캡스톤디자인
편집과인쇄
포트폴리오제작
모바일광고디자

현장실습

시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
자인

커뮤니케이션디
자인
프로젝트
광고디자인

광고디자인프로
젝트

광고

콘텐츠

제작

자격연계

색채디자인

시각

디자인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proj/swwu/download/155720052378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과목  개요

Ÿ

사회봉사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Ÿ

골프 

현대생활은  근원적인  인간의  활동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극심한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이러한  측

면에서    생활스포츠로  활성화되고  있는  골프  운동을  통하여  개인의  신체적  건강  향상,    정신적  건강의  유지  및 

사회적인  측면에서  인간성의  함양을  통하여  파괴적  욕구의  해소는  물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서  체력

향상  및  밝은  정서를  유지시켜  줄  수  있다.

Ÿ

댄스  스포츠 

댄스스포츠는  오늘날과  같은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음악에  맞춰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연

기하고,  신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건강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  이상적인  운동이다. 

본  과목은  차차차(Cha  Cha  Cha)와  자이브(Jive)를  통해  파트너와  호흡을  맞춰가며  상호간의  연계  ·  협력의  활동 

및  신체  각  부분의  조직  ·  기능  ·  각종  기본  활동능력과  신체소질의  발전  ·  심미의식  배양을  촉진하도록  한다.

Ÿ

인제인성교육 

학습자가  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르게  성장해  가는  능력과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와  함

께  성장해  가는  성숙한  인격형성을  할  수  있다.

Ÿ

정보능력   

직장생활에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컴퓨터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문서작성  및  계산,  프레젠테이션  등의  업무처리를 

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Ÿ

의사소통  및  자기개발능력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이어가기  위해  필요한  여러  측면을  살펴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개발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정리해본다.

Ÿ

인간사고의  이해 

심리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통하여  인문학  지식을  쌓고  인지심리학  이론을  통하여  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요소를 

학습한다.

Ÿ

아이디어  발상 

창조적  디자이너로서의  아이디어  발상능력  향상을  위해  문헌조사,  서적을  활용한  자료수집,  발상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콘셉트를  구체화하여  시각  형태로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설정

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

할  수  있으며  도출된  아이디어와  스케치를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Ÿ

조형  디자인   

조형디자인을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형태적  표현  요소로서  아이디어  구성을  위한  다양한  발상  방법을 

알고  이를  적용한  형태  스케치를  통해  조형적  중요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으며,  설정된  조형  기획과  형태  스

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이용한  기초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Ÿ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시안  개발을  위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설정된  콘셉트에  적정한  자료를  적용하여  적절한  시안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색 

등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  및  적용하여  아트웍을  진행하고  매체의  특성에  따라  베리에이션하여  효율적인 

/proj/swwu/download/155720052378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Ÿ

컴퓨터  일러스트   

디자인  시안  개발을  위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설정된  콘셉트에  적정한  자료를  적용하여  적절한  시안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색  등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  및  적용하여  아트웍을  진행하고  매체의  특성에  따라  베리에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Ÿ

색채  디자인 

색채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색채디자인의  배색계획을  위해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기본  계획하에  외

형의  형태에  맞도록  디자인한다.  도한,  이미지,  형태,  질감.  색채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이미

지  즉,  형태에  맞는  색채를  적용하고,  소재적  특징을  살려  형태와  어울리는  색채를  적용하는  기법을  익힌다. 

Ÿ

드로잉  기초 

디자인에서의  효과적인  표현  방식을  위한  드로잉을  통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이미지  표현  방법으로서  드

로잉  아이디어  구성과  다양한  발상  방법을  알고  이를  적용한  스케치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드로잉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디자인  그래픽  작업을  위한  다양한  이미지  표현  방법을  학습

할  수  있다.  디자인드로잉  표현을  위한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콘셉트의  성격에  맞는  형태적  디자인  요

소를  수집하고  요소별  분류와  분석을  통해  디자인에서의  드로윙  아트웍을  할  수  있다. 

