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9 보건식품학부 물리치료과 교육과정편람.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물리치료과

미              션

신뢰를  주는  성실함,  배려하는  박애,  함께  나누는  봉사정신을  함양한  여성전문물리치료사  양성

을  통하여  대학  발전  및  국민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기여한다.

비              전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함께  일하고  싶은  여성  전문물리치료사  양성  학과

교  육  목  표

Ÿ

인성과  소통능력을  겸비한  여성  전문물리치료사  양성

Ÿ

현장중심  실무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여성  전문물리치료사  양성

Ÿ

창의적인  업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여성  전문물리치료사  양성

인력양성유형

물리치료사

직무모형

물리치료

책무(Duty)

작업(Task)

근골격계  물리치료

근골격계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수립하기

근골격계물리치료  진단  및  평가하기

근골격계물리치료  중재하기

근골격계물리치료  교육  및  관리하기

신경계  물리치료

신경계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수립하기

신경계물리치료  진단  및  평가하기

신경계물리치료  중재하기

신경계물리치료  교육  및  관리하기

물리적  인자치료

물리적인자치료  임상의사결정  수립하기

물리적인자치료  진단  및  평가하기   

물리적인자치료  중재하기

물리적인자치료  교육  및  관리하기

생애주기별  물리치료

생애주기별  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수립하기

생애주기별  물리치료  진단  및  평가하기   

생애주기별  물리치료  중재하기

생애주기별  물리치료  교육  및  관리하기

특수  물리치료

특수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수립하기

특수물리치료  진단  및  평가하기   

특수물리치료  중재하기

특수물리치료  교육  및  관리하기

/proj/swwu/download/15571939659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물리치료과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교양

직업
기초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

물리
치료

물리
치료
사면
허증

M  F  R-

CPT  및

Sling  & 

Togu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함께 

일하고 

싶은  여성 

전문물리

치료사 

양성 

전공

이론

해부학  I•
생리학  I•

물리치료학개론•

해부학  II•
생리학  II•

의학용어•
수치료학•

신경해부생리학•

보장구의지학•

심폐물리치료학•

보건의료법규•
일상생활동작•

기초
실습

임상해부학  및 

실습

마사지  치료학

임상운동학  및 

실습

기능해부학  및 

실습  I

스포츠물리치료학
운동처방  및  실습

전기치료학  및 

실습  I

정형물리치료학 

및  실습  I

심화 
실습

근골격계 

운동치료학  및 

실습

측정  및  평가

근골격계  검사  및 

평가

근골격계 

물리치료중재

소아물리치료학 

및  실습

신경계  검사  및 

평가

기능해부학  및 

실습  II
신경계 

운동치료학  및 

실습

운동재활  및 

테이핑요법

정형물리치료학 

및  실습  II

피부광선물리치료

학  및  실습

전기치료학  및 

실습  II

임상물리치료학 

및  실기

신경계 

물리치료중재

임상실습  I

임상의사결정*

물리치료세미나(

창의)

임상실습  II

Ÿ

사회봉사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Ÿ

대인관계능력

우리나라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가지  기초직업능력  가운데  하나인  대인관계능력에  관한  것이다. 

대인관계능력은  직업인에게  있어서  조직구성원으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

적  요소이다.  본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장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Ÿ

실용영어회화  초급

4차  혁명의  국제화  시대와  전  세계가  1일  생활권  시대에  일상생활에  있어서,  업무  처리에  있어서  영어의  사용  빈

도가  점점  더  급증하고  있으며  더불러  영어로  의사소통은  이제  중요한  필요  수단이  되었다.  국제화  시대  적극적

인  구성원으로서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영어  표현들을  상황별로  구분  학습하고자  한다.  이

에  각  항목에서  다양한  실제  표현  방법을  연습하고  익히며  또  원어민의  발음을  직접  듣고  따라하며  반복  학습하

고  마지막으로  간단한  테스트  등을  통해  본인이  완전히  익혀  이를  일상생활애서  적극  활용  할  수  있게  한다.

Ÿ

건강과  운동 

과거의  질병이  감염성  질환에서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건강의  개념도  심신의  개념에서  생활개념

으로  전환되었다.  따라서  질병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기  위한  건강증진과  예방을  위한  올바른  건강  정보

를  제공함과  동시에  성인  및  아동의  비만  다이어트와  운동방법에  중점을  두고  좀더  포괄적인  운동과  건강에  대한 

학습한다.

