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9 사회실무학부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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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미              션

국내  패션유통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과  패션기획  능력을  겸비한  패션  유통  전문인

력  양성

비              전

21세기  패션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  육  목  표

Ÿ

변화하는  패션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여성패션인재  양성

Ÿ

글로벌  패션  감각과  국제매너를  겸비한  패션인재  양성

Ÿ

패션산업의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여성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패션브랜드매니저/패션샵매니저/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패션기획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패션시장현황분석

트렌드정보  자료수집하기

소비자  분석하기 

자사  현황  분석하기

경쟁사  현황  분석하기

패션브랜드전략기획

SWOT  분석하기

브랜드포지셔닝  설정하기

브랜드  4P전략  계획하기

연간업무일정  계획하기

  콘셉트별  물량  설정하기

패션상품기획

아이템  기획하기

월별  출고상품  구성하기

예상  판매가  제안하기

패션상품  영업기획

유통망  관리하기

매장  관리하기

매장별  상품  관리하기

재고물량  관리하기

패션상품  판매관리

고객  관리하기

판매  사원  관리하기

판매  촉진  전략  제안하기

제품판매서비스  관리하기

시즌전략수립하기

컬러방향  제안하기

소재방향  제안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비주얼머천다이징  트렌드분석

사회·문화  분석하기

산업디자인  트렌드  분석하기

패션트렌드  분석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경향  분석하기

패션브랜드분석

패션시장  동향조사하기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하기

전략상품  분석하기

STP전략  적용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콘셉트설정

시즌  테마  선정하기

이미지맵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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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프레젠테이션하기

패션매장구성  전개

집기전개하기

연출도구  전개하기

POP전개하기

패션상품  전개

시즌별상품테마적용하기

상품분류하기

상품배치하기

페이싱플랜하기

패션상품  디스플레이

상품연출하기

상품진열하기

POP배치하기

의류유통관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의류  유통환경  분석

거시적  유통환경  조사하기

의류시장  동향  조사하기 

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무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의류  유통  상품기획

상품동향  분석하기

물량계획  수립하기

사입  관리하기

의류유통  커뮤니케이션  관리

커뮤니케이션  목표  수립하기

커뮤니케이션  방법  결정하기

커뮤니케이션  실행하기

고객관계  관리하기

의류  판매촉진관리

판매촉진  상품  선정하기

판매촉진  방법  결정하기

판매촉진  실행하기

의류  매장관리

매장  매출  관리하기

고객  서비스  관리하기

상품  관리하기

VMD  관리하기

무점포  유통  운영하기

패션디자인  자료수집

국내외트렌드자료수집·조사하기

디자인  아이디어  소스  수집·  조사  하기

패션정보수집

패션소비심리  분석하기

패션감각분석  제안하기

패션컨설팅  분석하기

패션컴퓨터활용하기

패션전공외국어활용하기

패션유통기획  및  실행

의류유통  전략수립하기

의류유통  상품기획하기

패션산업체  현장실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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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교양

직업
기초

정보능력

의사소통능력

직무  공통

비직업

기초

영어회화

인제인성
중국어회화기초

사회봉사 

전공

이론

브랜드스토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Ÿ

서양복식사Ÿ
패션유통&바잉
소비자행동

현대패션모드Ÿ

디지털마케팅
패션전공실무
외국어Ÿ

패션
기획

패 션 머
천 다 이
징 산 업
기사

온라인

MD

기초
실습

패션사진Ÿ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리테일머천다이징

패션컴퓨터기초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e-biz창업
온라인마케팅전략

패션컴퓨터응용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브랜드스토리
소비심리Ÿ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Ÿ

서양복식사Ÿ
소비자행동

현대패션모드Ÿ
패션고객관리
패션전공실무
외국어Ÿ

의류
유통
관리 

샵 마 스

샵매니저

기초
실습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강화

브랜드스토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Ÿ

서양복식사Ÿ

비주
얼머
천다
이징

비 주 얼
머 천 다
이징

(VMD)

비주얼머
천다이저

(VMD)

기초
실습

패션사진Ÿ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컴퓨터기초
VMD기초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VMD실습
패션컴퓨터응용
패션산업체현장실습

교과목  개요

Ÿ

사회봉사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Ÿ

영어회화   

오늘  날  영어는  이제  단순히  영국과  미국  호주  그리고  캐나다와  같은  영연방  국가의  언어가  아니라  국제  언어로

써  사회,  정치,  문화에서  의학에  이르는  우리의  모든  생활과  관련해서  세계인들이  쓰는  만국어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여  국제인으로써  소양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이  강좌에서는  영어회화에  필수적이고  기본적

인  단어,  문법을  바탕으로  영어구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이유

는  영어구문에  대한  이해가  전제  되지  않고는  국제화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회화는  물론  영어  읽기  능력도  향상

할  수  없기  때문이다.

