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9 사회실무학부 유아교육과 교육과정편람.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미              션

NCS  직무능력과  창의  인성에  기반한  현장실무능력을  갖춤으로써  경쟁력  있는  산학밀착형 

유치원교사  양성

비              전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인성을  겸비한  전문  유치원교사  양성

교  육  목  표

Ÿ

NCS  직무능력을  갖춘  유치원교사  양성

Ÿ

창의.  인성을  갖춘  유치원교사  양성

Ÿ

경쟁력을  갖춘  유치원교사  양성

Ÿ

산학밀착형  유치원교사  양성

Ÿ

현장실무  능력이  뛰어난  유치원교사양성

인력양성유형

유치원교사

직무모형

유아교육  직무모형

책무(DUTY)

작업(TASK)

유치원  운영관리

연간운영방안  수립하기

연간행사  계획하기

인사  관리하기

유아교육계획  수립

연간교육계획  수립하기 

월간,  주간  교육계획  수립하기 

일일  교육계획  수립하기

유치원  환경구성  및  운영

실내·외  놀이환경  구성하기 

대·소집단  활동  운영하기

생활지도

기본생활·인성  지도하기

놀이지도

영유아놀이  참여·촉진하기

흥미영역  운영하기 

신체활동지도

신체활동  계획하기 

신체활동  지도하기 

음악활동지도

음악활동  계획하기 

음악활동  지도하기

미술활동지도

미술활동  계획하기

미술활동  지도하기 

언어활동지도

언어활동  계획하기 

언어활동  지도하기

문학활동  지도하기 

과학활동지도

과학활동  계획하기 

과학활동  지도하기 

건강지도

건강관리  계획하기 

건강관리  실행하기

응급상황  대처하기 

안전지도

안전관리  계획하기 

안전관리  지도하기

안전사고  대처하기 

영양지도

식습관  지도하기 

영유아관찰  및  평가

영유아  관찰계획  및  실행하기 

영유아  평가하기 

유아교육과정  평가

유아교육과정  평가하기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

교양

직업기초

의사소통능력,

한국사,

영화  속  세상읽기

대인관계능력,

인제인성교육

아동심리

직무  공통

전공

이론

유아교육론,

아동권리와  복지,

교육학개론,

아동간호학

특수교육학개론,

영유아발달,

유아교육과정,

아동안전관리

보육교사론,

유아교과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생활지도  및 

상담,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아동문학교육,

놀이지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유아과학교육,
아동건강교육,

언어지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교육평가,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관

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
교육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유아교육 

교사

기초실습

기악기초실기

아동미술,

기악기본실기

교직실무

유아  관찰

및  실습

유아동작교육

심화실습

기악심화실기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아동음악

보육실습

교육봉사활동,

학교현장실습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유아교육  직무모형

책무(DUTY)

작업(TASK)

장애아  발달지원  및  상담

행동  사례  분석하기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장애아  행동특성  파악하기 

가정과의  협력

부모상담하기

부모교육하기 

다양한  가족  이해하기 

현장실습  관리

현장실습  지도계획  수립하기

현장실습  실행하기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하기 

교사교육  참여하기

유아교과  연구

유아교과  이론  이해하기

교재교구  준비하기

영·유아발달  이해

영·유아발달  이론이해하기

영·유아발달  과정  이해하기

교직소양연구

학사업무  익히기 

특별  예방  지원하기 

교직관  확립하기

교직이론연구

교수이론  이해하기 

교수학습방법  이해하기

교수학습  평가하기 

전공·

교양능력

전공·교양이론  이해하기

수업내용실행하기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교과목  개요

Ÿ

인제인성교육 

학습자가  좋은  습관을  지니고  바른  인성으로  서로를  대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자기수양과  더불어  소속되

어  있는  공동체에  공헌하는  성숙한  인성을  형성할  수  있다.

Ÿ

영화  속  세상읽기 

영화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대중매체  중  하나이며,  다양한  형태로  세상에  나와  인간의  삶과  조우한

다.  영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다.  영화  속  인간의  삶과  세상에  대해  고찰해  본다.

Ÿ

의사소통능력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Ÿ

대인관계능력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Ÿ

한국사 

한국사는  시대적  흐름으로  분류하면  선사시대(석기시대),  고대(고조선~9세기),  중세(고려),  근세(조선  전기),  근대

(조선  후기~일제  강점기),  현대(대한민국  및  북한)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각  시대는  시대구분에  대한  시각

의  차이에  따라  범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본  강의는  이를  구체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해당  시기의  각  분야에  대해  대학생이  지녀야  할  기본적인  史實의  습득  및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의  함양에 

초점을  두고  고·중세사를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Ÿ

아동심리   

인간의  이해를  돕는  심리학에  대한  기초  이론    인간  발달  단계  중  아동기  발달을  다루는  이론  중심으로  한  아동

기의  변화    아동의  발달  및  학습  및  성격  이론  등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심리학  이론이다.