Ÿ

인제인성교육 

학습자가  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르게  성장해  가는  능력과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와  함

께  성장해  가는  성숙한  인격형성을  할  수  있다.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교과목  개요

/proj/swwu/download/15571939659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물리치료과

Ÿ

공중보건학 

인간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건강장애  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각종  보건  사업의  필요성과  이해를  돕는  지식을  습득

하며,  또한  질병예방에  중점을  두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  수준의  향상을  위한  각종  지식을  학습한다.

Ÿ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능력  교과목의  교육목표는  직장생활에서  의사소통  과정  중에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

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

르는데  있다.

Ÿ

해부학  I 

물리치료사는  사람  몸의  구조를  각  계통별  세포,  조직,  기관의  발생과  연결고리를  이해하여  치료  계획에  따라  적

절한  방법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람  몸의  구조적  단계  및  차이를  이해하고,  뼈대

계통과  관절계통  구조적,  형태학적  특징을  학습한다.  또한  관절을  움직이는  근육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한다.

Ÿ

생리학  I 

몸이  세포로부터  조직,  조직으로부터  기관,  기관으로부터  계통에  걸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생명을  유지하

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학습한다.

Ÿ

물리치료학개론 

물리치료학과를  입학하여  물리치료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과거와  현재  물리치료의  변화와  발전상을  알고 

물리치료의  정의,  물리치료사의  직업윤리,  물리치료의  행정과  제도,  물리치료사의  의사소통,  물리치료  평가  및  진

단,  물리치료  관련  질환에  대한  물리치료  전반적인  중재에  대해서  학습한다.

Ÿ

해부학  II 

물리치료사는  사람  몸의  구조를  각  계통별  세포,  조직,  기관의  발생과  연결고리를  이해하여  치료계획에  따라  적

절한  방법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람  몸의  순환계통,  소화계통,  호흡계통,  비뇨계

통,  내분비계통의  구조적,  형태학적  특징을  학습한다.  또한  근육을  움직이는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한다.

Ÿ

생리학  II 

우리  몸이  세포로부터  조직,  조직으로부터  기관,  기관으로부터  계통에  걸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생명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학습한다.

Ÿ

의학용어 

의학용어는  인체의  구조와  기관  즉,  근육뼈대계통,  신경계통,  순환계통,  호흡계통  등과  관련된  질병  용어,  처치와 

수술용어,  검사와  중재  용어  및  임상에서  자주  활용되는  약어  등  물리치료학의  전공학습에  있어  기초가  되는  용

어를  학습한다. 

Ÿ

임상해부학  및  실습 

해부학  및  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임상  물리치료의  기초가  되는  근육,  뼈대,  관절,  말초신경  등의  구조  및  촉

진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  환자를  치료할  때  다양하게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

는데  있다.

Ÿ

수치료학 

물을  적용하는  물리치료의  한  분야이다.  본  강의에서는  온열의  기본적인  생리학과  더불어  수치료에  이용되는  물

의  한열과  기계적  기전을  이해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임상적  질환에  대한  적용방법

을  학습한다.

Ÿ

마사지치료학 

마사지란  말은  압박과  주무르다의  의미를  가진  것으로  피부,  근육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마사지는  혈액,  임파액,  조직액  등  체액의  흐름을  촉진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피로물질  제거 

및  치료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최근  마사지를  재활치료의  한  부분으로  신경장애,  혈

관손상  및  스포츠나  근막동통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본  교과목에서는  마사지

/proj/swwu/download/15571939659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물리치료과

치료학에  대한  이론적  배경  학습뿐  아니라  임상에  적용  가능한  실기를  동시에  학습한다.

Ÿ

신경해부생리학

신경계통을  이해하기  위해서  육안적,  현미경적  구조를  이해하는  것만이  아니고  그  기능적인  면  역시  이해하는  것

이  필요하다.  임상적인  사례들과  연결시켜  신경계통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Ÿ

임상운동학  및  실습 

임상운동학은  인간의  다양한  움직임과  관계되는  영역을  다루는  물리치료  학문  분야의  가장  중요한  기초학문  중 

하나로,  운동학의  역사  및  연구방법,  운동학  기초,  관절운동학,  근육운동학  등을  학습한다.