Ÿ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를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을  통해  문자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개

하고  이를  적용한  스케치를  통해  문자의  시각적  콘셉트를  구체화  할  수  있다.  또한,  설정된  타이포그래피  기획과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문자의  그래픽  작업을  위한  다양한  응용안을  고안하고  매체와  표현 

기법에  적정한  시안을  결정할  수  있으며,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를  위해  설정된  콘셉트와  비주얼  방향에  적합한 

매체,  표현  기법을  선정하고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타이포그래피  아트웍의  응용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Ÿ

드로잉  응용 

입체  표현을  위한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콘셉트의  성격에  맞는  형태적  디자인  요소  자료를  수집하고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응용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하고  시안  이미지를  예상과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과  콘셉트에  맞는  아트웍을  제작하고  응용된  시안을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Ÿ

사진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  자료  수집을  통해  아

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콘셉트와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도출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구성한  콘셉트를  시각

적인  방법으로  구체화하여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콘셉트의  효과적인  시각  표현을  위해  표현  기법,  매체,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Ÿ

디자인  표현기법   

점,  선,  면  등의  기초  조형요소들을  시작으로  아이디어의  시각적  표현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표현기법들을  학습하

고  표현  감각을  익힌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초  발상법과  사고의  전환  기법,  비주얼  표현기법을  통하여  아이디

어를  디자인으로  전개할  때,  구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효과적으로  이미지화하고  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

다. 

Ÿ

이벤트  그래픽  디자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이벤트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콘셉트를  설정하고  이를  시각화

한  시안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콘셉트와  아트웍  이미지를  구현하며  이를  심화

/proj/swwu/download/155720052378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된  디자인으로  전개  및  이벤트그래픽  디자인의  목표와  사양에  적합한  매체에  따라  베리에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Ÿ

편집과  레이아웃   

레이아웃의  기초적인  이론을  익히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편집  디자인의  표현기법을  학습하고,  편집디자인의  기

초학습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수집할  수  있다.  수집된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아트웍과  베리에이션을  통

해  시안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인디자인의  툴과  활용기법의  기초를  익힌다.

Ÿ

아이덴티티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중요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하여  연구하고  기업의  이미지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기업  시각  문화의  요소로서  기본디자인과  응용디자인의  표현과  방법에  대하여  적용사례와  실습을 

통하여  좀  더  수준  높은  디자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둔다.

Ÿ

웹  그래픽   

웹  디자이너로써  필요한  웹  사이트  기획  능력을  배양하고  포토샵을  이용한  메인  및  서브  디자인  시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웹  페이지에  사용되는  형태로  이미지를  자르는  법,  포토샵에서  벡터  툴의  사용법을  익

힌다.  다양한  형태의  웹  시안을  제작할  수  있는  중급  실력  이상의  웹  디자인  능력을  갖춘다.

Ÿ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을  위한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단계로  제시된  콘셉트의  성격에  맞는  형태적  디자인  요소  자

료를  수집하고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응용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하고  시안  이미지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과  콘셉트에  맞는  아트웍을  제작하고  응용된  시안을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Ÿ

데이터  시각화  디자인 

빅데이터  정보를  다량의  정보를  차트,  지도,  다이어그램,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으로  복잡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명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Ÿ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  자료  수집을  통해  아

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콘셉트와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도출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구성한  콘셉트를 

시각적인  방법으로  구체화하여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할  수  있다.  그

리고  콘셉트의  효과적인  시각  표현을  위해  표현  기법,  매체,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

하고  이를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Ÿ

편집  디자인 

레이아웃의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편집물인  잡지의  리디자인  과정을  통해  편집물의  제작의  아이디어

를  습득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시도  및  그래픽  툴을  이용해  잡지  컨셉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해  낼  수  있

다.  또한,  어도비  인디자인  툴과  기술적인  활용기법을  익히고,  최종  디자인  개발을  진행함으로서  전반적인  인쇄기

초를  습득할  수  있다.

Ÿ

광고  크리에이티비티 

디자인  그래픽을  바탕으로  하는  광고  매체에  대해  이해하고,  광고와  매체에  따르는  메세지와  의도를  충분히  파악

하고  타이포  그라피와  그래픽에  있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작업을  통해  어도비  그래픽  툴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숙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인  광고디자인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Ÿ

캐릭터  디자인 

/proj/swwu/download/155720052378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캐릭터디자인의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응용·적용하여  적합한  자료별  시안  작업을  계

획할  수  있다.  또한  수집한  자료를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변형·응용하고  디자인  전개  순서와  방법을  정하여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으며,  캐릭터디자인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프로

젝트의  성격에  맞는  캐릭터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아트웍으로  제작하고  매체별  특징에  맞게  기본시안과  변형시

안을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Ÿ

디자인  기획 

프로젝트와  관련된  시장  환경  조사,  디자인트렌드  조사,  사용자  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요구사항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젝트  목적과  내용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조사  및  분석하여  디자인 

전략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결과물의  개발  수준과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관

련  시장에  분포되어  있는  포지셔닝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관련  디자인  환경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디자인  포지셔닝

을  설정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조사,  사용자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를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다. 