Ÿ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개념,  중요성  및  유아교육체제와  정책의  변천에  대해  알  수  있는  기본  필수  교과목이다. 

이  교과를  통해  우리나라와  서양의  유아교육  사상,  유아교육의  심리적  틀인  발달이론,  유아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유아교육과  놀이의  중요성,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부모의  역할,  양육태도  및  부모  참여와  교육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미래  유아교육의  주요문제에  대해  다루는  과목이다.

Ÿ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정의,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의  흐름과  누리교육과정을  이해한다.  유아교육기관의  현

장  적용  프로그램과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일과  운영  및  교사의  역할을  안다.  또한  교육활동의  계획안  작성에 

따른  이론에  따라  연안,  월안,  주안,  일안,  단위활동을  작성한다.

Ÿ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은  만  0세에서  학령전기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발달의  개념들,  다양한  발달이론과  특성,  각  연령별  발

달특징,  영역별  발달단계와  행동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영유아발달은  발달의  누적성과  연속성,지속성의    측면에

서  영아발달과  유아발달은  연계된다.    영유아  발달은  신체운동발달,  인지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의  영역별로  나뉘

며  그  세부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예비유아교사들이  발달의  이론과  영유아들의  발달특징을  구체적으로  이

해하고  습득하여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Ÿ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유아교과목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유아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유아교과의  목표,  교수.  학습방법과  평가  방법을  인식하여  효과적으로  유아교육을  지도  할  수  있는  유아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Ÿ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캡스톤디자인)   

교재교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효과적이고  적절한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과  중

요성을  인식하며  다양한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에  관심을  갖는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재의  특성을  이해

하며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교재교구를  계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의  교재를  연구하고  제작하는  능력의  신장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

다.  또한  산업체와  연계하여  교재교구를  개발하고  제작함으로서  산학협력  연계활동을  촉진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강화할  수  있다.

Ÿ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논리적인  말하기와  글쓰기를  연습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이고  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토의와  발표  경험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유아교육에서  활용되

는  다양한  지도방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논리적이며  창의적인  태도와  수업력  제고를  돕고자  한다.

Ÿ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의  군리와  복지의  개념을  이해하며  유아교사로서  아동복지의  기초체계와  내용과  법,  행정적인  내용의  전문적

인  지식  습득과  아동의  권리와  복지의  발전에  성인과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Ÿ

아동미술   

유아미술교육의  전반적인  개념,  필요성,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미술의  발달이론을  익힌  후,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가능하고  월안에  맞는  작품들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유아들에게  양질의  미술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태도, 

능력,  전문성을  기르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Ÿ

부모교육   

예비  영유아교사들이  영유아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해  부모  역할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관과  가정

이  협력하며  동반자  입장에서  서로  도울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들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교과목이다.      영유아

에게  부모의  존재는  절대적이며,  인성과  가치관  등  여러  발달영역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부모

의  역할과  태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을  세부적으로  숙지하고,  유아교육현

장에서  적용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접목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Ÿ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창의·창업) 

영유아교육기관의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윤영관리가  필요하므로,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는  일반  기업  운영관리

의  기초  위에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의  특성을  살려  개성  있는  기관  운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장에서는 

일반  기업의  운영관리  개념을  알아보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영유아교육기관  필요성  및  운영관리의  이론적  기

초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Ÿ

아동간호학   

영유아기에  흔히  발생하는  건강문제와  응급상황에  대해  인식하고    영유아교육·보육  현장에서  적용  및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의  습득과  일상  간호기술  및  응급상황  대처기술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Ÿ

기악기초실기   

유아  과정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음악교육을  이해하고    건반악기  연주의  향상된  기술을  습득한다.  노래에  대한 

반주의  기틀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유아음악의  전반적인  이해와  악곡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켜    행사시나  수업을  위해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실기능력의  기초를  닦는다.

Ÿ

기악기본실기   

유아  과정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음악교육을  이해하고    건반악기  연주의  향상된  기술을  습득한다.  노래에  대한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반주의  기틀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유아음악의  전반적인  이해와  악곡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켜    행사시나  수업을  위해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실기능력의  기초를  닦는다.

