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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미              션

인류애와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고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참  간호인  양성

비              전

핵심  간호역량  A+  간호학과

교  육  목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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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존재로서의  인간이해를  기초로  한  전인간호  실천능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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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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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전문적  간호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적  간호실무능력을  갖는다.

Ÿ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을  갖는다.

Ÿ

실증적  간호실무발전을  위한  간호연구를  수행한다.

Ÿ

인류애를  바탕으로  하는  전문직  직업관과  윤리의식을  갖는다.

Ÿ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구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의식을  갖는다.

Ÿ

대상자  및  보건의료인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이해  및  협력한다.

Ÿ

국제적  감각과  역량을  갖춘  간호인으로서  보건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학습성과

Ÿ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확

립한다.

Ÿ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간호술을  수행한다.

Ÿ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Ÿ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간  협력관계를  수행한다.

Ÿ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Ÿ

간호적문직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Ÿ

간호리더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한다.

Ÿ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Ÿ

국내외  보건의료정책변화를  인지한다.

인력양성유형

간호사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3-1

3-2

4-1

4-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교양

직업기초

직업윤리

정보능력

기본간호

학Ⅲ,Ⅳ

직무 공통

전공

이론

해부생리

학Ⅰ

의학용어

해부생리

학Ⅱ

기본간호

학Ⅰ,Ⅱ

성인간호

학Ⅰ

임상약리

진단검사

와간호

성인간호

학Ⅱ,Ⅲ

모성간호

학Ⅰ

아동간호

학Ⅰ

성인간호

모성간호

학Ⅱ

아동간호

학Ⅱ

지역사회
간호학Ⅰ
정신간호

학Ⅰ

성인간호

지역사회
간호학Ⅱ
정신간호

학Ⅱ

간호연구

방법론

간호관리

학Ⅰ

간호관리

학Ⅱ

의료법규

간호

간호사
자격증

과학적 
지식과 

전문적 기술 
및 현장실무 

대처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 양성

기초실습

기본간호
학실습Ⅰ

기본간호

학실습Ⅱ,

기초임상

실습

심화실습

성인간호
학실습Ⅰ
모성간호

학 실습Ⅰ

아동간호
학실습Ⅰ

성인간호
학실습Ⅱ
모성간호
학실습Ⅱ
아동간호
학실습Ⅱ

성인간호
학실습Ⅲ
정신간호

학실습

간호관리

학실습

통합실습

성인간호
학실습Ⅳ
지역사회

간호학

실습

종합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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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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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봉사

대학기반  지역사회  인간서비스  시설을  거점으로  전공을  활용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Ÿ

철학의  이해 

전문직  간호사로서  일상의  삶에  밀착해  있고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  학문  분야인  철학에  대하여  이해하고 

다양하게  급변하는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잘  살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그  기원을  생

각하면서  간호실무현장에서의  리더십의  원리와  접근하는  태도를  함양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의  구체적

인  삶에  직접관련이  있다는  것과  철학의  개념이  필요한  것은  우리의  현실에서  절실한  철학적  사유와  다양한  문제

의식을  지녀왔다는  중요한  부분임을  인식한다.

Ÿ

아카데믹  기초영어 

언어  본래의  기능인  "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행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평가

하는  시험인  토익의  기본기를  다지는  수업이다.  현재  구인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영어  평가  공인  인증  점수의  향상

을  위해  실전  문제풀이와  해설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실무  영어  실력을  기르는  것을  돕는다

Ÿ

글쓰기 

글쓰기는  말하기와  더불어  의사소통의  핵심  매개체다.  글쓰기는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글쓰기는  글쓰기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글쓰기의  절차를  익히고  매시간  마다  글쓰기

를  함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도록  한다.

Ÿ

인제인성교육 

학습자가  좋은  습관을  지니고  바른  인성으로  서로를  대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자기수양과  더불어  소속되

어  있는  공동체에  공헌하는  성숙한  인성을  형성할  수  있다.

