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9 예술학부 레저스포츠과 교육과정편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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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레저스포츠과

미              션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전문화된  스포츠지식  및  실무  역량을  함양하고  지역사회  및  국가

의  건강  문화  창달에  공헌할  수  있는  실용  지식과  인성을  갖춘  여성  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한

다.

비              전

2020  7대  핵심관료지표  A+학과  &  현장중심  여성스포츠  특성화교육  수도권  1위

교  육  목  표

Ÿ

자신과  타인을  감동시키는  인성과  감성을  갖춘  여성  스포츠  인재  양성

Ÿ

문제해결형  교육을  통한  창의적  여성  스포츠  인재  양성

Ÿ

외국어  능력과  국제화  감각을  갖춘  글로벌  여성  스포츠인재  양성

Ÿ

여성  스포츠  분야  전문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춘  여성  스포츠리더  양성

인력양성유형

레저스포츠  지도사

직무모형

일반인  스포츠지도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유소년스포츠지도

발달과정별  유소년스포츠  프로그램  구성하기

발달과정별  유소년스포츠  프로그램  지도하기

발달과정별  유소년스포츠  프로그램  평가하기

청소년·성인스포츠지도

청소년·성인스포츠  프로그램  구성하기

청소년·성인스포츠  프로그램  지도하기

청소년·성인스포츠  프로그램  평가하기

노인스포츠지도

노인스포츠  프로그램  구성하기

노인기초체력  프로그램  지도하기

노인스포츠  프로그램  지도하기

노인스포츠  프로그램  평가하기

해양스포츠지도

해양스포츠  파악하기

해양스포츠  프로그램  계획하기

해양스포츠  프로그램  지도하기

뉴스포츠지도

뉴스포츠  파악하기

뉴스포츠  프로그램  계획하기

뉴스포츠  프로그램  지도하기

아웃도어스포츠지도

아웃도어스포츠  파악하기

아웃도어스포츠  프로그램  계획하기

아웃도어스포츠  프로그램  지도하기

유산소성운동지도

걷기운동  지도하기

프리웨이트운동지도

프리웨이트운동  계획하기

상체운동  지도하기

하체운동  지도하기

머신웨이트운동지도

머신웨이트운동  계획하기

상체운동  지도하기

하체운동  지도하기

유연성운동지도

자가근막이완운동  지도하기

운동  전·후  스트레칭  지도하기

보조스트레칭  지도하기

근육계질환자운동지도

근육계질환자운동  계획하기

근육계질환자운동  지도하기

근육계질환자운동  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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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레저스포츠과

일반인  스포츠지도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골격계질환자운동지도

골격계질환자운동  계획하기

골격계질환자운동  지도하기

골격계질환자운동  평가하기

그룹운동지도

그룹운동  계획하기

그룹운동  지도하기

그룹운동  동기유발하기

펑셔널트레이닝지도

펑셔널트레이닝  계획하기

상체운동  지도하기

하체운동  지도하기

유연성회복

유연성회복  프로그램  계획하기

유연성회복  프로그램  지도하기

근력회복

근력회복  프로그램  계획하기

근력회복  프로그램  지도하기

체형분석지도

체형분석  계획하기

체형분석  측정하기

체형분석하기

바디웨이트운동지도

바디웨이트운동  계획하기

상체운동  지도하기

하체운동  지도하기

전신운동  지도하기

게임지도

게임  계획수립하기

게임  실습하기

게임  진행하기

게임  평가하기

댄스지도

기본동작  습득하기

종목학습하기 

창작하기

지도하기

평가하기

레크스포츠지도

레크스포츠  파악하기

레크스포츠  종목  선정하기

규칙습득하기

안전교육하기

실습하기

스포츠기초지도

스포츠관련이슈  해석하기

스포츠와  사회제도․  사회문제  이해하기

스포츠집단과  사회․  심리적작용  이해하기

심리기술과  운동수행의  향상  이해하기

운동생리학  이해하기

순환계와  내분비계  이해하기

스포츠윤리  이해하기

한국체육사  이해하기

스포츠산업  및  경영  이해하기

스포츠마케팅  및  시설  이해하기

운동영양학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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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스포츠과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교양

