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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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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션디자인기초(Fashion Design Basic)
    패션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옷이 갖는 아름다움을 분석하여 패션디자인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응용할 수 있으며 패션디자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 서양복식연구Ⅰ,Ⅱ(A History of Western Costume)
    현대 패션디자인의 원형적 토대인 서양 패션사를 학습하여 창조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컬러트레이닝(Color Training)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색채 조화론, 색채체계론, 색채지각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2D 패션디자인Ⅰ,Ⅱ(2D Fashion Design)
    패션 실무에 활발히 활용되는 adobe Photoshop, illustrator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조작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창의적인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패션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the fashion industry)
    국내외 트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미시적 환경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패션디자인발상(Fashion Design Ideas)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 발상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발상법을 습득하여 독창적인 패션디자인 발상을 통한 패션디자인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패션소재연구(Fashion material research)
    패션 및 관련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섬유와 직물에 대한 지식과 정보 습득이 기본 바탕이 됨을 이해한다.
  • 20세기 패션 (20th century fashion)
    20세기 현대 패션의 흐름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의 창조적 발상의 근원으로서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 글로벌문화경영 (Global cultural management)
    국내외 성공적인 패션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패션시장상황과 소비자들의 구매와 소비성향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 패션컬러&소재기획 (Fashion color & material planning)
    색채에 대해 습득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색채 감수성을 훈련하고 색채계획과 목적에 맞는 패션소재기획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fashion illustration)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표현의 범위를 확장시켜 인체의 개성적 표현과 의복의 감각적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형을 시도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패션디자인실무(Fashion Design Practice)
    패션디자인의 발상과 표현 방법을 통해 학습한 패션디자인의 기초를 바탕으로 다양한 발상법을 이용하여 독창적인 패션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 과정을 실습한다.
  • 의복구성Ⅰ,Ⅱ (Clothing Construction)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글로벌 패션비즈니스(Global Fashion Business)
    다원화되면서도 하나의 유행과 흐름으로 변해가는 국제 패션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글로벌 감각을 키울 수 있다.
  • 패션상품과 시장분석 (Fashion product and market analysis)
    패션의 의미와 패션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고 국내외 상품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패션마켓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패션업체의 마케팅 목표와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연결시킬 수 있다.
  • 현대패션분석(Analysis of Contemporary Fashion)
    21세기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및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의 흐름과 상징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패션의 기능을 살펴보고, 가치 규범과 미의식을 고찰한다.
  • 패션시제품개발(Development of Fashion Sample)
    패션 시장과 트랜드 분석을 바탕으로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수업을 통해 기존의 문제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고안된 해결책을 평가하여 최종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창업상품개발(Start-up product development)
    패브릭을 이용한 디자인 실습을 통하여 실과 섬유 및 직물에 적합한 가공으로 미적요소를 부여하는 재질감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창의적 예술성, 작품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 패션도식화CAD (Fashion Flat Sketch Practice)
    컴퓨터를 활용하여 작업지시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의복제작실무 (Clothing manufacturing practice)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스토어매니지먼트(Store Management)
    소비자와 직접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이 되는 매장 마케팅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의 제품 선택 심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스토어 마케팅의 차별화된 전략과 기획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다.
  • 패션산업체현장실습(Fashion Industry Internship)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패션디자인 및 기획 능력을 패션 산업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패션 산업을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현장에 맞는 전문 능력을 함양한다.
  •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산업체 인사 지도하에 브랜드 디자인 작업을 완성하여 컬렉션 및 전시기획을 통하여 졸업작품으로 발표한다.
  •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 GTQ 1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Illustrator,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능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
  • 테크니컬디자인실무(Technical design practice)
    의류 생산 과정에서의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부터 실제적인 적용까지 구체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 창의일러-패턴연구(A study creative illustration & Pattern)
    일러스트레이션과 패턴연구의 심화학습으로 개인창작을 위한 일러스트와 의복구성과정(테일러링)을 선택한다.
  • e커머스실무(e-commerce practice)
    브랜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온라인상에서의 마케팅 실무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둔다.
  • 디지털 패션 포트폴리오(Digital Fashion Portfolio)
    패션디자인 전 과정을 압축하는 과정으로 디자인적 감성을 표현하고 콘셉트에 따른 다양한 레이아웃 감각을 돋보이게 하는 법을 학습한다.
  • 3D 패션디자인(CLO 3D)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패션 시장의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에 적합한 가상착(virtual clothing)의 패션디자인의 원리와 작업방식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디자인 시도 및 적용함으로써 창의적인 패션 디자인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다.
  • 패션디자인 세미나(Seminar for Fashion Deign)
    업종과 디자인 그룹에 따른 다양한 패션 디자인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패션 영역에 대해 스스로 연구하도록 함으로써 패션을 대해 보다 폭넓게 이해하도록 한다.
  • 패턴CAD(YUKA Pattern CAD)
    디자인감각을 요구하는 의복구성 작업과 기능적인 봉제작업을 연결해 주는 현장전문가 양성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한 의복구성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아트드레이핑(draping)
    다양한 의복의 디테일과 기법에 대한 드레이핑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그 의미와 필요성을 습득한다.
  • 패션상품기획 (Fashion product planning)
    패션상품기획은 마케팅, 머천다이징 이론을 토대로 소비자분석과 시장분석을 통하여 패션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패션상품기획을 위한 관련 지식을 학습한다.
  • 신채널마케팅실무 (New channel marketing practice)
    신채널마케팅의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취창업진로설계 Ⅰ,Ⅱ, Ⅲ (Job Entrepreneurship Path Design)
    대학생활 로드맵 작성, 자기분석, 학습전략, 시간관리, 목표관리 등을 통한 바람직한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취창업진로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담당부서 :
패션디자인과
담당자 :
이유진
연락처 :
031-290-8349
최종수정일 :
2021-09-03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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