Ÿ

아카데믹  심화영어 

세계화  및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고  의료시장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간호  및  의학관련  전문용어를  체계적으로  이해

하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회화  구문을  익혀,  보건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Ÿ

직업윤리 

직업의식과  그에  따른  윤리에  대해  생각해보고,  미래의  직업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직업윤리와  근로윤리,  공동체  윤리로  구분해서  살펴본  후,  특히  의료인의  윤리에  대해  검토한다.

Ÿ

정보능력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

낸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  관리한다.  나아가  컴퓨터  관련이론을  이해하여  업무수행을  위해  인터넷

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Ÿ

통계학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자료를  분석·해석할  수  있는  기본적인  통계처

리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실제  임상연구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영양과  건강 

영양은  인간  전  생애의  건강-질병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기본요구이다.  건강관리의  방향이  일차적

인  예방과  건강증진으로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영양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간호사에게 

있어  영양에  대한  지식은  임상현장과  지역사회  어디서나,  또한  급만성  건강문제  간호에서부터  건강의  유지와  증

진을  위한  간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교과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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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Ÿ

긍정심리와  행복 

인간의  ‘행복’에  대한  과학적  심리학의  연구결과와  이론들을  대학생의  삶과  관련지어  탐구한다.  인간과  인생의  긍

정적  측면에  관심을  지니는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에  근거하여,  행복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그  증

진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본  과목의  주된  내용은  행복의  정의와  측정방법,  행복한  경험과  긍정적정서,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  행복의  주요  원천,  행복의  구체적  증진방법  등으로  구성될  것이다.  특히  자아실현으로서의  행복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인간이  지니는  긍정적  특질  즉  ‘인격적  강점과  덕목(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들

을  VIA분류체계에  따라  6개  영역(지혜와  지식,  인간애,  용기,  절제,  정의,  초월)의  강점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

다.      인격적  강점과  덕목에  대한  이해와  측정방법을  통해서  수강생  각자가  지니고  있는  강점들을  발견하고  개발

하여  일상생활에서  발휘함으로써  자기실현적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행복과  관련된  사회적  환

경(예:  가족,  학교,직장,  공동체,  국가)의  특성을  살펴봄으로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Ÿ

딜레마토론 

토론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  사고에  입각하여  말로  표현하여  설득하는  과정을  거친다.  때문에  인지적  판단력과 

선택  그리고  비판적  사고의  과정을  단계별로  거칠  수  있어  논리적  사고향상과  인지적  사고발달에  도움을  준다. 

본  교과는  딜레마  사례를  중심으로  인지적  판단력  기준으로  선택을  하고  그  타당성을  위한  설득적  토론과정을 

거치는  수업이다.  특히  강의시간에  활용되는  딜레마  사례는  간호사로서  겪게  될  수  있는  의료인의  딜레마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이  이루어진다. 

Ÿ

고급영어 

고급  실용영어를  구사하기  위한  발전  단계로서  토익  핵심  영문법,  어휘,  독해문의  학습을  통해  전반적인  영어  활

용  능력은  물론  토익  실전  능력을  배양한다.

Ÿ

진로설계와  자기관리 

간호사  면허취득  후  다양한  진로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한다.  자신에  적합한  진로  설계  후  최종 

취업으로  연계하기  위해  지식적,  경험적  역량  및  인성  등  간호학생으로서  자기관리를  위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한다.

Ÿ

창업과  리더십

본  교과목은  청년  창업은  물론  간호사로서  창업할  수  있는  요양원을  포함한  다양한  실질적인  창업사례  및  법적 

요건을  학습함으로서  추후  창업자로서의  리더십을  함양한다.

Ÿ

인간성장과  발달 

인간성장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친  성장발달  특성

과  주요  발달  이슈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간호역사와  철학 

본  교과목은  간호의  역사,  철학적  배경,  간호전문직의  특성  및  윤리적  문제에  대해  이해함을  통해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미래의  간호사로서  윤리적  민감성과  인간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의식을  함양하도록 

하는  간호  기초학문이다.