직업기초

정보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개발능력

직무 공통

전공

이론

스포츠심리

스포츠와문화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마케팅

운동생리학

캡스톤디자인

레저
스포
츠지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수영강사

레크리에이션강사

프리다이빙강사

요가강사

필라테스강사

스포츠경영관리사

헬스트레이너

유소년스포츠강사

에어로빅강사

노인스포츠강사

스포츠마케터

운동처방사

레저스포츠지도사

기초실습

기초수영

생활스포츠

뉴스포츠

기초퍼스널

트레이닝

바디피트니

GX프로그램

볼스포츠(구기)

심화실습

댄스스포츠
유소년스포

심화퍼스널트레

이닝

에어로빅
심화수영

프리다이빙

라이프가드

운동처방

레크리에이션
바디컨디셔닝

노인스포츠
수상스포츠

필라테스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일반인  스포츠지도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운동을  위한  영양  이해하기

스포츠교육학  이해하기

스포츠교육의  정책과  제도  이해하기

인체해부학  이해하기

스포츠테이핑  이해하기

스포츠실무능력  항상하기

스포츠실무현장  경험하기

수중운동지도

수영  기본동작  습득하기

기본  수영영법  익히기

응용수영영법익히기

수영영법  익혀  기록단축시키기

수상인명구조  기본기술  익히기

구조영법  및  응급처치  익히기

프리다이빙이론  이해하기

프리다이빙  기술익히기

캡스톤디자인

스포츠용품분석하기

용품개발아이디어회의하기

용품개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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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스포츠과

교과목  개요

Ÿ

사회봉사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Ÿ

인제인성교육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의  변화가  맞춰  개인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학습자들을  창의융합형,  공감리더형  인재를  양

성하는  데  바탕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한다.

Ÿ

영화로  보는  스포츠 

스포츠  영화를  통해  역사,  철학,  문화와  같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을  분석함으로

써  비판적  사고  및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고자  함

Ÿ

정보능력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Ÿ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개발능력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

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직장생활에서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Ÿ

응급처치 

현대사회에서  여러가지  위험요소  중  위급한  상황으로  부터  자기자신을  지키고,  뜻하지  않은  부상자(환자)가  발생 

했을때  전문의료서비스를  받기  전까지  적절한  처치와  보호를  해주어  고통을  덜어주고,  생명을  구할  수  있게  하는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해당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Ÿ

창의리더십 

장기  경기  침체로  인한  청년실업  100만명  시대엥  졸업  후  취업의  어려움과  구조조정에  따른  조기퇴직으로  인한 

소득절벽이  현실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자리  창출의  방안  중  하나로  창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

라  본  교과목에서는  창업의  의의,  창업의  중요성  ,  창업절차,  소자본  창업과  프랜차이즈가맹점  팡업,  상권분석과 

입지선정,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자금  지원제도,  점포계약,  홍보  및  마케팅전략,  창업  관련  세

무사항,  4대보험  등에  대하여  예비  창업자로서  창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Ÿ

스포츠심리학 

스포츠나  운동상황에  수많은  문제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같은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습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스포츠

경기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스포츠현장에  있어서  개인의  운동수행  및  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심리적  기술과  방법을  습득한다.

Ÿ

댄스스포츠 

파트너십을  중요시하는  레저스포츠의  한  종목인  댄스스포츠의  특성과  발달과정  그리고  댄스스포츠  종류를  이해하

고  모던댄스와  라틴댄스의  대조되는  특징을  학습한다.  또한  파트너십을  통해  사교성과  사회성을  키우며  즐거운 

마음과  웃는  얼굴로  댄스스포츠의  예의를  제대로  갖출  수  있도록  하며,  바른  자세를  유지케  하고  운동효과를  높

인다. 

