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9 예술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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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멀티미디어디자인과

미              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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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적이고.  미래지향적  전문지식을  갖춘  실무형  여성  디자이너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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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산업에  주류가  되는  국제적이고,  창의적인  감각의  멀티미디어디자이너  여성인재양성

Ÿ

디자인  능력을  통해  사회적  나눔을  실천하는  여성인재  양성 

비              전

Ÿ

상상을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자존감을  가진  행복한  디자이너

교  육  목  표

Ÿ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긍정적이며,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인성을  가진  융합디자이너를  양성

한다. 

Ÿ

실무형  인재를  양상하기  위해  산업체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Ÿ

국제  감감을  지닌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를  갖춰  취업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Ÿ

전공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적  나눔을  실천으로  실무경력을  강화한다.   

인력양성유형

웹디자이너/전자출판디자이너

직무모형

UI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프로젝트  완료

산출물  정리하기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작성하기
클라이언트  최종  보고하기

UI  설계

디자인  콘셉트  설정하기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아키텍처  설계하기
스토리  보드  설계하기

UI  콘텐츠  요소  제작

UI  스타일  가이드  설정하기
디자인  활용  자료  수집하기
그래픽  요소  제작하기
멀티미디어  요소  제작하기

개발

HTML  마크업하기
CSS  작성하기
JavaScrip작성하기
사용자  접근성  테스트하기

창업

창업  아이디어  콘셉트  개발하기
모의  창업  프로젝트완성하기

전자출판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  이해하기
멀티미디어  요소와  응용분야  이해하기

전자출판물  제작설계

전자책  유형  결정하기
디자인  콘셉트  개발하기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구조  설계하기
스토리  보드  제작하기

그래픽  콘텐츠  제작

편집체제  스타일  가이드  설정하기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하기
동영상  및  사운드  요소  제작하기

전자  출판  저작

마크업  하기  와  인터랙션  구현하기

멀티미디어  연동  및  삽입하기

테스트  및  수정하기

출판  및  관리

표준규격으로  출판하기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등록하기
출판물  소스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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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교과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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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봉사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Ÿ

인제인성교육 

학습자가  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르게  성장해  가는  능력과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와  함

께  성장해  가는  성숙한  인격형성을  할  수  있다.

Ÿ

생활  속의  디자인 

제품이나  문화  뿐만  아니라  산업에도  '디자인'이라는  단어가  활용될  정도로,  디자인은  모두에게  익숙하고  친숙한 

단어이다.  ‘Design’이란  단어는  본래  우리  생활  전반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이라는 

아주  보편적인  뜻을  갖고  있다.    이에  본  교과를  통해  어렵고  전문적인  디자인이  아닌,  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의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여  일상의  삶을  좀  더  창조적이고  아름답게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고  생활 

속의  디자인과  관련한  전반적인  능력을  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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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능력 

1.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직장생활에서  컴퓨터  관련이론을  이해하여  업무수행을  위해  인터넷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

도록  조직?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교양

직업기초

-사회봉사
-생활속의디자  
 인

-사회봉사
-정보능력
-인제인성교육

-사회봉사

-사회봉사
-자기개발능력

직무 공통

전공

공통

- 멀 티 미 디 어   
 캡스톤디자인

UI 

디자

전자
출판 
디자

이론

기초실습

-디지털  일러  
 스트레이션
-디지털  이미  
 지 편집

-스타일시트

-창업과  창의  
 적 사고

심화실습

-영상특수효과  
 실습

전공

이론

UI 

디자

-웹디자인 기능사
-컴퓨터  그래픽  운  
 용 기능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시각디자인  산업기  
 사/기사

기초실습

-색채구성
-HTML  문서  
 작성
-타이포그래피
-웹사이트  제  
 작도구

- 인 터 렉 티 브   
 디자인 기초
-웹디자인  기  
 초
-웹프로그래밍

심화실습

- 인 터 렉 티 브   
 디자인 실무
-모바일  웹프  
 로그래밍
-웹 프로젝트
-웹디자인실무

-포트폴리오제  
 작 실무
- 멀 티 미 디 어   
 콘텐츠 제작
-반응형  웹디  
 자인

전공

이론

전자
출판 
디자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전자출판 기능사
-디지털 영상 편집

기초실습

-동영상촬영실  
 습

-동영상편집실  
 습

심화실습

-편집디자인실  
 무

-E-book 실습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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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멀티미디어디자인과

4.오피스  능력을  익히고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고  내용을  구상하여  정리ㆍ편집하여  목적에  맞는  문서를  완성할  수 

있다.