Ÿ

기악심화실기   

유아  과정에서  진행되는  음악교육을  이해하고  건반악기  연주의  심화된  연주법을  습득하며  수업에  필요한  이론과 

연주를  위한  독보력,  음악해석,  화성에  맞는  반주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리듬감과  활동에  적합한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Ÿ

보육교사론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교사의  책임과  역할과  교직관의  확립이  중요하므로  이러한  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로서의  지식과  태도를  익히고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도록  내용들을  가

르치고자  한다.    예비영유아교사들이  교사에  대한  이해와  과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여  전문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어  가는데  필요한  교직과목이다.

Ÿ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  교수.  학습  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교과목  및  활동  유형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에  관한  이론과  적용  모형에 

대한  학습이  진행되며  실제  적용  능력에  중점을  두어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력을  높인다.

Ÿ

아동안전관리   

영유아를  교육하고  보호해야할  책임이  있는  영유아교사로서  영유아의  발달상의  특징을  알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

할을  익히며    영유아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안전에  관한  기본  소양을  기른다.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능력  배양과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방법을  배운다.

Ÿ

아동음악   

유아  과정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음악교육을  이해하고    건반악기  연주의  기술을  습득한다.  노래에  대한  반주의 

기틀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아동음악의  전반적인  이해와  악곡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행사시나  수업을  위해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실기능력을  배운다.

Ÿ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을  위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을  기초로  영유아  교수법,  유형,  원리  등에  기초하여  영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3.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연간,  월간,  주간교육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Ÿ

유아사회교육   

사회공동체  안에서  유능한  생활인으로서  생활하며,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들을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서  제시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사회교육은  사회성발달과  사회과학지식에  근거한  세부적  내용들을  익히

며  이를  토대로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실제  모의수업을  실시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  예비유아

교사들이  사회교육에서  제시된  많은  개념들을  습득하여  전문교사로서  자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알 

수  있다.

Ÿ

아동문학교육 

유아들이  문학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학적  경험을  하도록  돕고,  문학적  경험을  통해  책읽기를  즐기도록  돕는  교사

의  역할의  중요성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문학이  갖는  가치와  중요성,  교육적  의

의,  다양한  아동문학작품의  장르를  경험하며  좋은  문학작품의  선택  기준  및  적합한  매체  활용방법,  아동문학  전

달매체로  제작,  아동문학활동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평가방법  등의  실제적인  교수방법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Ÿ

놀이지도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놀이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수업과  수업  시연으로  진행된다.  이론  수업은  연령별  발달  특징에  맞는  적절

한  교수.  학습방법과  평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며,  수업  시연은  이론을  바탕으로  놀이지도 

연간교육계획안  작성,  단위수업계획안  작성에  따른  수업진행  및  평가의  과정을  거쳐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력을  기

르는데  중점을  둔다.

Ÿ

유아과학교육   

과학교육을  즐기며  유아의  과학적  능력을  길러주는  유능한  교사를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강의에

서는  유아과학의  동향과  유아기에  배워야  할  과학내용,  교육과정,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  등의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  교수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Ÿ

유아관찰  및  실습   

학교현장실습의  사전실습적  성격을  갖고  있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교육실습의  의미와  준비,  실습과정을 

알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지도,  학급운영의  실제,  동료교사와  부모와의  관계,  집단활동의  운영  방법 

등  실습의  세부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실습  이론과  실제를  현장과  연계

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여  전문교사로서  자질을  함양하며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Ÿ

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익혀서  유아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

다.  신체활동에  필요한  충분한  실내외  공간과  자료,  흥미와  발달수준을  고려한  신체활동을  계획,  신체활동  탐색,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신체  균형잡기,  조절하기,  이동운동하기,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등에  대한  교육내용

을  구성한다.

Ÿ

아동건강교육   

1.아동건강  교육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2.건강과  관련한  법규를  알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3.건강에  대한  교육계획안을  기초로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다. 

Ÿ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되는  다양한  영유아관찰방법을  학습함으

로써  아동  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방법을  알고  활용한다.

Ÿ

보육실습   

영유아  관련  교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6주간  실습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실습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실습에  따른  오리엔테

이션  교육을  받고  현장에서  실습이  이루어지는  교과목이며,  실습기간  중  학과  교수가  분담하여  현장  실습지도를 

한다.  3학년  1학기  1시수  이론수업을  15주간  실시한다.

Ÿ

언어지도   

영유아  언어발달에  적절한  언어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수업과  영유아  언어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을  훈련하

기  위한  수업계획으로  진행된다.  이론  수업은  영유아  언어발달  및  영유아  언어교육의  목표,  교수.  학습방법과  평

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며,  수업계획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육계획안과  교재.  교구  제작계

획서  평가  과정을  통해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Ÿ

특수교육학개론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은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영재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포괄하며  대상  아동들

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특별하게  계획된  교육이다.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전반적인  특수교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육  및  통합교육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특수교육  대상  아동들의  특성  및  교수  방법에  대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전략  및  협력  모형  등을  제시하여  실질적인  교육  환경에서의  적용을 

도모하고자,  대표적인  교육  사례를  들어  예비교사들의  이해를  돕는다.