Ÿ

인제인성교육   

학습자가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르게  성장해  가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와  함께  성장해  가는  성숙한  인격형성을  할  수  있다.

Ÿ

정보능력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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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직장생활을  위해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컴

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여  업무수행을  위해  인터넷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Ÿ

중국어회화기초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위한  수업으로  한어병음과  성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인과의  간단한  의사소통

을  진행하기  위한  회화  기초  과정  수업이다.  본  강좌에서는  간단한  인사표현을  시작으로  작별,  감사,  사과,  안부, 

근황,  이름,  나이,  국적,  가족,  날짜,  시간,  계절,  쇼핑,  방향,  위치  등  생활에  필요한  기초  사항을  간단히  묻고  대

답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  문장  표현들을  연습한다.  본문을  통해  학습된  내용은  워크북을  통해  핵심표현을  복습

하고  단어퍼즐과  단어시험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한다.

Ÿ

의사소통능력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

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할  수  있다. 

Ÿ

브랜드스토리 

자사패션브랜드의  표적시장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패션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하고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패션브랜드의  유형  및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빠른  패션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패션브

랜드의  변화방향을  이해할  수  있다.

Ÿ

패션사진   

사진의  탄생과  발전의  역사를  통해  사진  예술의  흐름을  파악하여  카메라의  매커니즘을  알고  자신의  카메라를  조

작해본다.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부합되는  패션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사진표현  기법을  파

악하며  자신의  의도가  잘  반영된  패션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Ÿ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국내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  및  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패션산업

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시스템의  변혁과  패션기업의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창출을  학습하여  미래  패션산

업의  변화  방향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Ÿ

소비심리 

패션과  관련되는  인간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적,  문화인류학,  기호학  등의  측면에서  개인  및  집단의 

의복행동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의복행동이  사회ㆍ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며,  사회적  관계에

서  의복의  상징적  역할,  그리고  개인의  심리적  만족을  위하여  의복을  어떠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와  예측할  수  있는  패션심리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이러한  패션

심리이론에  관한  지식은  향후  패션상품기획  과정에서  소비자행동  및  소비자의  의류소비패턴에  관한  이해와  예측

할  수  있는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Ÿ

패션정보기초 

패션의  전반적인  기본용어  및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패션실루엣,  디테일, 

패션감성과  미의식  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샵매니저로서  갖추어야할  패션  및  패션상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Ÿ

컬러트렌드실습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으며  색채  조화,  색채체계,  색채지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

션기획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게  한다.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  컬러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컬러트렌드와  소비자의  선호색을  분석하며  색채계획을  전개할  수  있으며  전  과정을  스타일링  및  패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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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Ÿ

서양복식사 

시대별  복식의  형성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고  시대별  복식스타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시대별  복식스타일

이  현대패션에  활용된  사례를  조사하고  활용할  수  있다.

Ÿ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상품기획의  기반이  되는  패션산업의  마켓리서치의  분류  및  조사방법,  측정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

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Ÿ

패션유통&바잉 

국내  패션시장이  2000년대  이후  신업태의  등장으로  구조  개편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산업의  유통구조

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한  신유통업체의  출현으로  향후  패션유통구조의  변화방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질  것인지를 

학습함으로서  거시적  유통환경과  유통시장  동향을  이해하여  유통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수집  능력을  배양한다.   