5.컴퓨터  활용  자격증  기반을  만들고  오피스  실무  능력을  높일  수  있다.

Ÿ

자기개발능력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해  나가는  능력으로  변화되

는  환경에  적응하고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개발능력,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및  직업인으로  공

동체적인  삶속에서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증진시키지  위한  직업윤리  대한 

학습을  한다.

Ÿ

멀티미디어  캡스톤디자인 

1.  디자인의  [목표설정]을  할  수  있다. 

2.  디자인에  [합성(Synthesis)]을  도입할  수  있다, 

3.  디자인  [분석(Analysis)]을  할  수  있다, 

4.  디자인  [제작(Construction)]을  할  수  있다, 

5.  제작된  [제품을  시험(Testing)]할  수  있다.

6.  제품을  [평가(e-valuation)]할  수  있다,

Ÿ

디지털  이미지편집 

컴퓨터  그래픽스란  어떠한  물체를  그림이나  도형의  형태로  구성하여  컴퓨터에  저장한  후  사용자가  필요할  때마다 

컴퓨터  모니터나  프린터를  통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본  강의는  컴퓨터를  활용한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연필,  물감  등의  그리기  도구를  활용하듯  포토샵과  일러스트등의  그래픽  소프트

웨어에  대한  이해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영감을  표현하기  위한  실무적인  노하우와  다양한  아트웍  작업을 

통해서  실습하고  실무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Ÿ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기초적인  그래픽디자인  과정으로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도구를  활용한다.  디자인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으로

서  습득해야할  아이디어  발상법,  관찰을  통한  형상화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기초적인  그래픽  툴을  활용하

여  정보를  시각화  하는  실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러스트를  표현할  수  있다.

Ÿ

HTML문서작성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은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한  저작언어(authoring  language)로

서  인터넷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언어이다.  HTML로  작성한  문서는    웹문서라고  하는데  이  문서를  웹 

브라우저가  해석하여  컴퓨터  화면에  보여주게  된다.  HTML은  문서  표현을  위한  다양한  태그들로  구성되어  있으

며  이를  적절히  사용하여  원하는  문서를  만들  수  있다.  이  수업에서는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웹(HTML) 

문서  작성을  위해  HTML  태그  사용법에  대한  규칙을    학습한다.

Ÿ

색채구성 

무형  또는  유형의  제품과  관련하여  소비자  조사를  히ㅏ고  이를  기반으로  색채  기획을  하는  과정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갖는다.

1.  색  체계를  이해하고  디지털  색채  시스템  활용  할  수  있다.

2.  색채  규정을  만들고  검토  및  적용할  수  있다.

3.  디자인  제품에  따른  영역별  색채  계획을  할  수  있다.

4.  색채  마케팅전략을  짤  수  있다.

Ÿ

타이포그래피 

1.  타이포그래피  역사를  알  수  있다. 

2.  타이포그래피의  기초적인  이론을  알고  이를  디자인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3.  타이포그래피의  구조와  시스템을  디자인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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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멀티미디어디자인과

4.  타이포그래피  구문법을  디자인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5.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을  응용하여  온라인  및  그래픽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다.

6.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함으로서  전략적  디자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Ÿ

웹사이트  제작도구 

웹은  현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미디어이며  광고,  홍보의  개념이  점차  강해져서  Lool&Feel을  기본으

로  한  사용성과  효과적인  정보전달이  중시되고  있다.  웹디자인을  위한  중요핵심  사항을  시청각자료를  통해  학습

하며,  개인별  사이트  주제를  정한  후  실습을  통해  웹사이트  저작도구를  활용한다.