Ÿ

해부생리학Ⅰ 

계통별로  인체의  전반적인  구조와  그  형태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며,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과  기관들의  물

리,  생화학적  기능과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정상적인  인체의  기능을  학습한다.

Ÿ

해부생리학Ⅱ

계통별로  인체의  전반적인  구조와  그  형태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며,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과  기관들의  물

리,  생화학적  기능과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정상적인  인체의  기능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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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Ÿ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을  설명하는  개념적  틀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

한다.  또한  다양한  의사소통기술의  적용  및  분석을  통해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의  심리적  요인들과 

과정을  이해한다.

Ÿ

상담이론과  실제 

삶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고통과  고난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담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상담

기술을  학습하여  실제  상담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Ÿ

의학용어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다양한  질환을  이해하고  의료인과의  의사소통  수단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  간

호학의  입문에  있어서  알아야  할  인간의  해부학적  구조와  관련된  계통별  의학용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전공교과목에  들어서기에  앞서  다양한  질환의  병리적  증상에  따른  진단용어와  적절한  간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검사와  수술과  관련된  용어를  학습하여  대상자에게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적절한  간

호수행을  할  수  있도록  전문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간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Ÿ

감염미생물과  간호

질병의  정의,  병태생리,  질병의  원인,  병리적  기전과  형태학적  변화  등을  이해하여  염증,  세포손상,  종양(신생물), 

면역질환,  순환장애,  감염성  질환  등에  대한  질병의  경과를  설명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또한,  인간에  대하여  병

원성을  갖는  미생물의  성상과  병원  미생물의  감염경로  과정을  이해하며,  감염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지

식을  습득하여  각종  질환으로부터  환자와  자신을  보호하고  임상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감염관리능력을  함양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Ÿ

임상약리학 

약물의  생체  내  작용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고,  약물  치

료와  관련된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약물  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한다.

Ÿ

진단검사와  간호 

진단적  검사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진단검사를  받는  대상자에게  검사  전·후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능력을  갖춘다.

Ÿ

기본간호학  Ⅰ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_감염관

리,  안전,  영양  간호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Ÿ

기본간호학  Ⅱ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_개인위

생,  활동과  운동,  상처  간호,  통증  간호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Ÿ

기본간호학  Ⅲ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_투약,  임

종,  수면  간호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

한다.

Ÿ

기본간호학  IV 

간호학  입문과목으로서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_배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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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산소화  문제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Ÿ

기본간호학  실습  Ⅰ 

대상자의  다양한  기본요구  문제(감염,  안전,  개인위생,  활동과  운동,  상처  간호  등)에  따른  기본간호술을  익히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Ÿ

기본간호학  실습  Ⅱ 

다양한  투약  간호  상황에  필요한  기본  간호술을  익히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Ÿ

기본간호학  실습  Ⅲ 

배설  및  산소화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기본  간호술을  익히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

을  적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Ÿ

성인간호학  Ⅰ 

1.  인간과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분석하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신체의  항상성  유지에  대한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대상자에서  적절한  간호과정을  확립한다.      2.  내분비

장애(뇌하수체  장애,  갑상선  장애,  부신장애,  당뇨병)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임상증상,  진단,  치료,  간호

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한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성인간호학  Ⅱ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신체적  심리  사회적  문화적  영적으로  통합된  성인을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영양 

장애  문제를  지닌  대상자에게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관련  질환의  치료  및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삶의  질

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즉,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하고  ,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Ÿ

성인간호학  Ⅲ 

순환계  장애를  지닌  대상자들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관

련  장애들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간호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Ÿ

기초임상실습 

3학년  임상현장실습  수강  전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핵심기본간호술을  포함하여  산업체에서의  예절  및  의학용

어에  대한  전반적인  실습을  교내에서  수행함으로서  산업체  현장에서  효율적  간호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Ÿ

성인간호학  Ⅳ   

1.상부호흡기계의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

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태도,기술을  학습한다.      2.하부호흡기계  장애를  가진  성인

을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할  수  있는  지식,태도,기술을  학습한다.