Ÿ

측정  및  평가 

측정  및  평가는  물리치료사가  환자의  기능,  장애,  장해,  불구  등을  평가하고  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된  치료계획

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환자로의  접근은  진단이나  평가를  통하여  시작하여야  하고,  모든  치

료가  평가에서  시작하여  평가에서  끝난다고  하여도  무방하다.  이러한  평가는  꼭  기능적인  움직임만  검사하거나 

측정하는  것은  아니며,  사회로의  복귀까지도  고려하여  평가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러한  측정  및  평가  방법을  학

습한다.

Ÿ

기능해부학  및  실습  I 

기능해부학  및  실습  I은  상지근육의  기능해부학적  측면에서  구조와  기능  간의  역학  구조와  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며,  내용과  더불어,  해부학과  생리학을  조화롭게  제공해  임상적인  면

에서도  풍부한  지식을  학습한다.

Ÿ

근골격계  검사  및  평가 

근골격계  검사  및  평가는  근골격계  질환  및  손상  환자의  기능과  장애  등의  검사  및  평가방법을  배우게  된다.  척

추뼈  및  팔다리와  관련된  정형외과적  평가,  각  윤활관절의  관절운동범위,  뼈대근육  기능,  근력  등을  평가하고  그 

평가를  통하여  적절한  치료계획  수립에  대하여  학습한다.

Ÿ

스포츠물리치료학 

스포츠  분야의  종목이  확대되고  참여하는  대상자도  전공전문인  선수뿐만  아니라  동호인들도  많은  증가를  나타내

고  있으며  운동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환자의  증가도  발생하고  있다.  물리치료분야에서  환자의  치료  및  신체관리

에  스포츠의학과  재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운동종목에서  발생하는  손상  및  장애원인의  이론  수행력의  기본원

리를  학습한다. 

Ÿ

근골격계  운동치료학  및  실습 

근골격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론과  관절운동,  저항운동,  뻗침운동,  유산소  운동과  같은  다양한  운동치료법들

에  대한  치료적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게  하고,  질환  및  손상별  각  신체부위에서  나타나는  변형  및  임상  양상에 

따라  치료하는  기술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Ÿ

운동처방  및  실습 

운동  처방은  운동  및  일상생활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  및  상해를  최소화하면서  운동의  효과를  최대한으

로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작성된  신체  활동의  계획으로,  질병과  상해를  치료하기  위해  환자의  상태를  검

사하고  환자의  증상에  맞게  적절한  처방방법을  학습한다.

Ÿ

근골격계  물리치료중재 

신체  근육과  골격에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실습과목을  학습한다.  질환별  물리치료의  개념과  병리적 

기초이론을  학습하며,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물리치료  방법에  대한  실습을  실시한다.

Ÿ

전기치료학  및  실습  I 

기구를  사용한  기구를  사용하는  치료영역  중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과목으로  주로  전기생리학,  저

주파를  이용한  치료,  직류를  이용한  치료,  간섭전류치료,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Ÿ

정형물리치료학  및  실습  I 

정형도수치료의  정의와  발전과정,  대표적인  정형도수치료기법의  종류  및  이론,  가동운동,  도수교정,  관절움직임 

/proj/swwu/download/15571939659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물리치료과

제한  등에  관한  치료방법  등을  학습한다.

Ÿ

소아물리치료학  및  실습 

한국의  물리치료도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어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특히  대학병원과  재활병원에서  아동이나  뇌성

마비아에  대한  분야가  중요시되면서  소아물리치료학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소아물리치료학및  실습에서는  아

동  및  뇌성마비아에게서  발생되는  질환과  신경생리학적  변화를  학습하고  소아의  정상  운동발달을  이해하며,  현재 

소아재활  임상에서  필요한  평가와  소아물리치료  과정을  학습한다.

Ÿ

신경계  검사  및  평가 

신경계  진단평가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신경계  진단평가의  범위,  근골격계  진단평가와의  차이점,  의학적  보조

검사  등에  대해  학습하여  신경계  물리치료  진단평가  개념을  확립하기  위함이다.   

Ÿ

기능해부학  및  실습  II 

하지  및  척추근육의  기능해부학적  측면에서  구조와  기능  간의  역학  구조와  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며,  내용과  더불어,  해부학과  생리학을  조화롭게  제공해  임상적인  면에서도  풍부한  지

식을  학습한다.

Ÿ

운동재활  및  테이핑요법 

  임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근골격계질환  환자에  대한  처치  방법은  다양  할  수  있으나  그  중  손쉽고  누구나  간편

하게  처치  가능한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  테이핑은  이러한  임상적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테이핑은  작은  기술로  큰  임상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치료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한다.