Ÿ

웹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언어는  WWW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통틀어  말한다.  일부는  웹  프로그래밍  언어에 

마크업  언어를  텍스트  언어라는  이유로  포함시키지  않지만,  일부는  Text같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마크업  언어가 

있기  때문에,  마크업  언어를  포함시키기도  한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웹프로그래밍에서  활용되는  언어  중  기초

적인  구조적  언어들을  활용하여  웹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Ÿ

웹디자인  기초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창의적인  시각물로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문서  표현방법을  활

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을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고  품질의  작업물을  만들  수  있다.

2.  사용자  경험과  편의를  중시한  콘셉트를  설정  및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수  있다.

3.  작업한  결과물을  고객에게  논리적으로  설명,  설득  할  수  있다.

Ÿ

스타일시트 

인터넷  출판과  전자책에서  레아아웃  체제를  조절할  수  있는  웹표준  CSS에  대한  기능에  배우며  이를  적용하고  활

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웹문서  작성시  콘텐츠와  표현을  분리하면  어떤  점이  편리한지  말할  수  있다.

2.  CSS란  무엇이고  작성위치,  기본  구문,  선택자  종류와  표현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3.  CSS의  스타일별로  속성과  속성  값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이  들을  이용한  웹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비교적  단순한  레이아웃으로  구성된  웹문서를  CSS로  작성할  수  있다.

Ÿ

인터랙티브디자인  기초 

인터랙티브  디자인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본  과목은  급변하는  시대의  발맞춰  디지털  기기의  매체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웹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의 

편리함,  심미성을  갖춘  디자인을  설계하고  제작하는데  있어서  인터랙티브  적인  콘셉트  및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Ÿ

동영상촬영실습 

영상디자인에서  먼저  학습해야  하는  것은  영상을  촬영방법이다.  최근  들어  UCC와  같은  열풍과  함께  개인방송  시

대가  열리고  스틸카메라에도  HD급까지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들이  기본  내장되어  시판되고  있다.  영상  시

대가  도래한  것이다.  본  과목에서  기본적으로  비디오촬영에  기본이  되는  촬영기술을  익히고  간단한  편집방법을 

통해  UCC영상을  스스로  완성할  수  있다.

Ÿ

편집  디자인  기초 

편집디자인이란  스크린매체,  종이매체  등을  기반으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디자인을  말한다.  그러나 

본  과목에서  의미하는  편집디자인이란  종이매체를  기반으로  조판,  편집  및  디자인  제작을  하는  것을  말한다.

편집디자인의  주요  직무는  디자인할  규격을  정하는  판형,  디자인  작업을  위한  여백,  단,  자간,  서체,  그림,  표  작

업  등에  대해  이론과  실무를  알아야  한다.  주요작업은  명함을  비롯하여  리플렛,  카탈로그,  단행본,  지면광고  등 

다양한  방식의  인쇄를  이용하는  콘텐트를  제작하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인쇄출판과  업종에  필요한  기본적인 

편집디자인의  작업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결과를  인쇄물,  출력용  PDF  파일로  출력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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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디자인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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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멀티미디어디자인과

인터랙티브  디자인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본  과목은  급변하는  시대의  발맞춰  디지털  기기의  매체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웹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의 

편리함,  심미성을  갖춘  디자인을  설계하고  제작하는데  목표로  한다.

Ÿ

편집  디자인  실무 

타이포그래피를  기반으로  다양한  폰트와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완성도  있는  작업능력을  키울  수  있다.

최종  프로젝트는  타이포그래피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이미지와  결합하여  주제에  적합하게  결과물을  만

든다.  제작할  응용분야는  서적,  신문,  잡지,  카탈로그  등이  있으며  이를  적합하게  최종  인쇄물결과로  표현할  수 

있다.