Ÿ

성인간호학  Ⅴ 

신장,  요로계,  남성생식기계(전립선)장애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각  건강문제별  병태생리,  해부생리의  이

해를  바탕으로  임상증상,진단,치료및  간호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한  전인간호를  수행할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업  운영  -  1시수:  신장,  요로계,남성생식기계,  1시수  :  감각기계  운영)

Ÿ

성인간호학  실습  Ⅰ 

건강문제로  병동에  입원한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적합한  간호과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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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적용한다.

Ÿ

성인간호학  실습  Ⅱ 

건강문제로  병동에  입원한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적합한  간호과정

을  적용한다.

Ÿ

성인간호학  실습  Ⅲ 

성인간호학의  각  계통별  학습내용을  간호실무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하는  기술을  익혀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전인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Ÿ

성인간호학  실습  Ⅳ 

성인간호학의  각  계통별  학습내용을  간호실무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하는  기술을  익혀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전인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Ÿ

모성간호학  Ⅰ 

여성건강간호의  철학과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임신,  분만과  관련된  여성의  생리적  특성과  태아발달을  이해하고  임

부와  태아의  건강사정을  통해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Ÿ

모성간호학  Ⅱ 

  여성건강간호의  철학과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산후여성의  생리적  변화에  따른  적절한  간호를  제공한다.  또한  임

신,  분만,  산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을  인지하여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적용한다. 

Ÿ

모성간호학  실습  Ⅰ 

임신,  출산  및  생식관련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을  대상으로  건강문제에  따른  병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의  습득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Ÿ

모성간호학  실습  Ⅱ 

모성간호학  이론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임상실습현장에서  대상자의  여성생식기  및  사회문화적인  건강문제

를  가진  대상자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임상실무능력을  향상시켜  전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Ÿ

아동간호학  Ⅰ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개요,  이론을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  정도를  사정할  수  있다.  고위험  신생아의  건강문제

를  비롯하여  신생아,  영아,  유아,  학령전기  아동,  학령기  아동,  청소년기  아동의  발달  단계별  특성과  건강문제를 

이해하며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학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가족중심  간호,  아동과의  의사소통,  아동  신체

사정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Ÿ

아동간호학  Ⅱ 

아동간호학  I에서  배운  아동간호학  지식을  바탕으로  신체계통별  기능장애가  있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문제를  파악

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아동의  건강문제는  수분전해

질  불균형,  감염질환,  소화기기능  장애,  면역기능  장애,  비뇨생식기능  장애,  호흡기능  장애,  심혈관계  장애,  혈액

기능  장애,  신생물,  피부통합성  장애,  근골격계  장애,  내분비기능  장애,  신경계  장애  사회심리적  문제,  발달과  감

각기능  장애가  포함된다. 

Ÿ

아동간호학  실습  Ⅰ 

신생아  및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대상자에  대한  간호사정을  시행한다.  또한  간호사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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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통하여  간호진단을  내리고  객관적·주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계획을  세우며  합리적  근거를  바

탕으로  간호중재를  적용한다.

Ÿ

아동간호학  실습  Ⅱ 

신생아  및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대상자에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이를  평가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간호실무에서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르고  통합적

인  간호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지역사회간호학  Ⅰ 

지역사회간호  개념,  이론,  보건사업  기획,  간호과정,  역학,  보건정책의  학습을  통해  지역사회간호사로서  개인,  가

족,  집단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이

다.

Ÿ

지역사회간호학  Ⅱ 

생애주기별  보건사업의  이해를  토대로  일차보건의료  사업과  지역사회  간호사업을  탐색한다.  또한  환경과  재난간

호의  이해를  토대로  지역사회간호의  방법을  학습한다.