Ÿ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분석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의  지

각  및  정보처리  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태도형성  및  태도변화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 

학습  및  기억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Ÿ

리테일머천다이징 

제조중심의  머천다이징에서  소매중심의  머천다이징  즉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패션환경에서 

패션기업의  시장환경분석을  토대로  자사브랜드의  차별화된  STP  전략과  4P  Mix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리테일환경에  부합하는  아이템  기획,  물량구성  및  판매가  제안과  손익계산  등의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리테일

머천다이징  효과를  강화하는  매장별    상품관리,  재고관리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Ÿ

패션컴퓨터기초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

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2D  그래픽  콘텐츠  제작  및  편집을  위

하여  2D  그래픽의  구성  원리  이해  및  포토샵의  각  기능별  개념을  파악하여  2D  콘텐츠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

력을  함양한다. 

Ÿ

VMD기초 

유통  중심의  패션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효율적인  매장  연출과  진열을  위한  비주얼머천다이징

(VMD,  Visual  Merchandising)의  전개  및  이해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활용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판매촉진을 

위한  매장전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패션스페셜리스트로서의  자질을  양성한다.

Ÿ

현대패션모드 

20세기  패션의  연대별  특징을  이해하고  20세기  패션모드의  변천과정을  시대적  상황과  관련시켜  이해한다.  20세

기  패션스타일이  현대  패션디자인을  위한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시

대적  상황과  패션의  변화를  관련시켜  학습함으로써,  미래  패션의  변화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패션트렌드분석   

패션  상품  및  마케팅  기획을  수립하기  위해  패션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패션  마켓,  소비자,  패션트렌드  예측정보 

등을  조사,  분석,  활용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해외패션컬렉션  트렌드정보를  수집하여,  컬러,  소재,  스타일, 

아이템,  디테일  등  분석요소를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다.  패션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패션트렌드의  파악 

및  예측  능력을  통해  상품기획에  반영할  수  있다. 

Ÿ

e-biz  창업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패션제품  생산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련  전략을  개발한다.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해당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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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술과  관련된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e-비즈  창업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인  흐름  및  운영현황에  관하여  이해하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머천다이저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Ÿ

패션고객관리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관계유지를  위한  기본  지식  및  관리체제의  학습을  위하여  고객만족도를  측정하는  기

법을  이해하고  측정된  정보에  대해  고객만족  증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고객관리업무에  필요한  제반지식에  대

해  연구하고  실습함으로써  패션산업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산업  내  관련  업종에  대한  실

무  적응력을  함양한다. 

Ÿ

온라인마케팅전략  (캡스톤디자인I) 

패션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품화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  등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전략

을  직접  수립해보면서  상품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을  높이며  패션실무에  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운영으로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감  있는  과제수행  및  결과를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

력을  갖춘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Ÿ

패션전공실무외국어 

오늘  날  영어는  이제  단순히  영국과  미국  호주  그리고  캐나다와  같은  영연방  국가의  언어가  아니라  국제  언어로

써  사회,  정치,  문화에서  의학에  이르는  우리의  모든  생활과  관련해서  세계인들이  쓰는  만국어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여  국제인으로써  소양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이  강좌에서는  영어회화에  필수적이고  기본적

인  단어,  문법을  바탕으로  영어구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이유

는  영어구문에  대한  이해가  전제  되지  않고는  국제화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회화는  물론  영어  읽기  능력도  향상

할  수  없기  때문이다. 

Ÿ

VMD실습 

패션브랜드  이미지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핸  매장구성,  매장연출  등을  기획하는  능력을  기르고,  브랜드의  연

간  상품  기획의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매장의  시각적  운용계획을  실

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Ÿ

패션컴퓨터응용 

패션브랜드매니저로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

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엑셀과  파워포

인트  등  MS  오피스  프로그램과  포토샵,  일러스트  등  디자인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패션산업  현장

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례를  통해  실습으로  체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

인  감각을  키우고  패션브랜드매니저  업무능력을  강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Ÿ

디지털마케팅 

현재의  디지털  사회에서  패션기업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시공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인  디지털마케팅을  중요한  마케팅  및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맞춰  디지털마케팅이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종류  및  활용전략,  장단점  등에  관해  학습하여  자

사브랜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Ÿ

온라인비즈니스전략  (캡스톤디자인II) 

패션산업  실무현장에서  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수과목인  온라인마케팅전략(캡스톤디자인I)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산업체  주문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기업의  현장실무와  연계한 

결과  도출을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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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체현장실습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취업과의  연계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

도록  하며,  졸업  후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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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