Ÿ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컴퓨터의  기본적인  활용법을  이해하고  시각  디자인에  필수적인  비주얼  이미지  제작을  위한  어도비  포토샵,  일러

스트레이터을  활용하여  웹,  모바일,  광고  등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컨셉에  적합한  아트웍을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Ÿ

창업과  디자인 

기획에서부터  디자인  완성까지  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필수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으로  창업과  취업에  필

요한  최신  디자인  경향조사와  디자인  회사  방문  등을  통해  창업과  취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러한  이해를  바

탕으로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또한  디자인의  영역확장을  위한  다양한  창업사례 

및  모델연구를  진행한다.

Ÿ

편집디자인  프로젝트 

편집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요소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디자

인  기획,  아이디어  스케치,  출력,  인쇄  등  편집디자인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해  실질적인  지식을  쌓고  편집  관련  프로그램  툴을  사용  할  수  있고,  디자인  실무  현장에서  필요한 

질질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Ÿ

광고  디자인 

광고  미디어와  매체를  아우르는  광고  디자인의  정의를  인지하고,  광고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프로젝트  기획에  대

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알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통해  환경,  트렌드  및  디자인기획에  필요한  자

료을  수립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광고  디자인에  필요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Ÿ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프로젝트 

인쇄물  및  온라인상에서  기업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광고  콘텐츠  디자인  및    홍보  기획  능력을 

배양하고,  광고  컨셉을  포토샵을  이용한  메인  및  서브  디자인  시안을  제작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기

업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획력과  다양한  형태의  광고  콘텐츠  시안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Ÿ

템플릿  디자인 

포스터  템플릿,  이벤트  템플릿,  웹  템플릿  등을  디자인  컨셉에  맞게  다양한  아웃풋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

고,  디자인  기획,  아이디어  스케치,  템플릿  시안  디자인  등  템플릿  디자인의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광고  메인  시안,  쇼핑몰  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등의  웹  템플릿을  디자인하는  기법을  익힌다.

Ÿ

전자출판 

레이아웃과  타이포그래피를  기반으로  하는  편집,  그래픽  디자인을  바탕으로  편집디자인  트렌드에  맞는  앱북,  이

/proj/swwu/download/155720052378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북  개발에  관련된  프로그램과  디자인을  학습하며,  나아가  취업  후  북디자이너,  출판디자이너,  출판사,  디자인회사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Ÿ

현장실습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  실무  분야의  특성  이해와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능력  기준을  바탕으로  해당  실무  산업체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해당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진

행  경험에  따른  결과보고서(현장실습일지)를  작성  할  수  있다.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완료와  프로젝트  완료  데

이터를  매뉴얼에  근거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문서화하여  보고용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Ÿ

캡스톤  디자인 

캡스톤  디자인(capston  design)이란  '창의적  종합설계'란  뜻으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관련내용의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해  현

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과목이다.  따라서 

레저스포츠학과에  개설된  다양한  교과목에서  배양된  지식을  융합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실

제  현장에  대한  기획과  운영에  직접  참여하여  스포츠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Ÿ

편집과  인쇄 

편집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요소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디

자인  기획,  아이디어  스케치,  출력,  인쇄  등  편집디자인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컨셉북’ 

제작을  통해  인쇄실무  프로세스를  익히고,  최종  디자인을  인쇄분야의  후가공  기법을  익힐  수  있다.

Ÿ

광고  디자인  프로젝트 

평면  광고  제작을  통해  아이디어  발상  과  디자인요소들의  적합한  표현능력을  학습하고,  광고표현의  다양한  요소

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며  그  용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또한,  크리에이티브의  독창성에  공감하며  광고디자

인에서의  크리에이티브에서  다양한  케이스를  실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  및  전국  공모전에  출품할  수 

있다.

Ÿ

포토폴리오  제작 

다양한  분야의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수집하고  인쇄  및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시각  디자이너나  광고  디자이너와  같이  창작력과  기획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과  디자인마케팅  분석을  포트폴리오

를  통하여  제시할  수  있다.

Ÿ

모바일  광고  디자인 

모바일  기기  작동하는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일반  사용자들이  컴퓨터  시스템  또는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입력이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  또는  기법들의  설계를  익히고,  컴퓨터나  프로그램을  통해  모바

일  상에서  의사소통을  하고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익힌다.

/proj/swwu/download/155720052378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전공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