Ÿ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지역사회간호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보건소의  기능  및  업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간호과정  적용을  통해  지역 

주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역사회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정신간호학  Ⅰ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인간행동과  정신역동 

및  이상행동에  대하여  이해하며,  정신질환의  다양한  치료방법과  간호중재방법을  보건의료현장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Ÿ

정신간호학  Ⅱ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증진,  정신건강  문제  예방,  회복  및  재활을  돕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

득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Ÿ

정신간호학  실습 

정신건강간호의  이론  및  개념에  근거하여  정신건강문제가  있는  대상자에게  체계적인  정신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치료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적용하여  치료적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Ÿ

간호관리학  Ⅰ 

보건의료조직  내에서  간호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간호관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조직에  적용하며,  건강

관리체계  내에서  협력적  간호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간호관리학  Ⅱ 

간호관리과정의  원리를  이해하여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하고,  간호단위에서  간호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관리자로

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Ÿ

간호관리학  실습 

간호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통해  간호  관리자의  역할을  확인하고  리더십  능력을    함양하며,  간호  관리  과정의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를  실무에서  확인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Ÿ

종합  실습 

간호학생이  대상자를  총체적으로  인식하고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복잡하고  특수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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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근거에  기반을  둔  개별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비판적  사

고에  근거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급변하는  환경  내에서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건강요구를  바탕으로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간호  리더십을  함양한다.

Ÿ

의료법규 

국가  보건정책의  중심에  있는  간호부분이  국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의

료  관련  법  테두리에서  간호와  정책,  보건의료,  사회보장제도와  의료체계,  인력  및  질관리,  보건의료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한다.  또한  간호사로서의  의료법관련  간호정책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한다.

Ÿ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간호과정의  각  단계_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사례에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간호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Ÿ

간호연구방법론

간호현장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  실무,  연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연구방법과  연구목적, 

변수에  따른  타당한  통계  결과의  해석과정을  터득함으로써  과학적  연구과정의  논리적  절차에  따라  간호연구를  수

행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Ÿ

건강사정  이론  -

건강사정은  간호사가  임상  및  지역사회  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상태  및  간호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

인  과정이다.  본  교과목은  건강사정에서  필요한  면담과  간호력  작성,  신체계통별  검진방법을  학습하여  간호학생

들이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정  및  진단에  활용하고  나아가  간호사정을  통해  적절한  간호수행을  하기  위한  교과목이

다.

Ÿ

통합실습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  간호에  대해  이론  및  실습교과목에서  습득한  제반지식  및  간호술을  임상간호현장에  통합

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문제해결능력과  핵심기본간호술을  익히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기르기  위함이다.

Ÿ

글로벌  간호와  이슈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간호사  역시  국내환자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간호사로서의 

준비가  절실한  상황으로  국제  간호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절실히  요구되어  구성을  필요로  하였다.

Ÿ

가족간호  -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건강을  유지하며  건전한  가족생활의  성취를  통해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처할  수  있고  가

족  구성원  스스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Ÿ

여성과  건강 

여성이  전  생애를  통해  성장,  발달하며  잠재력을  가진  개별적  존재임을  인식한다.  그리고  사춘기부터  폐경기까지  여성의  성  특성 

및  생식기관의  변화와  관련되어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이해하며  생애주기별  건강변화에  적절히  대처하여  스스로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Ÿ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2010년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시험이  도입되어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과목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최근 

국가의  보건의료  정책이  질병치료  중심에서  사전  예방  건강관리사업을  통한  국민  보건과  건강증진으로  전환되었

다.  이러한  국가  정책  변화에  따라  보건소,  산업장,  보건의료기관,  학교,  보건단체,  사회복지  시설  등에서  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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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하여  보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  평가하는  과정이  더욱  강조되었다.  이에  현장에서  보

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행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한  지식을  가지고자  수업하는  과목이다.

Ÿ

응급간호 

혈액과  조혈기관장애와  shock,  부정맥이  있는  응급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Ÿ

노인간호학 

혈관계  장애(동맥계,  정맥계,  림프계)와  부정맥이  있는  노인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하여  간호

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Ÿ

간호윤리

전인주의적  관점에서의  돌봄,  옹호  등의  윤리적  가치를  중시하는  간호윤리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을  체계적

으로  학습하고  간호윤리관을  확립하여  보건의료현장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윤리적  행동이나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Ÿ

보건교육론 

보건교육의  원리와  보건교육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우리나

라  건강증진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습득한다.