Ÿ

모바일  웹  프로그래밍 

모바일  웹의  특성을  이해하고  모바일  웹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모바일  웹페이지를  분석하고  모바일  웹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강자  자신이  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한  모바일  웹페이지를  작성을 

할  수  있다.

Ÿ

웹  프로젝트 

UI  설계시스템을  이해하고  다양한  그래픽  저작  도구  툴을  이용해서  실무적  접근에  맞춘  UI  디자인  능력을  높이

고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

-  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한  디자인  이해

-  다양한  UI  디자인  작업

-  그래픽  비주얼  제작 

-  포트폴리오  디자인  제작

Ÿ

동영상편집실습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아날로그  시대가  지나가고  디지털방송  시대와  데이터  활용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편승하여  전자출판  시장도  종이책  시장을  점차  대체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전자책  콘텐츠가  중심을 

이루는  시대가  되었다.  양질이  콘텐츠  제작에  직관적인  영상물  제작이  대세로  떠오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교육

의  목표로  한다.   

1.  디지털편집을  할  수  있다.

2.  선현편집과  비선형  편집을  할  수  있다.

3.  컷  편집,  오디오삽입,  자막삽입을  할  수  있다.

4.  디지털영상의  효과를  제작  할  수  있다.

5.  포스트프로적션  작업을  할  수  있다.

Ÿ

웹디자인  실무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창의적인  시각물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실무능력  배양을  위해  다음과  같

은  교육  목표를  세우고  운영한다..

1.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을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퀄리티  높은  작업물을  만들  수  있다.

2.  사용자  경험과  편의를  중시한  아키텍처  설계  및  UI  스타일  가이드  설정을  할  수  있다.

3.  작업한  결과물을  고객에게  논리적으로  설명,  설득  시킬  수  있다.

Ÿ

창업과  창의적  사고 

UI디자인과  전자출판  등의  콘텐츠로  창업  아이템  개발과  그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유연하게  할  수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창업  준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  제시를  목

표로  한다.

Ÿ

영상특수효과실습 

1.  영상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에프터  이펙트’툴을  통하여  영상과  애니메이션의  기초인  화

면구성과  공간의  표현력을  극대화  한다. 

2.  영상물  제작에  영상적  표현의미와  구성에  대해  이해하고  영상특수  효과를  소프트웨어만으로  제작하는데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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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멀티미디어디자인과

를  두고  있다

Ÿ

포트폴리오제작실무 

1.  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실무를  익히고  취업에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포

트폴리오의  유래,  목적,  조건  등  디자인의  일반지식에  대해  알  수  있다.

2.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드로잉을  통해  시각화  할  수  있다.

3.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색상교정,  포토리터칭등과,  강력한  필터기능을  이용하여, 

그래픽  효과를  높일  수  있다.

4.  또한.  기존에  제작된  각종  콘텐츠와  데이터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  분류하고  포트폴리오에  활용할  수  있다.

Ÿ

E-book  실습 

전자책을  만들어  오픈마켓  및  서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업출판물  품질의  파일을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교육한다.

1.  국내와  오픈마켓에  올려  판매할  수  있게  한다.

2.  전자책  단말기에  파일을  옮길  수  있게  한다.

3.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직접  읽을  수  있는  파일을  만든다.

4.  멀티미디어  요소가  구현되어  작동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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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디지털화된  어문·음악·사진·미술  등  다중  매체가  포함된  저작물을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멀

티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시스템  지원,  운용  및  사용할  S/W

를  활용  기본적인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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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형  웹  디자인 

최근  발빠르게  개발되고  있는  반응형  웹의  UX/UI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pc  모니터,  테블릿,  모바일  디스플레

이  까지  화면이  구조를  파악하여  연동하게  한다.  그  방법론으로는  레이아웃  및  컬러,  텍스트  등의  디자인적  요소

를  구조화  시키고  이를  실기  작업을  통항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구현한다.    결과적으로  반응형  웹의  결

과는  어떤  디스플레이  장치에서도  능동적으로  반응하며  레이아웃이  스스로  최적화되어  보이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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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