Ÿ

신경계  운동치료학  및  실습 

임상에서  다양한  질환의  환자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중재  방법이므로,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적용되는  다양한  중추신경계  운동치료법에  대해  학습한다.

Ÿ

신경계  물리치료중재 

신경계의  기본구조와  원리,  조절  능력,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즉,  사회에  대한  참여와  활동에  대하여  어떻게  영

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각  신경계  질환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물리치료중재  방법  등을  학습한다.

Ÿ

정형물리치료학  및  실습  II 

정형도수치료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형도수치료  기법  중  Maitland  Concept의  정의  및  개념,  치료적 

접근법,  환자사례  별  도수치료  적용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Ÿ

피부광선물리치료학  및  실습 

기구를  사용한  치료영역  가운데에서  전기치료학과  함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전공  교과목으로,  주

로  피부의  구조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피부과  질환  및  손상에  대한  중재방법  및  광선에  대한 

이해,  적외선,  자외선,  레이저  등을  이용한  치료  등을  학습한다.

Ÿ

심폐물리치료학 

현대  사회에서  급속한  경제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  노령인구의  증가,  식  생활  습관  변화로  문명질환이  급증함에 

따라  심장혈관질환  및  만성  폐질환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일반인  및  신경계  환자들에게도  있어  호흡이  불안

한  환자들이  많게  보이고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심폐  기능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물리치료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Ÿ

전기치료학  및  실습  II 

기구를  사용한  기구를  사용하는  치료영역  중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과목으로  주로  직류를  이용한 

치료,  이온도입법,  고전압맥동평류자극치료,  극저전류치료,  기능적전기자극,  고주파를  이용한  심부투열치료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Ÿ

보장구의지학 

보장구와  의지를  착용하는  대상자에게  편안함과  기능을  향상시키며  통증감소,  손상  부위  보호,  변형  예방  및  교

정,  운동  제한,  신체정렬  유지,  체중지지,  보행,  이동  등의  도움을  주게  되고  이와  관련된  일상생활의  기능  향상

에  대한  각종  지식을  학습한다.

/proj/swwu/download/15571939659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물리치료과

Ÿ

임상물리치료학  및  실기 

각  관절이나  중추구조에  대한  처치방법은  다양할  수  있으나  치료법의  부재와  치료적용  방법의  문제로  인해  임상

에서는  많은  물리적  치료가  한계에  부딪치고  있다.  이에  임상적  질환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치료방안을  제시하여 

치료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치료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Ÿ

임상의사결정 

임상에서  환자를  치료하기에  앞서  질환  및  손상으로  인한  기능이상을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추론하는 

일련의  생각의  과정을  훈련함으로써  가능한  원인들을  해부학적,  기능해부학적,  임상운동학적  지식들을  기반으로 

열거해보고  그에  따른  가능한  원인을  찾아내고  적합한  중재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Ÿ

일상생활동작 

ADL이란  환자와  장애인에게  일상생활의  삶에서  가장  필요한  동작들을  타인의  도움없이  혼자  스스로  독립적인 

삶을  가치있게  살아가도록  만들어  주는  일상생활동작  훈련이다.  치료사로서  다양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

게  실질적으로  어떻게  훈련시키고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에  그  초점을  두고  더  나아가  사회로의  복귀까지  고

려하여  학습한다.

Ÿ

물리치료세미나(창의) 

물리치료에  관련된  각  질환에  대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하여  질환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와  질환의  진행,  그리고 

다양한  치료법들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임상적  간접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존  치료로서의  한계를  극복하

기  위한  대체요법들을  학습한다.

Ÿ

보건의료법규 

보건의료분야에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직업인  보건의료인은  사람의  생명과  관련한  책임과  사명감을  가져야 

하고  그  바탕에서  의료  행위  등을  수행하면서  법적인  규제와  의무를  지키면서  업무를  수행해야한다.  이러한  바탕

에  의료관계법규의  규칙을  학습한다.

Ÿ

임상실습  I 

환자의  평가와  치료방법  등을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습기관(준종합병원  및  근골격계  전문병원  등)에서  직접  실

습하는  과목으로  이제까지  배운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이  임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학습한

다.

Ÿ

임상실습  II 

환자의  평가와  치료방법  등을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습기관(대학병원  또는  종합병원  및  대형  신경계  전문병원)

에서  직접  실습하는  과목으로  이제까지  배운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이  임상에  어떻게  적용되

는지를  학습한다.

/proj/swwu/download/155719396595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물리치료과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