Ÿ

기초수영 

  레저스포츠의  필수종목인  수영교육을  통하여  수영  영법에  따라  익히기를  위한  이론  및  실기능력을  함양하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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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레저스포츠과

중에서의  자기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수상안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Ÿ

생활스포츠 

1.  생활스포츠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사회적  트렌드에  따라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스포츠종목  활용  연습할  수있다.

3.  생활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하고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Ÿ

뉴스포츠 

전통적  스포츠와는  달리  규칙의  유연성과  게임의  간이성을  특징으로  하는  참가자  지향의  스포츠  종목으로  짧은 

시간(기간)내에  경기를  즐길  수  있고,  경기력,  체력,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이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새

로운  개념의  스포츠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Ÿ

기초퍼스널트레이닝 

무산소성  운동지도를  위해  주로  근육  내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는  저항성  운동으로서  프리웨이트,  머신웨이

트,  심부근운동  프로그램을  회원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지도를  포함하여  관리·감독

할  수  있다.

Ÿ

유소년스포츠 

1.  유소년의  잠재적  신체운동능력을  개발한다.

2.  유소년의  신체,  정서,  사회성  발달  즉,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할  수  있

는  능력을  함양한다. 

3.  유소년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의  이론  및  실기를  겸비한다.

4.  유소년스포츠  현장에서  유아체육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을  강화한다.

Ÿ

바디피트니스 

1차적으로  기초신체  훈련으로써  건강증진,  다이어트,  신체활동  능력향상,  노화방지,  성장발달  및  체형의  변화방지

를  위한  효율적  운동법을  습득  한다.    2차적으로는  스포츠  과학적  객관성의  기반  하에  지도자의  경험적  주관성을 

최적  수용하여  수강생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Ÿ

GX  프로그램 

근력트레이닝을  통한  예쁘고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고  신나는  음악에  맞춘  다양한  운동프로그램을  배우는데  교육

목표가  있다.

Ÿ

스포츠와문화 

현대사회에서  지나친  스포츠상업화로  인한  부작용들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윤리적  기준을  적용해서  해

석하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는  데  교육의  목표가  있으며,  2급  생활체육지도

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기검정에  대비할  수  있다.

Ÿ

심화퍼스널트레이닝 

퍼스널트레이닝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유산소성,  무산소성,  유연성  및  혼합적  성격의  운동법에  대한  적절한  구성

과  운동개시,  진행,  종료의  시간적  구성에  따른  트레이닝프로그램을  일별,  주별,  월별  및  분기별에  따라  일관성 

있는  계획  수립을  할  수  있다.

또한,  그룹회원의  목표관리와  비전을  수시로  확인하고  출석관리  및  평가시스템에  의한  동기강화를  근간으로서  회

원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  있는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개인별  운동  목적에  따른  상담을  통하여  이에  부합

하는  측정과  평가를  할  수  있다.

피트니스건강관련  창업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Ÿ

에어로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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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레저스포츠과

음악에  맞추어  유산소  운동과  댄스  동작을  실시하여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  팔다리  협응  능력,  밸런스  등을 

향상시키고  리듬감을  익힌다. 

Ÿ

심화수영 

심화수영은  보다  향상된  전문기술과  실전  경험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고  경기

인  으로서의  실력과  지도자로서의  품성을  학습한다.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트레이닝  등  과학적인  토대  위에  근

력,  지구력,  순발력,  유연성,  민첩성  등  체력을  향상하고  원시적  경향성  정화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사회성  및 

건전인성  발달을  유도함으로써  지도자로서의  경기실력과  리더십을  함양한다. 

Ÿ

프리다이빙 

해양레저스포츠의  종목인  프리다이빙  교육을  통하여  이론  및  실기능력을  함양하고,  수중  활동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고,  프리다이빙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Ÿ

스포츠교육학 

스포츠교육의  개념  및  역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스포츠를  교육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교수법의  습

득을  통하여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다. 