Ÿ

간호와  리더십 

신규간호사를  포함한  모든  간호사들은  임상실무  리더로서  간호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안전하고  양질의  간호를  받을수  있도록  의료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간호리더십은  필수로  요구된다.      따라서  리

더십의  개념과  의미  및  영향력을  이해하고  간호사  리더로서  필요한  리더십의  유형을  알고  리더십  개발을  위한  접

근방법을  습득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Ÿ

간호학특론 

간호  전공교과목에  대한  이론적  학습내용에  근거하여  간호사례  및  상황별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Ÿ

교육학개론 

교육학을  학문적으로  개관해보는  수업으로  교직을  전공하는  학습자에게  있어  가장  기초적인  교육학지식을  제공하

는  교과로서,  교육학  일반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로  구성되어진다.  또한,  수업  중  교육에  대한  개념,  교육적  문제, 

인간발달,  학습,  교육과정,  평가,  교육행정과  정책,  교사,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중요한  교육적  현안  주제들을 

다룰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미래  교육자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실천적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적,  국가적으로  중대한  교육의  문제  및  현안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기

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Ÿ

교육심리 

본  교과목에서는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해  필요한  교육심리학의  기본  지식을  다룰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육  심

리학의  기초  지식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  및  발달,  교수  및  학습에  관한  주요이론과  연구  내

용을  공부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Ÿ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본  교과목은  학교  현장의  교육  및  수업  활동을  안내하는  성격의  주제,  이론,  모형을  다룬다.  특히,  교수체제설계, 

교수설계이론,  매체의  교육적  활용,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등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안내와  획득에 

초점을  맞춘다.  이로써  예비유아교사들로  하여금  실제  교수학습  계획  및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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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Ÿ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활용  지침  등의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이론을  통해  현장의  실무적인  문제를 

올바로  해석할  수  있으며,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이해와  기타  수업과정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의  주요  문제나  쟁점에  대한  토론을  통해  예비교사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도록  한다.

Ÿ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교사관과  교육철학을  심어주는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즉  교육

철학  및  교육사를  통하여  교사를  꿈꾸는  모든  학습자는  다양한  교육철학에  내재된  교육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사에 

내재된  현대  교육에의  시사를  통하여  올바른  교사론을  형성할  다양한  이론적  단초를  제공받을  수  있다.

Ÿ

교육평가 

본  강좌는  교육평가의  이해와  실천을  위하여  교육평가의  개념,  모형,  그리고  유형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한다.  또

한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평가문항의  제작능력과  분석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내용을  강조한다.  이

를  통해  학생들은  교육평가에  관한  통찰력을  함양하고  현행  교육평가체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Ÿ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은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영재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포괄하며 

대상  아동들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특별하게  계획된  교육이다.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전반

적인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특성  및  교수  방법에  대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전략  및  협력  모형  등을  제시하여  실질적인  교육  환경에서

의  적용을  도모하고자,  대표적인  교육  사례를  들어  예비교사들의  이해를  돕는다.

Ÿ

교직실무 

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과  교사로서  갖춰야하는  능력과  감각을  갖추기  위해  교사론,  학급경영  및  행정, 

수업설계  및  분석,  교육정책등과  관련된  실질적인  제반실무지식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Ÿ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이  강좌는  학교폭력  관련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의  현황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폭력과  관련된  처리

절차에  대한  숙지함으로써  학교폭력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통하여  학교폭력의  사전적  예방과  사후적  대

책에  대해  실용적으로  접근할  것이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중요시되어야할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내용구성에 

대해  실질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Ÿ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대상자의  주요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을  받는  제반요인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간호대상자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학교  현장실습을  통해  보건교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Ÿ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는  간호학과  교직반을  졸업하기  전까지  60시간이상의  봉사  시수를  이수하는  것으로  교육봉사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성과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능한  보건교사  자질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진로탐색  및 

취업가능한  교육기관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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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교육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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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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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간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