Ÿ

교직실무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과  유아교사로서  갖춰야하는  능력과  감각을  갖추기  위해  교직관,  교직윤

리,  교원인사  및  복무,  교유과정  운영,  유아  교수-학습지도,  유치원  경영  및  행정  등과  관련된  실질적인  제반  실

무  지식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교육정책의  변화를  중심으로  자유학기제의  운영 

및  실제,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다루며,  실질적으로  자신의  진로탐색  및  진로설계를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실제적으로  실시한다. 

Ÿ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책을  알아보고  유아,  유아교사,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예방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폭력의  실제  사례,  폭력  진단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및  도구에  대해  알아

본다.

Ÿ

교육학개론   

교육학을  학문적으로  개관해보는  수업으로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습자에게  있어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교과로서,  교육학  일반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다룬다.  또한,  수업  중  교육에  대한  개념,  교육적  문제,  인간발달, 

학습,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과  정책,  교직관  및  교직윤리,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중요한  교육적  현안 

주제들을  다룰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미래유아교사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론

적,  실천적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적,  국가적으로  중대한  교육의  문제  및  현안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고  고

민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Ÿ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는  주요  교육철학  사상과  이론,  교육의  역사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교사가  되고자  하

는  예비교사의  교사관과  교육철학을  심어주는  학문으로서  교육자로서  철학적  소양을  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

라서  교재를  읽고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문제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다양한  철학적  접근을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Ÿ

생활지도  및  상담   

여성들의  사회적  활동의  증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시간  생활하는  유아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는  가정에서  충분히  경험하기  어려운  갈등,  규칙,  친사회적  행동  등  집단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하

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으므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유아들의  집단생활을  지도하기  위한  기본생활습관,  사회

정서적  문제  등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구체적인  지도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Ÿ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오늘날  e-러닝,  u-러닝,  m-러닝의  시대를  맞이하여  모든  사람들과  학습자들은  무한대의  지식과  정보를  언제나 

어디서나  공유할  수  있는  지능적  학습  환경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지능적  학습  환경의  도래는  인간의  삶의  방식

을  크게  바꾸어  놓았을  뿐만  아니라  학령기  중심의  학교  교육  패러다임에서  일생  동안  이루어지는  평생교육  패러

다임으로,  교사  주도  수업에서  학습자  주도  수업으로,  교실  중심  수업에서  사이버  공간  학습방식  등으로  과거의 

교육의  개념이나  틀이  완전히  바뀌었다.  오늘날  지식기반사회에서  훌륭한  교사란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능

력뿐만  아니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교사로  확대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접

하여  어떻게  하면  참다운  교육,  인간다운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인가를  가르치고  이  문제에  대한  대안들을  모색하

고자  한다.

Ÿ

교육심리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학적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교육심리의  주요관심은  인간의  발달(인지,  정서,  사회성,  도덕성  등)과  학습이론,  생활지도와  상담  등  학습  환경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을  바탕으로  교육의  효율성과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즉,  교육심리는  심리학적  지식

체계의  내용을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와  학교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  볼  수  있다.

Ÿ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이해와  실제를  위하여  교육평가의  개념,  모형,  유형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한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

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평가문항의  제작능력과  분석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내용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

은  교육평가에  관한  통찰력을  함양하고  현행  교육평가체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Ÿ

교육봉사활동   

유아교육과에  입학하여  졸업하기  전까지  교육기관인  유.초.중.고등.대학교에서  총  60시간이상의  봉사  시수를  이수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봉사는  봉사기관이  요구하는  보조교사,  수업준비  보조,  유아들과의  놀이  활동,  부진아 

학생지도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성과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능

한  유아교사  자질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진로탐색  및  취업  가능한  유아교육기관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Ÿ

학교현장실습   

유아  관찰실습,  현장연구실습을  사전실습의  개념으로  이수한  이후  실시되는  총체적  의미의  실습이다.      첫째,  3

학년  2학기에  편성하여  4주  연속적으로  유치원에서의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둘째,  1일  8시간  1주(5일)에 

40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셋째,  학교현장실습  이수중  자가  사고  등  부득이한  사유로  계속하여  실습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실습  유보신청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고  추후  잔여  기간을  이수하면  이를  인정할  수  있다.      넷

째,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인가된  유치원에서  학교현장실습과목을  이수하여

야  한다.  실습기간  중  학과  교수가  분담하여  현장  실습지도를  실시한다.

/proj/swwu/download/15572004766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유아교육과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