Ÿ

스포츠사회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스포츠  현상을  해석하는  인간과학의  기초적  학문으로  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개념과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스포츠  현상을  다각적으로  읽을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사회제도로서  스포츠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기능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정치,  경제,  미디어,  교육  등의  제도와  상호관련성을  분석하

여  사회적  역기능을  감소하고  스포츠  경험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토대를  마련한다.

Ÿ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본질(역사,  의의,  특징과  전문성  등)의  이해를  기초로  고객만족이론,  품질경영,  스포츠소비자  행

동,  스포츠시장  세분화  및  조사,  4P(four  factors),  스포츠  스폰서십,  방송  중계권,  에이전트  등을  학습하는데  교

육의  목적이  있다.

Ÿ

라이프가드 

완벽한  수영  및  인명구조의  기본지식과  전문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서의  구조능력과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수상  안전과  관련된  각종  법규와  정신,  의미를  이해하고  경영  기술과  함께  인명구조를  위한  입수방법, 

구조영법,  구조  기술,  응급처치  등의  기초  기술을  습득하며  특별한  상황의  구조에  대한  안전  수칙과  대처  방법을 

경험한다.  수영을  완전히  숙달하고  입수방법,  구조  기술,  응급처치  등  인명구조  능력을  배양하며  인명의  귀중함과 

용기,  희생정신,  봉사활동,  상황대처능력  등  단체  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다.

Ÿ

운동생리학 

운동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신체  변화의  기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운동선수들로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인  능력증가뿐만  아니라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학문으로써  운동이라는  자극을  통하여 

일어나는  일시적인  변화와  지속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교과목의  교육  목표이다.

Ÿ

운동처방 

건강  유지와  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학문의  학습은  운동의  효율성을  올리고,  운동에  따른  상해의  예방과  운동  참

여의  중도  탈퇴를  방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개인의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고,  운동의  유형  및  운동의  양

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Ÿ

볼스포츠(구기) 

각  구기종목  경기규정에  따라  공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골  경기,  네트  경기에  필요한  기능,  기술,  팀워크 

및  전량  전술을  지도하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Ÿ

레크리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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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레저스포츠과

인간의  자유  확보와  궁극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천  학문인  레크리에이션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레크리에이션  현장에서  필요한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Ÿ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capston  design)이란  '창의적  종합설계'란  뜻으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관련내용의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해  현장에

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과목이다.  따라서  레

저스포츠학과에  개설된  다양한  교과목에서  배양된  지식을  융합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실제 

현장에  대한  기획과  운영에  직접  참여하여  스포츠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Ÿ

바디컨디셔닝 

규칙적으로  훈련과  운동을  못하는  경우  신체  불균형  및  통증과  여러가지  몸에  이상으로  나타난다.  바디  컨디셔닝

은  습관으로  인한  몸의  문제를  해결하고  동작을  함으로써  근육,관절,인대를  전체적으로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기

르며  컨디셔닝  위주로  몸에  무리가  가지않게  훈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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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스포츠 

노인스포츠  지도  현장에서  유능한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행동과  관련된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이 

수업의  목적이  있다.  스포츠  이론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운동  수행과  관련된  지도원리,  기술학

습,  기술지도,  지도프로그램  작성,  학습자  관리  등의  요인을  알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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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스포츠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동력조정의  이론  및  실기를  통하여  원할한  수상스포츠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현장실습을 

통하여  수상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토론의  기회를  나눔으로서  개개인의  수상스포츠  종목의  실력  증진  및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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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 

개인이나  집단의  목적과  각  신체적  특성에  따라  자가근막이완  지도,  정적스트레칭  지도,  보조스트레칭  지도를  통

하여  참여자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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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 

겨울  스포츠의  꽃인  스키를  배움으로써  동계  레져스포츠를  통해  건강과  여가를  증진시키고자  기본자세인  프루브

자세와  화렌,  보겐  등의  기술과  안전을  위한  넘어지는법,  이동법  등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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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 

현장실습을  통해  레저스포츠  직업  및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임    실제  직업인으로서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

회      현장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뿐  아니라  전문인으로서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취업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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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레저스포츠과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